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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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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코리아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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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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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코리아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외 게임 유저

자사

글로벌 게임 회사

경쟁사

넷마블
엔씨소프트

종합분석

STRENGTH
한국 1위 게임사
WEAKNESS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
OPPORTUNITY

정부의 e-스포츠 영역 확대 노력

THREAT
해외 게임사들의 성장

사업개요

던전앤파이터
서든어택
액스
오버히트
기타

재직자가 본 넥슨코리아

82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3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5
경영진비전
77

"회사 분위기나 근무 시간 등은 마음에 듦"

"복지가 좋은 편인데 특히 사내 카페테리아 혜택이 가장 맘에 듭니다"

"복장 자유."

"타 회사에 비해,야근이 많고 업무량이 많다"

"성과에 따른 부담감도 상당한 편"

"직원들에게 인성질과 폭언을 일삼는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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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코리아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넥슨은 1994년 설립되어 수많은 유명 게임을 출시한 국내 대표 게임 회사다.

던전앤파이터
던전앤파이터
서든어택
서든어택
액스
액스
오버히트
오버히트
기타
메이플스토리, 바람의 나라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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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코리아2020 ver.

넥슨코리아의 현황은?

#보도자료

선택과 집중의 전략으로 역량 집중

넥슨은 지난해 매각 불발 이후 조직과 사업 재정비에 집중했다. 우선 ‘HIT’ ‘듀랑고’ ‘마블 배틀라인’ 등의 게임 서비스를 종료했다. 넥슨이 8년간 개발해온 ‘페리아연대기’를 포함해 ‘드래곤하운드’, ‘메이플 오딧세이’ 등 5개 신규 개발 프로젝트도 과감하게 중단했다. 물량 공세보다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질 좋은 게임을 출시하기 위한 슬림화 작업이 이어졌다. 성공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에 역량을 집중해 시장 경쟁력을 높인다는 판단에서다.

넥슨 매각 시도

2019년 초 김정주 NXC 회장이 넥슨 매각 의사를 나타내면서 게임업계에 큰 파장을 몰고 왔다. 게임업계 빅3 중 한 곳인 넥슨이 해외에 매각 될수도 있다는 위기감도 고조됐다. 그러나 10조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매각가로 인해 매각은 난항을 겪었다. 넷마블, 카카오, 사모펀드(MBK파트너스, 베인캐피털) 등이 본입찰에 참가했지만 김정주 대표가 생각한 금액과 회사 평가 금액이 엇갈리면서 매각은 결국 무산됐다.

2020 사업방향은?

#신년사 #보도자료

2020년은 넥슨의 10년을 결정할 것
이정헌 넥슨코리아 대표는 올해 신년사에서 넥슨이 보유한 게임 라이브 서비스 경험을 기반으로 앞으로의 10년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특히 임직원간의 존중과 신뢰를 강조하며 내부 결속을 다지자고 주문했다. 지난해 넥슨 매각 이슈로 어수선한 조직을 추스르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플랫폼의 출현과 게임 외 대체재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며 “다양한 직군의 임직원분들이 서로 존중하고 신뢰한다면 10년 넘게 온라인 게임 라이브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해온 우리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형 IP 기반 모바일 게임 잇따라 출격

넥슨이 2020년 첫 선을 보이는 모바일게임은 ‘카운터사이드’다. ‘카운터사이드’는 현실세계 ‘노말사이드’와 반대편 세계 ‘카운터사이드’의 전투를 그린 어반 판타지 역할수행게임(RPG)으로 오는 2월 4일 정식 출시된다. 넥슨의 대표 매출원인 ‘던전앤파이트’는 모바일로 선보일 예정이다. PC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는 중국에서 흥행돌풍을 일으키며 매년 1조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넥슨의 효자 게임이다. ‘던전앤파이터’는 현재 중국에서 사전예약을 진행 중으로 상반기 중 출시 예정이다. 넥슨은 PC온라인게임 ‘바람의나라’, ‘마비노기’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바람의나라: 연’, ‘마비노기 모바일’도 준비 중이다. 넥슨의 대표작들의 모바일 시장 진출로서 흥행 기대감이 높게 형성되고 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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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개요

