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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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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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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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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2020 ver.

기업개요

고객

전세계 게임 유저

자사

글로벌 게임 회사

경쟁사

넷마블
넥슨지티

종합분석

STRENGTH
리니지의 성과와 가치
WEAKNESS
새로운 사용자층의 부재
OPPORTUNITY

새로운 기회: 콘솔 게임

THREAT
해외 게임사들의 저력

사업개요

모바일 게임
58.7 %
리니지
15.7 %
기타 로열티 매출
11.6 %
블레이드앤소울
4.9 %
기타
9.0 %

재직자가 본 엔씨소프트

84

조직문화분위기
85
연봉복지
88
커리어성장
83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81

"유연한 회사문화 아주좋아요 굿굿굿 휴게실이 좋아요"

"복지 좋고, 급여도 만족스럽고 성과급 인센티브가 높은 편입니다. 사옥 건물 자체가 워낙 좋아서 내부 시설 또한 좋습니다. 자체 놀이방 어린이집으로 인해, 육아를 겸하는 워킹맘워킹대디에게 이로운점이 많습니다"

"약간 정적인 회사... 어린 분들을 찾아보기 힘들다"

"게임산업이라 그런지 야근이 잦다"

"조직이 많다보니 변경사항 공유가 잘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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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엔씨소프트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 게임 회사다.

모바일 게임 58.7 %
각종 모바일 게임
리니지 15.7 %
리니지 IP를 활용한 타사 게임으로부터 받는 로열티 등
기타 로열티 매출 11.6 %
각종 로열티
블레이드앤소울 4.9 %
MMORPG 게임
기타 9.0 %
기타 게임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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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2020 ver.

엔씨소프트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안정적인 매출 흐름

엔씨소프트의 당기순이익 증가율은 -14.8%로써 전년대비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다. 이는 모바일 게임 신작 출시 효과로 인한 각종 제반 비용의 증가가 주원인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리니지M'을 비롯한 기존 모바일 게임들이 견고한 매출을 유지해줌으로써 전년대비 안정적인 매출 흐름을 유지할 수 있었다. 또한 4분기에 새롭게 출시한 '리니지2M'이 큰 성공을 거두며 2019년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년 대비 9% 증가한 9988억원을 기록하였다.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의 입지

엔씨소프트는 2017년에 유저가 직접 구단주가 되어 국내 프로야구 리그에 참여할 수 있는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인 '프로야구 H2'를 출시하여 좋은 반응을 얻어내었다. 또한 최근에는 20년 이상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리니지를 완벽하게 모바일 플랫폼에서 구현한 '리니지2M'을 출시함으로써 모바일 앱마켓 1위를 차지하는 등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였다. 엔씨소프트는 IP의 신 구조화를 통해 모바일 플랫폼에서 양질의 게임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자 한다.

2020 사업방향은?

#신년사 #보도자료

리니지2M 흥행 계승
엔씨소프트는 2020년 신작 출시 준비를 하는 한편, '리니지2M'의 흥행을 계속 이어가는데 집중할 전망이다. '리니지2M'은 2019년 11월 출시한 모바일 게임으로, 김택진 대표는 "앞으로 몇년간 '리니지2M'을 뛰어넘을 게임은 없다"며 자신감을 내비친 바 있다. 이례적으로 김대표는 '리니지2M'의 업데이트 소식을 다루는 간담회 자리를 따로 가지기도 하였다. 이는 이용자들이 성장 속도가 빨라 준비된 콘텐츠의 중후반까지 이미 치고 올라온 만큼, 이용자들이 지루해하지 않도록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를 시도하자는 취지이다.

차세대 MMORPG '프로젝트 TL'

엔씨소프트는 현재 리니지 IP를 계승하는 차세대 MMORPG '프로젝트 TL'을 개발중에 있다. '프로젝트 TL'은 PC 온라인 뿐만 아니라 콘솔 플랫폼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훌륭한 그래픽을 바탕으로 기존 MMORPG들 대비 뛰어난 액션성과 대규모 전투 컨텐츠를 구현함으로써 유저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프로젝트 TL'의 PC 버전은 2021년 출시 예정이며, 콘솔 버전은 차세대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엔씨소프트는 '프로젝트 TL'을 필두로 나날이 커져가는 글로벌 콘솔 게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고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고자 한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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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국회도서관과 학술정보협정 체결
· '투턱곰X몬스타엑스' 콜라보레이션 진행
· 가로수길에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 뉴이스트와 광고 모델 계약 체결

사업성과

· 19년도 2분기 실적 호조
· 리니지M의 일본 성과

어떤 사업을 했을까?

