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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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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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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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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B·B2C
국내·해외

자사

디스플레이 제조업

경쟁사

삼성디스플레이
유니버셜디스플레이

종합분석

STRENGTH
우수한 기술력
WEAKNESS
스마트폰용 올레드패널에서의
저조한 점유율
OPPORTUNITY

코로나19에 따른 재택근무 및 온라인 수업 강화

THREAT
중국산 OLED의 출현

사업개요

Televisions
34.1 %
Desktop monitors
17.2 %
Tablet products
9.6 %
Notebook computers
11.9 %
Mobile 등
27.3 %

재직자가 본 LG디스플레이

83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3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82

"정확한 대기업의 쾌적한 근무환경과 복지가 만족스럽네요"

"일에 대한 보상 확실함"

"사무직, 현장간 업무 롤 구분이 제대로 안됨"

"공장만 죽어라 일함. 공장 인원은 너무 적으나 공장 배려 적음"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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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LG디스플레이는 TV, Mobile, IT 및 Auto, Commercial 디스플레이 제품 뿐 아니라 OLED 조명까지 다양한 제품군으로 시장을 창출해 나가고 있다.

Televisions 34.1 %
TV용 패널
Desktop monitors 17.2 %
모니터용 패널
Tablet products 9.6 %
Tablet용 패널
Notebook computers 11.9 %
노트북용 패널
Mobile 등 27.3 %
Smart Phone용 패널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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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2020 ver.

LG 디스플레이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품목별 현황

2019년 디스플레이 산업은 경쟁 심화에 따른 LCD 패널 판가 하락이 지속되었습니다. 자사는 경쟁력이 약화된 LCD 팹 가동 중단 등 LCD 사업을 합리화와 동시에 OLED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가속화 하여 대응 하였습니다. 하지만, OLED 제품의 계획 대비 생산 차질과 지속된 LCD 판가 하락으로 인해 전년 대비 매출 축소 및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TV 사업 : OLED TV 매출은 차별화 제품 및 고객 확대를 통해 전년 대비 성장했으나, 경쟁력 없는 LCD제품의 합리화 과정에서 국내 대형 LCD 팹을 생산 중단하면서 전체 매출은 축소되었습니다.
IT 사업 : Oxide TFT 및 IPS 기술의 강점에 기반한 대형화, 경량박형 및 고해상도와 같은 차별화 제품을 중심으로 고부가 제품에 집중하였습니다.
Mobile 사업 : 스마트폰용 POLED 양산 기술 확보를 통해 생산 안정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전년대비 매출 감소

중국발 공급 경쟁 심화에 따른 패널판가 하락 및 LCD Fab Downsizing으로 2018년 대비 매출은 3.5% 감소하였습니다. LCD에서 OLED로 사업 구조 전환 및 OLED 제품 공급 확대 따른 상승영향 반영하며 매출원가율은 2018년 87.3%에서 2019년 92.0%로 4.7%p 증가하였습니다. 제품별 매출 비중은 각 세그먼트별로 제품 Mix 변동, 고객 및 제품별 판매 시황에 따라 등락을 보였습니다. TV 부분은 2018년 대비 하락하였고, 나머지 부분은 2018년 대비 매출 비중이 상승하였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신년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열린 협업 강조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신년사에서 “디스플레이 산업 전반의 심각한 수급 불균형과 치열한 경쟁구도는 올해도 특별한 개선이 어려워 보인다”며 “경영상황이 어려울 때는 단기 성과의 유혹에 빠지기 쉽지만 이는 근본적 경쟁력 확보와 지속가능한 성과 창출을 위한 해법이 될 수는 없다”고 밝혔다. 디스플레이사업을 혁신하기 위해 대형 올레드(OLED, 유기발광 다이오드)의 대세화, 플라스틱올레드(P-OLED)의 턴어라운드, LCD(액정 디스플레이) 부문의 구조혁신 가속화 등 3대 핵심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열린 협업’이 필요하다고 봤다. 정 사장은 “사업환경의 변화를 제대로 읽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모든 부문에 걸쳐 유기적, 능동적 협업이 필수”라며 “팀워크의 개념도 외부 지향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핵심 경쟁력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잃지 않고 이런 과제들을 제대로 실행해간다면 경영 정상화에 다가가는 모습을 하나둘씩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R&D 혁신으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고객의 새로운 요구와 미래 수요를 예측하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G디스플레이는 미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 및 중소형 OLED 시장 선점을 위해 파주, 구미, 중국사업장에 꾸준한 대규모 시설 투자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세계 최초 Rollable OLED, 8K 해상도 TV용 대형 OLED, Transparent OLED 등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을 접목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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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성장하는 차량용 OLED시장
· 중국시장 대세화를 노리다

