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2020 ver.

2,1950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2020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이슈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 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기업문화는 어떨까?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2,1950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전세대

자사

통신판매중개업
요기요, 배달통

경쟁사

우아한형제들
카카오

종합분석

STRENGTH
인수합병으로 국내 배달시장 1위
WEAKNESS
배달 앱 악성 리뷰 관리 어려움
OPPORTUNITY

일본 배달 시장 성장

THREAT
오프라인 유통업체 배달 서비스 도전

사업개요

요기요
배달통
푸드플라이
셰플리

재직자가 본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78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80
경영진비전
75

"팀마다 다르지만 타 기업에 비해 출퇴근이 자유롭다, 직원들이 젊다."

"직원들에게 쿠폰 세장씩 줌. 안마의자 이용가능. 휴식 자유로움. 음료 커피 무료제공. 연차 사용이 어렵지는 않음. 계약직은 진입장벽이 낮은걸로 알고있음."

"타 기업에 비해 연봉이 높지 않은 편이고 인상률도 높지 않다."

"영업부서의 경우 비정규직 계약이 타 회사에 비해 엄청나게 길다."

"식당도 없고 연봉도 작다. 계약직은 별로 중요하다는 취급을 안해준다. 허점이 많은 시스템."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2,1950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세계 최대 음식 주문 네트워크를 보유한 독일 딜리버리히어로의 자회사이며, 음식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요기요'와 '배달통', '푸드플라이'가 있습니다.

요기요 %
요기요는 푸드테크 기술을 기반으로 가장 가까운 곳에서 배고픈 고객과 레스토랑을 이어줍니다.
배달통 %
세계 최초의 배달음식 주문 플랫폼
푸드플라이 %
‘푸드플라이’는 배달되지 않던 맛집의 음식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맛집 음식 주문배달 플랫폼입니다.
셰플리 %
셰플리는 집에서도 셰프의 요리를 맛볼 수 있도록 유명 셰프들의 시그니처 레시피로 주문 즉시 조리하는 프리미엄 배달 서비스입니다.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2,1950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2020 ver.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의 현황은?

#CEO인사말 #보도자료

고객의 행복한 주문 경험에 노력

Delivery Hero Korea는 고객이 맛있는 음식을 찾고 즐기는 일상의 모든 순간에 행복한 주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양질의 레스토랑을 찾아내 연결시킬 것이며, 레스토랑 파트너에게 더 많은 고객과 매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해드릴 것입니다. 세상 모든 이들에게 맛있는 행복을 전하기 위해,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음식 배당 시장을 리드하는 최고의 기업이 되겠습니다.

배달 시장 업계 2위

닐슨코리아가 지난해 1월 조사한 '국내 배달 앱 시장 점유율'에 따르면 딜리버리히어로는 배달통(10.8%), 요기요(33.5%)를 합쳐 총 44.3%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배달의민족(55.7%)에 이어 업계 2위 자리를 차지하며 배달 시장을 양분해왔다.

2020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마트 신사업 확장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김 신임 본부장 영입을 계기로 키친과 마트 신사업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요기요 소비자들의 주문 경험 확대를 위한 마트 신사업 확장을 통해 딜리버리 서비스 영역 발굴에도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목표다. 해당 서비스는 올 하반기 론칭 예정이다.

요기요-프렌차이즈 위주로 사업 확대

요기요의 경우 기존과 같이 치킨, 피자, 커피 등의 프랜차이즈 업계를 대상으로 사업을 더욱 확장해나갈 방침이다. 요기요의 경우 매달 다른 인기 프랜차이즈의 메뉴를 할인해주는 ‘슈퍼레드 위크’, 정기 할인구독 서비스 '슈퍼클럽' 등을 통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상생해 나갈 방침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2,1950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CU와 배달 협력 MOU
· PG 등록하는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 월드비전과 '사랑의 도시락' 1만개 후원

사업성과

· 전년동기 대비 29% 상승한 매출액

어떤 사업을 했을까?

