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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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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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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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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해외
전세대

자사

국내 대표 화장품회사

경쟁사

LG생활건강

종합분석

STRENGTH
아마존 공식 입점으로 유통망 확보
WEAKNESS
높은 화장품 사업 의존도로 실적 악화
OPPORTUNITY

구독경제 시장 열풍

THREAT
K-뷰티 글로벌 경쟁력 약화

사업개요

기초, 색조 화장품
89.5 %
생활용품
10.5 %

재직자가 본 아모레퍼시픽

82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2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79

"일단 밥이 맛있고 돈이 꼬박 나옵니다 그리고 대전 중심가에 있다는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신사옥 외관 수려하고 깔끔함. 오피스가 잘 관리되는 느낌. 화장품을 테스터를 이래저래 얻게되어 가족들이 좋아하심. 기업 이미지가 좋다."

"분위기 좋을 때 티 안나던 일 안하고 놀러오는 분들의 비율이 높아지는 추세."

"생산은 헬입니다 거의 기계적이고 아무 생각이 없어지고 내가 지금 이 일을 왜하고 있는거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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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과 생활용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높은 품질과 브랜드 파워로 오랫동안 국내 화장품 업계 1, 2위를 점하고 있다.

기초, 색조 화장품 89.5 %
설화수, 헤라, 프리메라 등 럭셔리 브랜드와
마몽드, 라네즈, 베리떼, 아이오페 등 프리미엄 브랜드
이니스프리, 에뛰드, 아리따움, 에스쁘아 등 로드샵 브랜드 운영
생활용품 10.5 %
미쟝센, 해피바스, 덴트롤, 려, 송염, 메디안 등 모발/구강/바디케어 브랜드 운영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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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2020 ver.

아모레퍼시픽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화장품 사업부문

화장품 사업부문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전달하는 혁신 제품군을 강화하고 유통 채널 트렌드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온라인, 면세, 멀티브랜드 채널의 판매 확대에 힘입어 국내 화장품 매출은 5.7% 증가한 2조 9,973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설화수'는 핵심 카테고리인 안티에이징 제품 중심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디지털 체험을 강조한 팝업스토어 오픈 등 고객 소통 역량을 제고하며 대한민국 대표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였습니다. '헤라'는 페이스 및 립 메이크업 카테고리의 혁신적인 신제품 출시를 확대하고 밀레니얼 고객 유입을 위한 SNS 마케팅 강화, 멀티브랜드숍 입점 확대 등을 통해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로서의 매력도를 제고하였습니다. '라네즈'는 타깃 밀레니얼 고객의 특성을 반영하여 브랜드 콘셉트를 리뉴얼하고 수분 및 보습 제품을 강화, 디지털 채널의 소통형 콘텐츠를 확대하며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했으며, '아이오페'는 스킨케어 혁신 신제품을 출시하며 연구소 기반의 고기능성 브랜드로서 성장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생활용품 사업부문

2019년 DB(Daily Beauty) & OSulloc 사업부 매출은 전년대비 1.5% 성장한 5,20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DB(Daily Beauty) 부문은 디지털 채널 경쟁력을 강화하였고 매출은 4.1% 증가하며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Daily Beauty 부문의 모든 브랜드가 핵심 카테고리 집중 육성, 온/오프라인 고객 체험 행사 개최 등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제고하였으며, 특히 '려'는 대표 제품의 판매가 지속 확대되면서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하였습니다. 한편, OSulloc 사업부는 10월 1일 독립법인으로 출범하였습니다. 프리미엄 차 사업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브랜드의 명성을 보다 견고히 해 나갈 방침입니다.