국회도서관과 학술정보협정 체결

2019년 6월

앤씨소프트가 국회도서관과 지식정보의 공유와 IT 경쟁력 강화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엔씨소프트와 국회도서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식정보 자원의 공동 활용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협력 모델을 구축해나가기로 했다. 주요 협력 내용은 ▲지식정보 공유 및 확산을 위한 공동 협력 ▲4차 산업혁명 확산 등 국가 지식 경쟁력 강화 ▲국회전자도서관의 원문 데이터베이스 등 자료 이용 확대 ▲디지털 데이터의 상호 공유 및 활용 등이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기념사를 통해 "국회도서관의 2000번째 학술정보협정 체결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이 뜻깊은 자리에 엔씨소프트가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며 "국회도서관이 지식으로 연결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엔씨소프트가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투턱곰X몬스타엑스' 콜라보레이션 진행
2019년 6월

엔씨소프트가 캐릭터 브랜드 '투턱곰(TWOTUCKGOM)'이 아이돌 그룹 '몬스타엑스'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투턱곰은 엔씨가 출시한 신규 캐릭터 브랜드로 '턱이 두개인 곰'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으로 투턱곰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알릴 계획이다. 투턱곰은 몬스타엑스와 함께 리얼리티 웹예능 제작, 콜라보레이션 굿즈 출시를 비롯해 온/오프라인 행사를 전개한다.
가로수길에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2019년 4월

엔씨소프트가 캐릭터 브랜드 '스푼즈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다. 단기간 운영한 레트로(Retro, 복고풍) 컨셉의 '스푼즈 마켓'(홍대)과 '미니 팝업스토어'(잠실), '팝업스토어'(신촌, 건대입구) 이후 정식 스토어 운영은 처음이다. 엔씨 스푼즈실 김정하 실장은 "18년도 5월 '아트토이컬쳐'에서 첫 선을 보인 스푼즈는 지난 1년 동안 팝업스토어 운영과 여러 브랜드 제휴를 통해 콘텐츠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며, "이번 스푼즈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발판 삼아 더욱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뉴이스트와 광고 모델 계약 체결
2019년 4월

엔씨소프트 캐릭터 브랜드 Spoonz(이하 스푼즈)가 아이돌 그룹 NUEST(이하 뉴이스트)와 광고 모델 계약을 체결했다. 스푼즈와 뉴이스트는 온/오프라인 활동(영상 광고, 팬사인회, V LIVE 등)을 통해 스푼즈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줄 계획이다. 엔씨 스푼즈실 김정하 실장은 "스푼즈는 이번 뉴이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이라며 "전세계적으로 높은 콘텐츠 가치를 인정받는 K-POP과 결합해 스푼즈 플래그십 스토어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드리겠다"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19년도 2분기 실적 호조
2019년 7월

국내 연구원은 "엔씨소프트의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9.7% 줄어든 3940억원, 영업이익은 30% 감소한 1117억원으로 컨센서스(매출액 3987억원, 영업이익 1164억원)에 부합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2분기 실적은 리마스터 효과로 매출이 크게 증가한 리니지 PC가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한 연구원은 "리니지M은 일본 출시 효과는 미미했지만 업데이트 영향으로 국내는 일매출이 소폭 증가했고 다른 게임들도 양호했던 것으로 예상된다"며 "여기에 리니지M 일본 출시에 따른 마케팅비 증가가 제한적이었고 인건비는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하는 등 전체 영업비용이 전분기 수준을 유지함에 따라 엔씨소프트의 수익성은 개선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리니지M의 일본 성과
모바일 게임 리니지M의 일본 성과가 좋지 않다. 19년도 5월 일본 사용화를 시작한 리지니M은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83위,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매출 순위 37위를 기록 중이다. 앱 시장 분석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리니지M의 일본 일평균 매출은 2억5000만원 수준이다. 출시 전 예상한 5억원의 절반 수준에 그친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엔터테인먼트 사업 진출
· KB증권과 AI기반 투자자문 합작사 설립 추진
· 투턱곰-몬스타엑스 콜라보 웹예능
· 퍼플tv로 방송 스트리밍 공략

사업성과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 2020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어떤 사업을 했을까?

