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취업도 팝업처럼 즐긴다’… 취준생 75% “기업 오프라인으로 만나고 파”캐치설문

554

25-08-29

Z세대 절반 이상, 오프라인 경험 선호

10명 중 9명 팝업 등 오프라인 공간 방문… 이 중 절반은 월 1회 이상  

75% 기업 오프라인으로 만나고 파… 가장 궁금한 건 ‘합격 팁’


진학사 캐치의 조사 결과, Z세대 절반 이상은 오프라인 경험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 중 75%는 취업 준비 시 기업과 직접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상위권 채용 플랫폼 진학사 캐치가 Z세대 구직자 1,025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나 브랜드를 처음 접할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 무엇을 더 선호하는지’를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53%)이 ‘오프라인’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오프라인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실제로 보고 느낄 수 있어서’가 7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현장 분위기와 반응 체감(16%) △온라인보다 자세한 정보 획득(9%) △몰입도 향상(4%) 순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Z세대는 팝업, 전시 등 오프라인 공간을 적극적으로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86%가 오프라인 공간에 방문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 중 절반 이상(55%)은 월 1회 이상, 27%는 월 3회 이상 방문한다고 응답했다.


이 같은 오프라인 경험 선호도는 취업 분야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기업이나 직무를 알 수 있는 오프라인 취업 행사 참여 의향을 묻자 75%가 ‘참여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오프라인으로 알고 싶은 정보는 ‘전형별 합격 팁’이 33%로 가장 높았고, 이어 ‘최근 주요 사업(32%)’, ‘기업 문화 및 분위기(24%)’가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연봉 및 실수령액(21%) △직무 수행 방식(20%) △입사 후 커리어패스(17%) △복리후생 실이용 경험(13%) 등 온라인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항목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본부장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Z세대는 온라인으로 충분히 정보를 접하지만, 기업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 오프라인 경험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채용 정보는 온라인으로 제공하되, 현직자와 직접 만나는 등 온라인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접점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채용 전략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상위권 채용 플랫폼 진학사 캐치는 대기업·중견기업·상위 10% 중소기업의 채용공고와 기업 정보를 제공하며, 구직자가 자신에게 맞는 회사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캐치카페 채용설명회’를 통해 기업과 구직자가 직접 만나 대화할 수 있는 오프라인 채용 행사를 운영 중이며, 오는 9월 예정된 채용설명회만 33건에 달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캐치설문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