2020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신년사

중점 추진 전략 중심으로 비전 달성
올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브랜드 경쟁력 강화, 고객 경험 강화, 옴니 디지털 루프 구현 등의 중점 추진 전략을 중심으로 경영 목표와 비전 달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먼저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가장 힘을 쏟을 계획이다. 브랜드 경쟁력 강화의 핵심은 '혁신 상품'으로 남과 다른 가슴 설레는 제품을 선보이며 시대정신을 반영한 고유의 스토리로 독보적인 브랜드 지위를 구출할 예정이다. 다음은 '고객 경험을 강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로 새로운 유통환경에 맞춘 채널 전략을 준비한다. 창의적 생산자 역할을 하는 현재의 고객들에게 아모레퍼시픽만이 만들 수 있는 차별화되고 개인화된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어 '옴니 디지털 루프'를 구현하기 위해 전사적 디지털화를 가속한다.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뛰어넘는 옴니 채널을 위해 빅데이터와 디지털 마케팅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모든 밸류 체인에서 고객의 숨은 니즈를 찾아내겠다고 말했다. 또한, 고객들의 쇼핑에 소통과 공감으로 함께하는 플랫폼을 제공해, 새로운 시대를 선도할 옴니 디지털 인프라와 역량을 갖춰 나갈 예정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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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아모레퍼시픽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에스쁘아’, 태국 진출
· A.S.왓슨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MOU 체결
· 유럽 18개국에 라네즈 론칭
· 라자다 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MOU 체결

사업성과

· 2018 지속가능성 보고서 ‘더 아리따운 세상을 위하여’ 발간

어떤 사업을 했을까?

아모레퍼시픽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에스쁘아’, 태국 진출

(2019년 1월)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산하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에스쁘아의 태국 진출과 함께 태국 사업 성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아모레퍼시픽은 글로벌 챔피언 브랜드인 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를 중심으로 태국 사업을 전개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해왔다. 2019년에는 산하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에스쁘아를 추가 런칭함으로써 한 층 다양해진 브랜드 포트폴리오 하에 태국 사업을 더욱 활성화하게 되었다. 에스쁘아는 2019년 이브앤보이 8개 매장과 온라인 몰에 순차적으로 입점해 태국 내 뷰티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 후 채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향후 타 아세안 국가로의 진출도 검토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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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왓슨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MOU 체결
(2019년 2월)

아모레퍼시픽그룹과 세계적인 헬스 & 뷰티 리테일러 A.S 왓슨(A.S Watson) 그룹이 아모레퍼시픽 세계 본사에서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아시아와 유럽에 걸쳐 광범위한 유통 플랫폼을 갖춘 A.S 왓슨그룹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신규 시장 확대를 가속화하고, 아시안 뷰티(Asian Beauty)의 남다른 가치를 가진 혁신적인 제품들을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선보임으로써 해외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유럽 18개국에 라네즈 론칭
(2019년 4월)

아모레퍼시픽그룹이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라네즈를 유럽 시장에 론칭했다. 라네즈는 4월부터 프랑스, 러시아,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럽 18개국 800여 개 ‘세포라(Sephora)’ 매장에 입점하여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 지난 미국, 호주 세포라의 성공적인 런칭 경험을 발판으로 라네즈는 ‘워터 슬리핑 마스크’와 글로벌 베스트셀러 제품인 ’워터뱅크 모이스 춰 크림’ 등 20여 개 주력 상품을 내세워 유럽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라자다 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MOU 체결
(2019년 5월)

아모레퍼시픽그룹이 동남아시아 e커머스 시장을 선도하는 라자다(LAZADA) 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신규 브랜드 론칭, 온·오프라인 유통을 연계한 신유통 사업 발굴, 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마케팅 활동 등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또 지식재산권 보호를 통해 라자다 e커머스 내 건전한 유통 질서를 확립해나가기로 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18 지속가능성 보고서 ‘더 아리따운 세상을 위하여’ 발간
(2019년 6월)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지난 해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담은 2018 지속가능성 보고서 ‘더 아리따운 세상을 위하여’를 발간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이번 보고서에서 2020 지속가능경영 비전인 '더 아리따운 세상을 위하여(A MORE Beautiful World)' 목표에 기반해 3대 전략 방향(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촉진, 함께하는 성장 구현, 순환 경제 기여)과 8대 약속을 중심으로 그룹의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각 브랜드의 성과를 다뤘다. 구체적으로, 아모레퍼시픽은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촉진을 위해 제품의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플라스틱 소비를 줄이고자 노력했다. 여성의 건강과 웰빙, 경제적 역량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20 by 20 commitment' 활동을 이어가기도 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인도네시아 최대 유통사 MAP과 MOU 체결
· 아이오페, 테일러드 3D 마스크 출시
· 화장품 공병 재활용한 ‘업사이클링 벤치’ 제작
· 설화수, 14억 인도 시장 첫 진출