엔터테인먼트 사업 진출

2020년 8월

엔씨소프트가 엔터테인먼트 자회사인 '클렙'을 설립함으로써 엔터테인먼트 사업 진출을 준비중이다. 엔씨소프트는 클렙에 8억원을 출자해 지분율 66.7%를 가지게 되었으며 사업목적은 영상, 웹툰,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인터넷 방송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클렙의 대표는 '리니지M'과 '리니지2M'의 흥행을 이끔으로써 게임사업 전반을 총괄해온 인물인 김택헌 수석부사장으로 임명되었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구체적인 콘텐트가 공개되진 않았지만 엔씨소프트와 클렙은 올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사업을 구체화하고 공개할 것이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제2의 넷마블-빅히트엔터테인먼트 모델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증권과 AI기반 투자자문 합작사 설립 추진
2020년 8월

엔씨소프트가 KB증권과 손잡고 AI기반 투자자문 합작사 설립을 추진한다. AI기반 투자자문사는 AI가 투자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투자자 성향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짜주거나 각종 데이터를 기반으로 금융시장을 예측하고 수익률을 낼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상품을 선보일 수 있다. 게임사와 금융업 간의 협업은 이미 전례가 있지만, 게임 외의 다른 분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는 면에서 KB증권과의 협업은 엔씨소프트에게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투턱곰-몬스타엑스 콜라보 웹예능
2020년 6월

엔씨소프트의 캐릭터 브랜드인 '투턱곰(TWOTUCKGOM)'과 아이돌 그룹 '몬스타엑스(MONSTA X)'가 함께 신규 콜라보 웹예능을 선보인다. 아이돌 그룹 몬스타엑스와의 콜라보레이션은 지난해 성사되었으며, 이를 통해 엔씨소프트는 투턱곰 IP의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K-POP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가수의 인지도와 호감도를 통해 캐릭터 IP의 상품성을 확장시키고자는 취지이다. 업계 관계자는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캐릭터가 독자적인 생명력을 갖게 되면 MD 사업으로까지 확장이 가능하다"며 연쇄 효과를 강조했다.
퍼플tv로 방송 스트리밍 공략
2020년 5월

엔씨소프트가 크로스플레이 서비스 ‘퍼플(PURPLE)’의 기능성을 강화한다. 지난달 ‘퍼플온(on)’과 ‘퍼플톡(talk)’을 추가해 편의성을 강화했던 엔씨소프트는 방송 기능을 더해 퍼플의 완성도를 높일 전망이다. 엔씨소프트는 ‘퍼플tv’의 상표권 등록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엔씨소프트는 퍼플tv도 업데이트 해 게임 편의성을 높이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이용자가 즐길 수 있는 기능과 방향성을 수립하는 단계”라며 “현재 서비스 적용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8월

엔씨소프트는 2분기 매출 5386억원, 영업이익 2090억원, 당기순이익 158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각각 31%, 61%, 36% 상승하는 기록을 달성했다. 이러한 엔씨소프트의 실적은 모바일 리니지 형제인 '리니지M'과 '리니지2M'이 국내 구글 매출 1~2위를 유지한 덕분이다. 실제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게임 매출만을 놓고 보면 전년동기대비 약 60% 오른 3571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엔씨소프트는 올해 상반기에만 지난해 연매출과 비슷한 성과를 내면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20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2020년 7월

엔씨소프트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선정되었다. 엔씨소프는 젊은 IT 인재 고용 창출에 앞장서고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근무 제도를 선도적으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판교 R&D센터 내 사내 어린이집인 '웃는땅콩'을 운영함으로써 만 1세부터 만 5세까지 최대 200명의 직원 자녀가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어 직원들의 육아를 지원하고 있다. 어린이집은 자체 개발 수업 커리큘럼, 유기농 식단 등을 제공하며, 정부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A등급을 받기도 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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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엔씨소프트

