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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보험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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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보험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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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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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보험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B2C
전세대

자사

생명보험사
종합금융사

경쟁사

푸르덴셜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종합분석

STRENGTH
생명보험업계 압도적 1위
WEAKNESS
암보험금 지급 분쟁
OPPORTUNITY

헬스케어 부문 부상

THREAT
대형 IT 기업들의 보험업 진출

사업개요

사망보험
35.7 %
생존보험
34.4 %
생사혼합보험
5.1 %
단체보험
0.4 %
기타
24.5 %

재직자가 본 삼성생명보험

80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81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79

"시대적 흐름에 따라가려는 조직문화, 대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변화되는 속도는 느리나 하나하나 바꾸어가려는 분위기"

"무한 가능성이 있는 회사이므로 자신의 노력과 능력에 따라 고액연봉자가 될 수 있다는 장점"

"연봉이 꽤 되지만 고인물들과 성과없는 일하기 매우 시달릴 것"

"경제성장의 어려움에 따른 회사의 미래에 대한 해결책 고민"

"실적 위주라 월말 스트레스가 좀 심합니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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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보험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삼성생명보험은 삼성그룹계열의 시장점유율 1위 대형 생명보험사로, 보장성보험에서 뛰어난 시장지배력을 지녔다.

사망보험 35.7 %
피보험자의 사망을 보험사고로 해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계약
생존보험 34.4 %
피보험자가 어느 일정 기간까지 생존하고 있는 것을 사유로 해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계약
생사혼합보험 5.1 %
생존보험의 저축기능과 사망보험의 보장기능을 절충한 보험계약
단체보험 0.4 %
회사의 피고용자들이나 단체의 구성원 등 공식적인 집단의 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
기타 24.5 %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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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보험2020 ver.

삼성전자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고객서비스 경쟁력 우위

삼성생명은 업계 최대 규모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비스의 신속성 및 정확성을 향상시키고자, 콜상담과 창구내방 등을 전담하는 서비스 전문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국가고객만족도(NCSI)에서 16년 연속 1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에서 17년 연속 1위를 하는 등 고객서비스 경쟁력 우위를 지속해 나가고 있다.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와 풍부한 자본여력

삼성생명은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로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으며, 이러한 브랜드 파워는 중소형사가 모방하기 어려운 강점이다. 그리고 삼성생명은 업계상위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전사적 리스크 관리를 위한 통합 리스크관리 체계를 구축 및 운영 중이며, 매년 전사 리스크량의 한도를 설정하여 한도 내에서 운용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2020 사업방향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보도자료

해외 신사업 성장 발굴
삼성생명이 최고경영자 직속 조직으로 해외 신성장팀을 신설했다. 해외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고 해외투자를 늘리는 등 삼성생명의 글로벌 사업 전반을 책임지는 조직이다. 전영묵 사장의 직속 조직으로 만들어 실행력과 속도를 강화했다. 삼성생명의 해외 사업은 경영지원실, 기획실, 자산운용본부 등에 나뉘어 있었는데 이를 하나로 모은 것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사내에 흩어져 있던 해외사업 기능을 한 팀에 집결시킴으로써 시너지를 도모하고, 주요 사업들의 모멘텀을 강화하기 위해 신설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올 하반기 전략은 해외, 신성장 사업 발굴”이라며 “고객 이익 중심의 경영체계를 바탕으로 비전속, 특화 채널의 성장뿐만 아니라 사업과 수익의 다각화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SG경영 기반 지속성장

전영묵 삼성생명 대표가 질적 성장에 초점을 두고 ESG 경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녹색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신재생 에너지 등 사회책임투자을 확대하면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는 모습이다. 삼성생명은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수행할 수 있는 6개의 우선 대응 목표를 선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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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보험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베트남 1위 생보사 지분 인수 추진
· 인슈어테크업체 대규모 투자

사업성과

·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생명보험부문 17년 연속 1위
· 10년간 지급 1인당 사망보험금 2995만원

어떤 사업을 했을까?

