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부동산 P2P업계 1위, 테라펀딩은 어떤 기업일까?
테라펀딩은 어떤 기업인가요?
테라펀딩은 현존하는 국내 최고의 부동산 P2P금융사입니다. “부동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로 행복한 삶에 기여하겠다”는 기업 미션 하 부동산 시장의 불필요한 거품을 제거하고 주택 공급 효율 향상 및 서민 주거 안정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4년 설립 이래 다세대, 다가구 주택 등 중소형 주택 공급 프로젝트와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개인 소액투자자들을 연결, 시중 은행에서 자금 융통이 어려웠던 이들에게는 합리적인 금리의 대출 서비스를, 투자자들에게는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제공하며 제도 금융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현재 업계 최대 규모의 누적대출액 5,057억원, 누적상환액 2,919억원을 기록, 명실 상부한 국내 No.1 P2P 금융사의 자리를 수성하고 있습니다.
테라펀딩이 다른 금융 스타트업과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일까요?
타 스타트업들도 그렇겠지만, 저희는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국내 유수의 건설, 금융사 출신 경력자는 물론 전략기획, IT, 마케팅, 재무, 교육&컨설팅 등 각 분야에서 최고의 역량과 열정을 보유한 동료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들과 함께 타 P2P금융사보다 한 발 앞서서 좋은 상품을 기획/출시하고 있으며, 고객지향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고객집착’이란 핵심가치를 통해 높은 투자자 신뢰를 유지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율과 책임이 함께 가는 기업 문화
테라펀딩만의 특별한 기업문화가 있나요?
테라펀딩 기업문화의 주축은 '자율과 책임'입니다. 이에 테라펀딩에서는 출퇴근 유연 근무제 등으로 개인에게 최대한 많은 권한을 주고 원활히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성과에 따른 철저한 보상 체계를 구축, 강력한 모티베이션을 부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 내에서는 파티션을 사용하지 않으며, 나이, 직급에 상관없이 서로를 '~님'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를 통해 존중과 배려가 기반이 되는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지속적인 교육, 캠페인 등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대체적인 업무 분위기는 어떤 편인가요?
관계 측면에서는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추구하지만, 업무에 있어서는 리더를 중심으로 빠르게 실행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업무 성과가 팀을 기준으로 측정되는 만큼 팀웍, 협업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하는 분위기입니다.
테라펀딩과 함께하고 싶다면?
어떤 직군들이 있나요?
크게 사업(프로젝트금융, 사업관리, 투자금융, 신사업개발) 개발(IT), 경영지원(전략기획, 마케팅, 재무, 법무, 감사, 금융서비스, 서비스운영, 서비스기획 등) 세 직군으로 나뉘어지며, 테라펀딩만의 특징을 잘 보여 줄 수 있는 직무를 꼽자면, 프로젝트금융실과 투자금융실에서 진행하는 부동산 상품 영업, 기관 투자 영업 등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3년 간 단 한 건의 원금 손실 없이 업계 1위의 신뢰와 안정성을 유지해 온 사업관리 / 감사, 감리 / 여신관리 등의 리스크관리 직무도 그렇구요.
채용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신입보다는 경력을 주로 뽑으시나요?
채용은 일반적으로 서류전형과 1차 실무진 면접, 2차 경영진 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부동산 금융이 주력인 기업이기 때문에 관련 직무와 플랫폼 안정화 및 효율성 확보를 위한 개발 직무 인력 채용이 많은 편입니다. 주로 전문 경험을 보유한 경력직 위주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긴 하지만, 경영지원직군, 개발직군, 신사업개발 부서의 경우에는 일 년에 한 번 정도 신입도 채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지원자를 원하시나요?
탁월한 역량을 갖춘 인재도 중요하나 팀웍, 협업이 가능한 인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과는 혼자서 내는 것이 아니고 주변의 동료, 파트너들과 함께 내는 것이기 때문에 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상대의 의견을 경청하는 인재를 희망합니다. 또한 계속 성장하고 있는 조직인 만큼 업무가 세분화되지 않아 담당이 불분명한 업무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동료가 힘들 때는 발 벗고 나서서 모범이 되어 줄 수 있는 인재, 열정과 에너지가 넘치는 인재, 그런 인재라면 저희와 딱 맞는 인재가 아닐까요?
서류전형 시 중요하게 보는 것이 있다면?
경력의 경우에는 전문성에 중점을 두고 이전 회사에서의 직무 수행 역량과 관련 경험을 체크하고, 신입의 경우에는 열정과 포부, 창의성 등을 고려해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저희 입사지원서가 에세이 형식인데, 에세이 형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지원자의 의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기업에 관심이 많고, 진심으로 입사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깊게 생각한 흔적이 보이거든요. 내용도 전문적이고요. 대부분 거기에서 판가름이 납니다.
면접전형에서 꼭 하시는 질문이 있나요?
1차 실무진 면접에서는 '실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2차 경영진, HR 면접에서는 ‘테라펀딩의 11가지 핵심가치’(협동심, 탁월함, 책임감 능동성, 존중과 배려, 정직함, 겸손함, 모범) 및 ‘자율과 책임’의 문화에 잘 맞을지 확인하고, 성장 욕구를 갖추고 있는 인재인지를 검증합니다.
성취하고 싶은 당신, 테라펀딩으로!
자랑할만한 복지혜택이 있다면?
테라펀딩은 모든 직원들에게 1년에 180만원의 자기계발비를 지원합니다. 어학, 업무관련 교육 등 역량 향상을 위해 사용할 수 있고요. 실제로 외국어학원, 직무 스킬 교육, 전문대학원 등 학업에 자기계발비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매주 금요일에는 랜덤으로 직원들이 모여 2시간 동안 점심을 함께하는 ‘모모밥’ 데이가 있고, 매월 셋째 주 목요일에는 TGIF 행사를 통해 전사 직원이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테라펀딩 입사를 추천하는 이유 딱 한 가지만 꼽자면?
모든 사람에게 추천하진 않습니다. 아직 성장 궤도에 서 있는 기업이고,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미 체계가 갖춰진 기존 기업들과 달리 일이 조금 힘들 순 있어요. 특히 루틴한 업무에 익숙하신 분들은 테라펀딩과 맞지 않을 수 있죠. 하지만 본인의 성장, 성취에 대한 갈망이 있는 분들께는 최고의 기업이라고 자부합니다. 정말 재미있게, 도전적으로 일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에요. 무엇보다 보고 배울 수 있는 좋은 동료들도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