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구직자 90% “취업 간소화 원해”… 가장 필요한 절차 1위는?캐치설문

937

24-07-26

진학사 캐치, Z세대 취준생 1,612명 대상 설문조사 진행 

Z세대 취준생, 채용 전형 간단하고 정보 자세한 기업에 호감 느껴

채용 공고에 꼭 필요한 요소는 ‘직무 소개’ 


진학사 캐치의 조사 결과 Z세대 90%는 ‘취업 절차 간소화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소화가 필요한 절차 1위로는 ‘자기소개서’가 꼽혔다.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Z세대 취준생 1,612명을 대상으로 ‘취업 간소화’에 관해 조사했다. 그 결과, ‘간소화가 필요하다’라고 답한 비중이 90%로 높게 나타났다. ‘필요하지 않다’라고 응답한 비중은 10%에 불과했다.  


간소화가 필요한 전형 1위로는 ‘자기소개서(41%)’가 꼽혔다. 이어서 ‘인적성검사’가 17%로 2위, ‘2차 면접’이 10%로 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직무테스트(8%) △이력서(7%) △1차 면접(6%)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Z세대 취준생 48%는 취업 과정에서 ‘기업 이미지 변화’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긍정적 변화를 경험한 경우는 39%, 부정적 변화를 경험한 경우는 9%였다.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간편한 채용 전형’이 4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상세한 채용공고(19%)’, ‘다양한 채용 콘텐츠 제공(10%)’. '신속한 결과 통보(10%)'가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좋은 면접 경험(9%) △면접비, 키트 제공 등 지원제도(6%) △공정한 채용 과정(2%) 등 의견도 있었다.   


반면,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불쾌한 면접 경험’이 33%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늦은 결과 통보/미통보’가 19%, ‘불분명한 채용공고’가 15%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과도한 요구사항(13%) △공고와 다른 진행 과정(10%) △차별 대우(5%) △불친절한 응대(4%)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채용 공고에 꼭 포함했으면 하는 내용(복수 응답)’으로는 ‘직무 소개’가 60%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다음은 ‘모집 조건 및 우대사항’이 37%로 뒤를 이었고, ‘급여’와 ‘전형일자’가 34%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외에도 △채용절차(30%) △근무지(24%) △복리후생(22%) △채용인원(21%) △근무문화(18%) 순으로 나타났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부문장은 “구직자는 절차가 간단하고 채용 정보가 상세한 기업에 호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실제 기업에서도 전형을 간소화하고 설명회, 영상 등 다양한 채용 콘텐츠를 운영하는 등 채용 브랜딩에 힘쓰는 경우가 늘었다”라고 전했다. 


AI매칭 채용플랫폼 캐치는 오프라인 캐치카페 채용설명회, 28만 구독자 캐치TV 등 다양한 채용 브랜딩 채널을 보유,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캐치만의 상위권 신입 및 경력 풀을 통해 퀄리티 높은 인재 채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캐치설문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