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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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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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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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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북미
아시아
유럽

자사

타이어

경쟁사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종합분석

STRENGTH
원자재 공동구매 통한 원가 절감
WEAKNESS
어두운 중국 법인의 실적
OPPORTUNITY

타이어 수출 물량 회복

THREAT
한국산 타이어 반덤핑 조사

사업개요

국내
35.2 %
북미
22.7 %
유럽
14.3 %
아시아
12.4 %
기타
15.3 %

재직자가 본 금호타이어

74

조직문화분위기
75
연봉복지
74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6
경영진비전
69

"부서바이부서이겠지만 사람들이 다 유하고 젠틀한 편이에요"

"가족 같은 분위기의 회사입니다. 업무 강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광화문에 위치해서 접근성 좋음"

"실적이 안 좋으니 성과급이 없어서 일할 의욕이 떨어져요"

"급여가 업계대비 평균내지 평균이하로 아쉬울 수 있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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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이다.

국내 35.2 %
현대, 기아, 쉐보레 등
북미 22.7 %
포드
유럽 14.3 %
토요타, 닛산 등
아시아 12.4 %
BMW, 메르세데스 벤츠 등
기타 15.3 %
중남미, 비타이어부문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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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2020 ver.

금호타이어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보도자료

지난해 성과

전대진 사장은 "지난 한해 금호타이어 전 임직원은 경영 정상화를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했다"며 "혹독한 비용절감 활동과 판매가격 안정화, 임직원들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 영업이익 턴어라운드를 실현했고, 불확실한 경제상황과 타이어 업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내수시장 1위를 굳건히 지켜냈다"고 말했다.

국내 및 해외 현황

국내에는 금호타이어 본사, 타이어 생산을 담당하는 광주/곡성/평택공장 및 다수의 타이어 판매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외에는 남경/천진/장춘 등 중국 3개 공장과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2개의 공장에서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9개 판매법인과 12개 해외지사/사무소에서 글로벌 타이어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독일의 4개 지역에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주주총회 #보도자료

수익성 창출에 집중
전대진 사장은 "올해 금호타이어는 매출과 경상이익 턴어라운드를 실현하기 위해 영업 매출 성장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품 경쟁력과 혁신 기술을 확보해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활동도 지속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비전 2025 제시

중단기 목표인 '비전 2025'도 제시했다. 글로벌 타이어 업계 10위권 재진입과 수익성 중심 경영을 목표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미래 기술을 확보, 모빌리티 비즈니스 기업으로 발판 마련이 주요 내용이다. 이를 위해 타이어 비즈니스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모빌리티와 연관된 미래 기술 제품, 서비스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할 계획이다. 광주공장 이전을 통한 친환경 스마트 공장 탈바꿈도 추진한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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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벤츠에 타이어 공급
· 중국, 호주 카레이싱 대회 타이어 독점 공급

사업성과

· 자동차 업계 불황으로 실적 악화

어떤 사업을 했을까?

벤츠에 타이어 공급

금호타이어는 2007년 국내 업계 최초로 벤츠와 손 잡고 A-클래스에 첫 OE(신차용 타이어)제품을 공급하며 탄탄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여러 차종에 타이어를 공급하며 벤츠에 트럭용 타이어를 공급하기도 했다. 이번에는 벤츠가 40년 만에 변경해 내놓은 SUV ‘뉴 G-클래스’에 OE를 공급을 시작했다. 이번 공급 계약 체결을 통해 금호타이어는 벤츠의 밴과 SUV 등 다양한 제품 공급 라인업을 갖추게 됐으며, 이를 발판 삼아 상위 차종으로 공급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 호주 카레이싱 대회 타이어 독점 공급
‘중국 포뮬러 4 챔피언십’과 ‘호주 슈퍼 3시리즈’ 대회에서 금호타이어가 공식 레이싱 타이어를 독점 공급한다. 두 대회에 공급하는 레이싱 타이어 ‘엑스타(ECSTA) S700, W700’는 금호타이어 최고의 기술력을 집약하여 만들어져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탁월한 접지력과 고속 주행시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을 발휘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김성 금호타이어 마케팅담당 상무는 “차량과 서킷의 접점인 타이어는 속도와 압력, 급제동과 급커브 등 극한의 레이싱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금호타이어는 국내외 다양한 모터스포츠 대회의 공식 타이어로 활약하며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로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금호타이어는 이 외에도 CJ슈퍼레이스 6000클래스 참가하는 엑스타 레이싱팀을 운영중이며 CJ슈퍼레이스 GT클래스, 현대차 아반떼컵 등 다양한 모터스포츠 대회에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하거나 참가팀을 후원하는 등 국내에서도 활발한 모터스포츠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자동차 업계 불황으로 실적 악화
자동차 업계의 불황이 이어지며, 그 여파가 타이어 업계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자동차 생산이 줄며 타이어 납품도 감소, 매출 하락까지 이어진 탓이다. 실제 국내 타이어 3사는 국산차 생산이 2.1% 감소하며, 매출이 2.7% 감소했다. 금호타이어에 경우 지난해 매출 2조5587억원으로 전년보다 11%(3177억원) 감소해, 영업이익과 순익이 각각 789억원, 1827억원 순손실 기록했다. 이에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1분기는 자동차 비성수기로 타이어 업계 실적 역시 큰 개선세를 보이지 못했다”면서 “2분기에는 유럽 차업체의 겨울용 타이어의 발주가 예정돼 있고, 재료비 등 그동안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 경상비용 절감 등으로 실적 개선세가 뚜렷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체코 스코다사 차량 OE공급 확대
· 타이어 무료 교체대행서비스 실시
· 유럽 신제품 ‘솔루스 4S HA32’ 출시
· 타이어 렌탈서비스 ‘또로로로 렌탈’ 런칭

