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난이도 상! 입사 후 포부 자소서 작성 꿀팁취업꿀팁

6,191

24-01-11

입사 전 취준생 입장에서 작성하는 '지원동기'와 다르게 '입사 후 포부'는 신입의 입장으로 가정해서 입사 후 어떻게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싶은지 작성하는 것인데요. 입사 후 포부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이행 계획을 작성해 주는 것이 좋아요. 어떤 방법으로 작성하면 될지 함께 확인해 볼까요?


 


질문 의도는 무엇일까요?

'지원직무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회사는 지원자가 지원직무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관심이 있는지 알고 싶어 해요. 따라서 지원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해왔던 노력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는 것이 좋아요. 이때 직무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직자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취준생 입장에서 현직자를 만나기는 쉽지 않지만 회사의 전략 방향성, 직무 이슈를 파악하는 방법은 있어요. 채용 사이트, 블로그 등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콘텐츠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 기업 채용 사이트: 현업에서 실제로 하는 일

 - 기업 채용 블로그: 직무별 R&R, 현직자 하루 일과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1. 궁극적 목표 제시

궁극적 목표와 글자수 여유가 있다면 목표를 설정한 이유까지 제시해 주는 것이 좋아요. 목표 내용은 비즈니스 기여, 직무 성장 목표를 중심으로 작성한다면 더욱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겠죠? 그리고 내가 설정한 목표가 회사의 최종 방향성과 연관이 있는지 체크하는 과정도 중요해요.

 - 비즈니스 기여: 회사 00프로젝트, 기획에 나의 직무 강점으로 기여하겠다.

 - 직무 성장 목표: 5년 안에 ~한 마케터가 되겠다.


2. 구체적 계획 설명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도 역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는 것이 좋아요. 계획을 연차별로 설명하거나 아이디어를 제시한다면 더욱 신뢰성 있는 자소서가 될 수 있겠죠?

 - 연차별 설명: 연차별로 어떻게 목표를 이루어 나가고 역량을 기를 것인지.

 - N가지 아이디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아이디어를 고민했는지.



합격 자소서를 확인해 볼까요?


💎애경산업 연구개발/설계

Q. 애경산업의 현 상황을 고려할 때, 지원 직무에서 본인이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개발]

애경산업의 에이지 투웨니스는 전체 화장품 매출의 90%를 차지하는 효자 브랜드입니다. 그중에서도 ‘에센스 커버 팩트’는 촉촉한 피부 커버를 가능하게 해주는 특징을 가진 제품으로서,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마스크를 항상 착용을 해야 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애경산업의 강점이 극대화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기여하고 싶은 부분은 마스크에 묻지 않는 화장품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화장하는 사람들을 관찰하며 느낀 부분은 생활하면서 마스크 안에 화장품이 묻게 되어 다시 쓰는데 찜찜해 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면 민망해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 때문에 마스크 안에 마스크 가드를 끼워서 불편하게 생활하거나, 눈화장만 하고 마스크를 벗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화장은 자기만족을 통해 자신감을 높여줄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불편함이 동반된다면 화장의 강점이 억제될 것입니다. 따라서 애경산업에서 이러한 불편함을 제거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부분에 기여하겠습니다.


 기업의 주요 상품, 최신 이슈를 잘 제시했어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에 기여할 수 있는 궁극적인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명했어요. 


출처: 캐치티비(영상으로 확인하기) 




 자소서 작성이 막막하다면? 함께 참고해 보세요!🔥

 ✔ 합격 자소서 3가지 비밀(feat. 합격 예시)

 ✔ 합격 자소서의 비밀, 지원동기 작성법 

 ✔ 100개 기업 자소서 복붙 가능한 성격 장단점 작성법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취업꿀팁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