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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웰스토리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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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웰스토리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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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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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웰스토리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B/B2C
국내/해외
전세대

자사

단체 급식 회사
식자재 유통 회사

경쟁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종합분석

STRENGTH
베트남 단체급식 시장 1위
WEAKNESS
일감 몰아주기 논란
OPPORTUNITY

시니어를 타깃으로 한 푸드케어 시장

THREAT
전반적인 수익성 악화

사업개요

푸드서비스사업
식자재유통사업
해외사업

재직자가 본 삼성웰스토리

77

조직문화분위기
78
연봉복지
77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4

"합리적인 업무. 비교적 수평적인 문화. 성장가능성."

"빠른 퇴근시간, 합리적인 사람들"

"자유로운 복장과 자유로운 분위기가 너무 좋다"

"수직적인 체계, 사무와 현장간의 업무갈등"

"남자가 많음"

"야근이 많은 회사"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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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웰스토리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삼성웰스토리는 단체급식 등 푸드서비스사업, 식자재유통사업, 글로벌 식음서비스 등 해외사업을 영위하는 식품회사이다. 삼성에버랜드가 운영하던 급식업이 분리되어 2013년 설립되었다.

푸드서비스사업 %
회사/대학의 단체 급식, 병원 식음서비스, 골프장/레저/문화시설 특화 식음서비스
식자재유통사업 %
전국 6개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각종 식자재 배송
해외사업 %
중국 50여개 사업장에 하루 12만식 제공
상해·소주 거점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각종 식자재 유통
베트남 50여개 사업장에 하루 30만식 제공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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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웰스토리2020 ver.

삼성웰스토리의 현황은?

#홈페이지

푸드서비스 경쟁력

삼성웰스토리는 과학적 메뉴 검증을 통해 레시피를 개발한다. 삼성웰스토리가 보유한 30,000개의 표준화된 레시피로 고객의 특성과 만족도를 고려하며 62,000가지 세트를 구성하여 제공한다. 다양하고 건강한 맛을 고려하는 새로운 메뉴 개발은 자문 교수 등 맛 평가단의 전문적 검증과 파일럿 테스트, 고객 품평회의 철저한 검증 과정을 거쳐 진행된다.

식자재유통 경쟁력

삼성웰스토리는 농·수·축산과 가공분야 최고의 구매전문가(MD)가 산지와 협력사를 직접 관리, 최상의 품질을 유지한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협력사와의 장기적인 계약을 통한 가격과 품질 확보는 물론 지속적 동반성장을 구현하기 위한 구매 시스템을 운영한다. 농산·과일은 Farm to Table 체계, 축산은 100% HACCP 인증업체, 수산은 100% 수산물 이력관리, 김치는 100% HACCP 인증업체, 가공품·기타는 품질 안전관리 등을 통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산지와 함께하며, 전국 각지 6개의 물류센터를 통해 24시간 이내 식자재를 배송한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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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웰스토리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개요

·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웰그리너' 론칭
· 삼성웰스토리, 케어푸드 진출
· 업계 최초 '자동 염도·온도 계측기' 개발

사업성과

· 국내 급식, 해외 매출 1위…효자 노릇 '톡톡'

어떤 사업을 했을까?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웰그리너' 론칭

2019년 6월

단체급식 1위 기업 삼성웰스토리는 사내식당에서 고객과 함께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는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웰그리너'(Welgreener)를 론칭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국민 4명 중 1명 이상이 단체급식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사내식당에서의 친환경 활동은 환경 보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참여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질적인 환경 보호 효과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국내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 중 10%가 집단급식소에서 발생하고 있기도 하다. 웰그리너가 진행하는 첫 번째 친환경 캠페인 활동은 사내식당의 '잔반 줄이기'프로젝트로, 시범 사업장에서 한 달간 진행해본 결과 한 사람이 배출하는 잔반량이 평균 22%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웰스토리, 케어푸드 진출
2019년 3월

삼성웰스토리가 2019년 상반기 '케어푸드' 시장에 진출하고, 이를 시작으로 식품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계획이라고 알려졌다. 케어푸드란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특수한 식사가 필요한 사람을 위한 연화식, 치료식, 식사대용식 등 기능성 식품을 뜻한다. 치아가 없는 상태에서 잇몸으로도 씹어 먹을 수 있는 부드러운 고기 제품이 대표적이다. 삼성웰스토리가 기존 기업체 급식 사업에서 벗어나 사업영역을 확장하려는 것은 케어푸드 시장의 성장 가능성 때문이다. 국내 케어푸드 시장은 매년 17% 이상의 높은 신장세를 보여, 식품 대기업들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집중 투자하며 준비하고 있는 분야다. 차후 노인인구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케어푸드 시장은 2020년 2조 원까지 늘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최초 '자동 염도·온도 계측기' 개발
2019년 3월