베트남 1위 생보사 지분 인수 추진

(2019년 6월)

삼성생명이 베트남의 국영보험사이자 1위 생명보험사인 바오비엣생명을 인수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삼성생명은 수년 전부터 바오비엣의 지분인수를 추진해온 바 있는데, 이번에는 특히 베트남 정부가 국영기업 민영화를 추진중인 점, 금융부문의 경우 중소형사의 인수나 국영기업의 지분인수를 통한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만간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인슈어테크업체 대규모 투자
(2019년 2월)

삼성생명이 유망 인슈어테크기업 육성을 위한 대규모 투자에 나선다. 이를 위해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투자를 위한 전략펀드(CVC)를 설립하고 투자 대상 업체를 물색 중이다. 이 같이 새로운 시장에 눈을 돌리는 이유는 지속적인 보험영업환경 악화로 미래성장동력 발굴이 시급해졌기 때문이다. 현성철 삼성생명 사장은 2019년 신년사에서도 "지속적인 혁신으로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기술, 신사업 투자를 통해 미래성장기반을 구축하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생명보험부문 17년 연속 1위
(2019년 7월)

삼성생명이 한국표준협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생명보험부문에서 17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산업별 고객을 대상으로 방문 및 인터넷 설문조사를 통해 서비스 품질이 가장 우수한 기업을 선정, 발표하는 조사이다. 삼성생명은 지속적인 고객신뢰경영 실천으로 오랜 기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10년간 지급 1인당 사망보험금 2995만원
(2019년 6월)

삼성생명이 최근 10년간 보험가입자들에게 지급한 1인당 평균 사망보험금이 도시가구 1년 지출액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2018년 10년간 사망으로 인해 보험금이 지급된 사례 18만5877건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인당 평균 사망보험금은 2995만원으로 집계됐다. 이와 관련해 황신정 삼성생명 인생금융연구소 연구원은 "1인당 평균 사망보험금은 우리나라 도시가구 월평균 소비지출액인 253만원을 기준으로 1년간 지출할 수 있는 3036만원에도 미치지 못한다"며 사망보장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뱅크샐러드와 데이터교류 업무협약 체결
· 고객 빅데이터 판매
· S간편종합보장보험 출시
· 5인 미만 단체보험 최초 출시

사업성과

· 2분기 실적 개선

어떤 사업을 했을까?

뱅크샐러드와 데이터교류 업무협약 체결

(2020년 9월)

삼성생명은 핀테크업체 뱅크샐러드와 '금융데이터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삼성생명과 뱅크샐러드는 서로가 보유한 금융정보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상품'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두 회사가 이용자 동의 없이 아무 정보나 주고받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에게서 '제3자 정보제공 동의'를 받은 정보만이 대상이다. 삼성생명 측은 "뱅크샐러드 가입자가 정보제공에 동의하면 은행, 증권, 카드 등 다른 금융권의 가입현황이 삼성생명에 전달된다"며 "삼성생명 역시 가입자 동의를 얻은 후 가입상품, 보험료 등의 정보를 뱅크샐러드에 제공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고객 빅데이터 판매
(2020년 9월)

삼성생명이 보유한 고객자료 등 빅데이터가 구매가능한 상품으로 시장에 나온다. 삼성생명은 최근 금융감독원에 ‘빅데이터 자문 및 판매 서비스 부수업무’ 자격을 신청했다. 보험권에서는 KB손해보험에 이어 두번째고, 생명보험사로는 최초다. 예를 들면 ▷자동차보험에서 특정 나이, 성별, 직업 등 요인에 따른 교통사고 빈도 ▷실손보험에서 어떤 계층의 의료비 청구가 많은지 여부 ▷계층별 실제 기대여명에 따른 연금보험금 수령규모 등 정보를 보험사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를 복합적으로 활용해 만들고 판매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삼성생명의 데이터가 신용정보원, 금융보안원 등 정보와 융합돼 시장에 나온다면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보고있다.
S간편종합보장보험 출시
(2020년 7월)

