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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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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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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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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B
화장품완제품기업

자사

화장품ODM기업

경쟁사

한국콜마
코스메카코리아

종합분석

STRENGTH
수출 우선주의 전략 성공
WEAKNESS
미국사업 적자 기조
OPPORTUNITY

손소독제 수요 급증

THREAT
화장품 수출 증가율 8년만에 최저

사업개요

화장품
108.8 %
연결조정효과
-8.8 %

재직자가 본 코스맥스

73

조직문화분위기
73
연봉복지
72
커리어성장
75
근무시간휴가
74
경영진비전
71

"생산제조는 하는 만큼 받아갑니다. 업무량이나 업무강도가 진짜 딱 하는 만큼 받아는거 같습니다."

"칼퇴할 수 있는 분위기, 자유로운 복장, 위치적 지리적 요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하는 산업군에 있다"

"업무량 업무강도 최상입니다. 일하는 근무지도 너무 복잡하고 일도 힘든데 작업 환경도 못따라 가서 더 힘들어요."

"일이 너무 많다 너무너무, 제조업이라 바쁘다, 복지없다"

"복지가 좀 아쉬움 업무 강도가 높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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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주)코스맥스는 화장품 ODM(Original Development & Design Manufacturing) 전문 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컨셉 또는 제품을 고객사에 제안한 후 주문이 결정되면 생산하여 공급한다.

화장품 108.8 %
기초제품류(생얼크림, AHC 골드스킨케어 등), 색조제품류(클리오킬커버 파운웨어쿠션, 로레알 아이라이너 등) 제조
랑콤, 입생로랑 등 해외 명품 브랜드와 더페이스샵, 미샤 등 국내 300여개 브랜드에 납품
연결조정효과 -8.8 %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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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글로벌 히트 제품 각광

당사가 공급한 제품이 전 세계 고객들에게 각광받은 사례는 많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제품이 바로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이다.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처음으로 4천만개 이상 생산하였으며, 이 중 3천만개 이상을 해외 수출하는 실적을 보인 글로벌 히트 제품이다. 특히 이 제품은 국내 고객사 외에도 세계 최대의 화장품 그룹인 프랑스 L그룹의 프리미엄 브랜드까지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공급 지역도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 유럽,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다. 또한 쿠션 파운데이션은 차세대 히트 제품으로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를 포함한 여러 고객사에 공급되고 있다.

해외 법인 상황

코스맥스의 해외 법인들은 향후 성장의 가장 중요한 동력이다. 우선 중국 화장품 ODM 사업이다. 현재 코스맥스는 중국 내에 2004년 상해에 설립된 코스맥스 차이나와 2013년 공장 가동을 시작한 코스맥스 광저우 등 두 개의 법인을 계열회사로 두고 있다. 우선 상해의 코스맥스 차이나는 2004년 설립 이래 지속적인 성장을 시현하고 있다. 또한 중국 화장품 시장 외에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하여 진출한 인도네시아는 자카르타 공장이 2014년부터 가동되기 시작하였으며, 본격적인 고객 확보 작업에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코스맥스 미국 사업은 전환기를 맞이하였다. 코스맥스 USA는 지난 2016년부터 연간 1억개의 화장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의 본격 가동에 들어간 이후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20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온라인 시장 접목
이 회장이 요즘 고민하는 분야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접목과 온라인 시장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온라인 대응을 위해 전 부서에 온라인 전담팀을 만들었다. 태스크포스팀(TFT)을 꾸려 전담 인원을 2~3배 늘리고, 온라인에 적합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 축적해온 화장품 처방·생산 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효율화하는 것이 관건이다.

글로벌 뷰티 시장의 중심

이 회장은 글로벌 뷰티 시장의 중심이 매년 30% 이상 온라인 성장을 이루고 있는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로 옮겨 올 것이라고 자신했다. 목표는 코스맥스가 글로벌 뷰티 시장 변화의 중심에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올해 경영 키워드도 ‘중심이 되자’로 정했다. △세계 최고의 화장품 연구소 유지 △전 세계 공급망을 구축하되 ‘원 코스맥스’의 균형을 맞출 것 △글로벌 1등 회사들과의 파트너십 확대가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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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제4회 중국 화장품 기술 콘퍼런스' 개최 - 중국 Z세대 집중 공략
· OBM 정책 강화 - 러시아 뷰티 시장 본격 진출

사업성과

· 업계 최고 수준의 R&D 능력 - 세계 최초 항노화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개발

어떤 사업을 했을까?

