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CATCH

캐치뉴스


KOTRA, 기업 최신 이슈는 알고 자소서 쓰자! 기업정보

1,587

20-01-10
2020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청년인턴 채용 대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10분요약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20년 청년인턴 채용 ~1.1 23:59까지
10분이면 끝나는 CATCH기업분석

대체 뭐 하는 회사야?
1. 기업 개요 파악하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무역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의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의 지원, 해외전문인력의 유치 지원, 정부간 수출계약 등에 관한 업무를 하게 함으로써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한다.코트라는 83개국에 10개 지역본부를 갖고 124개의 해외무역관을 설치되어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고 있다. 연간 4,400여억원의 정부 예산으로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과 글로벌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는 기관이다. 또한 세계 각국의 해외 시장 뉴스와 무역투자 정보, 상품 등 다양한 정보를 기업에 제공해 기업의 해외 진출에 큰 역할을 했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해외 스타트업 창업 지원, 일자리 창출에 더욱 기여하고 있다. 

기업개요 더보기
▷ 다른 기업 개요 보러가기


좋은 회사? 나쁜 회사?
2. 기업 능력치 파악하기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기회 : 신남방 시장의 성장 가능성

코트라 2019 세계시장 진출전략의 '서남아 진출전략'에 따르면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스리랑카 등 서남아 4국은 세계평균(3.7%)을 크게 상회하는 경제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서남아 4국의 전체 무역규모는 전년대비 18%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신남방 시장에서 소비재, 의료기기, 인프라 및 조달 등의 경제성장에 따른 시장진출 기회가 확대되고 있으며, Next China로서 차세대 생산기지로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트라가 신남방정책을 펼친 지 3년차 되는 시점으로, 아세안 진출 고도화 방안 수립을 통해 신남방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위협 : 신보호무역주의 확산과 미중 통상분쟁

현재 신보호무역주의 확산과 미중 통상분쟁으로 인해 수출 부진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글로벌 교역환경의 악화, 반도체 등 주력 수출품목들의 단가 하락 탓에 수출이 지속적으로 부진하고 있다. 또한 가장 큰 위협 중 하나는 미중 통상분쟁이다. 시한을 연장해가며 협상 중이지만 전망이 불투명하다. 또한 중국 경제성장률이 1%p떨어지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은 0.5%p 낮아지는데, 실제로 우리의 대중국 수출은 2018년 11월부터 4개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이에 따라 기업인들 뿐 아니라 수출이 많은 한국 경제에도 큰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으며, 한국의 무역을 담당해온 코트라의 대처가 중요한 시점이다.

기업 능력치 더보기
다른 기업 능력치 보러가기

뉴스로 보는 기업의 현황
3. 2019 최신 이슈

# 미개척, 신시장 중동, 아프리카로 시장수요 확대

코트라는 미개척, 신시장인 중동, 아프리카에서 우리 수출시장 다변화의 해법을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감소세인 수출을 조기에 흑자 전환하기 위해서는 중국, 미국 등 전통적인 주력시장은 물론 성장 잠재력이 높은 중동과 아프리카를 가장 눈여겨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아프리카에서 온,오프라인 융복합사업을 개발하고, 중동 주요 산유국의 ICT, 보건의료, 스마트시티 등 사업 분야 진출을 확대한다. 또한 이라크 전후복구 시장에 우리 스타트업의 참여를 적극 확대하여 현지진출 기반을 확보할 예정이다.

해외공동물류센터 확대

코트라가 수출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해외물류기반을 전세계로 확대한다. 현재 12개 국가, 22개 지역에서 제공 중인 '해외공동물류센터' 서비스를 84개국 129개 무역관으로 늘리기로 했다. '해외공동물류센터'는 국내 수출 기업이 저렴하게 해외 물류창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코트라가 현지 전문 물류업체와 제휴해 운영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중소기업이 수출에 성공했어도 일회성에 그치는 경우가 발생했다. 바이어가 다양한 품종을 소량으로 주문할 때, 수출 초보기업이 재빨리 대응하며 적시에 제품을 공급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지에 재고를 비축하고 유연하게 판매에 나서는 전략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꼽힌다. 또한 맞춤형 물류서비스도 제공하여 온라인 서비스에 특화된 현재 물류회사와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 최신이슈 더보기
▷ 다른 기업 최신이슈 보러가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분석리포트 바로가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기업정보의 기사 더보기

더보기 +

관심기업 채용공고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