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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킴벌리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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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킴벌리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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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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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킴벌리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C
해외·국내

자사

생활용품 제작(기저귀, 생리대, 티슈 등)

경쟁사

LG생활건강
한국P&G
깨끗한나라

종합분석

STRENGTH
입는 오버나이트 시장 선도
WEAKNESS
잊을만하면 이물질…유한킴벌리 생리대
OPPORTUNITY

초고령 사회로 성인용 기저귀 시장 성장

THREAT
유기농 생리대 시장 경쟁 치열

사업개요

아기기저귀
생리대
화장지
미용지
기타

재직자가 본 유한킴벌리

86

조직문화분위기
86
연봉복지
87
커리어성장
86
근무시간휴가
88
경영진비전
86

"휴가 쓰기 자유롭고 업무 강도가 낮음"

"근무 분위기가 자유롭고 자율좌석제라 원하는 자리에 앉아 근무 가능"

"중견기업다운 복지혜택이 뒷받침된다, 기본초봉도 높은편이다"

"수평적 조직문화라고 하나 아직은 기존 세대와의 갈등이 존재하는 듯 하다"

"인상률이 높지않고 성과급비율도 낮아서 아쉽다."

"최근 출산율이 많이 떨어지면서, 앞으로의 시장에 대한 조금의 불확실성은 있어요. 이부분은 풀어야 할 숙제같아요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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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기저귀, 화장지, 여성용품을 제조하는 위생용 종이제품 제조업체다.

아기기저귀 %
하기스, 굿나이트 등
생리대 %
화이트 등
화장지 %
크리넥스, 뽀삐, 스카트 등
미용지 %
크리넥스 미용티슈 등
기타 %
티앤, 그린핑거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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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킴벌리의 현황은?

#지속가능성보고서

많은 수상과 좋은 평가 지속

2020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중 하나로 17년 연속 선정(4위) 되었고, 지난 해와 올해 초에 각각 주요 브랜드파워, 지속가능지수, 동반성장지수, 노사문화, 사회가치, 회계, 가족친화 등에서 모두 의미 있는 수상과 평가들을 받았다. 강점은 더 살려나가고, 부족한 점은 더 보완해서 더 좋은 기업이 되것을 약속했다.

주요사업 골고루 성장

유한킴벌리는 시장환경이 어려운 가운데 2019년 국내시장 전체로 2%의 매출 성장을 이루어냈다. 여성과 시니어사업, 가정사업, B2B사업 등 주요사업이 골고루 성장한 결과이다. 특히 유아용품사업이 급격하게 감소해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한국의 저출산 영향으로 10%가량 유아인구가 감소하는 시장에서 그에 따른 비율만큼 역성장을 하지 않고, 감소 최소화를 위해서 선전하였다. 또한 미래를 위한 비전 카테고리 사업군을 핵심 관리해서 연 11.6%라는 큰 성장을 이루어서, 전체적으로 성장을 이루게 된 것이다. 2019년 또다른 큰 성과는 미래를 위한 투자였다. 총 469억원의 미래투자가 진행되었고 점보롤 티슈 가공기, 시니어기계, 씬테크 코어 설비, 화장지 기계 등의 신규투자가 미래를 위해 큰 힘이 될 것이다.

2020 사업방향은?

#지속가능성보고서 #신년사

비즈니스 이노베이션 집중
비즈니스 이노베이션 집중을 통해 국내 주요 사업의 시장 점유율을 개선해 나가겠다. 시장 점유율 개선을 통해 핵심사업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겠다. 유한킴벌리는 매년 혁신을 통해 2,000종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2019년 전체 매출의 14.2%를 차지했다. 특히 유아용품시장은 기존대비 1/3로 혁신적인 초박형 얇은 기저귀를 출시하여 성공을 이루어낼 계획이다. 기저귀 시장에서의 매출 성장이 감소하는 것을 최소화하고, 여성용품과 가정용품을 포함한 기존의 시장들을 성장시킨다면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사업 영역의 성장과 신규 시장 판매를 본격화

미래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 영역의 성장과 신규 시장 판매를 본격화하겠다. 매년 두 자리 수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는 비전 카테고리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관련 제품의 시장 점유율과 성장률을 높이기 위해 생산설비 등의 신규 투자를 확대하겠다. 온라인 판매시장의 확대로 유통의 국경은 사라지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2019년에 중국자유무역시장(Cross Border, 이하 크로스 보더)에 들어가기 시작했는데, 본격화가 과제이다. 유아용품 제품의 입점을 시작으로 여성용품 등 적극적으로 제품군의 확대를 해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초격차품질 관리가 중요하며, 원가경쟁력 확보가 필수적으로 되어야겠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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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라 네이처’ 출시로 여성청결제 시장 진출
· 미세먼지 피해 줄이기 위한 노력

사업성과

· ‘라 네이처’, 독일 ‘iF 디자인상’ 수상
· 요실금 언더웨어 매출 24% 성장

어떤 사업을 했을까?