사업성과

·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3관왕 쾌거
· 2020 몽드 셀렉션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인도네시아 최대 유통사 MAP과 MOU 체결

(2020년 2월)

아모레퍼시픽그룹 배동현 대표이사와 MAP 그룹 샤르마(V.P. Sharma) CEO가 참가한 파트너십 체결식은 지난 1월 29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MAP 그룹 본사에서 열렸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MAP 그룹이 운영하는 유통망에서 설화수, 라네즈,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의 제품을 선보인다. 아모레퍼시픽그룹 배동현 대표이사는 협약식을 통해 “성장 잠재력이 큰 인도네시아의 최대 유통사인 MAP사와 파트너십을 맺게 되어 앞으로 기대가 크다”라며, “MAP사의 유통 전문성과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 브랜드가 시너지를 내서 앞으로 인도네시아 고객들에게 최고의 제품과 최적의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라는 의지를 밝혔다.
아이오페, 테일러드 3D 마스크 출시
(2020년 3월)

아이오페의 맞춤형 3D 마스크는 4월 말 다시 문을 여는 명동 ‘아이오페 랩(IOPE LAB)’의 뷰티 서비스인 ‘테일러드 프로그램(Tailored Program)’을 통해 정식 출시한다. 아이오페 랩의 테일러드 프로그램은 내 얼굴 골격에 맞춰 즉석 제조되는 ‘테일러드 3D 마스크’와 개인의 피부 고민에 딱 맞춘 ‘테일러드 세럼’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테일러드 3D 마스크’는 최신 3D 기술을 활용해 매장에서 얼굴 골격과 사이즈를 측정한 후 3D 프린터를 이용해 즉석에서 하이드로 겔 마스크를 만들어 제공하는 서비스다. 자신의 얼굴에 최적화돼 만들어지기 때문에 들뜨지 않고 우수하게 밀착되는 장점이 있다. 또 다양한 피부 고민에 맞춘 6가지 솔루션을 이마, 눈가, 콧등, 뺨, 입가 등 부위별로 다르게 적용할 수도 있다.
화장품 공병 재활용한 ‘업사이클링 벤치’ 제작
(2020년 6월)

아모레퍼시픽은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글로벌 친환경 기업 테라사이클과 ‘업사이클링 벤치’를 제작해 6월 중 공공장소에 설치 예정이다. 업사이클링 벤치는 소비자가 아모레퍼시픽그룹 매장에 반납한 화장품 공병 분쇄품에 초고강도 콘크리트(UHPC)를 섞은 테라조 기법을 적용했으며 공병으로 등받이를 장식해 완성했다. 플라스틱 화장품 공병 1400여 개를 재활용해 창의적 업사이클링과 환경보호 중요성을 강조했다. 업계 최초로 제작에 성공한 ‘플라스틱 화장품 공병 재활용 테라조’ 기법은 아모레퍼시픽 그린사이클 캠페인의 일환으로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 공간문화개선 사업 및 매장 내 인테리어 등에 적용할 예정이다.
설화수, 14억 인도 시장 첫 진출
(2020년 7월)