사업성과

· 차량용 디스플레이 1억대 판매
· 부진한 실적, 오르는 주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성장하는 차량용 OLED시장

출시 예정인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신모델에 LG디스플레이가 차량용 P-OLED 패널을 공급했다. P-OLED는 디자인과 외형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으며 색감과 화질이 뛰어나다는 특징을 가졌다. 자동차에 탑재하는 것은 이번이 첫 사례로, 현재 준대형 세단 E클래스는 벤츠 전체 판매의 42%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도 LG디스플레이에게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크기가 커지는 등 앞으로 차량용 OLED 시장은 더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LG디스플레이는 현재 10% 수준인 OLED 매출 비중을 2020년까지 40%로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시장 대세화를 노리다
LG디스플레이가 중국 OLED 대세화를 위해 광둥성에서 열리는 ‘제7회 중국정보기술엑스포 2019’에 참가하여 최첨단 OLED 제품을 선보였다. 해당 행사는 아시아 최대 정보·전자 전시회로, 매년 1,600여 업체와 16만명의 방문객이 참관한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엑스포를 시작으로 화질뿐만 아니라 디자인, 확장성 측면에서도 우수한 OLED 제품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중국은 큰 규모의 TV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소득 증가에 따른 중산층의 구매력이 향상되고 있어 OLED TV 시장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LG디스플레이 전략프로모션 Division 고규영 상무는 "OLED는 중국의 프리미엄화, 가치중심 소비 트렌드를 충족시키는 최고의 프리미엄 기술이다’며’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TV 시장인 중국에서 ‘진정한 OLED 중국 시대’를 이루며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차량용 디스플레이 1억대 판매
LG디스플레이가 2005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 진출한 이후 14년 만에 누적 판매 1억대를 돌파했다. 판매량은 최근에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차량 작동 상태를 표시하고 제어하는 차량용 정보안내디스플레이, 뒷좌석 탑승자를 위한 정보 및 오락용 엔터테인먼트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제품으로 벤츠, BMW, GM, 도요타 등 글로벌 기업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P-OLED 제품을 앞세워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며, 2021년까지 차량용 디스플레이 매출 2조원을 목표로 세웠다. 신정식 LG디스플레이 오토사업담당 전무는 "차량 내 다양한 공간이 디스플레이로 대체되면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며 "향후 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리면 디스플레이 적용 범위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차량용 롤러블, 투명 디스플레이 등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부진한 실적, 오르는 주가
LG디스플레이는 2018년 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96.23% 낮아지고, 매출액도 12.43% 줄어드는 등 부진한 실적을 냈지만 최근 주가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TV와 차량용 등 OLED 부문에서 실적이 개선될 것이란 예측이 있기 때문이다. 현재, 소니와 LG전자의 OLED TV 패널 주문증가로 수급이 지속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올 3분기부터는 중국 광저우의 OLED TV 생산라인이 가동되며 TV용 OLED 패널 생산량이 늘고 그에 따라 OLED TV 판매량도 421만대로 전년 대비 31.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상황들을 통해 LG디스플레이가 실적 개선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한다는 분석과 함께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벤츠 'S클래스'에 'P-OLED' 독점 공급
· 건설·가구·인테리어 업체와 손잡는다
· 중국 지하철 윈도우용 투명OLED 세계최초 공급
· 디즈니와 OLED 기술 협업

사업성과

· OLED 화질 정확도 인증 획득
· 3분기 경영실적 발표

어떤 사업을 했을까?

