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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엘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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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엘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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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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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엘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B2B

자사

자동차부품

경쟁사

만도
현대모비스

종합분석

STRENGTH
헤드램프 국내 1위
WEAKNESS
재무제표 조작 논란으로 과징금
OPPORTUNITY

북미 실적 호황 기대

THREAT
중국의 反韓감정으로 자동차 판매 저조

사업개요

램프
77.9 %
샷시
17.7 %
금형·기타
4.4 %

재직자가 본 에스엘

73

조직문화분위기
74
연봉복지
73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0
경영진비전
71

"복지하나 만큼은 대구 최고의 기업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대리까지 연봉은 만족하고 회사의 경쟁력은 좋습니다."

"근무환경 등 여러가지 봤을때 다 적당한것 같음"

"높은 분들의 옛날 사고방식이 맘에 안듭니다"

"개인생활과 워라벨이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조직문화가 경직되어 있는 편"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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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엘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에스엘은 헤드램프 시장에서 국내 최고의 점유율을 자랑한다. 자동차 헤드램프를 비롯한 각종 램프와 샤시, 미러, FEM(Front End Module) 등 자동차 부품 생산에만 전력을 기울여온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이다.

램프 77.9 %
헤드램프, 주요상표 에스엘
샷시 17.7 %
샷시 제품, 주요상표 OEM
금형·기타 4.4 %
금형 프레임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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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엘2020 ver.

에스엘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국내외 성과

당사는 자동차 부품중 각종 램프, 샤시 부품 등을 주로 생산하여 국내외의 현대, 기아, GM, Ford, Geely 등의 OEM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특히 1986년 미국 G.M.社와 합작으로 (주)성산을 설립, 본격적인 해외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였고, 1987년 (주)에스엘라이팅을 설립, 국내 최초로 신소재(BMC)를 이용한 Head Lamp를 개발하여 수출용 자동차에 적용하였으며, 또한 해외에서도 가격과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1997년부터 2019년까지 미국 G.M.社로부터 G.M.에 납품하는 전세계 모든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품질, 서비스, 기술, 가격 등에서 우수한 업체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QSTP AWARD를 22회 수상하였습니다.

IT 시스템 구축

지식경영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2002년 ERP, EKP 등의 IT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이러한 IT시스템을 협력업체까지 연계하기 위하여 SCM(공급망관리)을 구축함으로써, 협력업체를 포함한 전사적 자원관리에 효율성을 더하고, 기업활동과정에서 발생되는 엄청난 정보와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지식의 재창출을 통한 경쟁력있고 효율적인 기업문화를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종목보고서

고객사 주요 핵심 차종 공급으로
어닝 모멘텀 기대
제네시스향 공급 본격화 ,에스엘 알라바마 가동률 회복, 인도/중국 등 신흥국 공급량 회복 등으로 인해 어닝 모멘텀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제네시스의 경우 GV80에 동사 전 제품(헤드램프, 리어램프, SBW)이 공급되고 있으며, 일반 차량 대비 ASP가 2배 가량 급증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손익 개선이 명확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최근 지속되고 있는 펠리세이드/텔룰라이드 등 대형 SUV의 증설도 2020년 1분기부터는 이익 모멘텀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출처.2020년 1월 21일자 이베스트증권 종목분석 리포트)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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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엘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매출처 다변화 시동 - 중국 동풍차,지리차 공략
· R&D 투자 확대를 통한 연구개발

사업성과

· 제 56회 무역의 날 3억불 수출의 탑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매출처 다변화 시동 - 중국 동풍차,지리차 공략

(2019년 3월)

에스엘은 자동차 부품업체로서 매출처 다격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2018년 4월에 설립한 중국 합작사 '호북삼립차등'을 통해 2019년부터 동풍차와 지리차 등 중국 완성차업계에 램프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는 주 고객사인 현대,기아차의 의존도를 낮추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2017년에 현대,기아차가 2017년 한반도 사드 배치 문제로 중국시장에서 고전하면서 불똥을 맞은 탓이다. 에스엘은 중국 동풍차와 지리차와 더불어 동풍차-닛산차 합작사인 동풍닛산, 일본 마쯔다 등과도 계약할 예정이다. 일단 동풍차 계열사 위주로 계약을 성사시킨 뒤 다른 업체들로 거래선을 확대할 방침이다.
R&D 투자 확대를 통한 연구개발
(2019년 5월)