설화수가 인구 14억 인도 시장에 처음 진출한다. 설화수는 인도의 뷰티 전문 유통사인 나이카(Nykaa) 온라인 채널을 통해 브랜드 대표 제품을 선보였다. 올해 하반기에는 델리(Delhi), 뭄바이(Mumbai) 등 인도 주요 도시의 럭셔리 오프라인 매장인 나이카 럭스(Nykaa Luxe)에도 추가로 입점할 예정이다. 설화수는 인도 시장에 브랜드 철학을 담아낸 대표 시그니처 제품 ‘윤조에센스’와 혁신적인 고려 인삼 연구를 바탕으로 뛰어난 효능을 선사하는 ‘자음생 라인’, ‘에센셜 라인’을 선보인다. 설화수는 시간의 흐름에도 건강하게 빛나는 아름다움을 전할 수 있도록, 진귀한 한방 원료들과 50년이 넘는 연구를 통한 설화수만의 한방 피부 솔루션을 인도 고객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이는 화장품의 성분을 엄격하게 따지고,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인도 화장품 시장 트렌드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3관왕 쾌거
(2020년 2월)

아모레퍼시픽그룹이 독일 국제 디자인 공모전 'iF 디자인 어워드 2020(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20)'에서 브랜드 블랭크(blank), 오설록, 이니스프리로 3관왕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수상한 블랭크(blank)는 2019년 신규 론칭한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로, 두껍게 가리는 메이크업 대신 자신감 있게 본인의 장점을 드러내며 취향과 개성을 표현하는 메이크업을 추구한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반영해 '본연의 미'를 제외한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없애고, 세련되면서도 절제된 디자인과 강렬한 비주얼 연출의 조화로 고객과 소통한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오설록과 이니스프리는 패키지 부문에서 각각 상을 받았다.
2020 몽드 셀렉션 수상
(2020년 4월)

아모레퍼시픽이 바이탈뷰티, 플레시아, 동의본초연구 브랜드 대표 제품으로 국제 품평회 ‘2020 몽드 셀렉션(Monde Selection)’에서 수상했다. 바이탈뷰티 브랜드에서 출품한 세 가지 제품은 다이어트 및 건강(Diet and Health Products) 분야에서, 플레시아와 동의본초연구 브랜드에서 출품한 세 가지 제품은 화장품 및 생활용품(Cosmetics and Toiletries) 분야에서 각각 수상하며 높은 품질을 인정받았다.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박영호 원장은 “이번 몽드 셀렉션 수상은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여러 제품의 우수한 품질을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기관을 통해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 있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은 전 세계 고객에게 사랑받는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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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2020 ver.

경쟁사 비교

아모레퍼시픽

매출액5조 5,801억

영업이익4,278억

대표사업화장품, 생활용품 등

현황리필 스테이션 운영, 라네즈 명동 쇼룸 리뉴얼 오픈

경쟁사
  • LG생활건강
  • 토니모리
  • 그 외 경쟁사
    올리브영, 롭스 등

LG생활건강

매출액7조 6,854억

영업이익1조 1,764억

대표사업화장품, 생활용품, 음료사업 등

현황3분기 매출 사상 최대, 중국 광군제 공략

토니모리

매출액1,720억

영업이익-3억

대표사업화장품 등

현황실시간 화장품 배송, 오프라인 매장 감소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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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아마존 공식 입점으로 유통망 확보