매출액1조 5,259억

영업이익5,569억

대표사업리니지M, 리니지2M, 블레이드앤소울 등

현황2020년 상반기 높은 매출 달성

경쟁사
  • 넷마블
  • 넥슨지티
  • 그 외 경쟁사
    컴투스, 크래프톤, 펄어비스 등

넷마블

매출액1조 2,518억

영업이익802억

대표사업모두의 마블, 캐치마인드 등

현황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2대 주주

넥슨지티

매출액287억

영업이익(58억)

대표사업서든어택, 던전앤파이터, 듀랑고 등

현황2020년 상반기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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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리니지의 성과와 가치

약점WEAKNESS

새로운 사용자층의 부재

기회OPPORTUNITY

새로운 기회: 콘솔 게임

위협THREAT

해외 게임사들의 저력

강 점STRENGTH
리니지의 성과와 가치
리니지는 현재의 엔씨소프트를 있게 한 작품으로 매출과 인기 모두를 확보하고 있다. 리니지는 20년동안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3조원을 넘게 버는 등의 엄청난 성과를 냈으며, 새로운 게임이 출시가 되지 않는 때에도 기업의 안정적인 수익원으로 작용했다. 그리고 리니지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리마스터 등을 내면서 그동안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의견과 여러 문제점을 모두 파악해 대응하였다.
약 점WEAKNESS
새로운 사용자층의 부재
리니지는 엔씨소프트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이다. 확실한 캐시카우를 가지고 있지만 이용하는 세대가 매우 한정적이다. 보통의 게임들은 새로운 사용자 또는 젊은 고객층을 확보하는데, 리니지의 경우 기존의 게임 이용자를 활용한다. 하지만 역사가 20년이 된 만큼 리니지를 즐기는 이용자가 고령화 되어가고 있다. 이 때문에 리니지는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게임이라는 인식이 생겼고 '린저씨(리니지+아저씨)'라는 용어도 사용되고 있다. 게임의 주요 이용고객이 젊은 세대인 만큼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 회OPPORTUNITY
새로운 기회: 콘솔 게임
그동안 국내 게임 시장은 콘솔 게임의 불모지로 여겨졌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은 46.6%, PC 게임은 35.1%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콘솔 게임은 고작 3.7%에 불과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분위기가 사뭇 달라지고 있다. 여기에 9세대 콘솔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5와 엑스박스시리즈X가 등장하면서 분위기가 더 후끈 달아오르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엔씨소프트를 비롯한 국내 게임사에게 콘솔 게임이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위 협THREAT
해외 게임사들의 저력
해외 게임사들이 국내로 진출해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오픈마켓 매출 상위 50위 내에서 한국 게임사의 게임이 반도 안되는 현실이다. 현재 엔씨소프트와 같은 대기업은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지만, 해외 게임사들의 더 많은 진출이 이루어진다면 이는 엔씨소프트에게도 위협이 될 수 있으므로 경계가 필요하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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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즐거움으로 연결된 새로운 세상
엔씨의 궁극적 목표는 즐거움으로 사람들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라도 더 자신의 삶을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영감을 주는 것. 이것이 엔씨가 꿈꾸는 목표이고, 또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입니다.
핵심가치
01
퀄리티를 향한 진정성
끊임없이 고민하고 다듬는 과정이 퀄리티를 만듭니다.
사람들을 감동시킬 때까지 진지하게 임합니다.
핵심가치
02
새로운 시도를 멈추지 않는 열정
우리에게 실현 불가능한 세계는 없습니다.
창의를 향한 헌신과 열정으로 무한한 세계를 창조합니다.
핵심가치
03
즐거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
미래는 새로운 생각에서 출발합니다.
즐거움으로 연결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도전을 멈추지 않습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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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 및 서류 전형
  2. 02NC TEST
  3. 031/2차 면접 전형
  4. 04채용 검진
  5. 05최종 합격
전형 무관하게 NC TEST 필수
인턴, 신입, 경력 모두 자체 필기전형인 'NC TEST'에 필수로 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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