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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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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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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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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B
기업(광고주)

자사

국내대표광고회사

경쟁사

이노션

종합분석

STRENGTH
높은 디지털 광고 역량
WEAKNESS
매출의 내부거래 의존 지속
OPPORTUNITY

광고회사의 자체 쇼핑몰 운영

THREAT
광고대행업 수주 실적 급감

사업개요

디지털매체
42.2 %
방송매체
30.8 %
인쇄매체
14.1 %
옥외
8.7 %
기타
4.2 %

재직자가 본 제일기획

81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8

"다양한 배경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과의 업무 속에서 서로 보고 배울 점이 많음"

"개인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에 틀림없다."

"업계 1위인 이유가 있다. 배울점도 많고 무엇보다 내 커리어에 도움이 된다"

"업종 특성상 야근이 잦다는 점과 마찬가지로 회식 또한 잦다는 점"

"성과위주로 돌아가기 때문에 압박감이 너무너무 심했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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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국내 1위 광고회사로,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그룹의 광고, 국내외 다양한 기업을 광고주로 영입하고 광고대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매체 42.2 %
PC, 모바일 등에 실리는 광고 대행
방송매체 30.8 %
지상파TV, 라디오, 케이블TV 등에 방영되는 광고 대행
인쇄매체 14.1 %
신문, 잡지 등에 실리는 광고 대행
옥외 8.7 %
건물 외벽 등에 걸리는 광고 대행
기타 4.2 %
기타 해외 계열사 등 운영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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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2019년 영업현황

연결 영업총이익은 전년 대비 7.6% 증가한 11,649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본사 영업총이익은 국내 광고시장 회복 지연에도 주요 광고주 대행 확대로 전년대비 0.6% 증가한 3,027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연결 종속회사 영업총이익은 유럽과 신흥시장의 성장 지속으로 10.3% 증가한 8,622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본사 영업총이익을 매체별로 보면 4매체는 전년동기 대비 12.9% 감소한 427억원을, Cable TV 및 인터넷은 13.7% 증가한 1,035억원을 기록하였으며, 4매체 광고제작 및 기타는 2.7% 감소한 1,565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국내 1위 광고회사

당사는 지난 47년동안 축적해 온 경험과 노하우, 과학적 시스템과 프로세스, 국내외 전문 인재들의 글로벌 경쟁력, 광범위한 파트너십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변화의 선두에서 혁신을 이끄는 국내 1위 광고회사이자 차별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당사는 전자, 식품, 화장품, 건설, 자동차 등 거의 전 업종의 광고주를 대행한 풍부한 경험과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전략 수립 및 실행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제일기획 고유의 전략 모델과 업계 최고 수준의 인력, 차별화된 서비스는 광고주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CEO 인사말

신사업에 대한 투자와 경쟁력 강화
유정근 제일기획 대표는 올해 초 주주들에게 “광고업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e커머스, 리테일 솔루션 등의 신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며 “2020년에도 디지털과 리테일 등 핵심사업 분야의 경쟁력 강화와 투자를 통해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가치와 비즈니스 창출

제일기획은 광고와 리테일, 온라인과 오프라인, 데이터와 이벤트, 소비자와 메이커 등 다양한 연결들을 통해 지금껏 상상하지 못한 혁신적이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냅니다. 우리는 이것을 "CONNEC+"라고 부릅니다. 제일기획은 CONNEC+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며, 새로운 유행과 문화를 선도해 세상을 진보시켜 나가겠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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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중남미 시장 공략 강화
· S10 출시로 실적 호조세

사업성과

· 아시아·태평양 광고제 애드페스트에서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중남미 시장 공략 강화

제일기획이 신흥 시장인 중남미 시장 공략을 위해 아르헨티나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에 법인을 설립했다. 브라질, 멕시코, 칠레에 이어 9번째로 세워진 법인이며, 이로써 제일기획이 진출한 국가는 총 44곳이 되었다. 제일기획은 아르헨티나 법인을 통해 중남미 전역에 통합된 마케팅을 제공하며, 특히 리테일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미 브라질과 멕시코에서 갤럭시노트9 판매 확대에 기여하는 등 소비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삼성전자 현지매장의 연출 및 진열, 매장 내 고객 응대 관리 등의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현재 중남미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으며, 지난해 실적은 전년 대비 17% 증가하는 등 최근 3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진우영 중남미총괄 상무는 `중남미 시장에서 리테일, 디지털, 미디어 등의 솔루션을 통한 구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능을 강화하며, 중남미 전역에서 새로운 소비자 인사이트와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해 중남미 비즈니스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10 출시로 실적 호조세
삼성전자의 갤럭시 S10과 갤럭시폴드 등의 광고물량 증가와 자체 홈페이지 투자 확대로, 제일기획이 광고 비수기인 1분기에도 실적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된다. 제일기획의 매출 중 70%를 삼성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가 비즈니스를 확대하면 그에 따라 제일기획의 디지털광고사업도 성장하는 구조다. 이 기세를 이어가 제일기획의 2019 연결기준 매출액은 3조7,575억, 영업이익은 1,929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각각 전년대비 8%, 6.5% 늘어나는 수치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아시아·태평양 광고제 애드페스트에서 수상
제일기획이 아태지역 양대 광고제 중 하나인 ‘애드페스트(ADFEST)2019`에서 금상 2개, 은상 7개, 동상 5개를 수상하며 본상을 휩쓸었다. 특히, 삼성화재와 함께 진행한 `꽃병소화기 파이어베이스(Firevase)` 캠페인이 가장 좋은 성적을 거뒀으며, AR 기술을 통해 공기 중 미세먼지 이미지를 확대해 보여주어 환경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더스트시(DUSTSEE)` 캠페인, 제일기획 홍콩법인이 제작한 JBL 헤드폰의 `블록 아웃 더 카오스` 광고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중남미서 獨 화장품업체 바이어스도르프 광고 수주
· 中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업 '컬러데이터' 인수
· 호프테이프 캠페인 참여