벤츠 'S클래스'에 'P-OLED' 독점 공급

2020년 7월

LG디스플레이(034220)가 독일 완성차 업체 메르세데스-벤츠 신규 모델인 ‘S클래스’에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독점 공급한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가 오는 9월 출시할 예정인 S클래스 모델에 LG디스플레이 OLED가 탑재될 예정이다. 통상 OLED 등 디스플레이를 포함해 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은 완성차 업체와 오랜 기간 공동 개발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수차례 검증(테스트)하는 과정도 거친다.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다는 평가다. LG디스플레이는 이런 과정을 거쳐 지난 2016년에도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모델에 P-OLED 제품 공급을 논의했다. 이번에 메르세데스-벤츠로부터 추가적으로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아 S클래스에 P-OLED를 공급하게 됐다.
건설·가구·인테리어 업체와 손잡는다
2020년 7월

LG디스플레이가 OLED의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생태계를 넓히기 위해 건설, 가구, 인테리어 업체와 전략적으로 협력한다. LG디스플레이는 산업간 경계를 뛰어넘어 기술과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혁신적인 소비자 가치를 제공하고자 제1회 오픈 이노베이션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6월 ‘최고의 디스플레이 솔루션 기업’이라는 경영 목표를 발표한 바 있다. 사업범위를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에 한정하지 않고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생태계 전반으로 확장하기 위한 행보에 본격적으로 나서기 시작한 것이다. 우선 LG디스플레이는 건설, 가구, 인테리어 업체와 공동 업무그룹을 구성해 Home Life의 혁신을 위한 가구형 가전, 인테리어용 빌트-인 가전, 스마트 영상 가전 등 다양한 OLED 제품의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며 공간별 최적의 디스플레이와 서비스 컨셉을 도출키로 했다. 이를 통해 건설, 가구, 인테리어 산업 내에서 OLED 기술을 접목하고 보다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중국 지하철 윈도우용 투명OLED 세계최초 공급
2020년 8월

LG디스플레이가 OLED TV에 이어 투명 OLED도 본격적인 시장공략에 나선다.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중국 베이징과 심천 지하철 객실 차량내 윈도우용 투명 OLED 디스플레이를 세계최초로 공급했다고 밝혔다. 투명 OLED는 OLED의 자발광 특성에 따라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 투과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자율주행차, 항공기, 지하철 등 모빌리티 고객사는 물론 스마트홈과 스마트빌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에 베이징(6호선)과 심천(10호선) 지하철 객차에 탑재된 55인치 투명 OLED는 승객들에게 열차 운행정보, 위치정보, 지하철 환승정보, 실시간 항공편 정보 등 교통정보를 비롯해 일기예보, 뉴스 등 생활정보 서비스까지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디즈니와 OLED 기술 협업
2020년 10월

LG디스플레이는 ‘디즈니 스튜디오랩’과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기술 협업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디즈니 스튜디오랩은 세계 최대 엔터테인먼트 기업 월트 디즈니의 자회사다. 첨단 영화 촬영 기법과 편집 기술을 연구하는 곳이다. 양사는 파트너십을 통해 3년간 디즈니 영상 전문가를 위한 콘텐츠 제작용 올레드 TV 지원 등 협력을 시작으로, 올레드 기술과 디즈니 콘텐츠를 결합하는 여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LG디스플레이는 '마블'(Marvel), '픽사'(Pixar), '폭스'(Fox), '루카스 필름'(Lucasfilm) 등 영화 제작사들이 속한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에 콘텐츠 제작용 올레드 TV를 공급한다. 첫 사례로 어벤져스 시리즈로 잘 알려진 마블 스튜디오에 88인치 LG 시그니처 올레드 8K 등을 설치하고, 영화 제작과 후반 편집에 사용하기 시작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OLED 화질 정확도 인증 획득
2020년 8월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이 영상 제작자가 의도한 화질을 정확하게 구현하는 디스플레이로 인정받았다.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영국의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인터텍(Intertek)으로부터 OLED TV 패널에 대한 테스트를 거쳐 '화질 정확도'(Accurate Picture Quality)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원작이 의도한 색과 실제 TV에 표현되는 색의 차이를 수치화한 '색 충실도' 측정에서 OLED TV 패널은 0.79~0.94로 프리미엄급 LCD TV 대비 3배가량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화제작 등에서 색보정이나 편집 과정에 쓰이는 수천만원대 전문가용 '레퍼런스 모니터'의 성능과 비슷한 수준이다.
3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10월