CU와 배달 협력 MOU

요기요를 운영하는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가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와 배달 서비스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는 이번 MOU체결을 통해 요기요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CU의 제품을 주문-배달 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폭넓은 주문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PG 등록하는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딜리버리코리아가 전자지급결제대행업(PG)를 영위할 수 있는 사업자로 등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PG등록으로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은 두 가지다. 첫번째로, 소비자들이 지불하는 배달비에서 배달앱과 카드사 등이 가져가는 외부결제수수료가 낮아질 수 있다. 배달앱이 수수료 정산 과정의 한 주체로 들어가면서 1차 PG사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져 수수료를 낮출 수 있는 여지가 커진다. 두번째로, 정신사기도 짧아질 전망이다. 이번 조치로 별도의 정보 전달 과정 필요없이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측이 결제에 대한 세부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월드비전과 '사랑의 도시락' 1만개 후원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는 월드비전과 '사랑의 도시락' 후원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는 월드비전 전국 6개 지역 8개 사업장에서 후원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총 1만개의 '사랑의 도시락'을 기부할 예정이다. 또한 '사랑의 도시락' 사업장에서 임직원이 직접 봉사활동 또한 수행할 예정이다. 봉사활동과 함께 본격적으로 사회공헌활동(CSR)을 시작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전년동기 대비 29% 상승한 매출액
딜리비러히어로코리아는 전년대비 성장한 매출액을 보여줬다.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9440만 유로(한화 약 1233억원)다. 전년 7300만 유로(약 953억원)에 비해 29% 증가한 액수다. 딜리비러히어로코리아는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와 양대산맥을 형성하지만 매출액은 큰 차이를 보여줬다. 딜리버리코리아는 차이를 좁히기 위해 올해 순수 마케팅 비용만 1000억원 이상 쓸 예정과 함께 충성 고객을 늘려갈 예정이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딜리버리 스토어 '요마트' 론칭
· AI 딜리버리 서비스 '요기요 익스프레스' 도입
· 한국 코카콜라와 업무 협약 체결
· 파트너 상생 정기 교육 프로그램 론칭

사업성과

· 2분기 매출 지난해 대비 2배 성장
· 앱주문 최저가 강요하여 과징금 4억여원

어떤 사업을 했을까?

딜리버리 스토어 '요마트' 론칭

(2020년 9월)

글로벌 푸드테크 기업 딜리버리히어로의 자회사인 딜리버리히어로스토어스 코리아가 차세대 초고속 딜리버리 스토어 ‘요마트’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요마트’는 딜리버리히어로의 글로벌 물류 기술과 운영 노하우가 집약된 글로벌 ‘Dmart’의 국내 모델이다. 오직 딜리버리 주문 만을 위한 도심형 물류창고를 통해 ‘빠른 속도’를 의미하는 퀵과 상거래를 의미하는 커머스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퀵커머스’를 국내 소비자들에게 선보인다. 기존 딜리버리 서비스의 형태였던 익일 배송, 새벽 배송, 3시간 배송을 뛰어넘어 이제는 30분 이내로 고객들에게 영역 없이 무엇이든 배달해 주는 차세대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요마트’는 차별화된 상품 카테고리의 확대로 새로운 주문 경험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AI 딜리버리 서비스 '요기요 익스프레스' 도입
(2020년 7월)