삼성웰스토리는 국물요리의 염도와 온도를 자동으로 측정해 고객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동 염도·온도 계측기'를 단체급식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최근 나트륨 과다 섭취가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이 꾸준히 확산되면서, 국물요리의 철저한 염도 관리를 요구하는 급식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 삼성웰스토리의 조사에 따르면 국물 요리에 대한 불만 중 염도에 대한 불만이 5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삼성웰스토리는 6개월이 넘는 연구 끝에 국물요리의 염도와 온도가 실시간 자동 측정되는 '자동 염도·온도 계측기'를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 2018년 '자동 염도·온도 계측기'의 개발을 완료한 삼성웰스토리는 기기 성능과 도입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400여개 사업장에서 2달여에 걸쳐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그 결과 전국의 급식 사업장에서 매월 평균 32건 발생했던 국물요리의 염도 관련 고객불만이 90%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국내 급식, 해외 매출 1위…효자 노릇 '톡톡'
2019년 5월

삼성웰스토리가 국내, 해외 급식 매출 규모 1위를 달리고 있다. 웰스토리는 국내 급식시장 포화로 정체기를 맞자 일찌감치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려 기회를 찾았다. 관계사인 삼성전자가 진출해 있는 국가 중 중국과 베트남을 우선 공략하며 동반 진출 효과를 노렸다. 2012년에는 중국, 2015년에는 베트남에 진출했으며, 2017년에는 베트남 최초로 식자재 물류센터를 오픈하면서 현지에서 주목을 받았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2018년 급식사업으로 해외에서 올린 매출액만 1600억원이 넘는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국내 최고 수준의 위생안전 인프라와 관리 노하우를 중국과 베트남 시장에서도 적용해 해당 국가의 단체급식 문화와 위생안전 시스템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급식 1위 삼성웰스토리 간편식 진출
· 삼성웰스토리·프레시지 '밀키트 공급 확대' 협약
· 센트럴키친 신공장 건립…HMR 출사표
· 평택시 지산동에 양념세트 25개 기탁

사업성과

· 식자재 유통 실적 최악인데...삼성웰스토리 홀로 방긋

어떤 사업을 했을까?

급식 1위 삼성웰스토리 간편식 진출

2020년 7월

국내 1위 급식업체인 삼성웰스토리가 가정간편식 시장에 뛰어 들었다. 삼성웰스토리는 가정간편식(HMR) 브랜드인 '라라밀스'(LaLameals)를 공식 선보이며 간편식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삼성웰스토리는 그동안 급식과 식자재유통 사업에 주력을 해 왔다. 간편식 시장 진출은 처음이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라라밀스는 뛰어난 맛과 빠른 조리라는 간편식 기존 특성은 물론 영양 밸런스를 챙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삼성웰스토리는 40여년 간 단체급식 사업에서 축적한 영양설계 노하우와 메뉴개발 역량을 간편식 개발에 접목했다.
삼성웰스토리·프레시지 '밀키트 공급 확대' 협약
2020년 6월

삼성웰스토리는 밀키트 기업인 프레시지와 밀키트 상품 공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밀키트는 손질된 식자재와 양념을 제공해 조리법만 따라 하면 요리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프레시지는 국내 밀키트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고, 삼성웰스토리는 지난 1월부터 프레시지에 밀키트 생산용 식자재를 공급해오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프레시지의 외식형 밀키트 제품 공급을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등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삼성웰스토리는 프레시지에 헬스케어 전용 식자재를 공급해 헬스케어 전용 밀키트 제품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센트럴키친 신공장 건립…HMR 출사표
2020년 3월

삼성웰스토리가 경기 평택에 센트럴키친(중앙 집중식 조리시설) 공장을 짓는다. 평택 신공장 건립을 통해 기존 단체급식 식자재 유통 효율화와 동시에 가정간편식(HMR) 사업에 뛰어들어 사업 영역을 다각화한다는 복안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웰스토리는 경기 평택물류센터에 센트럴키친(Central Kitchen·중앙 집중식 조리시설) 공장을 건립한다. CK공장은 대량의 식재료를 전처리하거나 반조리 상태로 공급하는 중앙 집중식 조리시설이다. 삼성웰스토리는 평택 CK공장 건립으로 생산 체계에 유연성을 갖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식자재 손질에 소요되는 시간과 인건비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회사는 CK공장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간편식 제조 사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원물 자체의 식재료 외에 육가공품, 국탕류를 활용해 완전 조리된 HMR 제품을 개발·생산할 수 있을 전망이다.
평택시 지산동에 양념세트 25개 기탁
2020년 1월

평택시 지산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삼성웰스토리 직원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념세트 전달식을 가졌다. 삼성웰스토리 후원으로 마련된 양념세트는 요리에 꼭 필요한 조미료와 양념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날 기탁받은 양념세트 25개는 설 명절을 맞아 관내 저소득 가정 25세대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식자재 유통 실적 최악인데...삼성웰스토리 홀로 방긋
2020년 8월

식자재 유통사들의 2분기 실적이 모두 곤두박질친 가운데 삼성웰스토리가 나 홀로 견조한 실적을 거둬 이목이 모인다. 코로나19로 학교 등 급식이 중단되면서 직격탄을 맞은 업계는 모두 실적 타격이 상당했다. 그러나 삼성웰스토리는 삼성 계열사들의 지원사격이 이어지면서 견조한 실적을 유지했다. 삼성물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웰스토리는 2분기 매출액 5500억원, 영업이익 35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3%, 16.1%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은 0.7%포인트 증가한 6.5%를 달성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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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웰스토리2020 ver.

