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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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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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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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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B2B

자사

자동차부품 사업
기계 사업

경쟁사

만도
보쉬(독일)

종합분석

STRENGTH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통한 안정성 보완
WEAKNESS
전방업체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구조
OPPORTUNITY

싱가포르 시장 수혜

THREAT
공작기계 시장 하락세

사업개요

차량부품
88.0 %
기계
12.0 %

재직자가 본 현대위아

74

조직문화분위기
73
연봉복지
76
커리어성장
74
근무시간휴가
74
경영진비전
70

"주 52시간 이후 칼퇴가 장점입니다"

"연봉고 좋고 복지도 탄탄해서 꾸준히 다니기엔 좋어요. 교육도 많이 받을 수 있고요"

"정시퇴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점이다"

"사업이 힘들어서 언제 무너져도 안 이상한 구조. 경영진의 위기대처능력 제로"

"업무시간, 업무강도가 획일화 되어 있고 수준높은 성과를 요구하기도 한다. (일부 부서에 한해) 갖춰진 틀에 따라 업무를 하려면 그만큼 인내와 적응력을 요한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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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현대위아의 사업은 크게 자동차부품 사업군, 기계 사업군으로 구분된다. 자동차부품 사업군은 일반 부품사업, 엔진사업, 모듈사업, 소재로 구성되어 있고,기계 사업군은 공작기계사업, 산업설비사업, 특수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차량부품 88.0 %
모듈, 엔진, 등속조인트, 변속기, 터보모듈, 주물, 단조 및 금형제품, 터보차져
기계 12.0 %
공작기계, 공장자동화설비, 로보트, 프레스, 플랜트, 방위산업관련 제품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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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2020 ver.

현대위아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매출과 영업이익 현황

당사의 당기말 매출액은 차량부품 사업 및 기계사업 전반적인 매출 감소로 인해 전년대비 7.2% 감소하였습니다. 차량부품 사업은 모듈 등 일부 저수익사업을 축소 등의 영향이 있었으며, 기계사업은 시장 전체적인 업황 부진 등의 침체로 인한 매출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영업이익은 차량부품과 기계사업의 손익구조 개편 등을 통해 전년대비 1,926% 개선된 1,019억을 기록하였습니다. 기계사업은 전년대비 개선을 보이기는 했지만, 사업 부진이 지속되고 있으며 그 요인은 수익성 부진의 주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동성 현황

당사의 당기말 유동성은 3,829억원으로 전기말 3,358억원 대비 471억원 증가하였습니다. 주요한 유동성 증가 요인은 당기순이익 기록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 흐름 4,442억원이 있고, 투자활동으로 인한 유출 2,488억원, 재무활동으로 인한 유출 1,521억원이 있습니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유출 중 84%는 차입금 상환으로 사용되었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스마트팩토리 주력 사업으로
현대위아가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삼고 본격 수익창출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이미 2018년 스마트팩토리 사업에 대한 비전을 밝히고 진출한 바 있다. 이후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개발과 자사 공장에 시범 도입, 글로벌 산업 박람회 및 전시회 참여를 통한 기술 알리기 등에 나섰고, 2020년 3월 주총 정관 변경을 통해 주력 수익사업으로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위아가 개발한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은 'iRiS'로 스마트팩토리용 공작기계 소프트웨어는 물론 제어 및 모니터링 시스템까지 갖췄다.

협동로봇 시장 진출 계획

현대위아는 공장 자동화 라인의 최적화를 위해 인간과 함께 같은 공간에서 일할 수 있는 '협동로봇'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이에 현대위아는 2018년 말 공작기계연구센터 내 로봇개발팀을 신설, 2020년 말까지 시험 협동로봇을 완성해 실질적으로 생산현장에서 인간과 공작기계가 함께 협업할 수 있는 단계까지 완료할 계획이며, 이후 AI 및 4차 산업 핵심기술을 접목해 물류로봇 사업(ARM, Picking 로봇)과 필드로봇, 무인이동체 로봇 등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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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세계 최초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 개발
· 중국 장풍기차와 1조원 규모 차부품 공급 계약
· 현지생산 맞춤형 공작기계로 중국 공략
· 3D프린팅 하이브리드 가공기 개발

사업성과

· 완성차 판매 호조에 따른 실적 개선

어떤 사업을 했을까?

