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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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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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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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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2020 ver.

기업개요

고객

전세계 게임 유저

자사

글로벌 게임 회사

경쟁사

넥슨
엔씨소프트

종합분석

STRENGTH
경쟁사 대비 높은 해외 매출
WEAKNESS
자사 IP(지적재산권)의 부족
OPPORTUNITY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 증가

THREAT
중국 정부의 게임산업 규제

사업개요

모바일게임
92.9 %
온라인
2.6 %
기타
4.4 %

재직자가 본 넷마블

79

조직문화분위기
80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6

"신입 교육체계가 튼튼하다. 특히 사업PM들은 많은 권한이 주어지며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회사 네임벨류가 있다"

"월급이 높다:

"일이 너무 바쁘다"

"보이는 부분에 비해 내부적으로 고칠점이 많다"

"인사팀의 간섭이 심하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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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넷마블게임즈는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고, 자회사(넥마블넥서스, 넷마블엔투) 등이 개발한 게인 등을 퍼블리싱하는 국내 대표 게임 회사이다.

모바일게임 92.9 %
MARVEL Contest of Champions(15.3%), 리니지2 레볼루션(14%), 기타 모바일 게임(25.8%) 등
온라인 2.6 %
마구마구 등
기타 4.4 %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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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매출 증가, 영업이익 감소

지난 한 해 동안 당사가 속한 국내 게임산업은 세계 최대 게임시장인 중국의 판호 제재가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 게임 수출이 제한적이었고, 중국산 게임들의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 공략이 가속화되는 등 어려운 환경이 지속되었다. 이와 같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당사의 2019년 연결 기준 매출액은 2조 1,787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7.8%의 성장을 이루었으나, 영업이익은 지급수수료 및 개발인력 충원에 따른 인건비 등의 증가로 전년 대비 감소하였다.

게임 신작으로 앱스토어 매출 1위 달성

사업 측면에서 넷마블은 실사형 시네마틱 게임인 'BTS월드', 액션 RPG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 수집형 RPG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 등의 주요 신작을 국내외 시장에 차질없이 선보이며 의미있는 성과를 기록했다. 특히,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는 출시 열흘 만에 한국과 일본 애플 앱스토어에서 동시에 매출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2020 사업방향은?

#신년사 #사업보고서

게임사업에서의 확실한 경쟁력 갖추자
방준혁 넷마블 의장이 시무식에서 본질인 게임사업을 강조했다. 그는 시무식 자리에서 올 해도 "강한 넷마블, 건강한 넷마블"의 지속을 당부했다. 이어 "지난 몇 년간 조직문화 개선 등 '건강한 넷마블'은 정착이 잘 이뤄져 왔다"며 '올 해는 업(業)의 본질인 게임사업에서 확실한 경쟁력을 갖춰 '강한 넷마블'도 완성될 수 있도록 다들 같이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AI 위주의 신규산업

넷마블은 인공지능 게임 기술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는 사내 조직인 AI센터에서 게임 운영을 돕는 콜럼버스 프로젝트와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마젤란 프로젝트 두 축을 중심으로 AI를 연구 중에 있습니다. 콜럼버스 프로젝트는 게임 서비스 관련 정보(빅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한 운영 고도화 기술이며, 마젤란 프로젝트는 이용자의 숙련도, 이용 패턴 등을 복합적으로 분석해 최적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한 기존 게임 데이터의 분석과 학습을 바탕으로 새로운 게임의 유저 충성도 제고와 라이프 사이클 연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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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개요

· 웹툰 ‘세븐나이츠 알카이드’ 연재
· '넷마블스토어 신촌점' 개점
· '게임콘서트' 개최
· 'BTS월드' 글로벌 정식 출시

사업성과

· 일곱 개의 대죄 일본 매출 1위 재등극
· 게임업계 브랜드 가치 6년 연속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웹툰 ‘세븐나이츠 알카이드’ 연재

2019년 7월

넷마블은 16일 웹툰 ‘세븐나이츠 알카이드’를 카카오페이지에 연재한다. 이 작품은 모바일 게임 ‘세븐나이츠’의 판권을 활용한 작품이다. 윤혜영 넷마블 IP사업실장은 “넷마블의 대표 게임이자 장수 인기 게임인 세븐나이츠 IP를 활용해 색다른 재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웹툰을 제작했다”며 “앞으로 다양한 시도를 통해서 이용자들에게 게임 외적으로도 풍성한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넷마블스토어 신촌점' 개점
2019년 7월

넷마블이 공식 캐릭터 매장 승부수를 던졌다. 첫 사업 이후 규모를 계속 키우면서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넷마블스토어'가 새롭게 신촌 스토어를 연다. 넷마블은 롯데 명동점에서 신촌점으로 규모를 넓혀 확장 이전한다. 넷마블이 '넷마블스토어'를 서울 신촌 지역에 개점하는 것은 젊은 대학생 유동인구 비중이 큰 상권 특성을 노린 결과로 보인다.
게임콘서트 개최
2019년 4월

넷마블문화재단이 게임산업과 관련한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인 ‘2019 넷마블 게임콘서트’를 개최했다. 넷마블 본사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넷마블문화재단이 준비한 1회 게임콘서트로 콘퍼런스 형식으로 진행됐다. 한편 게임콘서트를 무사히 마친 넷마블문화재단은 ‘2019 넷마블 게임콘서트'를 오는 6월 29일, 8월 31일, 11월 30일 등 3회 추가 진행할 예정이다.
BTS월드 글로벌 정식 출시
2019년 6월

