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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네트웍스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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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네트웍스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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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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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네트웍스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B2C

자사

IT기업

경쟁사

삼성SDS
LG CNS

종합분석

STRENGTH
식음료 업종의 높은 이해로 스마트팩토리 성공
WEAKNESS
친일 논란으로 멤버십 이벤트 취소
OPPORTUNITY

온택트 시대 개막

THREAT
IT 업계 전반적인 불황

사업개요

디지털 비즈니스
솔루션 비즈니스
서비스형 비즈니스
시스템형 비즈니스

재직자가 본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

78

조직문화분위기
80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80
경영진비전
76

"좋은 복리후생제도, 리프레시 휴가 등이 있어서 근속 5년마다 2주 휴가가 주어지며, 경조사에 대한 지원이 많은편"

"임직원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좋습니다."

"뷰티 산업의 흐름에 대해 알 수 있다."

"실적 압박이 없지 않습니다. 매장은 늘어나는데 매출도 늘리길 원해서 쉽지 않습니다."

"겉에서는 유연한 조직문화처럼 보이나, 실상은 매우 수직적인 편"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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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는 1995년 창립이래 제조, 유통, 물류, 미디어 등 생활?문화 기반의 IT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제공하는 글로벌 ICT회사다.

디지털 비즈니스 %
디지털스토어, 지능형 물류 관제 시스템 등
솔루션 비즈니스 %
디지털마케팅솔루션, 티켓통합솔루션(One Ticket) 등
서비스형 비즈니스 %
PG서비스(One PG), 메시징 서비스(mplace) 등
시스템형 비즈니스 %
시스템 통합·운영, IT인프라·컨설팅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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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네트웍스2020 ver.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의 현황은?

#공식홈페이지

생활·문화 기반의 IT서비스 전문기업

CJ올리브네트웍스는 식품&식품서비스, 생명공학, 신유통, 엔터테인먼트&미디어 등 그룹의 4대 산업군을 주축으로 시스템 구축(SI) 및 운영(SM)에서의 내실을 다져왔습니다. 또, 이를 바탕으로 동종업계는 물론 공공분야로 활발히 진출하여, 고객사의 IT기반 혁신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최고의 IT인프라 서비스 인력들이 포진해있는 송도 데이터센터(IDC)를 거점으로, IT인프라 구축에서부터 운영, 통제, 복구 등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한 Total 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래 ICT기술 선진화 기업

CJ올리브네트웍스는 풍부한 경험과 축적된 기술력, 우수한 인적자원 및 파트너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사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기반 마케팅 활동 및 신규사업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오픈소스,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기업의 차세대 IT기반 경쟁우위 확보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의 안정적 해외 진출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내외 시장에서 연계 가능한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을 구축하고, 혁신적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생산, 물류, 영업 등 다양한 영역에 IT시스템의 스마트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CEO인사말

책임감 있는 회사
CJ올리브네트웍스는 강한 소명의식과 유연하되 진취적인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시대의 변화를 뒤쫓기보다는 다가올 미래를 남들보다 먼저, 더 멀리 예측하고, 전 세계의 역량있는 조직 및 기업들과 협업하여 심층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책임감 있는 회사로 거듭나겠습니다. 또한 저희는 고객과 구성원, 주주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안녕을 기업활동의 지향점으로 삼아, 바람직한 변화를 선도하여 우리 고객과 사회, 국가와 인류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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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스마트스토어솔루션 '원오더' 공개
· 전직원 대상 AI 인재 육성 아카데미 시작
· 올리브영, K뷰티 역직구족 글로벌몰 론칭

사업성과

· 올리브영, 동반성장지수 2년 연속 '우수' 쾌거

어떤 사업을 했을까?

