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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커피코리아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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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커피코리아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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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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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커피코리아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민 전세대

자사

커피전문점

경쟁사

커피빈
할리스커피
투썸플레이스

종합분석

STRENGTH
높은 디지털 역량
WEAKNESS
사은품 마케팅, 꼼수-무리수 부추겨
OPPORTUNITY

국내 커피 소비량 증가

THREAT
커피 업계 경쟁 심화

사업개요

음료 및 MD상품
100.0 %

재직자가 본 스타벅스커피코리아

83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3
커리어성장
83
근무시간휴가
85
경영진비전
81

"같이 근무하는 파트너를 잘 만날시에 근무 환경이 좋음. 복지가 그래도 괜찮은 편. "

"휴무일을 신청가능하며 대부분 반영이 되는것."

"세계 최고 커피브랜드에서 일해본 경험 및 매뉴얼의 중요성"

"너무 짠 급여... 본사에서 매장 생각하지 않는 말도 안되는 프로모션"

"엄청난 박봉, 생각보다 점장을 노리고 승진해 나가기 매우 어려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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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커피코리아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스타벅스는 세계 최고의 커피 전문 회사로, 국내에서는 1999년 이대앞 1호점을 시작으로 커피점 운영을 시작했다. 모든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며, 하루 평균 30만 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특별한 스타벅스 경험을 전달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해오고 있다.

음료 및 MD상품 100.0 %
음료판매, 관련 용품 도소매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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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커피코리아2020 ver.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현황은?

#보도자료 #감사보고서

2019년 실적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2019년 매출액 1조8000억원을 넘기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13일 이마트가 공시한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스타벅스의 지난해 매출은 1조8696억원으로 전년도 1조5224억원보다 22.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428억원에서 1751억원으로 22.6% 늘어났다. 당기 순이익은 1120억원에서 1328억원으로 증가했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4분기에는 매출 5191억원과 영업이익 576억원을 거뒀다.

포인트 제도 운영

당사는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동 제도하에서 고객들은 당사의 영업점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포인트를 쌓게 되며, 이 포인트가 기준점 이상 적립되면 포인트를 무료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이는 고객에 중요한 권리를 제공하므로 별도의 수행의무에 해당한다. 거래 가격의 일부가 통계적 분석을 통해 결정된 공정가치에 기초하여 포인트에 배부되고, 포인트가 사용될 때까지 계약 부채로 인식됩니다. 수익은 고객이 포인트를 사용해서 제품을 제공받을 때 인식된다.

2020 사업방향은?

#그룹신년사

Must-Have 역량 선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다양한 과제를 요구했다. 정회장은 "모든 것을 어중간하게 잘하는 것이 아니라, 각 사별로 반드시 갖춰야 할 근본적인 경쟁력, 즉 ‘Must-Have’ 역량을 확실히 선점해야 합니다. 고객에 대한 광적인 집중과 수익성 있는 사업 구조, 미래 성장을 위한 신규사업 발굴에 집중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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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커피코리아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종이로 만든 스타벅스 카드 출시
· 스타벅스 신용카드 출시
· 학생들을 위한 스타벅스의 추천, 스튜던트 상품 출시

사업성과

· 일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 1년, 개인컵 사용 1천만건 증가
· 스타벅스 '돌체 콜드 브루' 300만잔 판매 돌파

어떤 사업을 했을까?

종이로 만든 스타벅스 카드 출시

(2019년 6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을 맞아 종이 재질의 스타벅스 카드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흰색 배경에 스타벅스 사이렌 로고가 강조된 디자인의 ‘스타벅스 화이트 컵 카드’로 출시하며 기존 플라스틱을 대체하기 위해 재활용 가능한 종이 재질로 특별히 제작했다. 또 스타벅스는 푸드 상품을 중심으로 친환경 포장재 적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18년 10월부터 ‘프리미엄 바나나’ 상품 포장재를 친환경 포장재인 PLA 소재로 변경해 출시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2018년 7월 일회용품 줄이기 대책을 포함한 전사적인 친환경 캠페인 실행 계획인 ‘그리너 스타벅스 코리아’를 발표하며 플라스틱과 비닐 포장재를 감축해 나가는 친환경 경영을 전개하고 있다.
2019년 2분기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 시작
(2019년 4월)

