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논란의 중심, 주 4일제 근무 이미 시행하고 있는 기업은? 기업정보

5,070

21-12-23

주 4일 근무제 단점은 없을까? 월급 감소 우려 외에도...


최근, 대선을 앞둔 정치권에서 ‘주 4일 근무제도’의 도입이 언급되며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아랍 에미레이트에서도 공식적으로 4.5일제를 선언하면서 해당 이슈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주 4일 근무제’ 정치권 말말말 

대선 후보자 가운데 심상정 후보는 지난 11월 9일 “한국은 자유시간과 여가시간이 결핍된 대표적 시간빈곤 국가”라고 주장하며 주 4일제를 1호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에 이재명 후보도 공감하며 주 52시간 노동도 길다며 줄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반면, 윤석열 후보는 52시간 근무제는 기업 경영 및 발전에 해가 된다며 없애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하며 정치권에서도 관련해서 논쟁이 일고 있다.  

주 4일제에 관해 한국리서치에서 조사한 결과, 찬성 51% 반대 41% 였지만, 젊은 20대, 30대 사이에서는 찬성 여론이 70% 이상 차지하며 긍정적인 여론이 압도적이었다. 하지만, 임금 문제와 인력부족 문제 등으로 해당 사안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여론도 적지 않았다.  


‘주 4일 근무제’ 실험결과 실제로 업무 효율 높아져 

외국에서도 주4일제에 대한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뉴욕타임스(NYT)에서는 아이슬란드에서 진행된 주4일제 실험은 성공적이었다고 언급했다. 아이슬란드의 주4일제 실험은 2015년에서 2019년까지 2,500명 이상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실험 결과, 참여자들은 기존의 성과와 생산성을 잃지 않고 일과 삶의 균형을 되찾았다. 미국에서도 주 32시간 근무법이 언급이 되고 아랍 에미레이트에서는 최초로 주 4.5시간 근무를 도입하기도 하는 등 전세계적으로 근로시간을 줄이고 일과 삶의 균형을 찾아나가는데 앞장서고 있는 모습이다.  


‘주 4일 근무제’ 단점은 없을까 

주 4일 근무를 우려하는 측에서는 임금이 줄어들 수 있다, 생산성이 줄어들 수 있다는 반론을 제기하고 있다. 실제로 주4일제를 하더라도 못다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야근 등 추가적 업무를 하는 사례가 있었고 “주4일제를 원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의견도 상당했다. 

한편에서는 조직 적응에 문제가 된다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아이슬란드의 실험에서도 관리자가 직원 교육 등 단체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어려워졌다고 언급했다. 근무시간이 줄어들다 보니 생기는 단절현상이라고 판단된다.  


 


‘주 4일 근무제’ 시행 기업 근황은  

한국의 주4일제 근무 시행 기업들의 근황은 어떨까. 주4일제를 시행하는 대표적 기업으로는 에네스티, 에듀윌, 뮬라웨어가 있었고 차선책으로 4.5일제를 시행하는 기업은 우아한형제들, 여기어때 등이 있었다. 그 중 최초로 주4일제를 도입한 에네스티, 특별한 방식으로 주4일제를 시행중인 에듀윌, 4.5일제를 운영하고 있는 우아한형제들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 에네스티, 국내 최초 주4일제 도입 

에네스티는 한국에서 최초로 주4일 근무를 시작한 화장품 기업이다. 자녀가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주4일제를 시행했던 것이 현재는 전직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처음 시도한 기업인 만큼 우려가 많았지만 꾸준한 매출 증가를 보여주고 있다. 회사는 주4일제를 시작하고 직원들의 퇴사율이 3%대로 떨어졌다고도 언급했다.  


◇ 에듀윌, 그 무엇보다 소중한 ‘드림데이’ 

에듀윌에서는 ‘드림데이’를 운영한다. 한 주에 정해진 요일에 쉬는 것이 아니라 팀원과 협의 하에 각자 쉬는 요일을 고른다. 캐치의 현직자리뷰를 통해 본 에듀윌의 주4일제는 야근, 주말 근무 등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주4일제를 통해 보내는 가족과의 시간은 그 어느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제도라고 입 모아 말한다.  


◇ 우아한 형제들, 월요일 오후 출근으로 월요병 안녕 

우아한 형제들은 주4일제의 차선책으로 월요일에 1시에 출근하는 4.5일제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점심시간 연장, 퇴근시간 단축을 추가해 주 35시간 근무한다고 한다. 월요일 오전 3시간 근무가 줄어든 만큼 직원들은 월요병이 없어졌다고 했고 여유롭게 쉬고 에너지를 충전하면 오후시간에 집중해서 일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추가로, 2022년 부터는 하루에 1시간~30분 정도 근무시간을 줄여 주 32시간 근무제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기업정보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