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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야쿠르트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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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야쿠르트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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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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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야쿠르트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B/B2C
해외/국내
전세대

자사

식음료(발효유, 커피)
간편식

경쟁사

서울우유
빙그레
남양유업

종합분석

STRENGTH
온라인몰 '하이프레시' 강세
WEAKNESS
신사업 실적 부진
OPPORTUNITY

건강기능식품시장 관심 증가

THREAT
가정간편식시장 경쟁 치열

사업개요

유제품
커피/디저트
야채과일
헬스푸드
신선간편식

재직자가 본 한국야쿠르트

81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81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81

"회사는 신사업 개발을 통해 미래산업에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발전적이며 미래지향적인 경영구조로 커리어에 도움이 된다"

"안정적으로 오래 다닐 수가 있는거 같아요"

"근무지가 시골이라서 서울에서 너무 멉니다"

"다소 보수적이고 수직적인 분위기에 적응해야 합니다."

"까다롭고 냉정하고 야근이 많고 일도 많습니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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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야쿠르트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69년 설립된 한국야쿠르트는 국내 발효유 시장 점유율 1위를 점하고 있는 유제품 제조업체이다. 대한민국 최초로 발효유를 일반에 판매한 기업이며, 야쿠르트 아줌마를 통한 방문판매 영업력이 뛰어나다.

유제품 %
야쿠르트, 얼려먹는 야쿠르트, 비타플러스, 윌, 슈퍼100(요거트), 내추럴플랜클래식우유 등
커피/디저트 %
핫브루, 콜드브루, 코코브루니뉴욕치즈케익 등
야채과일 %
하루야채, 하루과일, 하루야채 마스크팩 등
헬스푸드 %
프로바이오틱스, 발효홍삼, 쿠퍼스 등
신선간편식 %
'잇츠온' 간편식 브랜드, '장화신은 젖소' 식빵 브랜드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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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야쿠르트의 현황은?

#보도자료

국내 최초 유산균 음료기업

한국야쿠르트는 1969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유산균 음료기업이다. 창업주 고(故) 윤덕병 회장은 우리나라 축산의 미래가 우유 가공업에 달려 있다고 생각해 ‘건강사회건설’이라는 창업이념을 바탕으로 ‘야쿠르트’로 대변되는 유산균 발효유 사업을 시작했다. 불모지와 다름없던 국내 유산균 시장에 유산균 발효유를 대표 건강음료로 성장시킨 선구자 역할을 자처한 셈이다.

사업영역 확대

한국야쿠르트의 공격적인 사업영역확대는 계속됐다. 한국야쿠르트는 2009년에 출판업체인 능률교육(현 엔이능률)에 이어 지난 2011년 의료기기제조업체 큐렉소 까지 인수하며 교육·헬스케어 분야로 사업영역을 다각화 했다. 골프장사업과 부동산투자, 게임개발 등에도 진출했으며 최근에는 가정간편식(HMR)과 밀키트(반조리식품) 부문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2020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활성화
취임 3년차인 김 사장은 올해에도 발효유, HMR 사업 등을 중심으로 내실화하는 작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과제로 남은 수익성 확보를 위해 프레시 매니저를 중심으로 판매 제품을 늘리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건강기능식품사업을 한국야쿠르트의 성장동력으로 키워내겠다는 의지도 변치 않는다.김 사장은 올해 3월 총 6종의 개별인정형 원료와 54건의 기능성 균주 특허를 보유한 연구기술력을 앞세워 최근 발효유 사업을 B2B로도 영역 확장에 나섰다. B2B사업을 통해 외국산 유산균 원료 수입을 대체하는 동시에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활성화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전문경영인 체제 유지

윤 회장은 취임 일성으로 “선대 회장의 뜻을 이어받아 전문경영인 체제를 유지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야쿠르트 관계자는 “?윤호중 회장은 회사 경영을 전문경영인에게 일임하고 있다. 그는 경영일선에 복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소유와 경영의 분리야말로 선진 기업의 지향점으로 거론되는 항목이다”?라고 강조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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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야쿠르트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야쿠르트 스파클링, 야쿠르트바 출시
· 프로바이오틱스 건기식 브랜드 `MPRO` 론칭

사업성과

· 1년 만에 200억 브랜드로 큰 '잇츠온'
· 한국야쿠르트 특허 유산균, 장내 세균 감소 확인

어떤 사업을 했을까?

