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0
2019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5급갑 전형) 대비
한국공항공사 10분요약
2019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5급갑 전형) ~5.16 15:00까지
10분이면 끝나는 CATCH기업분석
대체 뭐 하는 회사야?
1. 기업 개요 파악하기
김포, 김해, 제주, 대구 등 총 14개의 지방공항을 통합 관리하는 공기업으로, 공항 건설·관리·운영·항공산업 육성 및 지원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공항/항로시설 관리, 공항시설의 건설 및 투자, 전사지원, R&D/미래사업 등이 있다.
좋은 회사? 나쁜 회사?
2. 기업 능력치 파악하기
# 한국공항공사 강점 : 비항공수익 확대
인천공항에게 국제선 기능을 이관하고, 국내선 항공 수요는 KTX와의 경쟁으로 타격을 입은 한국공항공사가 찾은 돌파구는 '비항고우익 확대'다. 특히 김포공항 종항개발사업으로 공항을 단순히 항공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문화복합공간으로 탈바꿈 시킴으로써 꾸준히 연간 400억원 가량의 비항공 수익을 달성해오고 있다.
# 한국공항공사 위협 : KTX와 보이지 않는 경쟁
인천국제공항의 개항 이후, 국내선 위주의 노선을 전담하게 된 한국공항공사 측은 KTX와 '보이지 않는 경쟁'으로 타격을 입었다. KTX는 가격경쟁력, 이용편의성면에 한국공항공사의 공항들을 압박했고, 실제로 한국공항공사의 몇몇 지방공항들은 적자의 늪에 빠졌었다. 한국공항공사는 이에 KTX의 영향권에 위치한 포항, 여수, 김해 공항 등의 항공운임, 공항주차료를 인하하며 대응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뉴스로 보는 기업의 현황
3. 2019 최신 이슈
# 김포공항에 라바(LARVA) 로봇 활용 탑승권 발급 서비스 개시
한국공항공사는 김포공항에 인기 한류 캐릭터인 라바를 활용한 '비행기 탑승권 발급 로봇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한다. 이는 국토교통부의 스마트공항 종합계획 일환으로 공항 이용객의 수속절차 편의와 재미를 위해 구상된 것이다. 공사는 로봇 서비스를 김포공항에서 시범서비스로 운영한 뒤, 로봇의 실용성과 안정성, 이용객 호응도를 고려하여 서비스 지속 및 타 공항 확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 '그린공항, 친환경여행만들기' 캠페인
한국공항공사는 지구의 날과 기후변화주간을 맞아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친환경여행을 확산하기 위해 환경부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공항이용 고객과 함께 '그린공항, 친환경여행 만들기' 켐페인을 실시했다. 업무협약은 공항 이용객과 상주 종사자에게 기후변화 적응의 중요성과 온실가스 감축 필요성에 대한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친환경 실천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 실시 등을 내용을 담고 있다.
제휴/출연 문의 및 사연 제보를 기다립니다.
취준생, 현직자, 퇴직자 등 모두 환영!!
catch@jinhak.com
당신의 회사는 어떤가요?
관심기업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