경쟁사 비교

삼성웰스토리

매출액1조 9,769억

영업이익907억

대표사업푸드서비스, 식자재유통사업, 해외사업

현황케어푸드 시장 진출

경쟁사
  • 아워홈
  • 현대그린푸드
  • 그 외 경쟁사
    CJ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삼성에버랜드 등

아워홈

매출액1조 7296억(별도기준)

영업이익679억(별도기준)

대표사업식품사업, FS사업, 외식사업, 식재사업

현황HMR산업에 집중

현대그린푸드

매출액1조 5,427억(별도기준)

영업이익670억(별도기준)

대표사업푸드서비스, 외식사업, 리테일사업, 식자재유통사업, 해외사업

현황케어푸드 브랜드 '그리팅' 출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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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베트남 단체급식 시장 1위

약점WEAKNESS

일감 몰아주기 논란

기회OPPORTUNITY

시니어를 타깃으로 한 푸드케어 시장

위협THREAT

전반적인 수익성 악화

강 점STRENGTH
베트남 단체급식 시장 1위
삼성웰스토리는 베트남 급식 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단체 급식 시스템이 아직 부족한 베트남 시장에서 선진 물류 시스템 및 위생 시스템을 도입하여 3년만에 베트남 시장 1위로 올라선 것이다. 하루에 30만식에 달하는 급식을 공급하며, 이는 2위 업체 20만식을 훨씬 웃돈다. 국내 시장에서는 더 이상 성장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에서, 해외 시장에서의 탄탄한 입지는 분명한 강점이다.
약 점WEAKNESS
일감 몰아주기 논란
삼성웰스토리는 삼성그룹 계열사로 '일감 몰아주기' 논란에 휩싸여 있다. 삼성웰스토리의 총 매출 대비 내부 거래비중은 2016년 36.5%, 2017년 38.7%, 2018년 39.2% 2019년 38.3% 등 평균 40%에 육박하고 있다. 이 같은 단순한 사업 구조는 한계에 직면할 수 있다. 내부거래에만 치중한다면 매출만 상승하고 영업이익은 감소하는 등의 폐해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기 회OPPORTUNITY
시니어를 타깃으로 한 푸드케어 시장
식품업계가 시니어 계층을 위한 케어푸드 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국내 케어푸드 시장은 매년 17.6% 이상 높은 신장세를 보여 식품 대기업들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집중 투자하며 준비하는 분야다. 식품업계는 노인인구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케어푸드 시장이 2020년 2조원까지 늘 것으로 전망한다. 해외시장 외에는 특별한 활로가 없던 식품업체들에게 케어푸드 시장은 매력적인 창구가 되어주고 있다. 각자의 장기를 살려 시장에 진입한 단체급식업체와 유업체들 사이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격화될 전망이다.
위 협THREAT
전반적인 수익성 악화
삼성웰스토리가 계열사 기반으로 꾸준히 외형을 불리고 있지만 영업수익성은 나빠지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과 농축산물 가격 급등에 따른 비용 증가가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가 수익성이 낮은 식자재 유통 사업의 매출이 확대되고 있는 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코로나 19이 확산으로 직접적인 피해도 불가피해졌다.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내 급식 서비스 운영도 차질을 빚고 있어서다. 중국 내 공장 가동률이 떨어지면서 급식 수요 자체가 줄고 있는 상황이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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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글로벌 식음기업
매일의 일상에서 스며들듯 자연스럽게 함께하는 식사 공간에서
언제나 유쾌하게 삼성웰스토리가 고객의 진정한 건강과 행복을 열어갑니다.
미션
미션
건강한 삶의 질을 높여 인류행복에 공헌한다.
핵심가치
01
Cook The Healthy Life
매일의 일상을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듭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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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직무적합성 평가
  3. 03직무적성검사
  4. 04면접
  5. 05건강검진
3급, 4급, 5급
삼성웰스토리는 3급, 4급, 5급을 나누어 채용한다. 3급은 식품연구/제품개발, 수주영업, 식음구매, 물류 기획직 등을 모집하며 열린 채용으로 진행한다. 4급은 디자인, 특판영업, 온라인 AMD, 안전관리, 보건관리 등으로 전문대졸 이상 지원 가능하며, 5급은 행정사무 및 영업지원 등으로 고졸 이상 지원 가능하다.
손 씻기 심사
삼성웰스토리는 식자재 유통 전문 업체인 만큼, '손씻기 심사'를 채용에 도입했다. 손을 올바른 방법으로 씻는지 심사하는 것으로, 위생을 강조하는 삼성웰스토리 철학과 부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평가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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