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억대 연봉 주는
‘신(神)의 직장’ 어디?
기업정보

4,120

20-07-18

 

[테마기업2020]

억대 연봉 주는 ‘신(神)의 직장’ 어디?


직장인 100명 중 3명만 도달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급여, ‘억대 연봉’.

2018년 한국에서 억대연봉을 받는 직장인은 약 49만명으로 전체 임금근로자의 3.2%였다. 그렇다면 과연 어느 회사를 들어가면 이런 ‘꿈의 연봉’을 받을 수 있을까?

억대 연봉을 주는 회사 중에는 비교적 에너지/정유사, 금융지주사, 증권사 등이 많이 있는데, 금융지주사들은 일반 은행과는 달리 직원 수가 적고 임원들만 있는 경우가 많아 취준생이 현실적으로 취업을 고려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취준생이 취업을 고려할 수 있는 평균 억대연봉을 지급하는 회사들을 정리해보았다.

진학사 취업정보사이트 캐치(CATCH)는 평균 연봉 1억 원 이상인 회사 중 특히 재무평가와 재직자 평가가 좋은 회사 6곳을 공개한다.

재무평가는 약 5만개 법인에 대해 ‘구직자 중심의 기업평가모평’에 의거하여 NICE평가정보와 협업 개발한 평가기준을 따른다. 현직자리뷰에서는 전·현직 직원이 △조직문화·분위기△연봉·복지△근무시간·휴가△커리어·성장△경영진·비전 등 5가지 항목을 평가했다.


<억대연봉이면서 워라밸도 좋은 회사>

 


1.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은 우리투자증권과 NH농협증권의 합병으로 설립된 종합금융투자회사다. 직원 수는2,948명으로 2019년 사업보고서 기준 평균연봉이 약 1억 2,300만 원에 달한다. 현직자리뷰 종합 점수가 85.2점으로 우수한 편이었으며 세부항목을 살펴보니 연봉/복지 점수가 91.4점으로 가장 두드러지는 평가를 받았다. 연봉인상률은 ‘5% 미만’이라고 답한 사람이 응답자의 69%였지만 성과급은 ‘100~300%미만’, ‘300%이상’을 선택한 응답자가 각각 37%, 31%로 많은 비중을 차지해 성과급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은행-금융 업종 내에서 매출액 상위 1%에 속하는 우량기업이기도 하다.


2.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국내 최초 정유화학 회사인 대한석유공사에서 출범한 대한민국 대표 정유회사이자, SK에너지, SK종합화학 등 총 5개의 자회사와 함께 석유화학, 윤활유, 원유 및 석유화학 수출입 사업분야를 영위하는 SK그룹의 에너지계열 지주회사이다. 2019년 사업보고서 기준 직원 평균 연봉은 약 1억 1,600만 원으로 나타났다. 현직자리뷰에 따르면 평균 억대연봉 회사 답게 세부항목 중에 연봉/복지에 대한 만족도가 88.0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평가에 참여한 사람들 중 97%가 사무공간과 휴게공간 등 시설-환경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2020년 5월 기준 재무평가에서도 종합 평가점수 100점 만점에 91.9점으로 동종업종(에너지화학) 상위 1%로 나타난 우수한 기업이다. 


3. SK텔레콤


SK텔레콤은 유선통신사업과 무선통신사업 등을 영위하는 SK그룹 계열사로, 무선통신사업에서 가입자 점유율 1위를 지켜오고 있다. 2019년 사업보고서 기준 평균연봉이 약 1억 1,600만원으로 연봉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무 종합 평가점수 또한 87.8점으로 동종업종(네트워크-통신) 평가기업 중 상위 4%에 속하며, 동종업종 매출액 규모로는 상위 2%에 속하는 탄탄한 기업이다. 코로나19 국면에서는 대기업 중 처음으로 재택근무를 시행했으며, 언택트 근무의 일환으로 거점 오피스 제도를 도입해 직원들의 출퇴근 시간 단축에 힘쓰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응답자의 85%가 미래 성장성이 있는 회사라고 평가했다. 


4. 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대한민국의 주식, 채권, 파생상품 시장을 총괄하며, 유가증권 상장에 관한 업무를 종합적으로 관장하는 회사다. 고용보험, 국민연금, 금감원, 알리오의 데이터를 통해 추정한 평균연봉은 약 1억 865만원 대로 나타났다. 한때 금융공기업 중 고연봉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했지만 2015년 공공기관 지정에서 해제되었다. 현직자리뷰에 따르면 세부항목들 각각 다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특히 커리어/성장이 93.8점으로 최상급이라는 평이다. 연봉인상률을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80%가 ‘5%이상’을 선택하여 경력이 쌓일 수록 높은 적정한 수준의 보상이 있는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5. 삼성전자


삼성그룹의 핵심계열사인 삼성전자는 국내 대학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에 빛나는 기업이다. 2019년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전 직원 평균 연봉이 약 1억 800만 원으로 나타났다. 현직자리뷰에서는 재직자들과 퇴직자들 모두 회사 내에 수직적인 분위기가 남아있지만 높은 연봉 수준과 성장하기 좋은 회사라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으며, 복지가 매우 잘 되어 있어 육아휴직, 휴가 등을 눈치 안보고 사용할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재무평가에서도 동종업종 상위 1%에 속하는 우수 기업으로 종합 평가점수 100점 만점에 90.7점을 받았다.  


6. 롯데정밀화학


롯데정밀화학은 1964년 설립된 이후 가성소다, ECH, 메셀로스, 애니코트 등 식음료에 들어가는 화학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2019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전 직원 연봉의 평균이 약 1억 200만원에 달했다. 현직자리뷰에서는 고연봉 회사 답게 연봉/복지 부문이 84.6점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조직문화 관련해서는 업무가 끝나면 상사 눈치를 보지 않고 퇴근할 수 있다고 답한 사람이 응답자의 82%였으며,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지 물어본 질문에서는 85%가 ‘그렇다’고 답해 육아휴직 사용이 어렵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 회사 근무 경력이 이직시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 같은지 물은 질문에서는 평가자의 91%가 ‘그렇다’를 선택해, 자기성장 측면으로도 만족도가 높은 회사임을 알 수 있었다. 


진학사 캐치본부 김준석 본부장은 “기존에는 ‘억대연봉’하면 정유사가 평균연봉 상위권을 휩쓸었는데 최근 업황이 좋지 않아 순위권 밖으로 밀려난 기업이 많다”며 "시장은 항상 변하기 때문에 앞으로 어떤 업종이 ‘억대연봉’ 단골기업이 될지 고민해보고 큰 꿈을 가지고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재직자 키워드>

SK이노베이션 #높은급여#대기업#안정적#미래보장#수직적서열관계

삼성전자         #대기업#반도체#갤럭시#삼성#전자

NH투자증권         #경력쌓기좋은#경쟁적#노후#미래

한국거래소          #연봉#안정적#미래보장#수직적

롯데정밀화학        #안정적#화학#화학식품#흥미#얇고길게#울산

SK텔레콤            #대기업#핸드폰#휴대폰#연봉#통신#통신사#통신회사#최고#칼퇴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기업정보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