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대졸 신입 74명 채용중인 한국서부발전! 10분 요약 분석기업정보

1970

한국서부발전 2020년 신입/경력직 채용

~5.27 15:00까지
10분이면 끝나는 CATCH기업분석

대체 뭐 하는 회사야?
1. 기업 개요 파악하기


한국서부발전은 2001년 4월 2일 한국전력공사에서 분사, 설립된 발전 전문 공기업이다. 태안발전본부를 비롯하여 평택, 서인천, 군산 등 4개 발전단지에 국내 총 발전설비 용량의 약 9.5%에 해당하는 11,333MW의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한국서부발전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발전분야의 앞선 기술력과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해외 우량사업에 대한 지분투자를 확대하고 발전소 운영·정비(O&M), 기술지원 사업(시운전, CM)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기업개요 더보기
▷ 다른 기업 개요 보러가기



좋은 회사? 나쁜 회사?
2. 기업 능력치 파악하기


# 한국서부발전 강점 : 발전 공기업으로서의 안정적 운영

한국서부발전은 국내 점유율 약 10.1%의 발전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발전량은 전력계통 예비율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5.2%, 판매량은 7.1% 정도 감소하였다. 하지만 발전설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가동연수별 고장유형 분석 등 취약설비를 선제적으로 보강하여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으며, 발전설비 조기경보시스템 확대 운영 및 ICT융합 예측진단으로 역대 최저 비계획손실률을 달성하는 등 에너지산업을 선도하는 발전 공기업으로서의 기본 책무를 충실히 이행하였다.

# 한국서부발전 기회 : 정부의 재생에너지 산업

최근 정부가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하면서 에너지 산업은 재생에너지 분야에 초점이 맞혀졌다. 산업부는 재생에너지 보급 및 산업 육성에도 힘을 쏟을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한국서부발전도 계속해서 미래세대 신재생에너지 체험학습교육이나 연료전지 사업 등 재생에너지와 관련이 있는 사업을 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정부기조의 변화는 좋은 기회로 볼 수 있다.

기업 능력치 더보기
다른 기업 능력치 보러가기


뉴스로 보는 기업의 현황
3. 2019 최신 이슈


세계최초 전력소모 없는 전자접촉기 개발 

한국서부발전은 중앙대학교 전기에너지 응용연구실과 협업을 통해 투입상태 유지 시 전력소모가 없는 전자접촉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된 전자접촉기는 경제적, 기술적, 사회문화적으로 기대성과와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로서, 상위 SCI 저널지 논문 게재 및 특허 출원 등을 통해 그 가치를 높이 평가 받았다. 서부발전은 향후 본 기술개발 제품의 사업화를 위한 전담조직(사내 벤처)을 구성하여 발전소 현장에 적용 가능토록 추가 보완 후 일반 상용화 제품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농업연구분야 신재생에너지 활용 공동개발 MOU 체결 

한국서부발전은 농촌진흥청과 미래형 스마트팜을 친환경 연료전지와 연계하는 '농업연구분야 신재생에너지 활용 공동개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서부발전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국내외 농업 R&D 시설에 연계한 ‘신재생-농업 융복합 사업’의 성공사례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2030년까지 회사 자체 총 발전량 대비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 25% 달성에 기여하여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에너지전환 정책에 적극 부응할 계획이다. 서부발전은 앞으로도 친환경 신재생 발전과 농업기술을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에너지 자립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한편, 미세먼지 저감 노력 등 친환경 발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최신이슈 더보기
▷ 다른 기업 최신이슈 보러가기

한국서부발전(주) 분석리포트 바로가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기업정보 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