‘라 네이처’ 출시로 여성청결제 시장 진출

현재 여성청결제 시장의 규모는 약 500억원으로, 앞으로도 소비자의 수요가 점점 늘어나며 생활용품으로서의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이에 유한킴벌리가 천연원료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라 네이처’를 출시하며 본격적으로 여성청결제 시장에 진출했다. 해당 제품은 자연 유래의 순한 성분을 장점으로 강조했으며, 이를 위해 미국의 환경단체 EWG와 국내 화장품 정보 제공 앱 ‘화해’ 기준 ‘All Green’ 등급 원료를 적용했다. 또한, 독일의 피부과학 연구소 ‘더마테스트’가 진행한 피부자극 테스트에서 ‘엑설런트’ 인증을 받았다. 회사 측은 여성청결제 시장 잠재력이 크다고 판단하여 새롭게 시장 진출을 했으며, 선도기업의 신뢰를 지켜가기 위해서 품질과 함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유한킴벌리
미세먼지의 심각성이 점점 높아지며 급기야 사회적 재난으로 지정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이에 유한킴벌리가 미세먼지 피해를 줄이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2016년부터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어린이와 노년층을 대상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교육 기부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나무 심기 사업을 진행, 36년간 약 5,0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취약계층을 위해 총 50만 개의 자사 황사 마스크를 기부할 계획을 세웠다. 유한킴벌리 측은 "미세먼지에 대한 전국민적 관심과 불안이 높아진 상황에서도 황사마스크 구매 및 착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이번 기부를 결정하게 되었다."라며, "기부와 더불어 올바른 미세먼지 대응방법과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의 확산을 통해 미세먼지 취약계층의 호흡기 건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라 네이처’, 독일 ‘iF 디자인상’ 수상
유한킴벌리의 생리대 제품인 ‘라 네이처’가 세계적 디자인상인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패키지 디자인 부문을 수상했다. ‘라 네이처’는 제품 및 패키지 디자인에 친자연주의를 추구하며, 이번 어워드에서는 100% 스칸디나비아 천연 흡수소재와 함께 재활용이 가능한 최소한의 포장기법을 적용한 점이 높게 평가 됐다.
요실금 언더웨어 매출 24% 성장
요실금을 바라보는 사회 분위기가 바뀌어가며, 요실금 언더웨어 시장이 덩달아 성장하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2011년 충주공장을 통해 본격 양산에 들어간 이후 연평균 두 자리 수 성장세를 이어왔으며, 2018년 언더웨어 매출은 동기 대비 24% 성장했다. 현재 요실금 언더웨어 시장 자체 추정 규모는 약 200억대로 이후로도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보여 이를 통해 유한킴벌리 실적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측된다. 유한킴벌리 관계자는 "요실금은 심리적 위축, 불쾌한 냄새, 활동 제약의 삼중고를 불러 삶의 질을 떨어트리므로 요실금 언더웨어가 이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강조했다. 현재 유한킴벌리는 액티브 위주인 요실금 언더웨어 시장을 세분화해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는 것과 함께 요실금 인식 변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도 시장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안티폴루션 화장품 ‘레드 투 래드(RED TO RAD)’ 런칭
· 스카트(Scott)’ 브랜드로 청소용품 시장 신규 진출
· 디펜드 물없이 쓰는 샴푸 등 간병케어 제품 출시

사업성과

· 유한킴벌리 생리건강 전문 블로그 ‘우생중’, AVA 디지털 어워즈 4개 부문 수상
· 유한킴벌리 디펜드, ‘2020 브랜드 명예의 전당’ 시니어용품부문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안티폴루션 화장품 ‘레드 투 래드(RED TO RAD)’ 런칭

(2020년 4월)

생활혁신기업 유한킴벌리가 성인용 기초화장품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핵심 제품과 브랜드는 미세먼지 등 유해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안티폴루션 화장품, '레드 투 래드(RED TO RAD)'이다. 안티폴루션 화장품 ‘레드 투 래드’는 유한킴벌리가 유아아?동용 스킨케어와 크리넥스 등을 통해 쌓은 피부 노하우 전문성을 기반으로 탄생했으며, 미세먼지 등 외부 자극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보호를 위한 안티에이징, 센서티브 제품에 관심이 많은 25-34 여성을 주타깃으로 한다.
스카트(Scott) 브랜드로 청소용품 시장 신규 진출
(2020년 2월)