법정 장애인 의무 고용률(3.1%)을 뛰어넘는 4.3%의 높은 장애인 고용률을 자랑하며 편견 없는 채용에 앞장서오고 있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2019년 2분기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을 위한 서류접수를 진행한다. 스타벅스는 채용 이후에도 평생 직장으로서 직무 적응과 고용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작년에는 장애인 바리스타를 대상으로 서울, 대전, 대구, 부산 등 4개 권역에서 복리후생 제도, 승격 프로세스, 보조공학기기 등을 안내하는 공감회를 개최했으며, 스타벅스 장애인 인사관리 담당 파트너와의 면담을 수시로 진행하는 등 장애인 파트너들의 지속 성장을 돕기 위한 격려와 소통의 장을 마련해오고 있다.
학생들을 위한 스타벅스의 추천, 스튜던트 상품 출시
(2019년 3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새 학기 시즌을 맞아 3월 5일부터 대학가 상권에 위치한 125개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 스튜던트 MD 상품 4종과 스타벅스 카드 1종을 새롭게 출시했다. 특히, 이번 스튜던트 MD는 대학생이 많은 20대 초반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상품 주문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제작되어 많은 학생층 고객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스튜던트 투웨이 에코백’의 경우 출시 첫날 매장에 준비된 수량의 약 70%가 판매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일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 1년, 개인컵 사용 1천만건 증가
(2019년 5월)

스타벅스는 향후 일회용컵 줄이기를 넘어, 1인 1텀블러 갖기 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하는 ‘2019마이 텀블러 캠페인’을 연말까지 매월 10일 진행한다. 스타벅스는 지난 1년간의 일회용품 줄이기 성과 보고를 통해 지난 5월 이후 현재까지 약 1년간 1천만명이 넘는 고객들이 다회용컵을 이용했다고 밝혔다. 2018년 5월 이후 2019년 4월 (15일 기준)까지 총 10,819,685건의 개인 컵 사용 실적을 이뤄낸 것으로 집계되며,협약 전 같은 기간(2017년5월~2018년 4월)약 389만건(3,896,635건)의 할인 횟수 대비 약 178%이상 증가하는 확대 효과를 가져왔다.
스타벅스 '돌체 콜드 브루' 300만잔 판매 돌파
(2019년 6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2019년 4월 여름 시즌을 맞아 출시한 ‘돌체 콜드 브루’가 판매를 시작한지 1달만에 150만잔 판매를 넘어선 데 이어, 2달 동안 300만잔 판매를 돌파했다. 시즌 한정으로 출시되었던 ‘돌체 콜드 브루’는 고객들의 지속적인 요청과 큰 사랑에 힘입어 프로모션 이후에도 상시 판매 음료 전환되어 고객들과 시원한 여름을 함께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2016년 6월 콜드 브루 음료를 처음으로 선보인 이래 ‘나이트로 콜드 브루’, ‘콜드 폼 콜드 브루’ 등 매년 여름 시즌에 맞춰 다양하면서도 혁신적인 콜드 브루 음료를 출시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스타벅스 콜드 브루는 매년 6월에서 8월까지 여름 시즌에만 판매량이 평균 35% 가량 늘어나는 등 꾸준한 판매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티바나 특화 음료 판매 매장 확대
· 스타벅스 신용카드 출시
· 중기부와 중장년층 리스타트 지원
· 스타벅스, 환구단점 개점

사업성과

·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수 600만명 돌파
· '4차 산업혁명 우수기업' 5년 연속 스마트 혁신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티바나 특화 음료 판매 매장 확대