야쿠르트 스파클링, 야쿠르트바 출시

(2019년 6월)

한국야쿠르트의 대표 제품인 '야쿠르트'가 연일 새로운 모습으로 출시되고 있다. 2019년 5월에는 시즌 한정으로 아이스크림 속에 야쿠르트를 넣은 '그랜드 야쿠르트바'를 출시했다. 2019년 6월에는 야쿠르트에 탄산을 더한 '스파클링 야쿠르트'를 출시하기도 했다.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상무는 "야쿠르트는 소비자 의견과 시장 상황을 반영해 변신을 거듭해왔다"며 "앞으로도 한계를 정해두지 않은 다양한 형태의 브랜드 확장으로 시장 선도 제품으로서 위상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바이오틱스 건기식 브랜드 `MPRO` 론칭
(2019년 5월)

한국야쿠르트가 기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를 `MPRO`로 통합하고 제품 라인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MPRO는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과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를 합친 단어다.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은 `MPRO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과 `MPRO 프로바이오틱스 아연` 2종이다. 두 제품 모두 이중제형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캡슐과 비타민/아연 액상이 함께 담겨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1년 만에 200억 브랜드로 큰 '잇츠온'
(2019년 7월)

한국야쿠르트가 2017년 출시한 가정간편식(HMR) 브랜드 ‘잇츠온’이 1년만에 180억 매출을 기록했다. 잇츠온은 한국야쿠르트가 보유한 전국 규모의 ‘신선 냉장 배송 시스템’을 잘 활용한 브랜드다. 2017년 7월 신선 반찬 브랜드로 시작해 9월에는 밀키트(반조리된 신선한 식재료가 포장 배송되는 HMR)까지 확장했다. 한국야쿠르트가 처음 밀키트를 내놨을 때 소비자들은 낯설어했지만, 2019년 현재 5세대 HMR시장인 밀키트 분야의 선두주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야쿠르트 특허 유산균, 장내 세균 감소 확인
(2019년 5월)

한국야쿠르트 특허 유산균 MPRO3의 섭취가 대장암 환자의 수술 후 장내균총 정상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MPRO3 유산균의 임상연구 책임자는 미국에서 열린 ‘세계소화기학회 2019'에서 대장암 수술 환자의 수술 전후 MPRO3 유산균 섭취가 장내 균총 및 장기능 지표를 개선한다는 내용의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야쿠르트 중앙연구소장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선도 기업으로서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활용한 제품을 계속 선보여 나가겠다“고 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한국야쿠르트·와디즈 MOU…"스타트업 성장 지원"
· 식약처 1일 권장량 준수한 '브이푸드' 출범
· 하루식단 그레인으로 비건시장 도전
· 야쿠르트 카트로 `비비고` 배송…CJ제일제당 협업

사업성과

· 헬리코박터 윌…1초당 7개씩, 41억병 팔렸다
· 반려동물 유산균 개발

어떤 사업을 했을까?

한국야쿠르트·와디즈 MOU…"스타트업 성장 지원"

(2020년 8월)

한국야쿠르트는 스타트업 펀딩 플랫폼 와디즈(wadiz)와 스타트업 성장 지원과 플랫폼 활용 공동 마케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야쿠르트는 "타사와 플랫폼을 제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온라인 시장의 중요도가 강조되면서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와디즈와 협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한국야쿠르트는 와디즈를 통해 펀딩을 받은 스타트업의 신선 제품을 자체 온라인몰 '하이프레시'를 통해 판매하는 등 스타트업과의 상생 발전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식약처 1일 권장량 준수한 '브이푸드' 출범
(2020년 6월)