유한킴벌리가 주택관리 및 청소용품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유한킴벌리가 공급하는 주요 브랜드 중 ‘스카트’를 앞세워 주방의 위생 수준을 높이는 동시에 집이라는 공간에 대한 인식 및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맞는 스마트한 청소솔루션을 제공하고 시장의 양적질?적 성장을 이끌어 낼 예정이다. 스카트는 소비자 행태 분석을 통해 부엌의 활용도를 연구, 실제 요리하고 식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전체 시간의 약 30% 정도에 불과하고 나머지 대부분 시간을 청소와 정리정돈 등에 할애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청소 솔루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와 잠재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인지했다.
디펜드 물없이 쓰는 샴푸 등 간병케어 제품 출시
(2020년 9월)

유한킴벌리 시니어 사업부에서 디펜드 간병케어 제품을 신규 출시했다. 출시제품은 총 5종: 사용 후 물로 씻어 낼 필요 없이 젖은 수건으로 닦아낼 수 있는 ‘물없이 쓰는 샴푸’, 원하는 부위에 뿌려 사용할 수 있는 ‘물없이 쓰는 바디워시’, 양치대용, 목욕대용, 일반용으로 세분화된 물티슈 등이다. 고령층의 간병케어를 위해 탄생한 제품이지만 여행이나 캠핑, 바쁜 출근길, 수술, 출산 후 등 다양한 상황에서 누구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제품이기도 하다. 그래서 제품 디자인도 연령을 특정하지 않는 친근한 이미지로 형상화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유한킴벌리 생리건강 전문 블로그 ‘우생중’, AVA 디지털 어워즈 4개 부문 수상
(2020년 2월)

유한킴벌리의 월경(생리)건강 전문 블로그 ‘우생중’ (우리는 생리하는 중입니다)이 2020 AVA 디지털 어워즈에서 4개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문가들의 심사로 선정되는 이번 시상식에서 ‘우생중’은 기업과 블로그, 소셜 콘텐츠, 메디컬 부문에서 수상을 영예를 차지했다. ‘우생중’은 산부인과 전문의 등의 의료진과 전문 에디터를 필진으로 하여, 여성의 건강과 직결될 수 있는 생리대 정보와 소비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월경 관련 건강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발행해 왔고, 주제를 신청할 수 있는 오픈 서베이 등 사용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공간을 마련해 살아있는 정보를 제공해 왔다.
유한킴벌리 디펜드, ‘2020 브랜드 명예의 전당’ 시니어용품부문 1위
(2020년 1월)

유한킴벌리는 요실금 전문 브랜드 디펜드가 ‘2020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시상식에서 시니어용품부문 1위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한 이번 시상은 소비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평가가 진행됐으며 유한킴벌리 디펜드는 경영실적, 브랜드 가치, 고객만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 4개 분야 종합평가에서 시니어용품 기업 가운데 최고점수를 받으며, 시니어 비즈니스 성장과 사회 활력을 견인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디펜드는 국내 요실금 대표 브랜드로 스타일 언더웨어와 패드/라이너, 안심플러스 언더웨어 등을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으며, 매년 두 자리 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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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유한킴벌리

매출액1조 3,332억

영업이익1,734억

대표사업생활용품 제조(기저귀, 생리대, 티슈 등)

현황디펜드 사업으로 미국 진출, 오버나이트 생리대 시장 장악

경쟁사
  • LG생활건강
  • 깨끗한나라
  • 그 외 경쟁사
    한국P&G, 퓨어린 등

LG생활건강

매출액7조 6,854억

영업이익1조 1,764억

대표사업생활용품, 화장품 제조판매업(LG생건)<br/>위생용 종이제품 제조업체(LG유니참)

현황북미 화장품 사업 확대, 줄기세포 화장품 강화

깨끗한나라

매출액5,942억

영업이익51억

대표사업제지사업, 생활용품사업

현황싱가포르 등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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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입는 오버나이트 시장 선도