국내 대표 배달앱 ‘요기요’를 서비스하고 있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가 글로벌에서 검증된 딜리버리히어로의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에 더욱 똑똑하고 빨라진 배차 시스템으로 고객 경험을 개선한 차세대 딜리버리 서비스 ‘요기요 익스프레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요기요 익스프레스’는 단순히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원 만이 아닌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테크놀로지 구현을 통해 정교한 로지스틱스 기술이 집약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문과 딜리버리의 통합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주문 전 과정에 딜리버리히어로의 글로벌 인공지능(AI) 로지스틱스 솔루션 ‘허리어(Hurrier)’를 도입해 국내 레스토랑 파트너와 고객 모두의 주문 경험을 대폭 개선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한국 코카콜라와 업무 협약 체결
(2020년 3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의 국내 대표 배달앱 ‘요기요’가 ‘한국 코카-콜라’와 업무 제휴 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제휴 프로모션 등은 물론 다양한 협력방안을 모색해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함께 창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최근 탄산음료는 배달앱 성장과 함께 소비 빈도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양사는 코카-콜라 뿐만 아니라 스프라이트, 환타, 미닛메이드 등 한국 코카-콜라의 다양한 브랜드로도 순차적으로 제휴 영역을 확장해 긴밀한 상호협력을 해나갈 예정이다.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박해웅 영업총괄 부사장은 “음료 시장을 대표하는 코카-콜라와 요기요가 공동 제휴 협약을 맺게 된 만큼 양사가 더욱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해 윈윈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파트너 상생 정기 교육 프로그램 론칭
(2020년 1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국내 대표 배달앱 요기요가 레스토랑 파트너들과의 동반 성장을 위한 무료 정기 교육 프로그램인 ‘요기요 클래스’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요기요 클래스’는 요기요가 레스토랑 파트너들의 매출 증대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든 찾아가는 파트너 상생 교육 프로그램이다. 매월 무료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레스토랑 파트너들이 매장 운영에 실질적인 정보를 얻어 갈 수 있도록 손익관리, 매장홍보 및 마케팅 등 매장 운영 노하우부터 노무, 세무, 메뉴 구성하기 등까지 운영에 필요한 다방면의 교육 콘텐츠로 구성할 예정이다.특히, 요기요클래스는 ‘찾아가는 상생 교육’을 모토로 서울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 순회 교육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분기 매출 지난해 대비 2배 성장
(2020년 7월)

딜리버리 히어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제봉쇄와 배달사업 투자 강화로 2분기 매출이 두배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딜리버리 히어로는 올해 판매목표를 상향조정했다. 딜리버리 히어로는 올해 수익전망을 24억~26억 유로에서 26억~28억 유로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2분기 딜리버리 히어로의 매출은 지난해(3억6470만 유로)보다 거의 두배에 가까운 6억6190만 유로에 달했다.
앱주문 최저가 강요하여 과징금 4억여원
(2020년 6월)

배달앱 요기요가 배달음식점에 '앱 주문 최저가'를 강요했다가 4억여원의 과징금을 물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배달음식점에 최저가 보장제를 강요하고 이를 어기면 계약 해지 등 불이익을 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요기요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4억6천800만원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요기요는 자사 앱을 통한 주문이 전화나 다른 배달앱으로 한 주문보다 비쌀 경우 차액의 300%, 최대 5천원까지 쿠폰으로 보상해주는 최저가 보장제를 지난 2013년 6월 26일 시행했다. 쿠폰 보상은 요기요가 부담한다. 공정위는 요기요의 최저가 보장제 강요가 거래상 지위를 남용해 배달음식점의 자유로운 가격 결정권을 제한함으로써 경영활동에 간섭한 행위라고 판단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2,1950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2020 ver.

경쟁사 비교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매출액1,061억(2018년 기준)

영업이익36억(2018년 기준)

대표사업배달음식 어플 '요기요', '배달통' 운영

현황AI 배달 서비스 도입, 프랜차이즈와 업무 협약 체결

경쟁사
  • 우아한형제들
  • 카카오
  • 그 외 경쟁사
    쿠팡, 네이버

우아한형제들

매출액5,611억

영업이익-

대표사업음식배달 어플

현황일본 현지시장 도전, 배달 로봇 딜리드라이브 선보임

카카오

매출액3조 701억

영업이익2,068억

대표사업포털플랫폼

현황블록체인 사업, 3분기 역대 최대 실적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2,1950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2020 ver.