에스엘은 지속적인 R&D투자를 통해 기술개발 및 품질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연구개발 비용 또한 꾸준히 늘고 있다. 2016년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용은 12.47%였고, 2017년엔 14.10%로 소폭 상승했다. 2019년 1분기에는 14.09%로, 연내로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에스엘은 다양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Slim Flat 모듈 , OLED Look 리어캠프, Bezel-Less Lighting 등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신규 광학계 개발 및 적용을 통한 디자인 자유도 향상, 신기술 내재화 및 상품성 향상, 신규 램프 구조 변경 적용으로 인한 상품성 검증 및 설계 기술력 내재화 등을 이뤄낼 수 있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제 56회 무역의 날 3억불 수출의 탑 수상
(2019년 12월)

제56회 대구경북 무역의 날 기념행사에서 에스엘은 3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무역의 날’은 수출을 장려하고 기업인들의 사기를 북돋워 주기 위한 날로 전국 각지에서 기념행사가 진행되었다. 대구?경북 지역의 경우 수출의 탑 38개사, 정부 수출유공 23명, 대구시 수출 유공 9명에 대한 시상이 12일 기념행사에서 이뤄졌다. 에스엘은 65년간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GM의 우수협력사 23회나 선정되는 등 글로벌 고객에 대한 신뢰관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3억불 수출의 탑 수상은 이러한 고객과의 신뢰를 공고히 하기 위한 에스엘의 노력을 보여준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현대자동차와 626억원 계약체결
· 프로젝트 R&D 과제 참여
· HSL일렉트로닉스 인수 합병

사업성과

· GM SOY Award 23번째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현대자동차와 626억원 계약체결

(2020년 3월)

에스엘은 현대자동차와 626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에 공시했다. 이번 계약은 기타 판매ㆍ공급계약이고 계약기간은 2021년 12월 0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이다. 계약규모는 626억원으로 알려졌고 이와 같은 계약규모는 최근 매출액인 7351억원 대비 8.52% 수준이다.
프로젝트 R&D 과제 참여
(2020년 8월)

미라클은 지역 자동차 부품기업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구성된 테마클러스터로 2018년 하반기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하고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주관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프로젝트 R&D과제인 ‘친환경 자동차부품 고도화 및 경량화 실증사업’의 하나로 ㈜전우정밀을 총괄주관기관으로 네트워크 과제, R&D과제, 사업화 과제 등 3개 분야로 나눠져 있다. 프로젝트 R&D 과제는 기술개발 외에도 지역 간 기업들이 협력하고 연계할 수 있는 공동 과제발굴과 성과창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주며 이들 업체들은 앞으로 친환경 자동차 부품 산업의 활성화와 성장을 도모할 예정이다. 여기에 에스엘㈜, ㈜창림이엔지, 제닉스 주식회사, 안켐㈜, 제이테크, 신우테크, ㈜엠디엔, ㈜명신, 영승공업, 네스트, (재)경북차량용임베디드기술연구원이 참여하고 있다.
HSL일렉트로닉스 인수 합병
(2020년 3월)

자동차부품사 에스엘(SL)이 또 한 번 자회사를 흡수합병한다. 에스엘은 작년 10월 지분 100%를 보유한 에이치에스엘일렉트로닉스를 흡수합병하기로 결정했고, 올해 1월1일 합병이 마무리됐다. 합병비율은 1대0이었고, 지배구조에는 큰 변화가 없이 사업적인 필요성에서 이뤄졌다. 이러한 합병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상황에서 사업간 시너지를 확대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등 경영효율화를 꾀하기 위해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GM SOY Award 23번째 수상
(2020년 6월)

에스엘이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하는 ‘올해의 우수 협력업체(GM Supplier of the Year Awards)’에 선정되었다. 시상식은 전세계적인 팬데믹 사태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올해로 28회를 맞은 이번 시상식에서 20,000개 이상에 달하는 GM의 전 세계 협력업체 중 기술 선도, 품질 수준 및 서비스 강화, 비용 절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15개국 116개사에 대한 공로 치하 있었다. 에스엘은 지난 1997년 처음으로 GM의 우수협력업체로 선정된 이후 23회에 걸쳐 이 상을 수상하고 있으며, 램프와 샤시 제품류에서 GM의 주요 글로벌 파트너로 성장하고 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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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엘2020 ver.

