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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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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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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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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B
건설, 기계장비 회사

자사

두산그룹 모기업
전자/모트롤
산업차량/정보통신

경쟁사

포스코에너지
현대건설기계
나바테스코

종합분석

STRENGTH
연료전지산업 선두주자
WEAKNESS
계열사의 부진 지원 부담
OPPORTUNITY

중국 굴삭기 시장 성장

THREAT
지게차 시장 경쟁 심화

사업개요

두산인프라코어
39.8 %
두산중공업
29.0 %
두산건설
8.7 %
기타
22.6 %

재직자가 본 두산

78

조직문화분위기
77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7

"워라벨 좋고, 자녀가 없는 직장인의 경우 경제적으로 아주 여유롭다. 혼자, 혹은 2명이 쓰기엔 아주 넉넉한 급여임. 복지, 동호회 등의 지원이 잘 되어있다"

"사무실내 업무환경이 쾌적하다"

"9-6 지켜짐, 초봉이 높은 편, 유한 사내 문화를 추구함"

"대졸초봉은 매우 높은 반면, 이후는 연봉 인상율이 거의 없거나, 동결일때가 많다"

"사원 대리급의 부재로 실무자 부족, 유한 듯 꼰대인 듯 이 알 수 없는 애매한 문화…"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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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두산은 두산중공업 등 22개 계열사를 포함하는 두산그룹의 모회사이며, 전자BG, 모트롤BG, 산업차량BG, 정보통신BU 등의 자체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 39.8 %
건설 및 광산용 기계장비 제조업
두산중공업 29.0 %
기타 기계 및 장비 제조업
두산건설 8.7 %
주거용 건물 건설업
기타 22.6 %
전자BG(전자제품에 사용되는 전자부품), 모트롤BG(유압 부품)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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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사업구조 개편

19년 (주)두산은 불확실한 글로벌 대외환경, 내수 경기 침체 장기화 등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사업부문의 성장세를 유지 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존 영위 사업의 사업구조를 재편함으로써 재무구조를 개선하였으며, 성장성이 큰 전지박, OLED 소재, 연료전지 사업을 분할하여 두산솔루스와 두산퓨얼셀을 신규 설립하였습니다.

수익과 부채 현황

19년 별도 기준 영업수익은 2조 607억원으로 전자, 산업차량 등의 사업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배당수익 등 감소로 전년 2조 966억원 대비 2%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배당수익 감소에도 원가개선 등으로 1,619억원을 달성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6,338억원을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19년말 차입금은 15,726억원으로 전년 대비 2,204억원 증가하였으며, 현금성 자산 1,265억원을 감안할 경우 순차입금은 14,461억원입니다. 부채비율은 전년 대비 16.3% 증가한 121.6% 입니다.

2020 사업방향은?

#사업보고서 #신년사

신사업 모색 강조
박 회장은 2020년 신년사에서 신사업을 키워 나가자고 당부했다. "연료전지, 협동로봇, 전자소재 등 신사업 분야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이라며 "수소 사업의 경우 각국의 초기 표준경쟁 단계부터 뛰어들어 시장을 선점해야 하고 협동로봇은 물류, 서비스업 등으로 활용도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전환 작업 박차

박회장은 2020년 신년사에서 디지털 전환 작업의 결과를 성과로 연결시키는 데 속도를 높이자고 말했다. 그는 "인프라코어의 '무인 자동화 건설현장 종합 관제 시스템', 중공업의 발전소 운영 최적화 솔루션 등 디지털 전환 과제에서 성과가 있었다"며 "CES에서 우리가 제시할 미래모습을 앞당기는 데 힘을 기울이자"고 말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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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세계 최대 건설기계전 독일 ‘바우마 2019’ 참가
· 두산인프라코어, 신흥시장서 연이어 대규모 수주

사업성과

· 영국 CSR보고서 국제 경쟁 ‘CRRA’ 입상
· 두산 지게차/굴착기, 독일 ‘iF 디자인상’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세계 최대 건설기계전 독일 ‘바우마 2019’ 참가

