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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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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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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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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

자사

종합 유통 업체

경쟁사

신세계
현대백화점

종합분석

STRENGTH
유통채널간의 시너지 효과
WEAKNESS
몇 년간의 수익성 부진
OPPORTUNITY

새로운 성장 동력원, 라이브 커머스

THREAT
유통 대기업 대상 규제 강화

사업개요

할인점
37.0 %
전자제품점
23.0 %
백화점
18.0 %
슈퍼
12.0 %
기타
10.0 %

재직자가 본 롯데쇼핑

77

조직문화분위기
78
연봉복지
76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5

"유통업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배울 점이 많습니다"

"홈쇼핑에서는 역사가 오래되어서 기업안정성이 높은편이다. 롯데여서 롯데계열사 혜택을 쓸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월급 정확하게 주고 직원들 관리자들 친절해서 좋습니다. 쉬는 시간도 충분하고요"

"업황이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원들에 대한 복지가 별로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순환근무가 있어서 원치않는 곳으로 발령이 날 수가 있습니다"

"휴게시설이 다소 부족해서 휴식시간의 질이 높지 않았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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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롯데쇼핑은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하이마트 등을 운영하는 롯데그룹의 유통부문 계열사이다.

할인점 37.0 %
롯데마트, 베트남 법인, 인도네시아 법인 등 운영
전자제품점 23.0 %
계열사 롯데하이마트 운영
백화점 18.0 %
롯데백화점
슈퍼 12.0 %
계열사 코리아 세븐(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운영 등
기타 10.0 %
롭스, e커머스, 계열사 롯데컬처웍스, 계열사 우리홈쇼핑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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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2020 ver.

롯데쇼핑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보도자료

매출 감소와 적자 확대

롯데쇼핑은 전반적인 사업 부문에서 모두 부진한 성적을 초래하였습니다. 백화점의 경우 사업 수익성 개선의 일환으로 2019년 총 5개의 점포를 매각 또는 영업 종료하였으며, 인천터미널점 1개점을 신규 오픈함에 따라 매출액은 전기대비 3.1%의 3조 1304억으로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할인점의 경우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서의 해외 할인점 성장이 돋보인데 반해, 국내 할인점이 업태 부진과 온라인 식품 경쟁 심화에 따라 26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여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전자제품 전문점 및 슈퍼 역시 각각 4조 265억원, 1조 8612억원을 기록하며 전기대비 매출액이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슈퍼의 경우 기존점 매출 감소와 일부 점포 폐점 및 기존점 리뉴얼로 인한 영업일수의 감소로 영업 적자가 확대 되었습니다.

집콕 판매상품 확대

롯데홈쇼핑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으로 '집콕족'이 늘어나자 관련 상품 편성을 확대하였습니다. 올해 2월 롯데홈쇼핑 리빙 부문의 판매 현황을 분석한 결과, 위생용품, 가공식품, 기능식품의 판매 비중이 약 6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요가 많은 손소독제의 브랜드와 용량을 다양화해 매일 1회 이상 편성하고, 식품 전문 프로그램을 통해 반조리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을 집중 판매하였습니다. 또한 수도권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됨에 따라 2020년 FW시즌 패션 신상품을 기획하며 아우터 비중을 예년보다 축소하고 실내복 판매 비중을 확대하기도 하였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신년사 #보도자료

디지털 비즈니스로의 혁신
롯데 신동빈 회장은 2020년 신년사를 통해 '공감과 공생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자'라며 세가지의 내용을 전했다. 첫 번째로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공감을 통해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강조했다. 두번째로는, 유연하고 개방적인 기업문화 조성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핵심역량은 강화하면서 기존 사업구조를 효율적으로 혁신해 지속가능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것을 강조했으며, 특히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디지털 비즈니스'로의 혁신을 촉구했다. 올해 7월, 롯데홈쇼핑은 한국IBM과 인공지능(AI) 기반 기상 예측 시스템 도입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TV홈쇼핑 매출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기상 상황을 파악하고, 날씨와 상품 수요 변화 관계를 파악해 현재 운영 중인 '스마트 AI 편성 시스템'에 적용할 예정이다. 김종영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장은 '이상 기후나 급격한 계절 변동에 따른 수요 변화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내부 업무의 효율성은 물론, 고객만족도도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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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롯데백화점 인천터미널점 오픈
· 롯데쇼핑, 온라인 사업에 3조원 투자

사업성과

· 악화되는 국내 시장, 성장하는 해외 사업

어떤 사업을 했을까?