강점STRENGTH

인수합병으로 국내 배달시장 1위

약점WEAKNESS

배달 앱 악성 리뷰 관리 어려움

기회OPPORTUNITY

일본 배달 시장 성장

위협THREAT

오프라인 유통업체 배달 서비스 도전

강 점STRENGTH
인수합병으로 국내 배달시장 1위
독일의 딜리버리히어로은 2019년 12월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인수·합병을 발표했다. 딜리버리히어로는 국내법인인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를 통해 배달앱 ‘요기요’와 ‘배달통’ 등을 운영 중인 곳이다.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배달통의 국내 배달앱 시장 점유율 합계는 99%에 달한다. 이에 따라 국내 배달앱 시장의 1위부터 3위 사업자가 모두 딜리버리히어로(DH)의 한 가족이 됐다. 이번 DH의 우아한형제들 인수에 따라 기존 우아한형제들이 보유하고 있던 국내 시장 성공 노하우와 딜리버리히어로의 기술력 및 글로벌 시장 진출 경험이 향후 3개의 자회사 모두에게 긍정적인 시너지를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약 점WEAKNESS
배달 앱 악성 리뷰 관리 어려움
배달 앱도 리뷰 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서고는 있다. 요기요도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가 개발한 AI 기술을 적용해 허위 포토 리뷰를 자동으로 걸러내는 모델을 개발했다. 다만 배달 앱 이용자가 1000만명이 넘어선 상황에서 단속만으로는 악플 리뷰를 걸러내기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리뷰도 온라인상 저작물이기 때문에 방송통신망법을 따라야 한다”며 “명백하게 잘못된 상황이 확인되지 않는 한 악플 리뷰를 플랫폼 사업자가 임의대로 삭제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기 회OPPORTUNITY
일본 배달 시장 성장
배달앱 불모지로 여겨졌던 일본은 최근 외식업체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일본의 정보조사업체 NPD Japan에 따르면 2018년 일본의 음식 배달시장 규모는 4084억엔(약 한화 4조2000억원)이었으며 2016년부터 해마다 5.8%, 2.3%, 5.9%씩 성장해왔다. 김대수 코트라 일본 후쿠오카무역관은 "일본은 인구 구조 변화와 IT의 도입, 소비세 개정,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코로나19로 등으로 더욱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한국의 발달된 배달문화와 시스템을 잘 활용한다면 일본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에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일본 시장에 적용시킨다면 당사의 해외진출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자부한다.
위 협THREAT
오프라인 유통업체 배달 서비스 도전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언택트) 확산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유통업체들도 초소량 배달 서비스에 뛰어들었다. 이에 따라 배달앱들과의 경쟁에 관심이 모아진다. 실제로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온(ON)은 8월 말부터 롯데마트와 롭스 상품을 포함해 생필품 600여개를 배달해주는 ‘한시간 배송 잠실’ 서비스를 시작했다. 초소량 배달 서비스는 배달앱들이 포문을 연 분야다. 배달앱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11월 B마트를 선보였고 요기요 운영사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도 하반기부터 HMR과 신선식품, 생필품 등을 배달하는 요마트를 운영한다.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한 유통업체들은 초소량 배달에 대한 관심이 배달앱보다는 덜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 등장한지 1년도 안된 만큼, 오프라인 업체들도 도전해 볼만 하다는 얘기다. 다양한 물품 제공을 통해 배달앱들과의 차별화에도 적극적이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2,1950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2020 ver.

핵심가치
01
We deliver solutions
우리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에 집중합니다.
핵심가치
02
We always aim higher
우리는 항상 더 높은 목표를 지향합니다.
핵심가치
03
We are heroes because we care
우리는 서로 배려하는 히어로입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2,1950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2020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서류 전형
  3. 031차 면접(실무)
  4. 042차 면접(문화)
  5. 05최종결과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