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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워홈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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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워홈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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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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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워홈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B/B2C
국내/해외
전세대

자사

식품/식재사업
FS/외식사업

경쟁사

삼성웰스토리
현대그린푸드
CJ프레시웨이

종합분석

STRENGTH
선진 인프라와 연구개발
WEAKNESS
구본성 아워홈 부회장, '고액 배당 챙기기' 뒷말
OPPORTUNITY

온라인몰의 성장

THREAT
치고 올라오는 PB, 경쟁력 제고 필요

사업개요

식품사업
FS사업
외식사업
식재사업

재직자가 본 아워홈

80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81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79

"아워홈몰, 리조트 잡다한 복지가 많음"

"Lg 가족회사라는 장점. 식자재 업체 중 top3 기업"

"업무 강도가 낮음, 워라밸 좋은 편, 경쟁적이지 않음"

"꽉 막힌 분위기, 쓸모 없는 업무가 매우 많음"

"윗사람들은 공무원 중간, 아랫사람은 맨날 죽어나감."

"동종업계 낮은 연봉, 잦은 취합자료 등"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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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아워홈은 FS(Food Service)분야 리더이면서 식재, 외식, 식품제조에 이르는 종합식품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식문화를 이끌어가고 있는 기업이다.

식품사업 %
아워홈 식품은 김치, 햄, 국/탕/찌개, 면요리, 생수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FS사업 %
전국 1,000여 개의 다양한 사업장에서 하루 100만 명의 고객에게 건강한 식탁을 제공하고 있다.
외식사업 %
'키사라', '싱카이' 등 50여개의 프리미엄급 레스토랑, 일본 신주쿠 돈카스 전문점 '사보텐', 프리미엄 푸드코트 '메인디쉬', '푸드엠파이어', '한식소담길', 컨세션 사업과 웨딩&컨벤션 브랜드 '아모리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식재사업 %
오피스/관공서, 케이터링, 병원 등 급식식재와 프랜차이즈, 일반외식업장 등 외식식재를 제공한다.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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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워홈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아워홈의 사업영역

아워홈은 2000년 1월 주식회사 아워홈으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3월에 주식회사 LG유통으로부터 Food Service 사업을 양수하여 전문식당, 식재영업, 단체급식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바, 2001년에 일식돈카스 사보텐사업 및 프랜차이즈사업, 2002년 삼각김밥등의 FAST FOOD를 시작으로 면류, 두부, BAKERY, 소스 등 제조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리미엄 종합식품브랜드 '손수'를 새롭게 론칭하였으며, 현재 전국 800여개 급식점포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루 약 100만식을 제공하고 있다.

2020 사업방향은?

#신년사 #보도자료

해외 사업 강화에 초점
구본성 아워홈 부회장은 “지난해 아워홈은 FS(푸드 서비스)사업이 창립 이래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베트남과 중국 등 아시아 시장 개척도 뚜렷한 성과를 봤다”면서 “창사 후 첫 성공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기내식 사업에 진출하는 등 기존 주력사업을 확장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데 집중했다. 이제 새로운 도전을 적극적으로 맞이할 수 있도록 역량 중심의 조직을 구축하고 직급 체계를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HMR 카테고리 세분화

올해 선임된 유덕상 신임대표는 올해 국내 시장에서 프로세스 개선·차별화된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HMR(가정간편식) 등의 기존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 가정간편식이 보편화하고 확대됨에 따라 냉동 도시락, 면, 국·탕·찌개류, 보양?요리 탕으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HMR, 안주류 등 가정간편식 카테고리를 세분화해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특히 한국인 식탁에 빠질 수 없는 한식 국물 요리 부문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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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개요

· 컨세션 운영 시스템(COMS) 도입으로 사업역량 강화
· 장애인 일자리 창출 노력

사업성과

· 2019 FAB ‘올해의 푸드홀’ 아태지역 최우수상 수상
· ‘베스트 콜드체인 어워즈’ 최우수상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컨세션 운영 시스템(COMS) 도입으로 사업역량 강화

2019년 5월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은 중앙집중형 컨세션 운영 시스템 ‘COMS’(Concession Operating Management Solution)를 전국 사업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COMS는 아워홈이 2008년 컨세션 사업에 진출한 이래 오랜 시간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축한 시스템이다. 인천공항 제 2여객터미널 아워홈 푸디움, 한식미담길 등에서 약 1년간 시범운영을 마쳤으며 2019년 안에 아워홈이 운영하는 전 컨세션 업장에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아워홈은 고객 편의 증대 및 회사 운영 효율을 제고해 컨세션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COMS를 개발했다. 글로벌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를 제외하고 국내 컨세션 사업에서 COMS와 같은 중앙집중형 관리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아워홈이 최초다. 한 아워홈 관계자는 “COMS는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해 오랜 경험과노하우를 반영한 시스템이다”라고 언급했다.
장애인 일자리 창출 노력…고용률 연평균 69% 성장
2019년 4월