식약처가 권장하는 1일 권장섭취량에 맞춰 설계한 한국야쿠르트의 '브이푸드'가 눈길을 끈다. 현대인에게 부족한 비타민과 필수 영양소를 1일 권장량에 100% 맞춰 정제한 것이 특징이며 목 넘김이 편한 사이즈로 만들어져 누구나 쉽게 삼킬 수 있다. 특히 '비타민 B복합'과 '비타민C', '비타민D' 3종의 경우 '설하(舌下)정'으로 물 없이 혀 밑에서 녹여먹을 수 있어 간편한 섭취가 가능하다. 한국야쿠르트의 정기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면 비타민을 1일 권장량에 맞춰 매일 꾸준히 섭취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하다.
하루식단 그레인으로 비건시장 도전
(2020년 10월)

한국야쿠르트는 간편하고 건강하게 즐기는 비건(vegan)음료 ‘하루식단 그레인’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하루식단은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원재료는 국내산 쌀과 건강한 5가지 곡물이다. 여기에 귀리·치아씨드·햄프씨드·콩·아몬드를 더해 고소한 맛과 영양을 높였다. 변경구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상무는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가치 소비 성향에 따라 다양한 비건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며 “하루식단 그레인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비건 음료로 남녀노소 부담없이 영양을 챙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야쿠르트 카트로 `비비고` 배송…CJ제일제당 협업
(2020년 9월)

한국야쿠르트는 온라인몰 하이프레시에서 CJ제일제당 한식 브랜드 `비비고`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비비고 제품은 국물요리 6종과 생선구이 4종 등 총 10종이다. 하이프레시몰에서 비비고를 주문하면 전국 1만1000여명의 프레시 매니저가 냉장카트를 통해 무료로 배송한다. 전달 일자와 시간을 지정할 수 있고 정기배송도 가능하다. 신승호 한국야쿠르트 디지털마케팅 부문장은 "비비고 제품 판매를 시작으로 향후 메뉴 공동개발을 통해 양사간 윈윈 시너지를 이끄는 B2B사업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헬리코박터 윌…1초당 7개씩, 41억병 팔렸다
(2020년 8월)

2000년 출시된 윌은 지난해 기준 누적 판매량 41억개를 달성했다. 이는 1초당 7개씩 팔린 것으로, 국민 1인당 매년 4개 이상 마신 셈이라고 한국야쿠르트는 전했다. 지난해 기준 누계 매출은 4조2000억원에 달한다. 변경구 한국야쿠르트 마케팅부문장은 “‘윌’은 국내 최고 수준의 프로바이오틱스 연구 기술력을 집약해 만든 제품"이라며 "20년간 한국야쿠르트의 성장과 함께 했다”고 말했다.
반려동물 유산균 개발
(2020년 6월)

박수동 한국야쿠르트 미래성장센터 신성장팀 수석연구원은 2년에 걸친 연구·개발 끝에 최근 반려동물 전용 프로바이오틱스 '특허 Hypet 유산균'을 개발했다. 한국야쿠르트는 박 연구원이 개발한 특허 Hypet 유산균 제품 '펫쿠르트 리브'를 앞세워 반려동물 식품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박 수석연구원은 한국야쿠르트에서 11년 동안 사람을 위한 유산균을 연구·개발해온 '유산균 대가'다. 연구팀의 반려동물용 유산균 개발은 이제 시작이다. 강아지 63마리로부터 추출한 유산균 데이터에는 무궁무진한 연구 잠재력이 담겨있다. 박 수석연구원은 "장 건강, 모질개선뿐 아니라 다른 면역 부분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 조합이 있을지 기능성을 확인할 계획"이라며 "다른 균들의 기능성이 확인되면 새로운 기능을 갖춘 유산균 개발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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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한국야쿠르트

매출액1조 2,592억

영업이익274억

대표사업식음료(발효유, 커피), 간편식 등

현황HMR시장 선두, CJ제일제당과 협업

경쟁사
  • 서울우유협동조합
  • 빙그레
  • 그 외 경쟁사
    남양유업, 매일유업 등

서울우유협동조합

매출액1조 7,245억

영업이익560억

대표사업유가공사업

현황급식 우유 수요 감소로 피해, 바이오 혁신 기술 개발

빙그레

매출액8,783억

영업이익458억

대표사업식음료, 빙과, 간편식 등

현황정기구독 서비스 시행, 남성 기능식품 개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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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온라인몰 '하이프레시' 강세

