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삼성도 LG도 아니었다’… 취준생 ‘기업분석’ 조회수 1위는?캐치설문

481

24-06-25

진학사 캐치, Z세대 취준생 1,055명 대상 설문조사 진행 

취준생 74% ‘지원 전 기업 분석한다’… 분석 최다 기업은 ‘현대자동차’ 

캐치 ‘기업분석리포트’ 업데이트… 공신력 있는 정보 기반으로 콘텐츠 확대 예정 


진학사 캐치의 조사 결과, 취준생 74% 대다수는 지원하기 전 ‘기업 분석’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준생이 가장 많이 분석한 기업 1위는 ‘현대자동차’였다.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취준생 1,055명을 대상으로 ‘기업 분석 여부’에 관해 조사했다. 그 결과 74% 비중이 지원하기 전 기업 분석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진행하지 않는다’라고 답한 비중은 16%였고, ‘기업에 따라 다르다’는 10%였다. 


분석이 가장 활발한 기업(캐치 ‘기업분석리포트’ 조회수 기반) 1위로는현대자동차(1만 6천 회)가 꼽혔다. 이어서 LG전자(1만 4천 회)’가 2위, ‘삼성전자(1만 1천 회)’가 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 △CJ제일제당(1만 회) △현대모비스(8천 회) △CJ올리브영(8천 회) △기아(7천 회) △아모레퍼시픽(7천 회) △네이버(7천 회) △대한항공(7천 회) 순이었다. 


구직자가 기업 분석 시 주로 살펴보는 내용으로는 사업, 브랜드 등 ‘기본정보(61%)’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이어서 ‘최근 이슈’가 34%, ‘채용 정보’가 31%였고, ‘경쟁사 및 업계 현황(29%)’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외에 △사업보고서(22%) △합격자료(19%) △재무정보(17%) △현직자 리뷰(16%)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 분석을 진행하는 시기로는 공고가 뜨면 하는 경우가 45%로 가장 많았고, ‘평소에 틈틈이 해둔다’라고 답한 비중도 32%를 차지했다. 이어서 ‘지원하기 직전에 한다’가 16%, ‘기업에 따라 다르다’가 7%였다. 


한편, 구직자 대다수는 ‘기업 분석’ 과정을 어렵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분석을 경험한 구직자 중 73%는 ‘기업 분석’의 난이도가 높다고 답했다. 이어서 ‘보통이다’가 26%로 나타났고, ‘쉽다’라고 답한 경우는 1%에 불과했다.   


캐치는 구직자들이 쉽고 간편하게 기업 분석을 진행할 수 있도록 매년 ‘기업분석리포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업보고서 등 공신력 있는 자료를 기반으로 신뢰도를 높이고 △사업현황 △최신이슈 △SWOT △리뷰 △경쟁사분석 등 기업 분석에 꼭 필요한 핵심 요소 중심으로 구성을 개편하는 등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부문장은 ”기업분석리포트는 꼭 필요한 내용만 핵심적으로 제공해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수요가 높다”라며 “앞으로도 구직자들이 편리하게 기업 분석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당 콘텐츠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언급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캐치설문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