사업성과

· 뉴욕페스티벌서 본상 34개 휩쓸어
· 3분기 경영실적 발표

어떤 사업을 했을까?

중남미서 獨 화장품업체 바이어스도르프 광고 수주

(2020년 5월)

제일기획이 중남미 시장에서 독일 화장품업체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의 광고를 수주했다. 제일기획은 최근 바이어스도르프에서 주관한 중남미 지역 디지털 에이전시 선정 프레젠테이션에서 글로벌 광고회사들을 제치고 바이어스도르프의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파트너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제일기획은 중남미 지역에 바이어스도르프 디지털 전담 부서를 구성해 이달 초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제일기획은 2022년까지 칠레, 아르헨티나, 멕시코 등 중남미 9개 지역에서 바이어스도르프 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디지털 플랫폼 운영, CRM(고객관계관리), 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中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업 '컬러데이터' 인수
(2020년 6월)

제일기획이 중국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컬러데이터(ColourData)'를 인수하고 데이터 기반 마케팅 역량 강화에 나선다. 컬러데이터는 지난 2014년 빅데이터 전문가 등이 모여 설립한 회사로, 중국내 5천 개 이상의 SNS, 뉴스, 이커머스 사이트의 게시글과 댓글을 취합해 지역별/성별/연령대별 버즈를 분석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해 AI 기반 자연어 분석, 실시간 시각화/리포트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일기획은 이번 컬러데이터사 인수를 통해 기존 광고주들의 마케팅 분석이 강화되고 나아가 중국 현지에서 다양한 분야의 신규 광고주 영입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회사 실적의 40%를 상회하는 디지털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프테이프 캠페인 참여
(2020년 5월)

제일기획은 ‘실종아동의 날(5/25)’을 맞아 경찰청, 우정사업본부, 한진택배와 함께 장기실종아동 찾기 캠페인 ‘호프테이프(Hope Tape)’를 진행한다. 이 캠페인은 장기실종아동 정보를 담은 포장용 박스테이프(일명 ‘호프테이프’)를 제작해 이를 택배 상자에 부착함으로써 전국 각지에 장기실종아동 정보를 전달하고 실종아동 문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공익 캠페인이다. 호프테이프의 디자인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제일기획은 향후 캠페인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및 기관들에게 디자인권을 오픈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장기실종아동 정보가 전달되도록 할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뉴욕페스티벌서 본상 34개 휩쓸어
(2020년 5월)

제일기획이 주요 국제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페스티벌에서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을 세웠다. 제일기획은 ‘2020 뉴욕페스티벌’에서 아시아, 유럽, 중남미 등 글로벌 네트워크의 활약 속에 금상 7개, 은상 12개, 동상 15개 등 총 34개의 본상을 휩쓸었다고 밝혔다. 제일기획의 이번 수상작 중 가장 주목받은 캠페인은 홍콩법인이 츄파춥스와 함께 진행한 ‘홈워크, 뮤직, 타이디 업(Homework, Music, Tidy-Up)’ 캠페인으로 금상 5개 등 총 18개의 상을 받았다. 이 캠페인은 숙제, 음악 연습, 방 정리 등 힘들고 귀찮은 일을 하는 어린이들이 츄파춥스를 물고 달콤한 여유를 즐기는 모습을 재치있게 표현한 인쇄 광고로 칸 라이언즈, 런던 광고제 등 유명 국제 광고제에서 수상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3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10월)

제일기획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868억7200만원, 영업이익 594억4500만원의 실적을 냈다고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18.51%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12.5% 늘어난 수치다. 직전 분기인 올해 2분기와 비교해보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86%, 10.54%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422억49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8.67%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판매관리비용을 합한 영업총이익은 지난해 3분기 2842억원보다 58억원 줄어든 2784억원을 기록했다. 제일기획은 영업총이익이 대해 "본사의 경우 삼성전자와 동서식품 등 주요 광고주의 대행 물량이 증가해 81억원 증가했다"면서 "자회사의 경우 유럽과 인도 등 주요 지역 부진에도 북미, 동남아 실적 호조로 역성장 폭을 줄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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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제일기획

