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대출부터 기숙사까지!
주거 지원하는 회사
기업정보

5,720

20-08-01

 

[테마기업2020]

대출부터 기숙사까지!

직원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지원해주는 회사


주거에 대한 안정성이 떨어질 경우 근로자들이 업무에 집중하기 어렵다. 또 현 직장에 만족하더라도 주거대책이 마련되어 있는 다른 직장으로의 이직을 선택하게 되므로 직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주거복지 프로그램의 개발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연일 치솟는 집값에 전월세 가격까지 들썩이는 요즘 주택이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기업들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사회초년생들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주거복지를 제공하는 기업은 어디가 있을까? 


진학사 취업정보사이트 캐치(CATCH)는 직원들에게 주택자금을 지원해주는 회사나 기숙사를 제공하는 회사 중 재무평가와 재직자평가가 좋은 회사를 선별했다. 재무평가는 약 5만개 법인에 대해 ‘구직자 중심의 기업평가모형’에 의거하여 NICE평가정보와 협업 개발한 평가기준을 따른다. 기업평가에서는 전·현직 직원이 △조직문화·분위기△연봉·복지△근무시간·휴가△커리어·성장△경영진·비전 등 5가지 항목을 평가했다.


<주거복지 잘 되어 있는 회사>

 

1. KT&G


KT&G는 비연고지 근무자를 위한 사택을 제공하고 있다. 영업분야는 전국적으로 배치되며, 제조분야는 대전, 영주, 광주, 인쇄분야는 천안에 배치된다. 보통은 직원의 연고지를 고려하여 배치하지만 예외적으로 개인의 역량이나 희망에 따라, 지역기관별 인력수요에 따라 비연고지로 배치될 수도 있다. 이럴 경우 회사 사택을 제공해 주거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캐치가 수행한 재직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KT&G는 연봉·복지 만족도 점수가 86.1점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의 93%가 고용이 안정적이라고 응답했으며, 사무공간과 휴게공간 등 시설·환경에 만족하는 사람도 응답자의 84%였다.


2.LG전자


LG전자는 근속년수에 따라 차등화된 주거안정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시중은행보다 저렴한 이율로 전세자금 및 주택구입 자금을 융자해주며, 수도권과 떨어진 생산 거점 근무자를 위해서는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다. 근속 10년을 넘어선 한 LG전자 근로자는 약 6,000만원을 연이자 1%대로 융자 받았다. 집의 크기 및 가격에 대한 제한도 없다. 캐치가 조사한 현직자리뷰에 따르면 연봉·복지 만족도 점수가 80.4점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의 84%가 회사의 사무공간과 휴게공간 등 시설/환경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3. 네오플


네오플은 ‘던전엔파이터’로 유명한 넥슨의 자회사이다. 네오플은 2015년 본사를 제주도로 이전하면서 제주도로 이전하는 직원들에게 1인 1주택을 제공하는 파격적인 복지를 내놨다. 기본적으로 미혼인 직원에게는 27평, 기혼자에게는 32평의 사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매일 사옥을 오가는 무료 셔틀버스도 운행하고 있다. 사택 거주를 원치 않는 직원에게는 무이자 전세금 대출을 지원한다. 캐치의 재직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네오플은 급여·복리후생 점수가 87.5점으로 사내 복지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4. 오리온


오리온은 구성원들이 생활의 안정을 통해 회사와 개인의 발전에 전념하도록 하기 위해 사내복지기금을 통해 주택자금을 무이자로 대출해준다. 주택자금으로는 최대 4,000만 원, 긴급자금은 2,000만 원 까지 가능하다. 캐치의 현직자리뷰에 따르면 오리온 직원들은 응답자의 87%가 회사의 사무공간과 휴게공간 등 시설/환경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고용이 안정적인 회사라고 답변했다. 항목별 점수 중에서는 연봉·복지가 79.7점으로 항목 중에 가장 높은 점수를 차지해 연봉과 사내 복지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 아이디스


아이디스는 보안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본사는 대전에 위치하고 있으며 판교에도 사무소가 있다. 따라서 지방소재지에서 근무지로 입사하는 직원에 대해 대전과 판교에 사택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주택 전세·구입을 위한 자금을 저금리로 대출해 주는 제도와 급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생활안정자금 대출 제도가 있어 회사가 직원들의 안정적인 생활 영위를 위해 여러 방면으로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캐치에서 수행한 재직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1%가 사무공간과 휴게공간 등 시설·환경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고용이 안정적이라도 답변하였다. 


6. 선데이토즈


애니팡으로 유명한 게임회사 선데이토즈는 분당에 위치하고 있다. 직원 복지가 좋기로 유명한 게임회사 답게 리프레쉬 휴가 및 지원금, 복지카드, 자기계발비 지원, 콘도 지원, 경조사 지원 등 다양한 직원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주거와 관련된 복지로는 직원들의 주택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으며 전세자금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 이자를 지원해줌으로써 직원들이 주거비용으로 나가는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7. 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 본사는 인천 송도에 위치하고 있다. 인근 아파트를 직원 사택으로 운영하며, 본 주거지가 인천이 아닌 직원들에게 거의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을 풍요롭고 안정된 생활을 위해 생활안정자금 제도가 운영되고 있는데, 결혼, 주택 구입(또는 임차), 기타 생활 보조가 필요할 때 일정 한도 내에서 시중은행보다 낮은 금리로 자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캐치의 재직자 설문조사에 연봉·복지 만족도는 82.5점으로 나타났으며 근무 환경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0%가 만족하는 편이라고 답변하였다. 


8. LS일렉트릭


최근 LS산전이 사명을 바꾸면서 LS일렉트릭이 되었다. LS일렉트릭은 전기, 전자, 계측, 정보 및 자동화기기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이다. LS그룹은 그룹차원에서 직원들의 주거복지를 위해 주택마련 자금 및 전세 자금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 사업장 근무 시 사택을 제공하는 등 가족 친화적 복리후생을 제공하고 있다. 캐치의 현직자리뷰에 연봉·복지 만족도 점수는 79.5점으로 나타났으며 근무 환경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4%가 만족하는 편이라고 응답했다.


진학사 캐치본부 김준석 본부장은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취업할 기업을 선택할 때부터, ‘복지제도’나 ‘근무환경’ 등을 중요하게 판단하는 경향이 크다”며 “기업 역시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한, 안정적인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사택제공 등 복지제도를 고민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도움말=캐치(CATCH)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기업정보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