아워홈은 2015년 사내 혁신 과제로 ‘장애인 고용률 향상’을 선정하고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그 결과 2016년 이후 2018년까지 장애인 고용률이 연평균 69%씩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아워홈은 박람회 등을 통한 직접채용은 물론 시립 복지관과 연계하는 등 다양한 프로세스를 마련해 장애인 채용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또한 아워홈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설립 협약을 체결하고 2018년 2월 '크린누리'를 설립, 장애인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크린누리는 기업 간 거래(B2B) 세탁사업장으로 전체 운영 인력의 50% 이상을 중,경증 장애인으로 채용하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19 FAB ‘올해의 푸드홀’ 아태지역 최우수상 수상
2019년 7월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컨세션 매장인 '아워홈 푸디움'이 '2019 에어포트 푸드 앤 비버리지 어워드(Airport food & Beverage Award, FAB)에서 '올해의 푸드홀' 부문 아태지역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7월 1일 밝혔다. 'FAB 어워드'는 전 세계 250여 개 공항의 식음료/매장디자인 등을 심사해 시상한다. 이번 FAB 시상식에서는 총 17개 부문 302여개 글로벌 기업들이 참가해 수상을 다퉜는데, 작년 대비 참가 기업이 18% 증가했으며 혁신, 성과, 여행 채널에 대한 적합성, 고객 서비스 및 퀄리티 등을 핵심 기준으로 선정해 각 분야별 최우수 기업을 선정했다.
베스트 콜드체인 어워즈 최우수상 수상
2019년 2월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은 2019년 2월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1회 베스트 콜드체인 어워즈(Best Cold Chain Awards)’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사단법인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가 주관하는 ‘베스트 콜드체인 어워즈’는 우수한 콜드체인 물류시스템을 구축, 이행하여 사회적으로 급격하게 증가하는 신선식품 수요에 적극 대응한 공로를 높이 평가하고 우리나라 식품산업의 콜드체인 물류시스템 발전을 위해 2019년 처음 제정된 시상식이다. 아워홈은 ▲콜드체인 시설장비 구축 및 시스템 이행 ▲전담 조직?인력 구성 및 체계적인 교육 ▲콜드체인 매뉴얼 적용 및 점검 ▲오염방지를 위한 식품안전 시스템 구축 및 개발투자 등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제주국제공항에 컨세션 ‘아워홈 푸디움’ 오픈
· 테이크아웃 브랜드 '인더박스(IN THE BOX)' 점포 입점 확대
· 주거단지 전용 식음료 서비스 시장 진출
· 용인세브란스병원에 ‘푸드엠파이어’ 오픈

사업성과

· 차입만기 늘려 조달구조 장기화
· 2분기 영업손실 폭 감소

어떤 사업을 했을까?

제주국제공항에 컨세션 ‘아워홈 푸디움’ 오픈

2020년 7월

아워홈은 제주국제공항 1층에 컨세션 사업장 ‘아워홈 푸디움(OURHOME FOODIEUM) 제주공항점’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아워홈 푸디움 제주공항점은 제주국제공항 1층 3번 게이트 인근 총 640㎡ 면적에 175석 규모로 들어선다. 푸디움 내에는 아워홈 컨세션 자체 브랜드 3개를 포함하여 총 5개 매장으로 구성됐다. ‘아워홈 푸디움 제주공항점’은 ‘제주 미식 여행’을 메인 콘셉트로 하여 제주도 사계절 자연의 모습을 재해석한 인테리어와 제주 식재를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아워홈 관계자는 “오랜 기간 쌓아온 컨세션 운영 노하우를 집약시켜 푸디움 제주공항점을 오픈했다”라며 “제주도 관문인 공항에서부터 제주의 맛과 멋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하고 특색 있는 메뉴는 물론 최상의 서비스와 공간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이크아웃 브랜드 '인더박스(IN THE BOX)' 점포 입점 확대
2020년 9월

아워홈이 구내식당 테이크아웃 브랜드 '인더박스(IN THE BOX)' 메뉴 및 점포 입점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더박스'는 아워홈이 올해 상반기 론칭한 구내식당 전용 테이크아웃 브랜드로 최근 수요가 급상승하고 있다. '바쁜 현대인을 위한 간단하지만 즐거운 한 끼'라는 메인 콘셉트를 바탕으로 샐러드, 볶음면, 덮밥, 베이커리 등 제품군에 따라 헬시박스(Healthy Box), 밀박스(Meal Box), 스낵박스(Snack Box)로 구분했다. 인더박스는 4월 론칭 이후 점포 입점 및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아워홈은 최근 확산하고 있는 언택트 트렌드가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거리두기 확대 시행 이후 시점인 8월 3, 4주 서울? 수도권 내 아워홈 점포의 인더박스 매출은 이전 2주 대비 32% 이상 성장했으며, 단체급식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도 23% 가량 늘었다.
주거단지 전용 식음료 서비스 시장 진출
2020년 4월