삼성생명은 암·뇌혈관질환·심혈관질환 등 다양한 질병을 보장하며 '8대 중증질환 외 수술·단기입원' 이력이 있어도 가입할 수 있는 'S간편종합보장보험'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업계 처음으로 8개 중증질환 외 수술·단기입원 이력이 있어도 가입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다만 최근 5년내 8대 중증질환으로 진단·수술·입원했거나 2년내 같은 질병으로 30일 이상 투약한 이력이 있으면 가입은 불가하다. S간편보장보험은 삼성생명이 기존에 판매 중인 간편보험 대비 보험료는 낮으면서도 보장범위가 확대됐다. 예를 들어 디스크, 용종 등 경증질환고객의 경우 기존 간편보험 대비 보험료가 약 22% 낮다.
5인 미만 단체보험 최초 출시
(2020년 3월)

삼성생명이 근로자 5인 미만인 소규모 사업장도 가입할 수 있는 단체보험인 ‘기업복지보장보험’ 과 ‘기업복지건강보험’을 보험업계 최초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단체보험은 사업주를 계약자로, 근로자를 피보험자로 하여 근로자의 사망·상해·질병 등 사고가 발생하면 산재보상, 민사상 손해배상, 종업원의 복리후생 등의 목적으로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험이다. 근로자의 퇴사 및 입사시 개인보험처럼 해지할 필요 없이 피보험자만 바꿔 계약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분기 실적 개선
(2020년 8월)

삼성생명이 2·4분기 실적 개선 효과로 상반기 순이익 6785억원을 기록했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이날 잠정공시에서 상반기 순이익이 작년 상반기 7566억원 대비 10.3% 감소한 678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 2·4분기 연결기준 당기순이익은 4486억원으로, 전년 동기 3093억원 대비 45% 증가했다. 이는 보험계약 유지율 및 손해율 개선으로 보험이익이 늘어나고 주식시장이 점차 안정되면서 변액보증준비금 손익이 회복된 결과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2분기에도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되었으나, 보유계약관리, 경영효율 개선, 안정적인 자산운용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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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보험2020 ver.

경쟁사 비교

삼성생명보험

매출액31조 8,040억

영업이익1조 2,526억

대표사업생명보험, 신용판매 등

현황실적 개선, 업계 최초 중증 폐렴 보장 보험 개발

경쟁사
  • 푸르덴셜생명보험
  • 한화생명보험
  • 그 외 경쟁사
    교보생명보험, 흥국생명보험 등

푸르덴셜생명보험

매출액2조 2,598억

영업이익1,916억

대표사업생명보험 등

현황KB금융에 인수, 생명보험업계 계약 유지율 1위

한화생명보험

매출액24조 9,785억

영업이익494억

대표사업생명보험업

현황보험금 AI 자동심사 시스템 개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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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생명보험업계 압도적 1위