세계 최초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 개발

2019년 1월

현대위아는 자동차의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핵심 부품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을 개발했다. 제작과정에서 기술과 품질을 인정받아 해외 2건, 국내 15건 등 17건의 특허를 출원하며 경쟁사와의 기술 경쟁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현대위아는 IDA가 자동차의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을 크게 향상 시킬 것으로 보았다. 또한 IDA를 현대차의 전기자동차 전용 플랫폼인 'E-GMP'에 최초로 적용할 예정이며, 적용 차종을 지속적으로 늘려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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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장풍기차와 1조원 규모 차부품 공급 계약
2019년 2월

현대위아는 중국 현지 완성차 업체인 장풍기차와 8,400억원 규모의 엔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PTU와 전자식 커플링 등 4륜구동 부품과 배기가스 후처리 부품 등도 수주예정으로, 이를 합하면 모두 1조 2,000억원 규모다. 현대위아의 기술력과 더불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것도 수주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현대위아는 현재 엔진 공장을 가동 중인 중국 산동법인을 활용해 인건비, 물류비, 관세 등을 절감해 장풍기차와 합의에 이룰 수 있었다. 현대위아는 이번 수주로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에진과 함께 터보차저, 4WD 부품까지 패키지로 수주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파워트레인 부분의 추가 수주 가능성을 크게 열었다.
현지생산 맞춤형 공작기계로 중국 공략
2019년 4월

현대위아가 현지생산 공작기계로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 중국 북경 국제전시센터에서 개최한 국제 공작기계전시회 'CIMT 2019'에 총 8종의 기종을 출품했다. 이 중 5대가 중국 맞춤형 모델로, 현대위아 강소법인에서 직접 생산하는 모델이다. 중국에서 수요가 높은 모델을 현지에서 직접 만드는 방식으로 공급 가격을 최적화해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이와 동시에 현지 직접 A/S 등으로 서비스 품질도 대폭 끌어올릴 계획이다. 현대위아는 현지화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끌어 올린 만큼, 중국 내 판매가 상당 부분 좋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3D프린팅 하이브리드 가공기 개발
2019년 6월

현대위아가 공작기계와 3D프린터를 결합한 차세대 금속 가공기 개발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 이는 공작기계가 가진 높은 정밀도와 3D프린터의 편리함을 더한 것이 강점이다. 현대위아는 하이브리드 가공기가 금속 가공 시장에 큰 변화를 줄 거승로 기대하고 있다. 하나의 기계에서 두 가지 일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만큼, 작업 시간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위아와 인스텍은 하이브리드 가공기를 '인공 고관절' 제작에 우선적으로 투입할 계획으로, 2020년부터 상용화해 인공 고관절 제조 시장에 뛰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글로벌 3D프린터 시장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완성차 판매 호조에 따른 실적 개선
현대위아가 2019년 1분기에 매출 1조 8,494억 원, 영업이익 136억원을 기록하며 영업손익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이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신차 효과를 비롯해 SUV라인업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레 부품을 공급하는 현대위아의 실적 개선에도 이바지했다. 2분기 또한 호실적을 거둘 것으로 전망되면서 2018년 대비 큰 폭의 이익 성장이 확실시되는 분위기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미국에 최대 1억달러 규모 함포 부품 수출
· 의왕 덕성초등학교 등굣길에 숲 조성
· 국내 최초 후륜차량용 e-LSD 양산
· 공작기계 신제품 출시

사업성과

· ESG평가 통합 A등급 획득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어떤 사업을 했을까?

미국에 최대 1억달러 규모 함포 부품 수출

2020년 8월

현대위아가 방위사업청의 절충교역 제도를 발판으로 국내 최초로 함포 부품을 미국에 수출한다. 현대위아는 글로벌 방위산업체인 BAE시스템즈(BAE)와 10년간 최대 총 1억 달러 규모의 함포 부품을 수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위아는 2022년부터 5인치 함포의 '트러니언 지지대'와 '레버' 등 최대 106종의 함포 부품을 BAE 미국으로 10년 간 납품하게 된다. 현대위아의 이번 수주는 방위사업청의 절충교역 혁신 방안에 따라 도입한 *가치축적 제도를 통해 이뤄졌다. 현대위아는 절충교역 외에도 오랜 기간 직접 함포를 만들며 쌓아 온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분석했다.

