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Z세대 72%, 투자 경험 있어… “유튜브, 틱톡으로 주식 공부해요”캐치설문

411

24-02-29

진학사 캐치, Z세대 1,815명 대상 설문조사 진행  

Z세대가 선호하는 재테크 방법은… ‘저축(59%)’ vs ‘투자(41%)’ 의견 팽팽 

Z세대 72% “투자 경험 있다”… 주식, 암호화폐 순 


진학사 캐치의 조사 결과 Z세대 취준생 72%가 주식, 암호화폐 등 투자를 경험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 정보를 얻는 경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소셜 미디어’였다.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Z세대 취준생 1,815명을 대상으로 ‘저축 vs 투자, 선호하는 재테크 방법’에 관해 조사했다. 그 결과, ‘저축’이 59%로 높게 나타났고, ‘투자’가 41%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저축을 더 선호하는 이유로는 ‘안정성’이 81%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비상시 목돈 확보’가 25%, ‘비교적 쉽고 간편해서’가 11%로 뒤를 이었으며, ‘금리 수익으로 만족해서(8%)’, ‘투자 시드머니로 활용하기 위해(4%)’ 등의 의견도 있었다. 


투자를 더 선호하는 경우에는 ‘높은 수익성(69%)’을 장점으로 꼽았다. 다음으로는 ‘미래 경제적 여유를 위해’가 29%, ‘수익 창출의 즐거움’이 16%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지인 추천, 권유’로 선호하는 경우도 3%가량 있었다. 


한편, Z세대 취준생 10명 중 7명은 투자를 경험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해 본 투자 방법(복수응답)으로는 ‘주식’이 58%로 가장 높았고,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경험자도 14%를 차지했다. 이외에 △펀드(6%) △채권(5%) △리셀(4%) △부동산투자(1%) △NFT(1%) 순이었다. 


Z세대가 투자 정보를 얻는 방법(복수응답)으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경우가 46%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뉴스 매체’가 25%, ‘주변 지인’이 17%, ‘투자 관련 도서’가 16%로 나타났다. ‘별도로 공부하지 않는다’고 답한 경우도 12%를 차지했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부문장은 “Z세대는 꾸준히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평생 직장의 개념이 없고, 정보 접근이 빨라 적극적으로 재테크를 활용하는 편이다”라며 “특히 안정적 수입이 없는 취준생의 경우에도 소액으로 투자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언급했다.


AI매칭 채용플랫폼 캐치는 구직자들에게 ‘대기업, 중견기업, 상위 10% 중소기업’ 중심의 채용공고를 제공하며 효율적인 취업 준비를 돕고 있다. 또한, 기업에는 캐치만의 상위권 신입 및 경력 풀을 통해 퀄리티 높은 인재 채용을 지원하고 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캐치설문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