약점WEAKNESS

암보험금 지급 분쟁

기회OPPORTUNITY

헬스케어 부문 부상

위협THREAT

대형 IT 기업들의 보험업 진출

강 점STRENGTH
생명보험업계 압도적 1위
삼성생명은 자산 규모는 물론 전속 설계사 조직 규모, 점포 및 대리점 수 등 영업력을 가늠할 수 있는 외형에서도 2, 3위 생명보험사를 멀찍이 따돌리고 있다. 올 상반기 기준으로 삼성생명의 자산 규모는 291조 3309억원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276조 3255억원 대비 약 15조원 5.4% 늘어난 수치다. 같은 기간 기준 업계 2위인 한화생명 자산 약 125조원과 3위 교보생명 자산 112조원을 합쳐도 삼성생명의 자산에 50조원가량 부족하다. 삼성생명의 올 상반기 보험영업은 외형에 있어 성장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보험사의 보험영업 매출이라고 할 수 있는 초회보험료에서 업계 1위에 올랐다.
초회보험료: 보험계약 직후 처음 납입되는 보험료
약 점WEAKNESS
암보험금 지급 분쟁
삼성생명이 삼성 서초사옥에서 9개월째 집회를 벌이고 있는 ‘보암모(보험사에 대응하는 암환우 모임)’에 대해 법원에 업무방해금지 가처분신청을 낸데 이어 보암모가 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면서 삼성생명과 암 환자들의 갈등이 연일 언론에 보도됐다.
암 입원 보험금 문제와 관련, 삼성생명이 특히 많은 지적을 받는 이유는 금감원의 지급권고에 대한 전부 수용률이 타 보험사보다 현저히 낮은 탓이다.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기간 같은 문제가 지적된 바 있다. 당시 금감원은 삼성생명에 암 입원 보험 분쟁조정 안건 908건 중 551건에 대한 지급권고 결정을 내렸으나, 삼성생명은 217건(39%)에 대해서만 암 입원비를 전부 지급해 생보사 평균 수용률(55%)을 밑돌았다. 또 나머지 263건은 일부 수용하고 71건의 경우 지급권고를 거절했다.
기 회OPPORTUNITY
헬스케어 부문 부상
보험 산업의 미래 먹거리 중 하나로 ‘헬스케어’ 분야가 떠오르고 있다. 고령화·저성장 추세 속 개인 건강관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이를 반영한 보험 서비스도 강화되고 있다. 헬스케어 서비스는 보험사가 고객의 건강상태를 측정·분석하고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개인별 건강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맞춤형 보험 상품도 추천해 준다. 보험업계서는 헬스케어 부문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 갈 주요요인으로 보고 있다. 앞서 보험연구원이 지난 7월 발표한 보험회사 CEO 설문조사에서 23개 생명보험사와 16개 손해보험사 CEO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장 큰 기회요인’으로 디지털 금융 전환(48%)에 이어 헬스케어 등 신사업 진출 가능성 확대(25%)를 선정하기도 했다.
위 협THREAT
대형 IT 기업들의 보험업 진출
금융권에서는 언택트에 대한 관심도와 정부가 '디지털 뉴딜'을 발표하면서 빅테크 기업들의 진출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네이버와 카카오 등 초거대 플랫폼을 가진 빅테크 기업들의 영토 확장은 금융권 입장에서는 무서운 존재다. 대다수 국민이 하루에도 몇 번씩 이용하는 초거대 플랫폼에 금융이 탑재되면 기존 금융사는 경쟁에서 패배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보험업계는 핀테크 등 신기술 도입과 거리가 멀었다. 보험산업은 인지산업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빅테크 기업의 보험업 진출은 보험산업의 뿌리를 흔들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카카오와 토스가 직접 경쟁이라면 네이버는 수수료를 받는 형태가 될 것"이라며 "보험사 간 경쟁에 이어 빅테크와 경쟁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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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 함께하는 인생금융파트너
고객과, 함께하는, 인생금융파트너
고객과: 고객 니즈에 맞는 최적의 가치(상품/서비스) 제공
함께하는: 삶의 전 기간에 걸쳐 고객과 신뢰관계를 구축
인생금융파트너: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지원, 고객/주주/임직원의 동반자

#인재상

01
인간미와 도덕성을 바탕으로 고객 섬김을 실천하는 인재
금융인으로서 인간미와 도덕성을 갖추고 타인과 협조할 줄 알며, 신뢰받는 삶의 동반자로서 고객 섬김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사람
02
지속적인 학습을 통하여 자기분야 최고의 전문능력을 갖춘 인재
자기분야에서 최고가 되겠다는 확고한 꿈과 열정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학습과 변화를 추구하여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갖춘 사람
03
유연한 사고와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유연한 사고와 국제적 소양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존중하며, 직무에 대해 글로벌 역량을 갖추고 세계시장을 무대로 활동하는 사람
04
창의적 사고와 도전정신으로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 인재
21C 변화를 주도하는 자신감과 창의적 사고, 도전정신으로 창조사회의 새로운 기업가치와 고객가치를 창출해 나가는 사람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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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직무적합성평가
  3. 03직무적성검사
  4. 04종합면접
  5. 05건강검진
온라인 직무적성검사(GSAT)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온라인 GSAT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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