가치축적 제도: 해외 기업과 국내 기업이 협력한 실적을 모아두었다가 향후 절충교역(해외 업체서 무기를 구매할 때 일정한 반대급부를 제공받는 교역 제도)에 활용하는 제도
의왕 덕성초등학교 등굣길에 숲 조성
2020년 4월

현대위아가 학교에 숲을 조성하는 등 안전하고 건강한 등굣길 조성에 나섰다. 현대위아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경기도 의왕시 덕성초등학교를 '현대위아 초록학교'로 선정하고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현대위아 초록학교는 현대위아의 사회공헌 방향성인 '그린무브'의 일환으로 학교 통학로에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숲을 조성하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현대위아는 어린 학생들이 더욱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초록학교'를 지속적으로 늘려 나갈 계획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우리의 미래는 아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 도울 예정"이라며 "더욱 다양한 활동으로 아이들과 지역 사회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최초 후륜차량용 e-LSD 양산
2020년 1월

현대위아가 국내 최초로 후륜 차량용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e-LSD)를양산한다고 밝혔다. 국내 자동차부품사가 후륜 차량용 e-LSD를 생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간 6만개 가량을 생산할 예정으로 제네시스의 첫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GV80 등에 장착된다. e-LSD는 자동차의 주행 상황에 따라 바퀴에 전달하는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부품이다. 노면과 주행 상황에 따라 좌우 바퀴의 구동력을 알맞게 배분해 빗길이나 급커브 등을 지날 때도 안정적인 운행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공작기계 신제품 출시
2020년 6월

현대위아는 공작기계 홈페이지 내 '사이버 전시장'을 오픈하고 소형 수평 선반 SE2200시리즈와 머시닝센터 KF시리즈 등 총 33종의 공작기계 신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정밀성과 강성 등 성능을 대폭 높이는 동시에 경제적인 가격까지 사로 잡은 신제품으로 국내 공작기계 시장 1위의 자리를 사수하겠다는 전략이다. 신제품은 사이버전시장을 통해 공개됐다. 이번에 출시하는 신제품 중 대표 주자는 소형 수평 선반인 SE2200 시리즈다. 기존 보급형 선반인 SE2000을 업그레이드 한 제품으로 성능은 고급형 선반인 L160/230시리즈 수준으로 올린 것이 특징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ESG평가 통합 A등급 획득
2020년 11월

현대위아가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의 '2020년 상장기업 ESG 평가'에서 통합 등급 A등급을 획득했다. 사회책임부문에서 A+, 환경부문에서 A, 지배구조부문에서 A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통합 등급에서 ‘우수’를 의미하는 A등급을 획득했다. 현대위아는 “통합 A 등급은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위아는 공작기계와 자동차부품 등 생산 과정에서 오염물질 배출을 크게 줄였다. 또 무공해 사업장 구축을 목표로 청정관리시스템을 도입했으며 폐수, 대기오염 등 모든 환경 분야에서 법적 기준치보다 더욱 엄격한 자체 기준을 적용했다.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7월

현대위아가 2분기 영업손실 385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동기 대비 적자로 돌아섰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5.9% 줄어든 1조 2136억원으로, 당기순손실은 483억원으로 나타났다. 회사 측은 "코로나19 여파로 완성차 업체 판매가 위축돼 부품 매출액이 크게 줄었다"면서 "특히 해외 판매가 극심한 부진을 겪었다"고 설명했다. 부문별로 보면 부품 매출액은 1조 500억원, 영업손실은 340억원이다. 기계 부문은 코로나19로 제조산업 투자가 줄면서 공작기계, 공장자동화 등이 위축돼 매출액 1630억원, 영업손실 40억원에 그쳤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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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2020 ver.