롯데백화점 인천터미널점 오픈

인천 지역 쇼핑 메카인 인천터미널점은 롯데백화점으로 간판을 바꾸고 1월 4일 새롭게 신규 오픈했다. 규모는 지하 2층부터 6층까지로 주차대수는 1,600대이다. 롯데백화점은 인천터미널점이 장기간 문을 닫을 경우, 고객 불편함을 초래하고 파트너사의 피해가 생길 것으로 예상돼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승계하기로 결정했으며, 일부 보수 작업이 필요한 푸드코트와 식품매장의 경우, 약 4개월의 리뉴얼 작업을 통해 오는 5월에 오픈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은 향후 단계적 매장 개편을 통해 차별화된 매장을 구성해 인천 및 경기 서부 상권 최고의 백화점으로 꾸밀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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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온라인 사업에 3조원 투자
롯데쇼핑은 2018년 롯데닷컴을 흡수합병하면서 e커머스사업본부를 신설했다. 또한 향후 5년간 온라인 사업에 3조원을 투자해 2022년 그룹 온라인 매출 2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롯데가 온라인 사업에 투자할 3조원은 국내 인터넷기업 역사상 최대 규모 자금이다. 롯데는 3조원 가운데 온-오프라인 융합을 목표로 온라인 통합에 1조원, 시스템 개발에 5000억원, 고객 마케팅에 1조 5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롯데쇼핑이 3조원의 절반 가량인 1조 5000억원을 부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악화되는 국내 시장
성장하는 해외사업
전반적인 국내 소비경기 악화와 온/오프라인 시장간의 경쟁 심화에 롯데쇼핑을 포함한 국내 유통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롯데쇼핑의 2019년도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6% 상승한 4조 4468억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7.1% 감소한 2,053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동남아 시장에서 매출 신장 및 판관비 절감 등을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을 지속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등 해외 사업이 지속 성장세를 유지하며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나타낸 것으로 분석된다. 해외사업 관련 실적 불확실성을 줄었지만, 국내 백화점 성장률 둔화와 할인점 매출 부진 지속으로 주가는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롯데쇼핑은 향후 판관비 절감 노력과 더불어 동남아 시장에 대한 경쟁력 강화, 수익성 중심의 상품 경쟁력 확보, e커먼스 사업 강화 등으로 실적 개선을 노리고 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백화점 사업부의 독립성 강화
· 롯데마트, 슈슈마켓 개최
· 롯데면세점, 해외 현지법인 철수

사업성과

· 롯데홈쇼핑,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위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독립성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 단행

2020년 6월

롯데쇼핑이 올해 초 신설한 통합법인 조직 '헤드쿼터(HQ)'를 소폭 축소하고 백화점사업부의 독립성을 강화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롯데쇼핑은 앞서 올초 기획, 투자, 예산, 홍보 등을 총괄하는 조직인 'HQ(헤드쿼터)'를 신설했다. HQ는 기존 백화점사업부에 있던 기획전략본부, 경영지원부문, 준법지원부문, 경영개선부문 등의 조직을 승격해 법인 전체를 총괄하도록 한 조직이다. 하지만 이 때문에 백화점 사업부의 조직과 HQ의 역할이 모호해졌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이번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HQ에 넘겼던 일부 업무를 다시 백화점 사업부에 편입시켜 백화점 사업부를 강화하고 책임경영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롯데마트, 슈슈마켓 개최
2020년 9월

롯데마트는 9월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시의 성수 수제화 활성화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2020 성수 수제화 슈슈 마켓'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슈슈 마켓은 최근 코로나19로 침체된 수제화 업계와 소상공인들에게 판로를 지원하고자 마련한 행사로, 판매자에게는 매출 효과를,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의 성수 수제화를 만날 수 있는 행사이다. 특히 성수 지역은 장인들의 능숙한 기술에 젊은 창작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수제화에 개성을 더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제화 지역으로 뽑힌다. 롯데마트 잠실점에서 진행하는 슈슈 마켓에서는 서울시 내 총 14개의 수제화 및 가죽 관련 업체가 참여해 다양한 상품을 파격가에 선보일 예정이다.
롯데면세점, 해외 현지법인 철수
2020년 9월

롯데면세점이 태국과 인도네시아에서 시내 면세점을 철수하고 현지법인을 청산하기로 결정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2017년 태국 방콕 쇼디시몰에 시내 면세점을 열었지만, 방콕 공항 내 인도장을 확보하지 못해 개점휴업 상태였다. 롯데면세점이 수차례 태국 정부에 공항 인도장 허가를 요청했음에도 진전이 없었다. 태국에 이어 인도네시아에서도 현지법인을 철수하기로 했다. 그 이유는 2017년 시내면세점과 시너지를 내던 자카르타 공항면세점의 영업종료로 시내면세점의 수익성이 크게 저하되었기 때문이다. 태국과 인도네시아 시내 면세점의 철수에는 코로나 19에 따른 영업부진 역시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앞선 대만 법인의 청산에 이어 태국, 인도네시아의 법인까지 철수하면서 롯데면세점의 해외매장은 총 6개국 13개 매장으로 줄어들 예정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롯데홈쇼핑,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위 수상
2020년 7월