(2020년 5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전국 13개 티바나 바 매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티바나 특화 음료를 리저브 바 매장 52곳으로 확대해 출시했다고 밝혔다. 스타벅스 리저브 바 매장은 스타벅스의 최고급 커피 경험을 제공하는 매장으로 커피와 함께 특화된 티 음료 메뉴를 강화해 프리미엄 경험을 더욱 확대하게 됐다. 스타벅스는 전통적인 티 고유의 풍미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티 베리에이션 음료 개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16년 9월 스타벅스 티 브랜드인 티바나를 국내에 론칭하면서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티바나 바 매장을 처음 선보였다. 현재 전국에서 이대R점, 더종로R점, 더해운대R점 등 13개의 티바나 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 신용카드 출시
(2020년 6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현대카드와 손잡고 전용 신용카드를 선보인다. 1999년 국내 진출 이후 처음이다. 스타벅스는 현대카드와 '스타벅스 신용카드'를 출시하는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 제휴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의 별 리워드를 기반으로 한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를 올해 하반기 출시한다. 스타벅스는 전용 신용카드 출시를 계기로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에게 더욱더 강화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중기부와 중장년층 리스타트 지원
(2020년 9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재기를 희망하는 중장년층 소상공인의 카페 재창업과 스타벅스 취업 지원을 위한 1기 교육생 선발을 완료하고, ‘스타벅스 리스타트 지원 프로그램’을 본격 시작한다. ‘스타벅스 리스타트 지원 프로그램’은 지난 5월 스타벅스가 중소벤처기업부와 맺은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 관련 상생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스타벅스와 중소벤처기업부는 40대 이상 폐업한 소상공인의 재취업이나 업종 전환ㆍ재창업 지원을 위한 바리스타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원하기로 협약한 바 있다.
스타벅스, 환구단점 개점
(2020년 6월)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문화재청이 진행하고 있는 2020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을 기념해 서울 중구 소공동에 환구단점을 개점하며 문화 유산 보호 활동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환구단점(구 소공동점) 개점에 앞서 문화재청, 문화유산국민신탁과 함께 환구단점 개점 기념식과 문화유산보호 후원 행사, 문화유산보존기금기부 협약식을 실시한다. 스타벅스는 환구단점에서 10월 대한제국 선포일을 기념하는 머그와 텀블러 등을 선보이며, 해당 MD의 판매 수익금 등으로 총 5000만 원의 문화유산보존 기금을 마련할 예정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수 600만명 돌파
(2020년 3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수가 6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는 스타벅스의 선불식 충전 카드인 스타벅스 카드 사용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1년 9월 처음 론칭했다. 회원수 600만명은 서비스 론칭 이후 올해 3월까지 8년 6개월동안 1시간 단위로 평균 80명이 회원으로 가입한 수치이며, 대한민국 인구(약 5천만명 기준) 10명당 1.2명에 해당한다.
4차 산업혁명 우수기업' 5년 연속 스마트 혁신상
(2020년 9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2020 4차 산업혁명 우수기업에서 스마트 혁신상을 5년 연속 수상했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 우수기업’은 한국언론인협회와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이 주최하고 있으며, 인간 중심의 스마트 한 사회의 형성하는데 기여한 우수한 기업들을 발굴·시상하는 자리다. 2018년부터 음성주문 서비스를 선보여 안전한 주문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My DT Pass 시스템으로 고객 차량 정보를 연동해 별도의 결제 수단을 제시하지 않아도 사전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자동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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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커피코리아2020 ver.

경쟁사 비교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매출액1조 8,696억

영업이익1,751억

대표사업커피전문점

현황현대카드와 PLCC 체결, IT서비스 접목

경쟁사
  • 커피빈코리아
  • 탐앤탐스
  • 그 외 경쟁사
    할리스커피,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등

커피빈코리아

매출액1,650억

영업이익1억

대표사업커피전문점

현황B마트 입점, 파우치형 커피 인기

탐앤탐스

매출액693억

영업이익17억

대표사업커피전문점, 기타 가공식품 도매업

현황언택트 오피스 '라운지탐탐' 오픈, 홈카페 재품 판매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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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높은 디지털 역량