경쟁사 비교

에스엘

매출액2조 2,622억

영업이익436억

대표사업자동차 부품 제조업<br/>(램프, 샤시, 미러 등)

현황헤드램프 국내 1위 업체, 북미 실적 기대

경쟁사
  • 만도
  • 현대모비스
  • 그 외 경쟁사
    보쉬(독일), 아이신세아키(일본), 마그나(캐나다) 등

만도

매출액5조 9,819억

영업이익2,186억

대표사업자동차 부품 제조업<br/>(제동, 조향, 현가 장치)

현황LG전자와 자율주행 로봇 개발
미세먼지 배출량 줄인 브레이크 개발

현대모비스

매출액38조 488억

영업이익2조 3,593억

대표사업모듈 및 부품제조, A/S용 부품 사업

현황차량 내부 안전 시스템 개발
차량 외부 통신 제어 기술 국내 최초 개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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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엘2020 ver.

강점STRENGTH

헤드램프 국내 1위

약점WEAKNESS

재무제표 조작 논란으로 과징금

기회OPPORTUNITY

북미 실적 호황 기대

위협THREAT

중국의 反韓감정으로 자동차 판매 저조

강 점STRENGTH
헤드램프 국내 1위
에스엘은 헤드램프 부문 국내 1위 업체다.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헤드램프 섀시부품 등을 생상중이다. 현대기아차, 한국GM 등 완성차 업체들에 납품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의 헤드램프를 현대모비스와 양분하고 있다. 주력제품인 헤드램프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65%로 1위를 달리고 있다. 글로벌 점유율 역시 4위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2019년 4월 관계기업 에스엘라이팅의 생산설비, 기술 경영자원을 통합하여 흡수합병했다. 이는 비용절감, 규모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목적으로 제시됐다.
약 점WEAKNESS
재무제표 조작 논란으로 과징금
금융위원회가 재무제표를 거짓으로 작성한 중견 자동차부품업체 에스엘에 대해 과징금 철퇴를 내렸다. 에스엘은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정보를 담는 사업보고서 내 재무제표를 허위로 작성해 적발된 바 있다. 2016~2017년엔 매출처의 단가인하 압력을 우려해 종속기업의 영업이익을 축소했고, 2018년엔 원가 상승 등으로 급감한 영업이익을 110억원가량 부풀렸다. 제 입맛대로 거짓 재무제표를 꾸민 것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논란은 에스엘에게 약점으로 작용한다.
기 회OPPORTUNITY
하반기 북미 자동차 시장 회복
2020년 하반기 북미 회복은 기대 요인이다. 북미는 2019년 동사 연결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최대 해외시장이다. 2020년 2분기 현대 기아 GM등의 생산 차질 여파로 매출이 전년동기 1520억원에서 360억원까지 급락했다. 그러나 하반기 들어 쏘렌토 K5 아반떼 신차 생산확대와 GM의 재고 확보 전략에 힘입어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에스엘의 북미 매출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GM은 2020년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전년 80만대 수준에서 2020년 2분기 40만대까지 급감한 북미 재고를 연말 60만대 수준까지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위 협THREAT
중국의 反韓감정으로 자동차 판매 저조
중국은 국내 기업들의 생산기지 역할을 하는 동시에 중요한 판매 시장이다. 자동차, 가전, 휴대폰 등 소비자들과 밀접하게 연관된 분야에서는 중국 내 반한 감정이 커지면 그대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현대·기아자동차의 경우 2016년까지만 해도 중국에서 가장 많은 차를 판매했지만 2017년부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가 불거지면서 불매 운동 등에 시달려 판매량이 급감했다. 2016년에 현대·기아차 중국 판매는 179만2000대에 달했지만 지난해에는 94만6000대로 줄었다.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2020년 8월까지 판매 대수도 41만2000대 수준이어서 2019년 8월까지의 판매량(57만5000대)에 못 미치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 수출 저조는 에스엘에게도 위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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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엘2020 ver.

비전
혁신, 성장
고객을 위한 혁신, 균형 있는 성장
미션
미래사회에 대한 영감 고취
장수기업
핵심가치
01
신뢰
주인의식과 진정성을 바탕으로 책임을 다한다.
핵심가치
02
도전
긍정적 사고로 모든 문제에 적극 참여하고 최선을 다한다.
핵심가치
03
겸손
부끄러움을 알고, 끊임없는 자기성찰과 학습에 매진한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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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엘2020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서류전형
  3. 031차면접(실무)
  4. 042차면접(합숙)
  5. 05인성검사
  6. 06최종합격
합숙면접
1차 면접 합격자를 대상으로 1박 2일의 합숙면접 통해 지원자들의 열정, 관계역량, 가치관 등을 평가하는 절차이다. 합숙면접에서는 임원면접 및 외국어면접이 함께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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