롯데홈쇼핑이 한국표준협회에서 주관된 2020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평가에서TV홈쇼핑 부문 1위를 수상했다. 친절성, 서비스, 신뢰성, 물리적 환경 총 4가지의 심사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롯데홈쇼핑은, 스마트 컨택센터, 인공지능, 빅테이를 활용해 고객 편의성을 향상 시킨 서비스 등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특히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기술을 이용해 상담업무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인 가이드봇 등 업계 최초로 시도한 서비스들이 고객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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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2020 ver.

경쟁사 비교

롯데쇼핑

매출액9조 6,953억

영업이익2,710억

대표사업백화점, 할인점, 전자제품점 등 유통 사업

현황코로나19로 큰 타격, 국내는 1위 유지

경쟁사
  • 신세계
  • 현대 백화점
  • 그 외 경쟁사
    애경그룹, 대구백화점

신세계

매출액1조 5,576억

영업이익2,221억

대표사업백화점, 의류, 면세점 등

현황쇼앤텔, 부츠, 삐에로쑈핑 등 폐점 수순

현대 백화점

매출액1조 3,852억

영업이익2,414억

대표사업백화점, 아울렛 등

현황외형적 성장, 수익성 하락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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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2020 ver.

강점STRENGTH

유통채널간의 시너지 효과

약점WEAKNESS

몇 년간의 수익성 부진

기회OPPORTUNITY

새로운 성장 동력원, 라이브 커머스

위협THREAT

유통 대기업 대상 규제 강화

강 점STRENGTH
유통채널간의 시너지 효과
롯데쇼핑은 사업 포트폴리오가 편중되어 있는 다른 경쟁사들과는 다르게 사업 부문별 점유율이 골고루 분배되어 있고 규모가 큰 유통업계의 강자이다. 백화점과 할인점 외에도 다양한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어 계열사 간의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크다는 것이 롯데쇼핑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올해 상반기에 출범한 온라인 통합 플랫폼인 '롯데온'의 일부 부족한 부분들을 개선 및 보완한다면 그 시너지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약 점WEAKNESS
몇 년간의 수익성 부진
롯데쇼핑은 최근 몇 년간 실적 부진을 이어왔다. 영업이익뿐 아니라 매출도 매년 감소세라 내부적으로 위기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그 배경으로는 외부 요인의 작용이 크다고 볼 수 있다. 2017년에는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여파로 중국 시장에서 철수하면서 롯데쇼핑의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돌아섰다. 또한 지난 해에는 롯데가 가진 일본 이미지로 인해 일본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았다. 올해 역시 코로나19의 충격에 의한 소비 부진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대형마트가 빠짐으로써 롯데쇼핑의 실적에 악영향을 미쳤다.
기 회OPPORTUNITY
새로운 성장 동력원, 라이브 커머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라 디지털로의 전환이 강조되면서, 유통업계에서 '라이브 커머스'라는 새로운 성장 동력원이 떠오르고 있다. 이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이나 영상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중계하며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연예인, 유명 유튜버 등이 출연해 소비자의 흥미를 끌 수 있고,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업계는 '재미'와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 전망한다. 비대면 거래시장의 확대에 따라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에 패션과 뷰티 분야를 넘어 다른 산업군까지 품목을 확대하면서 자사 플랫폼 영향력을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위 협THREAT
유통 대기업 대상 규제 강화
유통산업 주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과 집권여당이 유통 대기업에 대한 추가 규제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유통산업을 둘러싼 당정의 규제 압박이 거세지면서 관련 기업들에게 위기로 작용하였다. 현재 국회에 발의된 유통법 개정안은 대형마트에 적용해온 의무휴업을 복합쇼핑몰까지 확대한다. 정부 여당은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규모 점포에 대한 추가 영업 규제가 필요하다며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 중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약속한대로 법안이 통과되면, 복합쇼핑몰과 아울렛 매장도 월 2회 주말마다 문을 닫아야 하고, 전통산업보존구역 반경 20km 내에는 신규 출점이 불가능해진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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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저 접수
  2. 02서류심사
  3. 03L-TAB
  4. 04면접전형(역량, 임원)
  5. 05최종합격자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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