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이거알면 합격?
한국중부발전 10분 요약
기업정보

2,989

19-07-19

  

한국중부발전 2019년 채용형인턴 채용 대비
한국중부발전 10분요약

 

 

 

  

한국중부발전 2019년 체험형인턴 채용 ~7.22 15:00까지

10분이면 끝나는 CATCH기업분석

 

  


대체 뭐 하는 회사야? 
1. 기업 개요 파악하기

 

안정적 전력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된 한국중부발전은 전력자원의 개발과 발전, 관련된 연구 및 기술개발, 해외사업 등을 영위한다. 높은 수준의 발전소 건설 및 운영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력발전(석탄, LNG, 중유)과 풍력, 태양광, SRF, 연료전지 발전 등을 통해 고품질의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 한국중부발전 기업개요 더보기!

▽ 한국중부발전 채용공고 보러가기!

 

 

 

 

 

좋은 회사? 나쁜 회사? 

2. 기업 능력치 파악하기

 

 

# 한국중부발전 강점 : 에너지 신산업


한국중부발전은 새로운 에너지 사업을 통해 신성장동력을 발굴해내며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원의 다변화를 위하여 폐기물을 활용한 바이오 연로를 개발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하여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설비를 운영하여 재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친환경성 강화노력으로 2017년 주요 사업 평가등급이 전년도 B등급에서 A등급으로 상향조정되는 성과를 이뤘다. 또한 국내 뿐 아니라 인도네시아의 수력 발전, 미국의 태양광발전 시장에도 진출하며 활발한 해외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펼치고 있는 점도 공사의 경쟁력에 한 몫하고 있다.

# 한국중부발전 위협 : 전력시장의 변화가능성과 경쟁 심화 우려

현재 전력시장은 원가반영시장(Cost Based Pool) 체제로서 전기를 생산하는데 들어간 변동비 원가에 근거하여 가격을 정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가장 낮은 비용으로 전기를 생산하게 하는 원리이다. 하지만 다음 단계의 전력시장은 발전회사와 배전회사가 자유롭게 경쟁을 하는 도매경쟁단계로 송전과 배전부문이 분리되고 대규모 소비자는 전력시장(Pool)에서 직접 전력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자율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조절되므로 실질적인 경쟁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발전회사는 각 발전기의 가격과 발전가능용량을 동시 입찰하면 발전량은 입찰가격 순위에 따라 결정되어 발전회사간 경쟁이 현 시장체제보다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한국중부발전 재직자의 평가는?

 

 

 

 

뉴스로 보는 기업의 현황

3. 2019 최신이슈

 

 

# 재생에너지 “누리사업” 눈길


한국중부발전은 국내외 신재생발전 사업을 선도적으로 이행하고 있는 가눙데,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누리사업"이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중부발전은 “희망 누리사업”의 일환으로 7월에 한국에너지재단과 현대알루미늄의 협업을 통해 솔라트리 설치사업 계약을 체결하였다. “햇빛 누리사업”은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태양광 발전사업 단지를 추진하는 것으로, 석문호 수상태양광의 경우 주민참여형 사업으로 경관을 고려한 모듈배치와 전망대 및 둘레길 조성을 통해 명품 복합단지가 탄생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중부발전 박형구 사장은 “신재생사업 개발에 있어 지역주민과 함께 하고, 공기업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국내기업 최초 유럽 풍력시장 진출
 

한국중부발전은 스웨덴 풍력사업 공동투자약정을 체결 함으로써 국내기업 최초 유럽 풍력시장 진출이라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다. 본 사업은 한국계 컨소시엄과 독일계 컨소시엄이 공동 운영하는 사업으로 유일한 전략적 투자자인 중부발전이 EPC(설계, 구매, 건설) 관리와 O&M(운영, 정비) 관리의 역할을 하게 되어 중부발전의 기술적인 역량을 발휘하고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한편, 중부발전은 미국, 인도네시아 등에서 태양광, 수력 등의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성공적으로 개발 및 운영 중에 있다.

 

 

 

▽ 한국중부발전 최신이슈 더보기!

 

 

한국중부발전(주) 분석리포트 바로가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기업정보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