스마트스토어솔루션 '원오더' 공개

(2019년 6월)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이 미래형 유통 매장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스마트스토어솔루션으로 '원오더'를 공개했다. '원오더'는 태블릿과 휴대폰, 스마트워치 등 모바일기기를 활용하는 무인화 구성으로, 고객 대기부터 메뉴 주문, 결제, 생산, 배송까지 일괄적으로 이루어지는 스마트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운영비를 평균 25% 절감할 수 있다. 현재 계절밥상, 제일제면소, 더플레이스 등 CJ푸드빌의 외식 매장부터 매드포갈릭 등 외부 브랜드 매장에도 적용되어 고객사가 점차 확산되어 긍정적인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전직원 대상 AI 인재 육성 아카데미 시작
(2019년 5월)

CJ올리브네트웍스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AI 아카데미 기술 교육을 실시하고 AI 인재 육성을 실시한다. AI가 디지털 전환 시대의 핵심 기술인만큼 직원들의 지식과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본 프로그램은 1200여 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AI 기술 입문, 기본, 심화, 전문과정을 제공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현재 계열사인 제일제당, ENM, 대한통운 등 각 계열사에 제공하는 영상 분석, 이미지 분석, 얼굴 인식 등의 AI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처럼 실제 업무에서도 AI를 활용하기에 AI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 향후에는 AI에서 나아가 빅데이터나 블록체인,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등 주력 사업과 관련된 핵심 기술 등을 다루는 프로그램들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리브영, K뷰티 역직구족 글로벌몰 론칭
(2019년 6월)

2019년 올리브영이 제시한 글로벌 사업 확장의 핵심은 '온라인'이다. 이에 따라 해외 시장 전용의 자체 e커머스 플랫폼인 '글로벌몰'을 구축했다. 글로벌몰은 해외 소비자들이 현지에서 한국 화장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K뷰티 역직구 플랫폼이다. 영어, 중국, 일본어, 스페인어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150여 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올리브영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국내 화장품 유통 업체가 특정 국가가 아닌 다국적 소비자 대상으로 글로벌몰을 구축한 것은 올리브영이 처음이다. 올리브영이 가장 먼저 공략하는 지역은 전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 1위인 미국이다. 미국의 유명 화장품 편집 매장들은 K뷰티 구역을 마련했을 정도로 K뷰티에 대한 수요가 높다.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 독특한 콘셉트 등이 인기 요인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올리브영, 동반성장지수 2년 연속 '우수' 쾌거
(2019년 6월)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는 올리브영이 2018년도 동반성장지수'에서 2년 연속 '우수' 등급을 받았다. 동반성장지수 평가는 기업 간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의 수준을 계량화한 지표이다. 올리브영은 현재 전체 매장의 약 20%를 가맹으로 운영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가맹점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한 결과, 2017년부터 '동반성장 사무국'을 운영했고, '동반성장데이'를 지정하여 가맹점과의 성장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앞으로도 가맹점과의 원활한 소통을 강화하여 사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상생 방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통합 모바일 HR 솔루션 ‘크라우드원(Crowd.One)’ 출시
· 원오더 제주 오설록 티 뮤지엄 언택트로 바꾼다
· 설비-SW-유지보수 3박자 갖춘 ‘AI팩토리’ 사업 추진
· 지스트와 AI분야 산학협력 MOU 체결

사업성과

· CJ기프트카드, 출시 3년만에 누적 판매액 1,000억원 돌파
· CJ기프트카드, ‘2020 A디자인 어워드’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통합 모바일 HR 솔루션 ‘크라우드원(Crowd.One)’ 출시

(2020년 3월)

CJ올리브네트웍스가 스마트폰으로 인사관리가 가능한 솔루션 ‘크라우드원(Crowd.One)’을 출시했다. 크라우드원은 근태, 인사 계약, 급여, 행정 등 통합 인사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클라우드 방식이다. 특히 다수의 부서나 매장에 대한 현장 관리가 필요한 기업에 최적화되었다. 크라우드원은 타 솔루션과 달리 개인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GPS 및 QR 코드 인증으로 출퇴근 등록을 할 수 있다. 직원들은 관리자 휴대폰의 QR코드를 인식하면 근태가 기록되는 방식으로 기기 관리의 부담도 낮췄고 손쉽게 QR코드를 변경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원오더 제주 오설록 티 뮤지엄 언택트로 바꾼다
(2020년 5월)

CJ올리브네트웍스의 스마트스토어 솔루션 원오더(One Order)가 제주 오설록 티 뮤지엄에 도입됐다. 원오더는 CJ올리브네트웍스의 자동화 매장 솔루션으로, 키오스크와 태블릿PC, 모바일, 스마트워치 등 다양한 기기를 활용해 대기 고객 관리부터 메뉴 주문, 직원 호출, 결제 등 매장 내 서비스 운영을 효율화한다. 연 평균 방문객 180만명에 달하는 제주 오설록 티 뮤지엄은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언택트(Untact, 비대면) 소비 문화가 확산되면서 긴 대기 줄을 없애고 직원과의 직접적인 대면 없이 오설록을 즐길 수 있도록 원오더 솔루션을 도입하게 됐다.
설비-SW-유지보수 3박자 갖춘 ‘AI팩토리’ 사업 추진
(2020년 5월)