· 야생의땅 듀랑고 글로벌 서비스 시작
· 스웨덴 개발사 엠바크 스튜디오 지분 투자 확대
· 25주년 전시회 개최

사업성과

· 야생의땅듀랑고 누적 다운로드 1천200만 건 돌파
· 넥슨 트라하, 애플 앱스토어 마켓 매출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야생의땅 듀랑고 글로벌 서비스 시작

2019년 5월

넥슨코리아는 왓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개척형 오픈월드 MMORPG ‘야생의 땅: 듀랑고'의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했다. 일본과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국가에서 iOS, 안드로이드OS 버전으로 선보이며, 한국어, 영어, 중문번체, 태국어, 인니어, 독어, 불어, 러시아어 등 총 10개 언어를 지원한다. ‘야생의 땅: 듀랑고’는 국내 서비스 이전부터 북미, 유럽, 동남아시아 등 14개 국가에서 해외 베타 테스트를 진행해 글로벌 유저들에게 인지도를 쌓아왔으며, 이번 글로벌 서비스 사전예약에만 200만 명이 넘는 이용자가 몰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스웨덴 개발사 엠바크 스튜디오 지분 투자 확대
2019년 7월

넥슨은 2019년 7월 엠바크 스튜디오에 대한 지분 투자를 확대했다. 넥슨은 2018년 11월 엠바크에 대한 전략적 투자 단행에 이어 이번 투자로 32.8%의 추가 지분을 취득, 전체 66.1%의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이로써 엠바크는 넥슨의 자회사로 편입되며, 넥슨은 엠바크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혁신적인 차세대 온라인게임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서구권 시장에서 넥슨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25주년 전시회 개최
2019년 7월

넥슨이 온라인게임 25주년 기념 전시회를 열고 게임을 예술과 문화로 표현했다. 넥슨재단은 기획 전시회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를 연다. 대한민국 온라인게임 25주년을 맞이해 기획된 특별 전시회다. 넥슨은 온라인게임뿐 아니라 AI기술도 예술로 표현한다. 강대현 넥슨코리아 인텔리전스랩스 부사장은 "인텔리전스랩스는 빅데이터와 AI를 분석해 사용자의 숨겨진 의도를 찾는 일을 했는데, 이번 전시회에서 게임에서의 기술과 예술 접점을 다루고 게임과 빅데이터를 잘 보여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서 참여했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야생의땅듀랑고 누적 다운로드 1천200만 건 돌파
2019년 5월

넥슨코리아는 왓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개척형 오픈월드 MMORPG ‘야생의 땅: 듀랑고(Durango: Wild Lands)’의 누적 다운로드 수가 1천200만 건을 돌파했다. ‘야생의 땅: 듀랑고’는 국내에서 정식 출시 후 일본과 중국,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국가에서 iOS, 안드로이드OS 버전으로 선보였다. 글로벌 정식 출시 후 가파른 상승세로 해외에서 6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으며, 국내 포함 전체 누적 다운로드 수 1,200만 건을 넘어섰다. 특히 태국과 미국, 브라질, 러시아 지역에서 높은 참여율을 보인 가운데, 글로벌 출시 직후 태국에서는 양대 마켓 전체 인기순위 1위를 기록했다. 또한 구글스토어에서 평점 4.5점을 기록하며 게임성에 대한 높은 평가를 얻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넥슨 트라하, 애플 앱스토어 마켓 매출 1위
2019년 4월

넥슨의 야심작으로 꼽히는 모바일 게임 트라하의 매출이 급등했다. 출시 하루만에 애플 매출 1위, 구글 매출 22위를 기록했다. 출시 첫날 서버 접속 장애 등으로 인해 불안한 출발을 했지만, 안정화 작업에 성공하면서 매출 급등에 성공한 것으로 풀이된다. 앱 분석 사이트 게볼루션에 따르면 넥슨코리아의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트라하가 출시 하루만에 국내 양대 마켓인 구글과 애플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얻었다. 2019년 4월 19일 기준 무료 다운로드 순위를 보면 구글 1위, 애플 2위였다. 매출로는 애플이 1위, 구글은 22위로 확인됐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넥슨 V4, 9월 24일 일본 시장 공략
· PC방 사업자 9월 이용료 전액 감면
· 결제 도용 범죄 총력 대응
· 샌드박스네트워크에 전략적 투자

사업성과

·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구글 매출 톱5 진입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어떤 사업을 했을까?