약점WEAKNESS

신사업 실적 부진

기회OPPORTUNITY

건강기능식품시장 관심 증가

위협THREAT

가정간편식시장 경쟁 치열

강 점STRENGTH
온라인몰 '하이프레시' 강세
한국야쿠르트가 미래 성장을 위한 수익원으로 공을 들이고 있는 온라인몰 '하이프레시'가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하이프레시의 매출 증가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야쿠르트 온라인몰인 '하이프레시(hyFresh)'의 2020년 8월까지의 매출은 320억 원으로 2019년 연 매출 277억 원을 이미 15% 이상 추월했다. 2017년 하이프레시가 론칭되던 해와 비교하면 약 4배 가까운 규모다. 한국야쿠르트는 지난 2017년 온라인몰인 하이프레시 론칭과 함께 플랫폼팀을 신설하는 등 온라인사업에 힘을 쏟은 결과가 가시적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약 점WEAKNESS
신사업 실적 부진
윤 부회장이 주도한 교육 헬스케어 분야 등 신사업들은 모두 부진한 상태다. 한국야쿠르트 전체 매출이 성장하는데도 수익성이 저조한 이유다. 신사업들의 손실이 전체 수익을 갉아먹는 셈이다. 지난 2009년 인수한 엔이능률은 2018년 기준 당기손실 폭이 전년 대비 5배 이상 커진 44억 원을 기록했다. 윤 부회장은 엔이능률에 개인지분도 4.26% 투자했지만 전반적인 교육업황이 부진한 탓에 여전히 손실 폭을 줄이지 못하고 있다. 큐렉소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큐렉소 역시 당기손실이 70%넘게 늘며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2016년 큐렉소 자회사로 편입시킨 미국 수술로봇 전문기업인 싱크 서지컬도 지난해 557억원의 순손실을 냈다. 이 회사는 2017년에도 약 500억원의 순손실을 냈다. 이 외에도 16개 계열회사들 중 10개 회사가 당기손실을 기록했다.
기 회OPPORTUNITY
건강기능식품시장 관심 증가
코로나19 확산 이후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건강기능식품 이용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서베이 '건강관리 트렌드 리포트2020'에 따르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건강 관리로 '면역력'이 주목받으면서 면역력 증진 관련 보조식품 수요가 증가했다. 건강기능식품 섭취는 60.9%로 전년 동기 대비 4%p 증가했다. 한국야쿠르트는 홍삼제품 '발휘', 비타민 '브이푸드', '킬팻 다이어트' 등 3가지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의 건강기능식품 부문 매출액은 2019년 253억원에 이어 2020년 8월까지 220억원을 기록했다. 2020년 연간 매출액은 지난해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한국야쿠르트는 전망했다.
위 협THREAT
가정간편식시장 경쟁 치열
식품업계가 가정간편식(HMR)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무한경쟁 체제에 들어갔다.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지 않을 경우 포화상태인 HMR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다. 기존 컵밥·국·탕·찌개·반찬류 위주였던 기존 간편식에 유통업체 자체브랜드(PB) 제품, 레스토랑 간편식(RMR), 밀키트 등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신상품들이 속속 출시되는 이유다. 실제 기업들의 상황을 살펴보면, CJ제일제당은 앞으로도 ‘집밥’ 수준의 맛을 구현하고 품질을 높여 HMR 트렌드를 선도한다. 동원그룹은 ‘신선 프리미엄’ 전략을 내세웠다. 롯데푸드는 냉동 간편식이 음식을 갓 조리 시 맛과 식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냉동 HMR 생산라인 확충에 주력하고 있다. 오뚜기와 대상 등 기존 HMR 취급 업체들도 일제히 설비확장과 전용 공장 건설에 금액을 투자하고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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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치
01
우리의 정신
健康社會建設
건강사회건설
기업가치
02
우리의 가치
신선한 가치, 건강한 습관
Creating Healthy Habits with Freshness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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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접수
  2. 02실무진면접
    인적성검사
  3. 03인턴교육
  4. 04임원면접
  5. 05합격발표
계열사별 공채 진행
삼성은 미래전략실 해체 후 2017년 하반기부터 각 계열사별로(전자계열 등) 나눠서 공채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8년 상반기 공채를 진행, CE·IM·DS 부문 등의 직무를 채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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