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10분 분석리포트]동원F&B가
업계1위인 의외의 부문은?
기업정보

2,998

20-05-01
2020 동원F&B 공채 대비
동원F&B 10분요약

동원F&B 2020년 공채 ~5.19 14:00까지
10분이면 끝나는 CATCH기업분석

대체 뭐 하는 회사야?
1. 기업 개요 파악하기

동원F&B는 좋은 음식으로 국민 건강에 기여하는 비전을 가진 종합식품회사이다. 참치통조림뿐만 아니라 리챔, 덴마크우유, 물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중이다. 2018년부터 HMR시장 확대, 펫푸드 사업 안정화 등사업 포토폴리오 다각화를 진행 중 이다.

기업개요 더보기
▷ 다른 기업 개요 보러가기


좋은 회사? 나쁜 회사?
2. 기업 능력치 파악하기

# 동원F&B 기회 : 반려동물 시장 확대, 펫코노미(Petconomy) 시장 선점해야

국내 반려동물 인구가 1000만 명을 돌파하면서 반려동물 시장 규모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2019년 2조 6천억 원, 2027년에는 6조 원까지 치솟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뿐만 아니라 아시아태평양 전체가 2018~2023년까지 5년간 15%의 성장률이 예상되는 반려동물 사료 시장의 '핫플레이스'다. 동원F&B는 아직까지는 국내 펫푸드 시장의 점유율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수입 브랜드의 장벽을 넘어야 하지만, 2020년까지 연매출 1000억 원 브랜드달성을 목표로 펫푸드 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라 밝혔다.

# 동원F&B 위협 : 참치캔 시장규모 축소

가정간편식(HMR) 등의 대체재가 넘쳐나는 추세로 인해 참치캔의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최근 6년 사이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한국농수산물식품유통공사의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연간 참치캔 소매점 매출액은 2012년에 비해 11% 감소했다. 경기침체의 원인도 있지만 아예 조리가 필요없는 대체재의 확장 요인이 크다. 이에 동원F&B는 가정간편식 시장에 대응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구상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업 능력치 더보기
다른 기업 능력치 보러가기

뉴스로 보는 기업의 현황
3. 2019 최신 이슈

# 동원F&B ‘뉴트리플랜’, 펫푸드부문 브랜드파워 1위 선정

동원F&B의 ‘뉴트리플랜’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주관하는 ‘2019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펫푸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뉴트리플랜은 소비자평가 항목 가운데 신뢰성, 선호도, 구입가능성, 가격대비가치 등 충성도 부문에서 타 브랜드 대비 월등히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품질력을 인정받았다. 동원F&B는 지난 1991년부터 펫푸드를 만들어 왔으며, 반려동물 시장이 크게 발달한 일본 1위 애묘 습식브랜드에 약 28년간 수출해 오며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시장에 펫푸드 전문브랜드 '뉴트리플랜'을 론칭, 2018년부터 생산설비를 증설하는 등 본격적으로 팻푸드를 선보이고 있다.

#'수익구조 다변화의 모범 사례' 증권사 발표에 강세

동원F&B가 '수익구조 다변화의 모범 사례'로 꼽히며 증권사 발표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 6월 KB증권의 담당 연구원은 동원F&B에 대해 "2018년 말 급락했단 어가에서의 반등은 이미 예상했던 바이고, 투입어가가 상승하더라도 참치캔 외 품목으로의 수익구조 다변화, 동원홈푸드의 캐시카우인 조미소스의 CAPA 증설 효과 등을 기반으로 방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최근 KB증권 이외에도 IBK투자증권에서는 동원F&B 분석 리포트를 발표하면서 2019년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보인 바 있다.

∨ 최신이슈 더보기
▷ 다른 기업 최신이슈 보러가기


(주)동원F&B 분석리포트 바로가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기업정보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