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압박면접 대처법! 왜 OOO님을 뽑아야 하나요?취업꿀팁

6,650

24-02-02


[00회사 면접장]

면접관👨‍💼: 우리가 왜 OOO님을 뽑아야 하나요?

🐤: (압박 면접인가...) 그게... 잠깐 생각 후 답변해도 괜찮을까요?

면접관👨‍💼: 네 천천히 대답해주세요.

🐤: ... (어떻게 대답하지...)




"우리가 왜 OOO님을 뽑아야 하나요?", "다른 지원자 대비 OOO님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상상만으로도 답변하기 정말 어려운 질문들인데요. 면접관에게 이런 질문을 받으면 '날 떨어뜨릴 생각인가?', '내가 잘못 대답한 게 있나?'라고 걱정부터 하게 되죠. 면접관은 이 질문을 통해 무엇을 판단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어떤 지원자에게 어떤 답변을 기대하고 있을까요? 함께 확인해 보시죠!


 


✅질문의 의도는 무엇일까요?

우선 면접은 우리를 뽑아야 하는 이유를 면접관에게 납득시키는 설득의 과정입니다. 다시 말해 나의 직무 역량을 증명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죠. 직무 역량을 물어보는 질문 유형은 직접적 질문도 있지만 간접적 질문도 있기 때문에 지원자 입장에서는 어떤 대답을 해야 할지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면접에서는 직무 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압박면접 질문처럼 느껴지는 질문에도 인성적인 접근보단 직무적인 접근으로 답변하는 것이 좋아요.


1) 직접적: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역량/강점을 갖추고 있나요?

2) 간접적: 우리가 왜 OOO님을 뽑아야 하나요?, 다른 지원자 대비 OOO님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OOO님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대답할까요?

 - 1단계: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

하는 일은 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지원한 기업에 대한 이해, 기업에 특화된 직무 이해까지 설명해 주는 것이 좋아요.

 - 2단계: 직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역량

지식(자격증, 전공 공부), 경험(인턴/아르바이트, 팀프로젝트), 자질(소통력, 창의력 등 직무에 필요한 역량) 등을 언급해 주세요.

 - 3단계: 2단계에서 제시한 역량을 보유한 지원자임을 증명

첫째, 나의 경험을 나열하고 성과를 수치 표현으로 제시하여 후속 질문을 이끌어 낼 수 있어요. 둘째, 경험의 디테일한 과정을 묘사할 수 있어요.



✅실전 적용 팁이 있을까요?

 - 시간이 부족한 다대다 면접: 1, 2단계를 건너뛰고 바로 3단계로 가서 꼬리 질문 유도하기

 - 면접관이 나에게 집중하는 일대일 면접: 1~3단계까지 준비한 모든 것을 말하고 오자는 마음가짐으로 대응하기

 - 대답을 잘 못했다고 느껴지는 면접: 마지막 한 마디에 3단계와 2번 경험의 디테일한 과정을 묘사하기



최종합격자들은 면접에서 어떻게 대답했을까 궁금하다면?

기업별로 인증된 3개년 최신 면접 기출을 확인할 수 있어요!

🔽🔽🔽

내가 지원한 기업의 면접 기출 확인하기(클릭)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취업꿀팁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