약점WEAKNESS

사은품 마케팅, 꼼수-무리수 부추겨

기회OPPORTUNITY

국내 커피 소비량 증가

위협THREAT

커피 업계 경쟁 심화

강 점STRENGTH
높은 디지털 역량
스타벅스가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디지털화다. 정보기술(IT)에 투자해 새로운 서비스를 경쟁사보다 먼저 선보인다. 사이렌 오더를 포함한 애플리케이션(앱) 관련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현재 사이렌 오더는 미국, 영국, 캐나다 등 전 세계 5개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만 누적 이용 횟수 5000만건을 돌파했다. 하루에만 평균 9만건의 주문이 사이렌 오더로 이뤄진다. 전체 주문건수의 16%에 달한다. 이밖에 스타벅스 앱은 음료를 마시면 받는 쿠폰(e프리퀀시)을 모으면 스타벅스 다이어리를 증정하는 행사, 자주 마시는 메뉴를 등록하는 ‘나만의 메뉴’ 같은 맞춤형 서비스, 전자영수증 발급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약 점WEAKNESS
사은품 마케팅, 꼼수-무리수 부추겨
두 달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계절음료 3잔을 포함해 17잔의 음료를 사면 사은품을 주는 방식이다. 올 사은품은 ‘서머 체어’와 ‘서머 레디백’으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사은품을 얻으려고 마시지도 않을 커피를 다량 구매하는, 이른바 ‘주객이 전도되어버린 현상’에 스타벅스를 향한 갖은 질책이 쏟아졌다. SNS에 최저 가격으로 음료 17잔을 한꺼번에 사는 팁이 공유되고 증정품에 웃돈을 더해 판매하는 ‘리셀러’(Reseller)들이 활개를 치는 등 또 다른 해프닝도 벌어졌다.
기 회OPPORTUNITY
국내 커피 소비량 증가
국내 커피 소비량은 연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커피 소비량(2018년 기준)은 연간 353잔으로 세계 평균 132잔의 2.67배에 달한다. 특히 2015~2018년 세계 소비량은 130잔에서 132잔으로 변화가 미미했던 반면 같은 기간 한국인의 소비량은 291잔에서 353잔으로 급증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카페인이 몸에 받지 않는 고객들도 디카페인 원두 음료 등으로 커피 그 자체의 맛과 향을 즐기고자 하는 움직임이 뚜렷해지면서 디카페인 커피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면서 “커피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커피 수입량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위 협THREAT
커피 업계 경쟁 심화
커피 업계의 경쟁도 점차 심화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2020년 식품외식통계에 따르면 국내 커피전문점 수는 △2016년 5만 1551곳 △2017년 5만 6928곳 △2018년 6만 6231곳 등 매년 5000곳 이상 늘고 있다. 다만 폐점률은 낮다. 공정위 가맹사정보제공서비스의 2019년 가맹점 변동현황에 따르면, 커피가맹점 개점률은 21.74%로 집계됐다. 폐점률은 7.16%으로, 평균 폐점률 13.09%보다 낮은 숫자를 기록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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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상

01
COFFEE MAN
커피에 대한 지식과 열정을 가진 사람으로 끼가 넘치며 커피를 좋아하고 또한 우리의 경영이념을 사랑하는 항상 최고를 지향하는 인재
02
CULTURE MAN
우리의 사업이 제3의 공간을 제공하는 문화사업임을 잘 알고 문화콘텐츠를 창조하고 전파할 수 있는 사람. 즉, 우리가 하는 일이 비록 작은 원두에서 출발했지만 문화라는 진정으로 큰 의미를 지녔음을 알고 그에 대한 열정을 가진 인재
03
CUSTOMER MAN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는 것이 바로 고객이라는 점을 잘 알고 고객의 입장이 되어 고객의 호기심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존중할 줄 아는 사람으로 자신이 지닌 지식과 열정으로 고객 또는 타인을 만족시키는 인재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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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인적성검사, 서류전형
  2. 02면접전형
  3. 03입문교육
  4. 04최종입사
수시채용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매장부분 바리스타를 상시 채용한다.
이에 각 매장에서 서류전형, 면접전형이 진행되고 합격자 발표는 따로 진행되지 않는다. 각 매장에서 인력 소요 발생 시 개별적으로 연락이 오게 된다. 또한 등록한 지원서는 60일간 유효하므로 합격유무와 상관없이 60일 경과 후 지원서 재작성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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