LG디스플레이가 2020년 3분기 매출 6조 7,376억 원, 영업이익 1,644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온라인수업 정착에 따른 IT제품군의 출하 확대가 지속되고, Mobile 부문의 전략고객 대상 신제품 공급 확대, 글로벌 TV 판매 호조 및 광저우 OLED 신공장의 본격 양산 등의 요인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27% 상승했다. 영업이익은 전 사업부문에서의 고른 실적개선으로 1,644억 원을 기록해 7분기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온 IT부문의 출하 확대가 지속됐고, Mobile용 POLED에서도 전략고객 대상 신제품 생산이 확대되며 의미 있는 손익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TV부문에서는 광저우 OLED 신공장의 본격 양산과 대형 LCD 수급상황 호전에 따른 탄력적인 대응으로 적자폭이 크게 축소될 수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각 부문별 매출 비중은 2분기에 이어 IT 패널이 43%로 가장 높았고 TV 비중은 전분기 대비 5% 상승한 28%, Mobile 및 기타 매출 비중은 4% 증가한 29%를 차지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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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2020 ver.

경쟁사 비교

LG디스플레이

매출액21조 6,583억(별도기준)

영업이익-1조 7,842억(별도기준)

대표사업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현황디즈니와의 기술 협업

경쟁사
  • 삼성디스플레이
  • 유니버셜디스플레이(미국)
  • 그 외 경쟁사
    BOE(중국), 재팬디스플레이, 샤프 등

삼성디스플레이

매출액27조 885억(별도기준)

영업이익3,166억(별도기준)

대표사업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현황폴더블 패널 친환경 인증 획득

유니버셜디스플레이(미국)

매출액-

영업이익-

대표사업OLED 재료업

현황독보적인 OLED 특허 보유기업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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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우수한 기술력

약점WEAKNESS

스마트폰용 올레드패널에서의
저조한 점유율

기회OPPORTUNITY

코로나19에 따른 재택근무 및 온라인 수업 강화

위협THREAT

중국산 OLED의 출현

강 점STRENGTH
우수한 기술력
LG 디스플레이는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여 이를 바탕으로 전략 고객들과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IPS(인 플레인 스위칭), 옥사이드, 내로우 베젤, 고해상도 등 경쟁우위 기술력을 갖고 있고,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이엔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약 점WEAKNESS
스마트폰용 올레드패널에서의
저조한 점유율
현재 스마트폰용 올레드패널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장악하고 있다. 시장 조사기관 스톤파트너스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2020년 2분기 세계 스마트폰용 올레드패널 출하량 가운데 77.9%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 점유율은 4.1%에 그쳤다. TV용 올레드패널은 LG디스플레이가 독점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LCD패널과 비교해 훨씬 가격이 비싸 아직 전체 TV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한다.
기 회OPPORTUNITY
코로나19에 따른 재택근무 및 온라인 수업 강화
코로나19에 따른 재택근무 및 온라인 수업이 강화되면서 TV와 노트북, 태블릿PC 등 IT제품군의 출하 확대가 지속되면서 모바일 부문의 전략고객 대상에게의 신제품 공급이 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코로나19로 비대면/홈 엔터테인먼트문화가 새롭게 자리잡으면서 이는 LG디스플레이에게 기회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대외환경의 변화를 잘 잡아서 신제품을 개발한다면 매출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위 협THREAT
중국산 OLED의 출현
글로벌 OLED 패널 시장에 최근 중국 업체들이 들어오면서 국내 디스플레이의 시장 지위를 위협할 것이라는 추측이 돌고 있다. BOE와 CSOT를 필두로 중국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은 중국 정부의 지원금을 받아 6세대급 OLED 라인을 만들고 있다. 중국이버은 BOE는 아이폰12인치 6.1인치 중소형 OLED 패널 일부를 애플에 납품하게 되면서 국내 디스플레이의 점유율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중국 기업들은 정부의 막대한 지원금에 힘입어 LG와 삼성 대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지금은 중국 업체들에게 밀리지 않고 있지만, 비슷한 품질에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국 기업들이 성장하면 LG디스플레이의 매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가해질 것이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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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상

01
열정
일등정신, 도전성, 주도적인 자세
일과 사람에 대한 애정, 주도적인 자세로 세계 최고에 도전하는 사람
02
전문성
고객지향, 창의적 문제해결, 정정당당
끊임없는 혁신과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정정당당하게 경쟁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사람
03
팀워크
경청/배려, 상호존중, 전체 최적화
상호존중과 신뢰를 기반으로 공동의 가치와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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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검사
  3. 03면접전형
  4. 04인턴십
  5. 05최종합격
기능직 신입사원
기능직 신입사원은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면접/필기시험/인성검사를 동시에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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