CJ올리브네트웍스가 국내 생산 자동화 설비 제조사 러셀(대표이사 권순욱)과 AI팩토리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고 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20일 용산구 트윈시티 본사에서 러셀과 생산 물류설비 공동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AI팩토리 사업에 필요한 ▲기술개발 ▲생산 물류설비 제작 및 구축 ▲영업확대 및 마케팅에 협력하기로 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2024년까지 16.6조 규모로 전망되는 국내 스마트팩토리 시장에서 소프트웨어(SW) 시스템 구축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빅데이터와 AI, IoT 등 DT신기술을 더해 설비와 SW, 유지보수로 이뤄진 통합 DT 설비 사업으로 진화,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지스트와 AI분야 산학협력 MOU 체결
(2020년 10월)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인공지능연구소와 AI관련 산학협력 및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와 지스트는 인공지능 중심의 연구개발 및 인력양성, 기술정보 등 상호 교류 및 협력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협약 주요 내용으로는 ▲광주광역시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 협력 ▲인공지능 기반 창업지원 분야 경진대회 참여 ▲인공지능 분야 공동 연구 및 사업 참여 등이 포함됐다. 이 외에도 CJ올리브네트웍스와 지스트의 상호 발전과 우호증진에 필요한 사항들을 적극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CJ기프트카드, 출시 3년만에 누적 판매액 1,000억원 돌파
(2020년 3월)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는 ‘CJ기프트카드’가 누적 판매액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 채널을 지속적으로 확대했을 뿐 아니라, 선물 목적에 맞게 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50여 가지의 다양한 디자인의 ‘CJ기프트카드’를 출시했다. ‘CJ기프트카드’는 CJ의 다양한 브랜드에서 간편하게 결제하고 CJ ONE 포인트 자동 적립까지 가능한 충전식 현금카드이다. 올리브영, CGV, 투썸플레이스, CJ더마켓 등 각각의 브랜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 전용 카드와 모든 브랜드에서 사용 가능한 CJ기프트카드가 있으며, 최소 5천 원 이상 최대 50만 원까지 충전할 수 있다
CJ기프트카드, ‘2020 A디자인 어워드’ 수상
(2020년 6월)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는 CJ기프트카드가 ‘2020 A 디자인 어워드(A’ Design Award & Competition 2020)’ 선물용품 디자인 부문에서 아이언상을 수상했다. A디자인 어워드는 2010년부터 매년 이탈리아에서 진행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디자인 시상식으로 패션, 제품, 그래픽, 건축, 인테리어 등 약 100개의 산업 영역에서 ▲창의성 ▲혁신성 ▲디자인 3요소가 뛰어난 제품을 선정한다. 가장 인기가 높은 ‘수고했어 오늘도’를 비롯해 ‘오구오구’, ‘쇼핑은 니가 결제는 내가’ 등의 2030 세대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창의성을 인정 받았고, 레트로 감성의 컬러와 독특한 폰트의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적용한 혁신적인 카드 디자인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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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CJ올리브네트웍스

매출액2조 3,436억

영업이익853억

대표사업IT 시스템 구축 및 운영 사업

현황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출범, 온택트 시장 공략

경쟁사
  • 삼성SDS
  • LG CNS
  • 그 외 경쟁사
    SK C&C, 한화시스템 등

삼성SDS

매출액10조 7,196억

영업이익9,901억

대표사업IT서비스(컨설팅 및 솔루션, 물류 BPO 서비스 등)

현황상반기 부진한 실적, 3D기술 제조 지능화 선도

LG CNS

매출액3조 2,833억

영업이익2,128억

대표사업IT서비스(컨설팅 및 솔루션, 아웃소싱 등)

현황AI 서비스 플랫폼 출시, 한수원과 부산 스마트시티 수주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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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식음료 업종의 높은 이해로 스마트팩토리 성공