사업성과

· 북미 굿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 3분기 영업이익 증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체코 스코다사 차량 OE공급 확대

(2020년 10월)

금호타이어는 체코의 대표적인 자동차 기업인 스코다(?KODA)의 준중형 간판모델이자 베스트셀러인 옥타비아(Octavia)에 이어 컴팩트 크로스오버 카미크(Kamiq)에 OE(신차용 타이어, 205/60R16 ECSTA PS71)를 공급한다고 22일 밝혔다. 금호타이어는 옥타비아에는 지난 5월부터 공급 중이며 카미크에는 내년 1월부터 공급할 예정이다. 김인수 금호타이어 OE영업담당 상무는 "특히 스코다가 메인 스폰서로 후원중인 지역 소재 축구 클럽, FK 믈라다 볼레슬라프(Mlada Boleslav)에 금호타이어도 후원하고 있어 이러한 공통분모까지 더해 앞으로도 상호간에 더 돈독한 파트너십을 키워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타이어 무료 교체대행서비스 실시
(2020년 3월)

금호타이어의 타이어 전문 특화유통점인 ‘타이어프로’ (Tire Pro)가 오는 3월 9일부터 31일까지 타이어 교체가 필요한 고객을 찾아가는 ‘교체대행서비스’를 무료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에 따라 외출을 자제하고 있는 고객들을 지원하고자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교체대행서비스는 고객들이 원하는 곳으로 운전기사가 방문해 차량을 수령하고 작업 후 다시 가져다 주는 타이어프로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서비스이다. 또한 고객들이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타이어프로에서 제공하는 표준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유럽 신제품 ‘솔루스 4S HA32’ 출시
(2020년 5월)

금호타이어는 유럽 전용 제품인 사계절용(All-season) 타이어 ‘솔루스 4S HA32(이하 ‘솔루스 HA32’)’ 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유럽 기후와 도로 조건에 맞춰 특별히 설계된 사계절 타이어로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 뿐만 아니라 눈길에서도 안정적이고 뛰어난 주행성능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제품 ‘솔루스 HA32’는 최첨단 소재 컴파운드와 지그재그로 교차하는 V자형 패턴을 적용하여 접지력과 배수 성능을 최적화 하였다. 그 결과 기존 제품대비 15% 이상 제동 성능이 향상되었고, 젖은 노면 제동력 라벨링 등급 또한 유럽기준 전체 B등급을 획득하였다.
타이어 렌탈서비스 ‘또로로로 렌탈’ 런칭
(2020년 10월)

금호타이어가 다양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이어 렌탈 서비스, ‘또로로로 렌탈’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로로로 렌탈’은 금호타이어가 고객에게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 이용과 더불어 안전한 운전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런칭한 서비스로 렌탈 플랫폼의 선두주자인 ‘비에스렌탈’과의 협업을 통해 제공한다. ‘또로로로 렌탈’ 서비스는 고객들이 부담 없는 가격으로 타이어를 렌탈하고 안전한 드라이빙을 위해 정기적으로 타이어 점검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는 신개념 타이어 렌탈 서비스이다. 가입 고객은 소형 차종부터 대형 차종, SUV 차종까지 타이어 총 4본을 최저 월 6,000원의 가격으로 타이어를 렌탈 할 수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북미 굿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2020년 2월)

금호타이어가 ‘2019 북미 굿 디자인 어워드(Good Design Award)’ 운송 디자인 부문에서 3개 제품이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북미 굿 디자인 어워드는 1950년 시작하여 69년 째 세계적으로 그 전통과 권위를 인정받고 있으며 시카고 아테네움 건축 디자인 박물관과 건축?예술?디자인?도시 연구센터가 각 분야의 수상작을 결정하는 디자인상이다. 심미성은 물론 혁신성, 신기술, 콘셉트, 기능, 에너지효율, 친환경성 등 제품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금호타이어는 3개 제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대상 제품은 프리미엄 세단을 위한 고성능 타이어인 ‘마제스티(Majesty) 9 솔루스 TA91(줄여서 마제스티 9)’ 와 ‘엑스타(ECSTA) PA51’ 와 ‘윈터크래프트(WinterCraft) Wi51’ 이다.
3분기 영업이익 증가
(2020년 10월)

금호타이어는 지난 3분기(7~9월) 매출액 56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2% 감소하지만, 영업이익은 250억원으로 전년대비 57.23%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금호타이어는 상반기 실적 저하와 비정규직 노조와의 갈등 등에 따라 올해 어려운 사업 환경을 예견했었지만, 3분기 회복세에 힘입어 연간 흑자도 기대하고 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연간 영업이익 흑자까지 기대할 수 있을 정도로 3분기 들어 큰 폭으로 실적을 회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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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2020 ver.