경쟁사 비교

현대위아

매출액6조 4,622억

영업이익572억

대표사업자동차부품, 기계 등

현황미국에 최대 1억달러 규모 함포 부품 수출

경쟁사
  • 만도
  • 보쉬(독일)
  • 그 외 경쟁사
    ZF 프리드리히샤펜(독일), 마그나(캐나다) 등

만도

매출액3조 3,234억

영업이익1,449억

대표사업자동차 부품 제조업(제동, 조향, 현가 장치)

현황모빌리티 관련 스타트업 4개사에 투자

보쉬(독일)

매출액2,539억

영업이익(219억)

대표사업엔진시스템, 샤시, 전장부품

현황탄소배출량 31.1% 줄이며 매출은 2배 기록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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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통한 안정성 보완

약점WEAKNESS

전방업체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구조

기회OPPORTUNITY

싱가포르 시장 수혜

위협THREAT

공작기계 시장 하락세

강 점STRENGTH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통한 안정성 보완
현대위아는 자동차부품사업 외에 공작기계, 프레스, 플랜트, 방위사업 등의 기계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기계사업부문은 공작기계, 플랜트 및 프레스의 경우 일정 수준의 그룹물량 확보에 따른 사업안전성 보완이 가능하다. 특히 방위사업은 경기변화에 크게 영향 받지 않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처럼 기계사업부문은 다양한 수요산업을 가지고 있어 경기변화에 따른 자동차부품부문의 실적 변동 발생 시에 이를 완충하는 역할을 할 수 있어 회사 전체적인 사업안전성을 강화시키고 있다.
약 점WEAKNESS
전방업체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구조
현대위아가 영위 중인 자동차부품사업은 전방 산업인 완성차 업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일례로 2020년 2분기 전방업체인 현대·기아차의 생산량이 감소하자 현대위아의 부품 매출 역시 37%나 감소했다. 특히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기아차를 중심으로 강판 부품 완성차까지 수직계열화가 이루어져 있어 현대·기아차의 실적에 따라 나머지 계열사 역시 영향을 받는 의존도가 높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기 회OPPORTUNITY
싱가포르 시장 수혜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 물류와 금융, 비즈니스 허브로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 트렌드에 대한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외국 문화에 개방적이고 IT에 대한 사회적 수용도도 높아 동남아 시장 내에서 최고의 신기술 테스트베드로 평가받고 있다. 그런데 최근 현대자동차그룹이 인간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가치사슬(밸류체인) 혁신을 위한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yundai Motor Group Innovation Center in Singapore : 이하 HMGICS)’ 건립을 본격화하면서 현대위아 역시 그 수혜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위 협THREAT
공작기계 시장 하락세
코로나19의 여파로 공작기계 시장이 하락세를 겪고 있다. 2020년 1월 미국의 공작기계 수주량은 2억6937만 달러로 전월(3억9875만 달러)대비 32.4% 감소했다. 전년동월(4억814만 달러)대비로는 34.0% 감소한 금액이다. 1월 수주량은 2017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또한 대만의 2020년 1월 공작기계 수출은 1억8500만 달러로 전월대비 26.6% 감소했다. 전년동월과 비교해서도 35.1% 감소한 수치다. 절삭기계는 1억5900만 달러로 전월대비 19.9% 감소했다. 성형기계는 전월대비 51.4% 감소한 26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기업 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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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상

01
고객 최우선
다양한 내외부 고객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인재
02
도전적 실행
조직에 대한 자부심과 일에 대한 열정으로 최고를 위해 도전하고 변화하는 인재
03
인재존중
동료들을 존중하고 지속적인 역량개발을 통해 가능성을 확대해 나가는 인재
04
소통과 협력
열린 태도와 신뢰를 바탕으로 동료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시너지를 창출하는 인재
05
글로벌 지향
글로벌 마인드와 역량을 개발하고 세계를 상대로 경쟁하는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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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검사
  3. 031차면접
  4. 04인턴실습
  5. 052차면접
채용연계형 인턴
현대위아는 2020년 상반기 채용연계형 하계인턴 모집을 진행했다. 모집 부문으로는 경영지원, 재경, 구매, 영업/마케팅, 품질, 생산관리, R&D 등이었다. 하계휴가기간을 제외한 7주 간의 인턴 실습을 마친 후 2차 면접을 통해 최종 입사가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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