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28일 만 나이 통일… 20대 취준생 ‘신입 나이 마지노선 완화됐으면’캐치설문

5,734

23-06-26

취준생 절반가량, 취업 나이로 스트레스 받은 경험이 있다

4명 중 1명, 면접에서 ‘나이 관련 질문 들어봐’  

취준생 38%, 만 나이 도입으로 ‘채용 문화에 긍정적 변화 있을 것’ 


28일 ‘만 나이’ 통일을 앞두고, 캐치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취준생은 만 나이 도입으로 ‘신입 나이 마지노선의 완화’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속 깊은 취업콘텐츠 플랫폼 진학사 캐치가 20대 취준생 1,143명을 대상으로 ‘만 나이 도입’을 인지하고 있는지 물어봤다. 그 결과 78%의 비중이 ‘알고 있었다’라고 답했고, ‘몰랐다’라고 답한 비중은 22%에 불과했다.  


만 나이 도입으로 채용 문화가 어떻게 변화할 것 같냐는 질문에는 ‘차이가 없을 것 같다’가 57%로 우세했지만, ‘긍정적으로 변화할 것 같다’라고 답한 경우도 38%를 차지했다. ‘부정적으로 변화할 것 같다’는 5%에 불과했다. 


만 나이 도입으로 기대되는 채용/직장 문화의 변화로는 65%가 ‘신입 채용 나이 마지노선의 완화’를 꼽았다. 이어서 ‘나이에 집중하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 정착’이 21%, ‘나이에 따른 직장 내 위계 서열 완화’가 14%로 뒤를 이었다. 


한편, 취업 준비 동안 나이로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물어봤다.  그 결과, ‘있다’라고 답한 비중이 47%로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특히, 취준생 4명 중 1명은 채용 과정에서 나이와 관련된 질문을 받은 경험이 ‘있다’라고 답했다. 

 

진학사 캐치의 김정현 부장은 "인사규정은 대부분 만 나이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 제도 도입이 채용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겠지만 나이로 인해 존재했던 부정적인 채용, 직장 문화가 일부 사라지길 기대한다"라며 "특히 나이로 인해 스트레스 받는 취준생이 많이 줄었으면 한다"라고 언급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캐치설문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