약점WEAKNESS

높은 화장품 사업 의존도로 실적 악화

기회OPPORTUNITY

구독경제 시장 열풍

위협THREAT

K-뷰티 글로벌 경쟁력 약화

강 점STRENGTH
아마존 공식 입점으로 유통망 확보
아모레퍼시픽은 아마존 등 글로벌 전자상거래 네트워크에 잇따라 입점,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매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자사 화장품인 'AMOREPACIFIC'과 '마몽드' 등 2개 브랜드를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미국 아마존에 공식 입점시켰다. 아모레퍼시픽의 미국 온라인 채널 사업 확대는 현지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이번에는 아마존 본사가 직접 큐레이션하는 프리미엄 뷰티 스토어에 입점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마몽드는 지난 2018년 미국 최대 화장품 유통채널인 얼타(ULTA)와 제휴한 이후 이커머스 부문에서 최대 유통망을 확보하게 됐다.
약 점WEAKNESS
높은 화장품 사업 의존도로 실적 악화
아모레퍼시픽의 높은 화장품 사업 의존도는 약점이 됐다. 실제 2019년 아모레퍼시픽그룹의 화장품 사업부문과 DB(데일리뷰티)사업부문의 매출은 각각 4조9962억원과 583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 비중이 9대 1 수준으로 화장품 의존도가 그만큼 높은 셈이다. 그러나 한때 효자로 꼽히던 핵심 로드숍 계열사 이니스프리·에뛰드하우스도 '계륵' 신세로 전락했다. 지난해 두 회사의 영업이익은 각각 626억원, 42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22%, 86% 감소한 수치다. 한한령으로 인한 명동 등 주요 상권 매출 감소 및 면세 채널 부진이 뼈아팠다.
기 회OPPORTUNITY
구독경제 시장 열풍
구독경제는 정기 구독료를 내면 특정 시점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경제모델을 일컫는다. 최근 들어 눈길을 끄는 분야는 화장품 서비스다. 화장품업계는 새로운 성장 채널로 부상할 가능성에 주목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소비자 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수익이 남는 구조라 안정적인 회사 운영에 도움이 된다. 또한 구매력을 갖춘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과도 잘 맞는 경제 패러다임이다. 저성장에 익숙한 이들은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고 실속을 챙기려는 성향이 짙으며 모바일에 익숙하다. 화장품을 구독하면 취향에 맞는 제품이 간편하게 집으로 배송되는 만큼 제품을 고르는 데 쓰는 시간과 노력도 절약된다. 이러한 구독경제의 열풍은 아모레퍼시픽에게 소비자 유치의 기회가 될 가능성이 있다.
위 협THREAT
K-뷰티 글로벌 경쟁력 약화
K뷰티가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브랜드 가치는 매년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중국에도 밀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글로벌 시장분석 회사 '브랜드 파이낸스' 자료를 조사한 결과, 국내 뷰티업계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 2017년 3.53%에서 2020년 1.55%로 하락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순위 또한 6위에서 8위로 낮아졌다. 기술·개발 등 인프라 부족이 경쟁력 저하의 근본적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김 의원에 따르면 국내 화장품 제조사는 작년 기준 1만5707개로 이중 탑2(LG생활건강,아모레퍼시픽) 업체를 제외한 사실상 모든 업체가 중소·중견기업으로 분류된다. 대부분 50인 미만의 영세기업인 만큼 R&D 투자 여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자체 기술개발 대신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DM (제조업자 개발 생산) 전문 업체에 의존해 상품을 개발?생산하는 구조가 고착화됐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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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사람을 아름답게, 세상을 아름답게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아름다움과 건강으로 인류에 공헌하겠다’는 창업 정신을 품고, ‘사람을 아름답게, 세상을 아름답게’하는 미의 여정을 한걸음 한걸음 내딛고 있습니다.

#인재상

01
공감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고객의 마음을 함께 절실히 느끼며 성장하고자 하는 동료의 마음을 지지하며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스스로의 의지를 굳건히 합니다.
02
몰입
공감이 있기에 자신의 일을 사랑하게 되며 또한 깊게 집중하게 되므로 일 자체로 기쁨을 느낍니다.
03
전문성
고객의 바람과 요구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찾고 만들어가는데 최고가 됩니다.
04
창의
어느 날 불현듯 찾아오는 순간의 영감이 아닙니다. 이미 아는 것에 새로운 것을 더하고 생각과 질문을 반복하여 깊어지는 가운데 창의의 기운은 솟아 오르게 됩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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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검사
  3. 031차면접
  4. 042차면접
  5. 05최종합격
각 단계 면접의 특징
1차면접은 역량면접으로 문제 해결 역량 검증(PT, 토론, 등 역량 검증)과 자기 소개서 기반의 구조화 면접을 실시한다. 2차면접은 인원면접으로 AP가치, 문화 적합도 및 인성 검증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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