아워홈이 대규모 주거단지 입주민을 대상으로 조식 및 중식, 카페 등 식음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거단지 전용 식음료 시장’에 진출했다. 아워홈은 천안 펜타포트 아파트 커뮤니티시설 내 식음료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아워홈은 입주민을 대상으로 평일, 주말 모두 조식과 중식, 카페 메뉴를 제공한다. 아워홈은 5월 중 경남 김해시 김해센텀두산위브더제니스에 식음료 서비스 라운지를 오픈하며, 지속적으로 신규 수주 발굴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아워홈 관계자는 “외부로 나가지 않고 주거단지 안에서 고품격 식사와 디저트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입주민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며, “아워홈이 30년간 쌓아온 식음료 서비스 노하우를 앞세워 주거단지 전용 식음료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에 ‘푸드엠파이어’ 오픈
2020년 4월

아워홈은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용인세브란스병원에 프리미엄 컨세션 매장 ‘푸드엠파이어 용인세브란스병원점’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푸드엠파이어 용인세브란스병원점은 푸드코트와 델리코너(단독매장) 2개 구역으로 구분되며 ▲손수반상(한식) ▲남산왕돈까스, ▲리틀싱카이(중식), ▲온담국수, ▲소담죽 등 정통 한식부터 중식, 돈까스, 국수, 죽 등을 제공하는 자사 브랜드를 비롯하여 샌드위치, 디저트, 음료 등 다양한 메뉴 제공을 위해 외부 파트너 브랜드(6개)도 함께 입점했다. 푸드엠파이어는 아워홈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푸드홀 브랜드로, 아워홈 전문 셰프가 만드는 세계의 다양한 맛을 한 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식문화 공간이다. 신촌세브란스병원점, 이대서울병원점, 계명대학교동산병원점, 용인세브란스병원점 등 총 대형병원 입점 매장 4개를 포함해 전국에 8개 지점을 운영 중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선정 '최우수 서비스 기업'
2020년 6월

아워홈은 한국서비스경영학회가 주관하는 '2020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하계 학술대회'에서 서비스 엑셀런트 어워드 민간부문 최우수 기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서비스 엑셀런트 어워드는 한국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비스 혁신 노력을 기울인 기업의 최고경영자(CEO)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아워홈은 △HACCP기반 위생관리시스템 구축 △24시간 내 신속한 고객 피드백 제공 △맞춤형 식당 개선 솔루션 제공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 품질 향상 노력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2분기 영업손실 폭 감소
2020년 7월

아워홈이 코로나19로 인한 1분기 어닝쇼크를 딛고 정상화에 한 발짝 다가 섰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도 국내와 중국 등 단체급식 사업이 회복세에 들어섰고 가정간편식(HMR)이 기존사업 매출 감소폭을 일부 상쇄한 덕이었다. 단체급식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79억원의 영업적자를 낸 아워홈은 2분기 들어 영업손실 폭을 줄인 것으로 추정됐다. HMR 매출 확대도 실적 정상화에 한몫하고 있다. 아워홈은 2010년대 중반 들어 HMR 시장에 본격 진출했는데 코로나19로 집밥족이 늘면서 관련 매출이 커지고 있다. 실제 아워홈의 자사 온라인몰 '아워홈 식품점몰'의 올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10% 급증했고 HMR 업계 전반적으로도 매출이 코로나19 사태 이전보다 30% 가량 늘었다. 아워홈의 수익성은 올 하반기 이후부터 정상화 될 여지가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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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워홈2020 ver.