2019년 4월

두산그룹이 2019년 4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건설기계 전시회 ‘바우마(BAUMA) 2019’에 참가했다. 3년마다 열리는 바우마는 굴삭기와 크레인, 도로 장비, 광산 기계 등 제품의 최신 모델과 신기술을 소개하는 세계 최대 규모 건설기계 전시회다. 두산인프라코어는 LG유플러스와 함께 이번 전시회에서 유럽시장에 처음으로 5G 통신 기반 건설기계 원격제어 기술을 내보였다. 독일 뮌헨 전시장의 ‘5G 원격제어 스테이션(관제센터)’에서 약 8,500km 떨어진 한국 인천의 굴삭기를 원격으로 조종하는 데 성공했다. 굴삭기에 부착한 센서로 작업 현장의 넓이와 깊이 정보를 3차원으로 정밀하게 측정하는 ‘3D 머신 가이던스’ 솔루션을 선보이기도 했다.
두산인프라코어, 신흥시장서 연이어 대규모 수주
2019년 1월

두산인프라코어가 남미, 동남아 등 신흥시장 곳곳에서 대규모 건설기계장비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2019년 1월, 칠레 베살코(Besalco)와 굴삭기를 개조한 산림용 특수 장비 21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최근 미얀마 페 뾰 툰 인더스트리얼(Pyae Phyo Tun Industrial)과도 22톤급 양식장 작업용 굴삭기 20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이라크에서는 22톤급 굴삭기 45대를 한번에 수주하며 신흥시장에서 단일기종 최대 규모 입찰에 성공했으며, 수단 대형 토목회사에 굴삭기 44대 및 휠로더 16대, 알제리 광산 회사에 휠로더 27대, 가나 금강 회사에 굴삭기 20대 등 아프리카에서도 대규모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영국 CSR보고서 국제 경쟁 ‘CRRA’ 입상
2019년 6월

두산이 영국의 지속가능 데이터 분석 및 서비스 제공기관인 CR(Corporate Register)사가 주관하는 CSR보고서 국제 경쟁 CRRA(Corporate Register Reporting Awards)에서 입상했다. 두산은 ‘중대성 연계(Relevance & Materiality)’와 ‘투명성(Openness & Honesty)’ 등 두 개 부문에 걸쳐 각각 5위에 이름을 올렸다. CRRA는 국제 경쟁 분야의 최고 권위 상이라는 점에서, 이번 수상으로 두산은 CSR보고서의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우수성을 입증하고, 지속가능경영 가치를 한 단계 더 향상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두산 지게차/굴착기, 독일 ‘iF 디자인상’ 수상
2019년 3월

두산이 독일 ‘2019 iF 디자인상(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에서 3개의 본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한 제품은 ㈜두산 지게차 GC25S-9, BR18S-9 2개 모델과 두산밥캣 미니굴삭기 E85로, 디자인은 모두 두산인프라코어가 맡았다. 제품 디자인을 담당한 두산인프라코어 디자인팀은 2009년 콘셉트 굴삭기(CX)로 레드닷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후 2016년 레드닷, 2018년 IDEA에 이어 이번 iF 수상까지 3년간 세계 3대 디자인 상을 수상했다는 점에서 디자인 역량을 인정받았다는 의미가 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4000억 규모 네팔 수력발전소 건설사업 수주
· 글로벌 톱 자율이동로봇 국내 독점 공급
· 한전과 '수소드론 송전선로 점검사업' 협력
· 한국형 고효율 SOFC 개발 나서

사업성과

· 중국 진출기업 최초 굴착기 20만대 생산 돌파

어떤 사업을 했을까?