제4회 중국 화장품 기술 콘퍼런스' 개최 - 중국 Z세대 집중 공략

(2019년 6월)

코스맥스는 2004년 국내 화장품 ODM 업계 최초로 중국에 진출했다. 중국 현지 ODM 부문 1위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중국 현재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의 성장 속도가 빠르고 소비 패턴이 다양해지면서, 코스맥스는 본격적으로 중국 온라인 화장품 시장을 공략한다. 온라인 구매가 익숙한 주링허우(90년 이후 출생), 주우허우(95년 이후 출생) 세대에 집중할 전망이다. 이들은 중국 화장품 소비의 약 50%를 차지고하고 있는만큼, 이들의 소비 패턴에 대한 연구는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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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M 정책 강화 - 러시아 뷰티 시장 본격 진출
(2019년 2월)

코스맥스는 OBM 모델 강화를 위해 여러 상표권을 출원한 상태이다. 이미 중국에서 OBM 방식을 도입했지만 규모가 크지 않아 아직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그러나 러시아의 경우 규모와 파급력이 중국을 뛰어넘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러시아의 세포라로 불리는 '레뚜알'은 현재 러시아 화장품 시장의 65%를 장악하고 있다. 투쿨포스쿨 등 국내 화장품 브랜드가 입점한 사례는 있지만 OBM 방식으로 진출한 것은 코스맥스가 처음이다.

*OBM(Original Brand Manufacturing) : 제품을 연구해 개발, 생산하는 기존 ODM 방식에 그치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가 제조사가 제품의 브랜드를 직접 기획하고 개발하는 방식

사업 성과는 어떨까?

업계 최고 수준의 R&D 능력 - 세계 최초 항노화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개발
(2019년 4월)

2019년 4월, 코스맥스는 항노화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차세대 스킨케어 화장품 카테고리의 소재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후에 바이오 식품, 의료 산업과 관련된 연구 완성도가 높아지면 피부 질환 치료용 소재로까지 확대되고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등의 건강기능식품 소재로도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전체 인력의 약 25% 정도를 연구 개발 인력이 차지하고 있는 만큼, 코스맥스는 R&D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며 기술과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코스맥스, 3D 화장품 시대 연다
· 美 NASA 바이오 소재로 선 케어 화장품 개발
· 인도네시아 자생식물로 할랄 화장품 개발한다
· 민감성 화장품 출시

사업성과

· 2분기 실적 발표

어떤 사업을 했을까?

코스맥스, 3D 화장품 시대 연다

(2020년 5월)

글로벌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회사 코스맥스가 고체 파운데이션 팩트를 3D 입체 형태로 개발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그 동안 시중에서의 밤(balm) 타입 파운데이션 팩트는 평평하고 균일한 모양으로 제조돼 왔다. 이는 내용물의 형태를 손상시키지 않고 용기에 부착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코스맥스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최근 '아트 모델링(Art modeling)' 기술을 개발해 섬세한 구조의 형태를 구현했다. 최적화된 제형은 물론, 제조 공정과 특수 용기까지 개발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열에 잘 녹아 내리는 밤 파운데이션 제형을 완벽히 보완해 ▲커버 지속력 ▲밀착력 ▲묻어남 방지 등의 특징을 크게 향상시켰다.
美 NASA 바이오 소재로 선 케어 화장품 개발
(2020년 3월)

코스맥스가 미(美) 항공우주국(NASA)의 스페이스 바이오 미생물 소재를 적용해 선 케어 화장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코스맥스는 지난해 4월, ‘제2의 게놈’이라고 불리는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을 세계 최초로 출시하고 다양한 연구를 진행했다. 이후 나사의 우주 광선의 인체 영향 및 대응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바실러스와 데이노코커스라는 균주를 발견 하게 된다. 해당 미생물은 우주 정거장 표면에서 수백일이 지나도 생존했으며 자외선과 방사선은 물론 100˚C 이상의 높은 온도에서도 생존하는 미생물로 알려졌다. 코스맥스 마이크로바이옴 유전체 연구팀은 이 균주들로 실험을 진행한 결과 햇볕에 그을린 노화된 피부를 회복시켜 준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실험 끝에 3년 만에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인도네시아 자생식물로 할랄 화장품 개발한다
(2020년 2월)

코스맥스가 인니 명문 대학 반둥공과대학교와 함께 현지 자생식물을 활용한 화장품 소재 개발에 나선다. 코스맥스는 반둥공과대학교와 현지 자생식물 소재를 공동 연구해 화장품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코스맥스는 현지 자생식물 소재를 화장품 제형에 적용하는 제품화 과정을 담당한다. 반둥공과대학은 바나나 꽃을 비롯해 열대 차나무, 시나몬 등 현지에서 자라는 자생식물을 이용해 ▲여드름 방지 ▲항산화 ▲미백 효능 등의 소재 발굴에 집중한다.
민감성 화장품 출시
(2020년 9월)

코스맥스가 화장품 안전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검증된 민감성 화장품을 출시한다고 전했다. 코스맥스는 화장품의 원료부터 제형, 사후관리까지 민감성 피부에 적합한 제품 개발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코스맥스는 2년 전부터 진정한 의미의 민감성 화장품을 개발하겠다는 목표로 원료 선정 단계서부터 기준을 강화했다. 한국, 중국, 유럽 등 주요 국가의 사용 금지·제한 원료를 완전히 차단하고 검증된 원료만을 사용해 센서필터™(SensiFilter™)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분기 실적 발표
(2020년 8월)

코스맥스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6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99.2%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176억원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매출은 3천792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4.1% 증가했다. 순이익은 138억원으로 134.9% 늘었다. 박신애·이동현 KB증권 연구원은 "국내 부문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보다 95% 늘어난 208억원으로 마진이 높은 손 소독제·세정제 주문이 추가되면서 영업이익률이 개선됐다"며 "전자상거래 기반의 신규 고객사 유입으로 중국 상하이 법인 매출도 증가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매출이 고루 성장하는 가운데 생산 효율성 향상으로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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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2020 ver.