넥슨 V4, 9월 24일 일본 시장 공략

2020년 9월

넥슨의 인기 모바일 게임 ‘V4(Victory For)’가 일본 시장 공략에 나선다. V4는 지난해 11월 출시돼 오랜시간 구글 매출 톱10을 유지한 넥슨 대표 인기작이다. 이 게임이 일본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기록할지 주목된다. 넥슨코리아에 따르면 자회사 넷게임즈가 개발한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V4의 일본 출시일을 확정했다. V4는 일주일 뒤인 오는 24일 일본 앱 마켓(구글 플레이·애플 앱스토어)과 PC(윈도우)를 통해 정식 출시된다. 해당 게임의 일본 현지 서비스는 넥슨 일본법인이 맡는다.
PC방 사업자 9월 이용료 전액 감면
2020년 9월

넥슨코리아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PC방 사업주들을 위한 파격적인 지원책을 공개했다.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넥슨PC방 서비스를 사용하는 PC방 사업자는 이달 이용료를 전액 감면받는다. 넥슨PC방 가맹 사업주들은 ‘피파온라인 4’, ‘메이플스토리’, ‘서든어택’ 등 넥슨PC방 프리미엄 혜택을 제공하는 27종 게임에서 사용한 9월 이용시간 100%를 ‘페이백’ 형태로 지원받게 된다. 전국 PC방을 통해 가장 많은 게임을 선보이고 있는 넥슨이 서비스중인 모든 게임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만큼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PC방 사업주들에게 가장 직접적이고 실효성 있는 도움이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결제 도용 범죄 총력 대응
2020년 10월

넥슨코리아는 비대면 거래 활성화로 인해 증가한 결제 도용 범죄에 대해 한층 강화된 보안시스템과 정책으로 맞서겠다고 28일 밝혔다. 결제 도용 방지 관련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곳은 빅데이터와 딥러닝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넥슨의 인텔리전스랩스다. 넥슨 인텔리전스랩스에서는 ▲AI기반의 데이터 분석 ▲RM(Risk Management) 룰 강화 ▲자체 개발 보안 솔루션 ‘플랫폼쉴드’를 통한 방어 ▲24시간 자동화 모니터링 등 고도화된 온라인 범죄 탐지 기술을 개발해 지난 달부터 넥슨 온라인게임에 적용하고 있다. 넥슨 측은 강화된 보안시스템 도입 후 이전 대비 월 평균 피해 건수 93%, 피해 금액 96% 감소 성과를 달성했으며, 이용자가 인지하기 전 도용 범죄를 먼저 탐지해 직접적인 피해를 방어했다고 설명했다.
샌드박스네트워크에 전략적 투자
2020년 10월

넥슨코리아는 국내 대표 MCN(다중채널네트워크)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28일 밝혔다. 2015년 설립된 샌드박스는 유튜브, 틱톡, 트위치 등 디지털 기반 채널에서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제작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내 대표 MCN회사다. 이 회사는 국내 탑 크리에이터는 물론 유명 방송인들이 소속돼 있다. 이번 투자로 넥슨과 샌드박스는 양사가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전략적인 협업 관계를 구축한다. 특히 양사의 IP(지식재산권)를 결합한 다양하고 재미있는 콘텐츠 제작과 함께 게임 인플루언서 육성 등 다각적 측면에서 새로운 시도를 진행할 계획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구글 매출 톱5 진입
2020년 5월

넥슨의 신작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원작에 이어 레이싱 장르 열풍을 이끄는데 성공했다. 이 게임은 출시 약 열흘만에 구글 매출 톱5에 진입하면서 넥슨의 새 캐시카우(현금창출원)로 거듭났다는 평가다. 게임 업계에 따르면 넥슨코리아의 캐주얼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흥행작에 이름을 올렸다. 매출 지표를 보면 지난 19일 애플 매출 1위를 기록한데 이어 지난 24일 구글 매출 5위에 올랐다. 구글 매출 톱5 진입은 출시 후 약 보름만의 일이다. 이 같은 매출 지표는 주류 장르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인 리니지2M과 리니지M, A3 스틸얼라이브 외에도 전략시뮬레이션(RTS) 게임과 경쟁해 나온 성과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8월

