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신입 취업 나이에 마지노선이 있을까?캐치설문

6,389

21-08-13

구직자 10명 중 8명, 취업에 나이 마지노선 있다고 생각해  

신입 마지노선 31세로 생각

‘나이’보다는 왜 구직활동이 늦어지게 되었는지 이유 있어야


취업 나이 정말 중요할까? 취업플랫폼 캐치는 신입 구직자 740명을 대상으로 신입 취업 나이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신입 구직자 10명 중 8명은 신입 취업 나이 상한선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구직자가 생각하는 신입으로 입사할 수 있는 나이 상한선은 31세 수준이었다. 주변에서 본 신입사원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연령은 30세인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취준생이 생각하는 취업 적정 나이는 27.4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공기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사기업을 희망하는 사람보다 신입 마지노선 나이를 높게 설정하는 경향이 있었다. 공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164명 응답)이 생각하는 신입 입사 마지노선 나이는 31.5세로 대기업을 희망하는 사람들(388명 응답)의 나이인 30.6세 보다 약 한 살가량 높게 나타났다. 공기업은 블라인드 채용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서류 과정에서 지원자의 나이를 알 수 없는 것이 사기업 채용과의 차이점이다. 


취업 마지노선이 존재하는 이유를 물은 질문에서는 ‘상사와의 나이차이’, ‘신입이 나이가 많으면 상사가 불편해서’, ‘직장 내 선후배 관계를 위해’와 같은 기존 직원들과의 관계 형성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내용이 많이 있었으며, ‘사회 통념’을 답변한 사람들도 많았다. 한편 나이에 마지노선이 있다는 것은 ‘편견일 뿐이다’, ‘마지노선이 없다’고 생각한 답변은 전체 응답자의 20%에 불과했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소장은 “코로나19 사태가 2년 가까이 길어지며 취업 나이를 걱정하는 취준생들이 많아졌다”며 “취업 준비 기간이 길어지는 두려움이 있겠지만 공백 기간에 무엇을 했는지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도움말=캐치(CATCH)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캐치설문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