경쟁사 비교

코스맥스

매출액1조 3,307억

영업이익540억

대표사업화장품 ODM

현황세계 1위의 화장품 ODM 제조업체

경쟁사
  • 한국콜마
  • 코스메카코리아
  • 그 외 경쟁사
    코스온, 인터코스 등

한국콜마

매출액1조 5,407억

영업이익1,178억

대표사업화장품 ODM, 제약 ODM

현황코스맥스의 라이벌
비건 색조 화장품 사업 추진

코스메카코리아

매출액3,470억

영업이익83억

대표사업화장품 ODM

현황다양한 특허권 취득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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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수출 우선주의 전략 성공

약점WEAKNESS

미국사업 적자 기조

기회OPPORTUNITY

손소독제 수요 급증

위협THREAT

화장품 수출 증가율 8년만에 최저

강 점STRENGTH
수출 우선주의 전략 성공
신사업 전담 조직을 별도로 만들고 ‘수출 우선주의 전략’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힘써온 코스맥스가 주목 받고 있다. 코스맥스는 이 같은 전략을 토대로 올해를 그룹 매출 2조원을 달성하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각오다. 급속도로 커가는 중국 시장에서 해외 진출과 수출 사업 노하우를 터득한 코스맥스는 이후 인도네시아와 태국, 미국 등으로 네트워크를 넓혀나갔다. 중국에서는 특히 온라인 고객사 10여곳 신규 수주로 실적이 늘었다. 상해 법인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한 961억원을 기록했으며 흑자 전환했다. 광저우 법인의 매출도 13.3% 증가한 332억원을 기록했다. 미국과 동남아시아 법인의 매출도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1.2%, 29.3% 증가했다.
약 점WEAKNESS
미국사업 적자 기조
코스맥스가 잘 나가는 중국 사업과 달리 미국에서 적자 기조를 만회하지 못하고 있다. 코스맥스 미국 진출은 올해로 8년 째를 맞았지만 해마다 적자를 기록하면서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음에도 순이익의 감소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이 대표는 올해 대표이사 취임과 동시 대표 미국 법인인 누월드의 손익분기점(BEP) 달성을 목표로 세웠지만 이마저도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크다. 코스맥스는 미국에 총 세개의 법인을 보유하고 있다. 문제는 세 개의 법인 중 단 한 곳의 법인도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 진출 시 1000억 원의 초기 자금이 투입된 이후 단 한번도 흑자를 낸 적이 없는 가운데 자본잠식까지 이어지고 있다.
기 회OPPORTUNITY
손소독제 수요 급증
코로나19가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확산하며 마스크, 손소독제 등 개인위생용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같은 기간 손소독제의 매출과 판매수도 각각 132%, 149%가 늘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주력 제품인 의류와 화장품 매출에서 타격을 받은 패션·뷰티업계가 코로나19 필수품인 마스크와 손 소독제를 전화위복의 발판으로 삼고 있다.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 업체인 코스맥스는 올해 상반기 손 소독제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00배 증가한 500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매출 증가분 160억원 중 62.5%가 손소독제 매출에서 나왔다. 손소독제는 본업인 화장품 제조보다 영업이익률이 높아 수익성 개선 효과가 크다. 코로나19가 길어지며 손소독제 효과는 지속될 전망이다.
위 협THREAT
화장품 수출 증가율 8년만에 최저
한류 등의 인기를 타고 급성장하던 국내 화장품 업계 수출이 지난해에는 8년 만에 가장 낮은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급격히 둔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화장품 수입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년 만에 줄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화장품 수출금액은 64억8천618만달러로 전년보다 3.6% 늘었다. 하지만 증가율은 2011년(2.9%) 이후 8년 만에 최저였다. 국가별 수출 현황을 보면 홍콩은 9억1천936만달러로 30.1%나 줄었고 미국(5억2천530만달러)과 태국(1억3천932만달러)도 각각 2.4%, 15.7% 감소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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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인재를 원할까?
01
신뢰와 사랑
신뢰 - “꿈은 오직 최고의 파트너”
코스맥스는 “고객과 함께 성장한다”는 정신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이것이 코스맥스가 지켜온 핵심가치인 ‘신뢰’ 입니다.

#인재상

01
바름
바름(바른태도): 고객과 자신에게 정직한 태도를 가진 인재
02
다름
다름(남다른비전): 기술과 미래를 보는 남다른 비전을 가진 인재
03
아름
아름(아름다운 마음): 사람과 사회를 만나는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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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원서접수
  2. 02인성전형
  3. 03서류전형
  4. 04역량전형
  5. 05최종면접
  6. 06최종합격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인재
코스맥스 무엇보다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지'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코스맥스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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