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도 숏폼으로’… Z세대 취업 정보 검색 매체 1위는 ‘숏폼’캐치설문
789
24-09-27진학사 캐치, 취준생 1,360명 대상 ‘취업 정보 검색 매체’ 설문조사 실시
‘숏폼’ 취업 정보 검색 매체 1위… 이유는 ‘짧은 시간 내 핵심 정보 얻을 수 있어서’
가장 선호하는 숏폼 콘텐츠 1위는 ‘기업소개’
진학사 캐치의 조사 결과, Z세대 취준생은 숏폼에서 취업 정보를 얻는 것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권 채용 플랫폼 캐치가 Z세대 취준생 1,360명을 대상으로 ‘취업 정보 검색을 위해 이용해 본 매체(복수 응답)’에 관해 조사했다. 그 결과 ‘숏폼’이 49%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롱폼’이 33%로 2위, ‘텍스트’가 31%로 3위를 기록했고 이외에 △이미지(23%) △오디오(5%) 순으로 나타났다.
취업 정보를 숏폼에서 얻는 가장 큰 이유는 ‘짧은 시간 내 핵심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서(73%)’였다. 다음으로 ‘쉽고 재밌어서’가 13%, ‘무료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어서’가 6%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언제 어디서든 시청 가능해서(3%)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어서(3%) △숏폼을 자주 이용해서(1%) 등의 의견도 있었다.
숏폼으로 가장 보고싶은 콘텐츠로는 사옥 투어, 복지 등 ‘기업 소개(34%)’를 1위로 꼽았다. 이어서 합격 팁, 직무소개 등 ‘현직자, 인사담당자 콘텐츠’, 합격 후기 등 ‘합격자 콘텐츠’가 26%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외에 일반인 연봉, 직장 이야기 등 ‘익명 콘텐츠’도 13%를 차지했다.
한편, Z세대의 하루 평균 숏폼 시청 시간은 ‘1시간(6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2시간’이 20%로 나타났고, ‘3시간 이상’ 시청한다고 답한 비중도 14%를 차지했다.
또 Z세대는 숏폼 시청 후 더 자세한 정보를 검색해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숏폼 시청 후 하는 행동으로 ‘더 자세한 정보를 검색한다’가 55%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연관된 더 긴 영상을 시청한다’가 26%로 뒤를 이었다. 이어서 ‘같은 주제의 숏폼을 더 시청한다’가 15%, ‘친구 및 지인에게 영상을 공유한다’가 11%로 나타났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부문장은 “Z세대 취준생의 숏폼 이용 비중이 높아지면서 기업에서도 짧은 영상을 통해 채용 홍보를 진행하는 추세다”라며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영상을 제작하기 어렵다면, 채용 유튜브나 숏폼 채널을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캐치는 구직자 대상 취업 정보를 쉽고 재밌게 전달하는 유튜브 ‘캐치TV’ 및 다양한 SNS 숏폼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캐치TV’는 약 3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영상의 최고 조회수는 770만 회를 돌파했다.
관심기업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