넥슨은 자사 2020년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06%쯤 늘어 3025억원(267억엔, 이하 분기 기준환율 100엔당 1132.5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쯤 늘어 7301억원(645억 엔)을 기록했다. 전체 PC 게임 매출과 모바일게임 매출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8%, 24% 늘어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한국 지역 실적 성장이 두드러졌다. 넥슨의 한국 지역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9%늘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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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넥슨코리아

매출액1조 2,546억(별도기준)

영업이익1,769억(별도기준)

대표사업한국 1위 게임사

현황샌드박스네트워크에 투자

경쟁사
  • 넷마블
  • 엔씨소프트
  • 그 외 경쟁사
    컴투스, 블루홀, 카카오게임즈 등

넷마블

매출액1조 2,518억(별도기준)

영업이익802억(별도기준)

대표사업리니지 2:레볼루션, 세븐나이츠, 모두의 마블 등

현황넷마블, BTS 신작게임 탄생

엔씨소프트

매출액1조 5,259억(별도기준)

영업이익5,569억(별도기준)

대표사업리니지, 리니지2, 리니지M 등

현황트릭스터M, 사전예약 100만 돌파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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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한국 1위 게임사

약점WEAKNESS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

기회OPPORTUNITY

정부의 e-스포츠 영역 확대 노력

위협THREAT

해외 게임사들의 성장

강 점STRENGTH
한국 1위 게임사
넥슨은 인기 IP를 다수 보유하고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다. '한국 1위 게임사'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고, 탄탄한 소비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던전앤파이터', '서든어택',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더' 등 인지도 높은 게임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이는 넥슨이 국내 게임업계 1위 자리를 10년째 유지해온 원동력이다.
약 점WEAKNESS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
넥슨의 2020년 1분기 실적은 주요 수익원인 중국 매출의 감소로 인해 악화되었다. 넥슨의 캐시카우인 게임 '던전앤파이터'의 매출이 줄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코로나19 여파로 일부 지역의 PC방이 폐쇄되면서 던전앤파이터의 이용자가 감소했다. 또한 2020년 8월에 출시하기로 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중국 출시가 미뤄지면서 넥슨이 속앓이를 하였다. 현재 중국 당국은 '중국판 셧다운제'로 불리는 제도를 시행하는 등 미성년자 게임 과몰입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현지 정책에 맞게 업그레이드를 하는 등 넥슨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기 회OPPORTUNITY
정부의 e-스포츠 영역 확대 노력
2020년 경기도는 e스포츠 전용경기장 활성화 간담회 및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는 한국의 e스포츠 및 게임 산업을 강화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담겨있다. 또한 2020년 국정감사를 통해 e스포츠 육성을 강조하면서 게임산업의 해외 진출을 도와줄 법제도를 만들 필요성도 강조되었다. 이처럼 정부에서 게임산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향후 게임산업에 도움이 되는 정부의 방침들이 만들어질 것이다.
위 협THREAT
해외 게임사들의 성장
우리나라 게임이 셧다운제와 확률형 아이템 규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중국 등 외국산 게임이 국내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막강한 자금력에 개발 능력까지 향상된 중국은 가장 큰 위협이다. 현재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10위권의 절반이 해외사이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 된다면 국내 게임사들은 더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고, 넥슨도 예외가 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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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상

01
창의적
새로움을 찾아내고 다른 이에게 즐거움을 전달해줄 줄 아는 인재
02
도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넘어설 줄 아는 용기를 가진 인재
03
다양한 문화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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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심사
  2. 02과제심사
  3. 03면접
  4. 04최종합격
인재풀 등록
넥슨은 상시채용과 공개채용 방식을 병행하고 있다. 인재풀 등록은 상시채용전형으로 홈페이지에서 등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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