경쟁사 비교

금호타이어

매출액2조 3,692억

영업이익574억

대표사업타이어 제조, 판매 등

현황타이어 렌탈서비스 런칭, 3분기 실적 호조

경쟁사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넥센타이어
  • 그 외 경쟁사
    미쉐린, 컨티넨탈 등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매출액6조 8,833억

영업이익5,440억

대표사업타이어 제조, 판매 등

현황아우디 RS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 '타이어세이프 어워드' 수상

넥센타이어

매출액2조 223억

영업이익2,074억

대표사업타이어 제조, 판매 등

현황재고자산 증가, 체코공장 증설 차질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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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2020 ver.

강점STRENGTH

원자재 공동구매 통한 원가 절감

약점WEAKNESS

어두운 중국 법인의 실적

기회OPPORTUNITY

타이어 수출 물량 회복

위협THREAT

한국산 타이어 반덤핑 조사

강 점STRENGTH
원자재 공동구매 통한 원가 절감
금호타이어는 더블스타와 원자재 공동구매로 연간 500억 원가량 비용을 절약하고 있다. 대량 공동구매로 판매 단가를 낮춰 매출원가를 절감하겠다는 계획이다. 금호타이어 원재료 중 천연고무가 차지하는 비중은 두 번째로 높다. 합성고무(25.4%)가 가장 많고, 천연고무(21.4%), 코드지(18.3%) 순이다. 이중 천연고무는 생산업체인 태국 본 분딧, 스릿랑 등에서 전량 수입하고 있다. 천연고무 등 원재료는 매출원가의 50% 안팎을 차지해 비중이 높은 만큼 원가 절감이 중요하다. 이러한 원가 절감 방법은 금호타이어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원가 절감을 통해 금호타이어는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었다..
약 점WEAKNESS
어두운 중국 법인의 실적
금호타이어의 중국 법인의 실적은 어둡다. 합계 기준 매출액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5개 법인의 합계 기준 매출액은 2017년 3833억 원, 2018년 3679억 원에서 인수 이후 2019년 2993억 원, 2020년 2207억 원으로 감소했다. 2020년 상반기 기준 인수 직전인 2년 전 대비 40.0% 줄었다. 게다가 상반기동안 중국 법인에서는 총 417억 원의 순손실이 발생했다. 중국법인의 2020년 순손실 폭은 전년 동기 대비 43.3% 증가한 수치다. 난징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톈진, 금호타이어 차이나 등의 순손실 폭이 늘었다.
기 회OPPORTUNITY
타이어 수출 물량 회복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타이어 수출(승용차용 기준)은 지난 4월 전년비 마이너스(-) 66.5%를 저점으로 회복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20.4%를 기록했던 7월 수출은 9월에는 19.5%를 기록해 강한 회복세를 나타냈다. 9월 대미 타이어 수출은 전년대비 8.1% 증가했으며 네덜란드(+141%), 영국(+154%), 독일(+144%), 프랑스(+95%) 등으로 가는 수출 물량 등도 대폭 증가 추세다. 이러한 수출 회복세는 타이어 산업에게 호조로 작용하겠다.
위 협THREAT
한국산 타이어 반덤핑 조사
미국은 지난달 4개국에서 수입하는 타이어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착수했다. 전미철강노동조합(USW) 등이 이들 국가에서 수입된 타이어가 미국에서 공정가격 이하로 판매되고 있다고 제소했기 때문이다. 철강노조는 덤핑마진이 한국은 43∼195%, 대만은 21∼116%, 태국은 106∼217.5%, 베트남은 5∼22%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덤핑마진은 정상적이라고 간주되는 가격과 수출가격의 차이를 말한다. USTIC는 홈페이지에 올린 보도자료에서 "한국, 대만, 태국, 베트남으로부터의 승용차와 소형 트럭 타이어 수입 때문에 미국 산업이 실질적으로 피해를 입었다는 합리적인 징후가 있다"며 이 같이 발표했다. 만약 반덤핑 관세가 통과가 된다면 국내 타이어 업계에 관세가 부과되어 피해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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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on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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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비즈니스 기업
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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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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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전형
  3. 03면접전형'채용검진
  4. 04최종입사
3개월의 수습기간
신입의 경우, 3개월 간의 수습기간을 걸쳐 근무평가 결과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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