매출액3조 4,217억

영업이익2,058억

대표사업국내외 광고 대행

현황업계 1위
삼성그룹 광고대행

경쟁사
  • 이노션
  • HS애드
  • 그 외 경쟁사
    대홍기획, 그룹엠코리아 등

이노션

매출액1조 2,743억

영업이익1,219억

대표사업국내외 광고 대행

현황업계 2위
현대자동차그룹 광고담당

HS애드

매출액2,851억

영업이익84억

대표사업국내외 광고 대행

현황업계 3위
LG그룹 광고 계열사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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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높은 디지털 광고 역량

약점WEAKNESS

매출의 내부거래 의존 지속

기회OPPORTUNITY

광고회사의 자체 쇼핑몰 운영

위협THREAT

광고대행업 수주 실적 급감

강 점STRENGTH
높은 디지털 광고 역량
제일기획은 디지털 광고 물량을 늘리며 코로나19에 대응해왔다. 국내 5대 광고회사의 최대 관심사는 ‘디지털’이다. 광고시장의 무게중심이 오프라인에서 디지털로 이동하면서 광고회사들도 디지털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제일은행의 1분기 매출총이익 중 디지털 비중은 41%에 달했다. 제일기획은 디지털 광고 역량과 밸류에이션 매력을 보유하고 있다. 동사는 안정적 캡티브 물량과 해당 캡티브의 적극적 디지털 광고 집행, 최근 M&A에서 확인되는 자체 데이터 역량 강화 노력을 고려할 때, 광고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수혜를 입게될 것으로 예상된다.
약 점WEAKNESS
매출의 내부거래 의존 지속
국내 대표 광고회사의 그룹 계열사 매출 의존도가 높은 점은 여전히 한계로 꼽힌다. 지난해 주요 광고회사는 매출의 약 절반 이상을 이른바 ‘내부거래’에 의존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그룹 계열 광고회사 제일기획의 경우 지난해 매출 3조4217억원 가운데 66.3%인 2조2688억원을 삼성전자, 삼성물산, 호텔신라 등 관계사를 통해 올렸다. 삼성전자 광고제작 관련 매출만 8259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약 24%에 달했다. 삼성 내부거래에서 주목할 또 하나의 지점은 바로 각 사 영업이익률이다. 제일기획은 7.7%로, 영업이익률 10%를 넘기지 못했다. 삼성의 경우 세계적으로 뒤쳐지지 않는 기술력을 자랑하는 회사들의 영업이익률이 낮다는 건, 그만큼 그룹의 주력인 삼성전자를 위해 여타 계열사들이 희생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기 회OPPORTUNITY
광고회사의 자체 쇼핑몰 운영
대형 광고회사들이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 상품을 직접 기획해 만들어 팔거나, 중소기업이 만든 색다른 제품을 입점시켜 판매하는 식이다. 광고회사가 본업이 아닌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나선 이유는 TV로 대표되는 전통 광고시장이 축소되면서 사업 환경이 급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광고주의 요청을 받아 기업·제품을 알리는 기발한 문구나 영상만 제작해서는 살아남기 어려워지자, 광고업계가 미래 먹거리 발굴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제일기획은 소비자의 구매 성향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점을 주목, 직접 온라인 쇼핑몰을 열기로 결정했다. 제일기획 직원들이 광고제작에서 쌓은 남다른 기획력과 콘텐츠 제작 능력을 이커머스(전자상거래)에 활용하기로 한 것이다.
위 협THREAT
광고대행업 수주 실적 급감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광고대행사의 수주 실적이 이달 들어 급감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주요 행사가 잇달아 취소되고 기업들의 광고 집행도 줄어든 탓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업들의 비용 절감 1순위가 마케팅과 광고비”라며 “올 사업은 시계 제로(0) 상황”이라고 말했다. 7월 예정됐던 도쿄올림픽 연기도 악영향을 미쳤다. 하계 올림픽이 있는 해에는 글로벌 브랜드가 신제품 출시와 함께 대대적인 광고에 나서면서 ‘큰 장’이 서지만 올해는 ‘올림픽 특수’가 사라졌다. 또 다른 광고대행사 관계자는 “방송사 기준 지난달 광고 집행 금액이 작년보다 30%가량 줄었다”며 “대형 광고주들이 상반기 예산을 하반기로 미루거나 연간 예산을 다시 짜고 있다”고 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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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상

01
열정
끊임없는 열정으로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
02
창의혁신
창의와 혁신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재
03
인간미·도덕성
정직과 바른 행동으로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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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직무적합성평가
  3. 03직무적성검사
  4. 04종합면접
  5. 05건강검진
디자인 실기 평가
제작직은 직무적성검사 시 디자인 실기 평가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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