경쟁사 비교

아워홈

매출액1조 7,296억(별도기준)

영업이익679억(별도기준)

대표사업식품사업, FS사업, 외식사업, 식재사업

현황HMR산업에 집중

경쟁사
  • 삼성웰스토리
  • 현대그린푸드
  • 그 외 경쟁사
    씨제이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등

삼성웰스토리

매출액1조 9,769억

영업이익907억

대표사업푸드서비스, 식자재유통사업, 해외사업

현황간편식 진출

현대그린푸드

매출액1조 5,427억(별도기준)

영업이익670억(별도기준)

대표사업푸드서비스, 외식사업, 리테일사업, 식자재유통사업, 해외사업

현황케어푸드 브랜드 '그리팅' 출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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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선진 인프라와 연구개발

약점WEAKNESS

구본성 아워홈 부회장, '고액 배당 챙기기' 뒷말

기회OPPORTUNITY

온라인몰의 성장

위협THREAT

치고 올라오는 PB, 경쟁력 제고 필요

강 점STRENGTH
선진 인프라와 연구개발
아워홈의 강점은 구매·물류 등의 선진 인프라와 연구·개발이다. 아워홈은 2016년부터 물류센터 3곳을 신축해 식자재 유통 인프라 부문에 집중 투자했다. 이를 통해 전국에 총 14개의 거점 물류체계를 완성했으며 식재료를 각각의 전문시설에서 가공처리하고 있다. 또 탄탄한 물류 시스템을 기반으로 입고에서 배송까지 전 과정에서 신선도를 유지하는 '콜드 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과 함께 창고관리시스템·배송관리시스템 등을 활용한 IT 배송 체계를 구축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15년 자체 개발한 컨세션 운영 시스템(COMS)은 운영효율성을 높게 평가받아, 2019 FAB에서 아태지역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약 점WEAKNESS
구본성 아워홈 부회장, '고액 배당 챙기기' 뒷말
아워홈이 순이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배당규모를 늘리면서 오너 일가의 재산을 불리는 데 힘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구본성 부회장과 가족들이 회사 지분의 98%를 갖고 있는데다 이사회도 오너 일가와 현직 임원이 대거 참여하고 있어 배당결정이 일방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아워홈 측은 다른 식품업체에 비해 배당성향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어서 이를 조정했고 밝혔지만 아워홈의 2019년 실적을 기반으로 한 배당성향은 10대 식품업체 평균보다 10%포인트가량 높다. 회사 측은 "책임경영과 주주권 제고 차원"이라고 설명했지만, 배당금의 98%가 오너일가에게 전달되는 구조라는 점과 순이익이 감소한 점, 투자가 지속적으로 필요한 시기라는 점 등을 고려하면 오너 일가를 위한 고배당 정책이 아니냐는 뒷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기 회OPPORTUNITY
온라인몰의 성장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소비가 활성화하면서 온라인 식품시장이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온라인 식품시장 거래액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56.5% 성장한 19조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지난 3월 온라인 식품시장의 거래액(3조4006억원)이 가장 큰 폭인 10.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워홈은 코로나19 펜데믹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몰에 투자하였고, 그 전략은 성공적이었다. 코로나19로 증가하는 내식 수요에 대응해 B2C(기업과 소비자 사이 거래) 비중을 높여 안정성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 유효했다. 올 1분기 자사몰 '아워홈식품점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0% 성장했으며,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0%가량 증가했다. 신규가입자 수도 140% 증가했다. 향후 지속적으로 온라인몰을 운영한다면 기업의 총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 협THREAT
치고 올라오는 PB, 경쟁력 제고 필요
가격 및 품질경쟁력을 고루 갖춘 PB브랜드가 속속들이 출시되면서 식품업계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2015년 런칭한 노브랜드는 3년 만에 식품만 450여 가지로 늘면서 몸집이 커졌다. 편의점 업계에서도 PB제품 비중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아워홈은 FS/외식 분야에 주력하고 있는 기업이지만, 사업 포트폴리오 측면에서 보았을 때 식품업계에서 PB브랜드의 강세는 아워홈에게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으니 시장 경쟁구도 변화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하겠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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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미션
아워홈은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고객에게 제공하귀 위해 언제나 최선을 추구한다.

#인재상

01
신뢰
고객을 향한 아워홈의 다짐
고객지향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행동하는 아워홈人으로서,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고, 자신의 역할을 다할 뿐 아니라 상대방을 존중하는 협력과 조화의 태도를 지닌 인재입니다.
02
열린생각
미래를 향한 아워홈의 자세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창의적 사고와 끊임없는 문제제기를 통해, 새로운 도전과 개척의 가능성을 찾아가는 인재입니다.
03
열정
최고를 향한 아워홈의 의지
자신의 일을 즐기며, 자신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맡겨진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무한한 자기혁신을 통해 '최고'가 되고자 하는 인재입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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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 검사
  3. 03실무면접
  4. 04임원면접/건강검진
  5. 05최종합격
사무직의 인턴교육기간
사무직의 경우, 인턴교육기간 없이 바로 정사원으로 채용되지만, 2개월간의 수습기간(교육수료 등)이 있으며, 이 기간 중에는 급여의 80%만 지급됨을 원칙으로 한다. 경우에 따라 인턴제도를 운영할 수도 있다.
어학우수자 우대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일본어 관련 자격증을 소지자를 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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