약점WEAKNESS

잊을만하면 이물질…유한킴벌리 생리대

기회OPPORTUNITY

초고령 사회로 성인용 기저귀 시장 성장

위협THREAT

유기농 생리대 시장 경쟁 치열

강 점STRENGTH
입는 오버나이트 시장 선도
입는 오버나이트 생리대 시장이 지난해 기준 200억대에 진입(닐슨코리아 기준)하며 가파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는 유한킴벌리에서 기존 오버나이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2014년 화이트 입는 오버나이트를 선보이며 신시장을 창출한지 불과 5년 만에 이룬 것으로 지난해에만 30% 가까이 성장하며 필수품으로 확고히 자리잡았다. 입는 오버나이트 시장을 견인하는 대표 브랜드는 유한킴벌리의 좋은느낌과 화이트다. 혁신제품으로 시장을 양분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국내에서 생산하는 유일한 제품이기도 하다. 더불어 국내에서 거둔 성공과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자유무역시장을 비롯, 입는 오버나이트가 생소한 해외로도 수출하는 등 세계로 그 외연을 확대해 가고 있다.
약 점WEAKNESS
잊을만하면 이물질…유한킴벌리 생리대
생활용품업체 유한킴벌리가 생산하는 여성위생용품(생리대)에서 이물질이 발견돼 제조사가 비상에 걸렸다. 유한킴벌리가 해당 제품을 수거해 분석한 결과, 생리대 제품에서 천연조미료(식품첨가물) 성분이 발견됐으며 회사 측은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유한킴벌리 측은 제조 공정 과정이 대부분 기계화 돼 있어서 공정 과정이나 직원의 실수 등으로 식품 첨가물이 유입될 확률은 매우 낮은 편이라면서도 "이물질 유입 확률을 0%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지만 다 막지 못하는 경우가 간혹 생길 수 있다"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공장 설비와 시스템을 다시 점검하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 회OPPORTUNITY
초고령 사회로 성인용 기저귀 시장 성장
국내 성인용 기저귀 시장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7~8년 전만 해도 연간 100억원에도 못미치던 시장규모가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해 500억원 규모로 확대됐다. 시니어 기저귀 시장이 발달한 일본의 경우 성인용 기저귀 매출이 영유아 기저귀 매출을 뛰어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국내 시장 역시 같은 추세를 보일 것이란 게 업계의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유한킴벌리의 요실금 언더웨어(성인용 기저귀) 매출액은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2년간 20%이상 성장했다. 지난 2012년 출시한 성인용 기저귀 브랜드 '디펜드'가 스타일 언더웨어와 패드·라이너, 안심플러스 언더웨어 등 라인업 확대로 국내외에 공급되면서 성장의 기폭제가 됐다.
위 협THREAT
유기농 생리대 시장 경쟁 치열
국내 유기농·친자연 생리대 시장 규모는 전체 생리대 시장의 약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유한킴벌리는 '라네이처 시그니처'를 출시했는데, 100% 유기농 순면커버와 천연흡수소재, 생분해 방수층을 적용해 유기농, 친환경의 새 이정표를 만든 제품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후발주자들의 행보도 거세다. 여성용품 스타트업 라엘은 12가지 유해물질 불검출 인증을 받은 유기농 생리대로 아마존 판매 1위를 기록하는 한편, 국내서도 판매량이 늘고 있다. 친환경 여성용품 브랜드 오드리선이 숫자로 안전성을 강조한 TV CF를 새롭게 선보여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 3월 국내에 처음으로 출시된 완전무염소(TCF) 오드리선의 생리대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TV CF의 효과로 오드리선 TCF 생리대 제품 출시 후 최근 7월1일부터 2개월 동안 41만여개가 판매돼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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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비전
더 나은 생활을 향한 믿음
유한킴벌리는 ‘초일류생활혁신 기업’의 경영목표와 더 나은 생활을 향한 믿음을 바탕으로 우수한 제품, 서비스,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가치 있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01
신뢰와 배려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며, 진심으로 배려하고 열린 마음으로 신뢰구축, 안전, 삶의 질 향상, 열린 경영, 평생학습, 인재육성, 동반성장, 고객만족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02
책임과 공헌
진정성을 가지고 윤리경영, 공정거래, 성실납세, 생명존중, 환경경영, 가족친화경영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공헌하고 있습니다.

#인재상

01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
성공을 확신하는 열정적인 자세로 목표를 도전적으로 정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진행하는 자세
02
신뢰하고 배려하는 인재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여 진심으로 배려하고 열린 마음으로 신뢰구축, 안전, 삶의 질 향상, 열린 경영, 평생 학습, 인재 육성, 동반 성장, 고객만족 등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
03
책임을 다하고 공헌하는 인재
진정성을 가지고 윤리경영, 공정거래, 성실납세, 생명존중, 환경경영, 가족친화경영 등 사회적 책임을 위한 공헌을 하는 자세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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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 작성
  2. 02서류 심사
  3. 03인적성 검사
  4. 04면접(2회이상)
  5. 05최종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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