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쿠팡, 마켓컬리의 본질은 택배! 물류 전문가 되려면?취업꿀팁

1,618

20-11-26

아마존이 11번가와 손잡고 한국진출을 공식화했다. 직접 상품을 배송해주는 또 하나의 택배서비스가 등장한 것이다. 이커머스 시장과 함께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던 택배시장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를 맞아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했다. 올해 택배 회사 기준 매출액만 6조원을 넘어섰고, 쿠팡, 마켓컬리, 백화점의 근거리 배송 등 택배와 유사하지만 택배회사로 정의되지 않는 업체의 물량을 포함하면 10조원을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국민 1인당 연간 택배 이용 횟수는 50회를 넘어서 택배 산업이 발달되어 있다고 하는 일본을 넘어선 상황이다. 이런 택배산업을 단순히 '상하차 알바'로만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아마존, 쿠팡, 마켓컬리의 성장에는 택배를 빼놓고 얘기할 수 없다. 진학사 취업정보사이트 캐치(CATCH)는 미래 성장가능성이 높은 택배회사의 물류 직무에 대해 소개한다.


물류직무(택배)가 하는 일


물류회사에는 계약물류, 프로젝트, 포워딩, 항만하역, 택배 등의 다양한 직무가 있다. 그 중 택배는화물이 기업에서 개인으로 이동하는 B2C로 각 택배 센터의 배차, 배송기사 관리, 택배 영업, 인프라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국내 1위 택배회사인 CJ대한통운은 택배사업기획, 택배영업, 택배운영, 현장운영 및 관리로 직무가 세분화되어 있으며, 우체국물류지원단 같은 경우에는 택배사업실 하위에 택배기획팀, 택배운영팀, 물류센터 운영팀으로 나뉘어 있다. 


1. 사업기획

택배시장 전반의 분석 및 예측을 통한 중장기 계획수립을 한다. 택배부문의 매출 및 손익, 주요 경영지표를 관리하며, 이를 위해 조직 안의 회의체 운영, 경쟁사 동향분석, 대외 업무 등을 수행한다. 택배 집배점과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신규 투자를 위한 타당성 분석도 병행한다.


2. 택배운영

신규 HUB 터미널 투자 계획, 운영정책, 제도, 지침 등 기준을 수립하는 업무를 한다. 특히 대리점,간선 업체, 조업사에 대한 효과적인 손익 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택배 네트워크를 구축해 효율적인 거점별 운영 정책을 수립한다. HUB나 SUB 터미널 인력 투입 계획을 통해 인력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고 최소화하는 업무도 같이 진행한다.


3. 택배영업

영업환경 분석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된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여 실행하는 업무를 한다. 홈쇼핑,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등 온라인 고객사에 제휴아이디어를 제공하며, 관공서/공공기관 입찰에 참여해 신규 수주를 위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새벽배송 등 신규사업과 함께 당일배송, 당일반품 등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창출 및 신성장동력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물류직무(택배)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


1. 관련 지식과 분석력

전반적인 물류 시스템을 관리하기 때문에 관련 업무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물류관리사, 국제 무역사 등의 자격증이 있다면 물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택배는 매우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숫자에 대한 감각과 분석력이 필요하다. 쿠팡, 쓱 같은 자체 배송 물량을 제외해도 하루 택배 물량이 약 천만 박스에 가깝다. 한 박스에만 송/수하인 이름, 주소 등 무수히 많은 정보가 있으며, 이런 다양한 데이터를 조합, 분석하여 물류를 최적화하는 분석능력이 필요하다. 


2. 커뮤니케이션능력과 신속대응

실물의 흐름을 다루는 직무이다 보니 생산, 고객사 영업, 운송 등 다양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다. 물류 프로세스 안에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때마다 대응책이나 협력방안을 찾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 물류 직무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이다. 따라서 직무적인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때에 따라서 대인관계와 협상력이 더 중요한 경우도 있다. 사람들 속에서 문제들을 조율하고 해결해야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의사결정 과정을 잘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물류직무 채용 공고 둘러보며 감 잡기

 


진학사 캐치 김정현 소장은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소비가 일상이 되기 이전부터 택배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었다”며, “다양한 서비스의 등장과 수요 증가로 인해 물류 분야 인재 수급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도움말=캐치(CATCH)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취업꿀팁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