약점WEAKNESS

친일 논란으로 멤버십 이벤트 취소

기회OPPORTUNITY

온택트 시대 개막

위협THREAT

IT 업계 전반적인 불황

강 점STRENGTH
식음료 업종의 높은 이해로 스마트팩토리 성공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팩토리원’이 주목받고 있다. 팩토리원은 CJ제일제당 등 식음료 공장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컨설팅부터 제조, 자동화 서비스, 검사 설비 등의 토탈 시스템을 제공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능형 자동화 공장인 '스마트팩토리' 사업에 방점을 찍고 있다. 계열사인 CJ제일제당의 진천 햇반 제조공장을 자동화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전통주 '화요' 공장에 자사 솔루션을 구축했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정부 지원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식음료 업계가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식음료 업종에 대한 높은 이해가 우리의 강점"이라고 말했다.
약 점WEAKNESS
친일 논란으로 멤버십 이벤트 취소
강남 모던-걸은 1930년대 신식 여성을 의미하는 ‘모던걸’의 의복과 소품을 직접 착용해보고 그들의 생활상을 돌아볼 수있는 전시회로, 당대 예술가들로부터 영감을 받은 아티스트의 작품도 전시돼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기획한 행사는 아니지만, CJ ONE 회원들에게 전시 무료입장 또는 할인 혜택을 제공하면서 초대 이벤트를 두고 논란이 확산됐다. 일부는 1930년대가 일제강점기인 만큼, 모던걸이라는 소재가 친일 혹은 일제강점기 미화라는 주장을 내세웠고, 일부는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주최한 전시회로 오해하고 전시 기획 자체를 비난하기도 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 관계자는 “사전에 전시 내용을 검토한 결과, 친일이나 일제 잔재와는 연관이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면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있다 보니 고객 의견을 수렴하는 차원에서 부득이하게 이벤트를 종료하게 됐다”고 밝혔다.
기 회OPPORTUNITY
온택트 시대 개막
접촉과 대면이 위험한 일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사회ㆍ문화 전반에 걸쳐 ‘언택트’(Untact)라는 트렌드가 생겨났으며, 비대면ㆍ무인화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산업이 재편되기 시작했다. 언택트는 이미 ‘온택트’(Ontact, 언택트에 온라인을 통한 연결을 더한 것으로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외부 활동과 비대면 거래 등을 지칭)라는 또 다른 모습으로 진화하기 시작했으며 2021년에는 본격적인 온택트 사회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흐름은 실시간 전자상거래(라이브커머스) 및 공연 생중계 기능 등이 결합된 클라우드 기반 통합 플랫폼 '라이브라떼'를 출시하여 온택트 시장을 공략하는 CJ올리브네트웍스에게 기회로 작용하겠다.
위 협THREAT
IT 업계 전반적인 불황
올해 상반기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제조, 유통 등 주요 기업의 경영이 어려워지는 위기를 맞았다. 이러한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하는 IT서비스 업체도 어려움을 겪은 시기였다. 금전적 피해가 발생한 고객사에서 IT서비스 예산을 축소하고 계약 연기, 신규 프로젝트 집행 취소가 이어졌다. 줄어든 민간사업을 시장을 보완해 줄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공공 IT서비스 사업 역시 지연되거나 축소됐다. 신규 수주 공백이 발생하면서 많은 IT서비스 기업이 장기적인 불황에 대비해 비상 경영체제로 전환하고 재무적 체력 비축에 나서기도 하였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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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고객과 사회의 행복 선도
고객과 사회의 행복을 선도하는 TOP TIER 디지털 서비스 기업
미션
ONLYONE 기술과 서비스, 고객 성공과 더 나은 세상에 기여
우리는 ONLYONE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의 성공을 견인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한다
전략방향
01
고객 중심
고객 가치·신뢰
전략방향
02
사회적 가치 증대
동반 성장·지속가능경영
전략방향
03
전문성 강화
최고 기술·역량 개발
전략방향
04
역신
혁신 추구·도전/다양성 중시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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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서류전형
  3. 03테스트전형
  4. 041차 면접
  5. 052차 면접/인턴십
  6. 06최종입사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전문성 중시
CJ그룹 측은 신입사원 채용 시 각 사별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전문성을 중시한다면서 올 하반기 채용에서도 현업 부서 적응도를 판단하는 인턴십 형태의 '직무수행능력평가'와 직무 실무 평가에 해당하는 '직무 Fit 테스트'를 실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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