4000억 규모 네팔 수력발전소 건설사업 수주

2020년 10월

두산중공업이 네팔 어퍼트리슐리-1 수력발전소 건설사업을 4000억원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두산중공업이 발전기와 터빈을 공급하고, 발전소 건설까지 맡는다. 이 발전소는 네팔 수도 카트만두 북쪽 약 70㎞ 지점의 트리슐리강에 216메가와트(㎿) 규모로 건설되며 5년 간 시공될 예정이다. 이와는 별도로 두산중공업은 한국남동발전의 파키스탄 2호 수력발전 사업도 준비 중이다. 215㎿ 규모인 이 발전소는 파키스탄 정부가 수도 이슬라마바드 북쪽 375㎞ 지점에서 추진 중인 사업으로 2022년 말 착공 예정이다. 두산중공업은 이 사업에서 디벨로퍼로 참여 중인 한국남동발전과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글로벌 톱 자율이동로봇 국내 독점 공급
2020년 11월

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DLS)이 AMR(Autonomous Mobile Robot, 자율이동로봇) 전문기업인 중국의 긱플러스와 국내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DLS는 긱플러스의 AMR 등 물류 자동화 로봇을 국내에 독점 공급하고,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DLS 관계자는 “전자상거래의 급성장과 비대면 소비 확대로, 물류센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복잡한 물류 체계를 쉽게 만드는 일이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AMR의 물류 자동화 설비와 함께 최적화된 설계, 지능화된 소프트웨어를 공급함으로써 고객에게 앞선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전과 '수소드론 송전선로 점검사업' 협력
2020년 10월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이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과 '수소드론을 활용한 송전선로 점검사업' 분야에서 해외시장을 함께 발굴하기 위한 사업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에 따라 DMI와 전력연은 사업 추진을 위해 DMI의 2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한 수소드론에 전력연의 송전선로 자율점검 드론 운용기술을 접목하고, 특허 기술과 영업 네트워크를 공유할 계획이다. 이두순 DMI 대표는 “DMI의 수소드론 하드웨어와 전력연의 드론 운용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안전과 효율을 높인 획기적인 솔루션을 글로벌 시장에 내놓을 것”이라면서 “친환경·고효율 에너지원인 수소를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발굴하고, 한전과 함께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형 고효율 SOFC 개발 나서
2020년 10월

두산퓨어셀이 '한국형 고효율 발전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두산퓨어셀은 SOFC 핵심부품인 셀괏 ㅡ택을 국산화하고, 2024년부터 한국형 SOFC시스템을 국내에서 양산한다는 계획이다. 800℃ 이상 고온에서 작동하는 SOFC는 다른 연료전지 타입에 비해 전력 효율이 높은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가운데 하나다.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는 "'한국형 고효율 SOFC'를 개발해 PEMFC, PAFC, SOFC 등 연료전지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겠다"며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수소 사회 구축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중국 진출기업 최초 굴착기 20만대 생산 돌파
2020년 11월

두산인프라코어가 중국에 진출한 해외 기업 최초로 굴착기 누적생산 20만대를 돌파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중국 옌타이 중국법인(DICC)이 중국 진출 이후 26년 만에 20만호기 굴착기를 생산했다고 밝혔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중국 굴착기 MNC 시장에서 2015년 12.9%였던 점유율을 올 3·4분기 22.8%까지 끌어올렸다. 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26살 건장한 젊은이로 성장한 중국법인의 20만대 기록은 중국 굴착기 시장의 성장사와 궤를 같이 한다"며 "중국 시장에 최적화된 제품과 영업, 서비스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며 선도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져가겠다"고 말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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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두산

매출액2조 607억

영업이익1,619억

대표사업건설, 기계장비 등

현황지주회사

경쟁사
  • 포스코에너지
  • 현대건설기계
  • 그 외 경쟁사
    나바테스코 등

포스코에너지

매출액1조 5,509억

영업이익549억

대표사업화력 발전업

현황3분기 어닝서프라이즈

현대건설기계

매출액1조 9,658억

영업이익413억

대표사업건설 및 채광용 기계장비 제조업

현황중국서 수륙양용 굴착기 20대 수주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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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연료전지산업 선두주자

