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채용트렌드] 요즘 마케터 구직시장은 ‘퍼포먼스 마케터’가 대세취업꿀팁

4,839

20-12-14

광고 시장이 전통적인 매스미디어 및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중심이 이동하며, 많은 브랜드가 실제 광고비를 투여했을 때 나오는 성과를 측정하고, 문제점을 발견했을 때 개선하는 사람이 필요해졌다.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퍼포먼스 마케터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온라인에서 다양한 경로로 노출한 커뮤니케이션 및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들이 매출로 전환되는 과정을 분석하여 전체적인 광고 방향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비용부터 광고 소재까지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온라인과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팅이 필수다. 때때로 그로스해킹/디지털 마케팅이라는 용어랑 혼용되기도 한다. 진학사 취업정보사이트 캐치(CATCH)는 퍼포먼스 마케터라는 직무에 대해 소개한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하는 일


퍼포먼스 마케터는 자사 웹사이트, 페이스북, 구글Ads, 인스타그램, 네이버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다양한 채널을 조사-활용해 성과를 개선하는 일을 한다. 온라인 사이트의 각 카테고리별 운영하는 마케팅 캠페인들의 홍보 데이터를 매일 분석하고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며, 온라인 마케팅 지표들을 기반으로 마케팅 캠페인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도출하는 일을 한다. 이처럼 데이터와 가까운 업무이기 때문에 때때로 퍼포먼스 마케터를 데이터 관련 포지션으로 헷갈려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데이터 애널리스트나 사이언티스트는 빅데이터나 복잡한 데이터를 의미 있는 데이터로 만드는 일을 하고, 퍼모먼스 마케터는 의미 있는 데이터를 보고 마케팅을 하는 사람이다. 간혹 스타트업에서는 그 경계를 오가는 사람이 존재하기도 한다.


퍼포먼스 마케터가 알아야 할 스킬


1. A/B테스트

퍼포먼스 마케터는 어떠한 캠페인을 진행할 때 지속적인 가설을 설정하고 테스팅을 통해 성과를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프로세스상 가설설정-광고테스팅-캠페인별 최적화 방향성을 이루어야 한다. A/B테스트는 비즈니스에서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한 여러 요소들을 A안, B안으로 나누고, 정교한 실험 설계를 통해 테스트해 더 우수한 실험 결과를 보이는 쪽을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특정 상품을 광고하면서 웹사이트 링크를 연결했는데 ‘더 알아보기’와 ‘구매하기’ 중 어떤 용어가 더 광고 효율이 높을지를 실험을 통해 파악하는 것이다. 이 테스트를 통해 비효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반응하는 이미지, 문구, 톤앤매너를 알아냄으로써 고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궁극적으로는 마케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2. 분석 툴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명하고 설득하는 분야이기에 그 근거가 되는 분석 툴에 대한 이해와 사용경험이 풍부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가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행동 데이터 파악 툴이며, 구글Ads와 연동된다는 특징이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유입되는지, 사이트에 들어와 얼마나 머무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정량화된 지표로 파악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마케터가 원하는 형태로 데이터 추출이 가능한 SQL,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하기 위한 엑셀, 많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파이썬, 정확한 유저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파이어베이스, 앱플랫폼에서 필수로 활용되는 어트리뷰선툴 등이 있다.


3. 마케팅 채널 발굴

퍼포먼스 마케터는 광고 효과가 가장 효율적인 채널을 찾아내고 지속적으로 성과를 개선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따라서 신규 채널을 발굴하고 테스트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신규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채널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각 매체에 대한 이해도와 기술적인 특장점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업종과 관련하여 핵심 고객이 모여 있는 매체가 어디인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와 관련된 업종이라면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앱이나 매체가 무엇일지 조사하여 광고 매체를 선정할 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틱톡’, ‘스냅챗’처럼 몇 년 전에는 없었던 채널이 생겨나는 경우도 많아 관련 지식을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퍼포먼스 마케터로 취업하는 방법


1. 관련 경험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터를 경력직으로 채용하거나, 기존 콘텐츠 마케터가 경력이 쌓이면 퍼포먼스 마케터로 넘어갈 기회를 준다. 간혹 신입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신입을 뽑더라도 ‘도구’를 사용해본 경험은 필수에 가깝다. 따라서 직무스터디 같은 교육을 통해서라도 도구는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여유가 있다면 비용을 들여 강의를 듣는 방법도 있으며,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통계학을 통해 데이터를 보는 눈을 기른 다음 인턴이나 작은 회사부터 입사해 경험을 쌓기 시작하는 것이 좋다. 


2. GAIQ(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구글 애널리틱스 인증 자격증이다. 채용 시 이 자격증을 요구하는 회사들이 있다. 자격증을 따기 위해 공부하는 과정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배울 수 있으므로 신입이나 GA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시험 응시가 무료이며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상시 취득이 가능하다.


최근 퍼포먼스/디지털 마케팅 직무 채용 공고 둘러보며 감 잡기


기업명

공고 내용

모집 시기

티맥스소프트

디지털 마케팅 신입 및 경력 채용

202011

네이버

대학생 체험형 마케팅 인턴십 채용

202011

컬리

프로모션 마케팅 인턴 채용

202011

아모레퍼시픽

2020년 퍼포먼스 마케팅 경력 채용

202011

LG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 데이터마케팅분야 경력사원 채용

202011

씨젠

[브랜드마케팅] 2020년 하반기 채용

202012

티몬

[경력] 마케팅 채널 분석가 채용

202012

빅히트엔터테인먼트

퍼포먼스마케터(스토리 사업) 채용

202011

라인프렌즈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채용시 마감

(출처: 캐치(www.catch.co.kr) 채용 공고)


진학사 캐치 김정현 소장은 “기술이 발전하면서 마케팅의 방법도 고도화되고 있다”며, “퍼포먼스마케팅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학습과 경험의 축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움말=캐치(CATCH)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취업꿀팁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