약점WEAKNESS

계열사의 부진 지원 부담

기회OPPORTUNITY

중국 굴삭기 시장 성장

위협THREAT

지게차 시장 경쟁 심화

강 점STRENGTH
연료전지산업 선두주자
두산그룹은 수소경제 흐름을 타고 연료전지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두산은 발전용 수소연료전지산업의 개척자로 2014년 미국 연료전지 제조사 '클리어엣지파워'를 인수하면서 원천기술을 확보, 인산염 연료전지(PAFC) 기술 기반 글로벌 1위 발전사업자다. 두산은 2019년에 연료전지 사업부를 인적분할해 두산퓨얼셀을 출범하였다. 두산퓨얼셀은 계열사들의 부실로 유동성 문제를 겪고 있는 두산그룹에게 윤활유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약 점WEAKNESS
계열사의 부진 지원 부담
두산은 두산그룹 22개 계열사를 보유한 모기업으로, 계열사가 부진할 경우 지원을 해야 한다는 부담을 안고 있다. 그런데 두산건설의 재정부실과 탈원전으로 인한 두산중공업의 실적 부진이 지속되면서 두산그룹이 난항을 겪고 있다. 2019년 5월에는 두산, 두산중공업, 두산건설의 신용등급이 하향조정되었으며 주가는 하락세를 걷고 있다. 두산그룹의 두 기둥 중 하나였던 두산중공업이 탈원전 후유증으로 성장 동력을 잃어버린 상태에서, 두산그룹은 타 사업부문에서 활로를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기 회OPPORTUNITY
중국 굴삭기 시장 성장
세계 최대 굴삭기 시장인 중국 시장이 끝을 모르고 성장하고 있다. 최근 일대일로 등 대규모 정부 프로젝트 등 인프라 투자가 급증하고, 노후화된 중국 굴삭기 교체 수요도 급증한 덕분이다. 중국 매출이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두산인프라코어와 모기업 두산에게는 기회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중국 굴삭기 시장 점유율 4~6위를 유지하고 있어 앞으로도 중국에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위 협THREAT
지게차 시장 경쟁 심화
지게차 시장은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시장이며 국내 지게차 시장은 '완전경쟁체제'에 가깝다. 이에 후발 주자들이 잇따라 진입하여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농기계 업체 대동공업이 지게차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항차' 등 중국기업들도 무섭게 기술력을 향상시키며 국내 기업들을 추격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단순 제조뿐 아니라 차량의 보수, 유지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Total Service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가격, 성능 등을 넘어 전방위적인 경쟁력 향상이 필요한 시점이다.

기업 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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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인재를 원할까?
01
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두산
두산 Credo의 아홉 가지 핵심 가치
자랑스러운 두산이란, 임직원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두산을 통해 자부심과 자랑스러움을 느낀다는 의미입니다.

#인재상

01
육성
인화
두산인은 사람을 성과의 도구로 생각하지 않으며,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합니다.
두산인은 조직 공동의 하나된 목표달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합심하는 팀워크를 중시하고 실천합니다
02
눈높이
소통
두산인은 무조건 1등만을 목표로 삼기보다 성취하였을 때 스스로 큰 자부심을 가질 만한 목표를 세웁니다.
두산인은 언제든지 자신 있게 자신의 생각과 합리적 근거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합니다.
03
근성
집중
두산인은 문제의 해법을 찾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모든 종류의 가능성을 시도하여 돌파구를 찾습니다.
두산인은 가장 중요한 것을 찾아내고 이를 실행하는 데 집중합니다. 중요한 것을 찾아내면, 모든 가용자원을 총동원하여 이를 확실하게 먼저 해결해냅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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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접수(DBS)
  2. 02인적성검사(DCAT)
  3. 03실무면접
  4. 04최종면접
  5. 05신체검사
공채 현황
두산은 연도별로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하기도 하고, 채용연계형 인턴을 통한 공채를 진행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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