넷마블은 아이돌 육성 게임 ‘BTS월드(BTS WORLD, 개발사 테이크원컴퍼니)’를 글로벌 정식 출시한다. 넷마블은 이번 출시일 발표와 함께 이용자들이 BTS월드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미니게임’도 공개했다. ‘미니게임’은 사전등록 공식 사이트를 통해 웹 게임 형태로 제공된다. 해당 웹 사이트에서는 게임 사전 등록도 진행중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일곱 개의 대죄 일본 매출 1위 재등극
2019년 7월

넷마블의 모바일 RPG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이하 일곱 개의 대죄)가 2019년 7월 기준, 일본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순위 1위에 재등극했다. '일곱 개의 대죄'는 한국과 일본에 동시 출시된 이후 출시 10일 만에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에 오른 바 있으며, 업데이트 효과로 다시 1위에 오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출시를 앞두고 진행한 사전등록은 총 600만을 돌파했으며, 론칭 전 실시한 사전 다운로드 만으로 한국과 일본의 애플 앱스토어 인기 무료 다운로드 랭킹 1위를 달성하는 등 많은 관심을 받았다.
게임업계 브랜드 가치 6년 연속 1위
2019년 3월

넷마블은 브랜드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스탁이 발표한 '2019 대한민국 브랜드스타'에서 게임 부문 1위를 차지했다. 국내 주요 산업 부문별 기업의 브랜드가치를 평가하는 이번 조사는 게임부문만 약 2,700명이 참여했으며, 넷마블은 총 842점을 얻어 1위에 올랐다. 넷마블은 지난 2014년부터 매해 브랜드가치 1위로 꼽히면서 이를 6년 연속 유지하고 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스토리 소셜 게임 'BTS 유니버스 스토리' 공식 트레일러 첫 공개
· 모바일게임 최초 확장팩 도입
· 게임업계 최초 언택트 형태로 크리에이터와 소통
· 신작 야구게임 '마구마구2020 모바일' 출시

사업성과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 업계 最多 글로벌 양대 마켓 매출 상위 100위권 28종 타이틀

어떤 사업을 했을까?

스토리 소셜 게임 'BTS 유니버스 스토리' 공식 트레일러 첫 공개

2020년 9월

넷마블은 방탄소년단 지식재산권(IP) 기반 스토리 소셜 게임 ‘BTS 유니버스 스토리'의 공식 트레일러를 최초 공개했다고 밝혔다. 오는 24일 출시 예정인 스토리 소셜 게임 ‘BTS 유니버스 스토리’에는 방탄소년단 세계관 기반의 다채로운 스토리가 담겨 있다. 여러 콘셉트의 스토리를 자유롭게 생산하고 이를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하며 소통하는 것이 게임의 핵심 콘텐츠이다. 게임 내 제작 툴을 활용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스토리 제작’ 모드와 이야기 전개 및 결말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스토리 감상’ 모드, 의상과 액세서리 등을 수집하여 방탄소년단 세계관 속 캐릭터들에게 입히고 직접 커스터마이징하는 ‘컬렉션’ 모드 등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모바일게임 최초 확장팩 도입
2020년 7월

넷마블이 '리니지2 레볼루션'에 모바일 게임 처음으로 '확장팩' 개념을 접목한다. 이는 통상 대규모 업데이트로 각종 콘텐츠를 새로 도입하는 것보다 더 큰 규모의 콘텐츠를 새로 선보인다는 뜻이다. 기존 세계관과 다른 새로운 세계관은 물론, 해당 세계관 안에서 통용되는 각종 캐릭터, 시스템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달 중 업데이트 되는 확장팩명은 '안타라스의 분노'로 기존 리니지2 레볼루션 세계관과는 별개다. 넷마블 관계자는 "각종 콘텐츠를 업데이트 해도 기본 뼈대는 같은 기존 업데이트와 달리 '안타라스의 분노'는 기존 세계관과 아예 구분되는 세계관에 몬스터, 레이드, 시스템 등이 들어간다"며 "이번 확장팩을 통해 모바일에서도 충분히 확장팩 콘텐츠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려 한다"고 말했다.
게임업계 최초 언택트 형태로 크리에이터와 소통
2020년 7월

넷마블이 유투브와 협업을 통해 게임업계 최초로 기업과 인플루언서간의 언택트 소통을 시작한다. 넷마블은 유튜브와 함께 '2020 넷마블 크리에이터 데이 바이 유튜브 (이하 넷마블 크리에이터 데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넷마블 크리에이터 데이’는 오는 29일 구글 행아웃을 통해 온라인에서 진행되며 사전 신청을 완료한 크리에이터들만 참가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최초로 기업과 인플루언서 간 진행되는 언택트 행사다. 배민호 넷마블 뉴미디어 팀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열정 가득한 게임 크리에이터들이 한층 더 자신의 가치를 성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신작 야구게임 '마구마구2020 모바일' 출시
2020년 7월

넷마블은 신작 야구게임 '마구마구2020 모바일'을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마구마구2020 모바일'은 넷마블이 15년 동안 서비스 중인 PC 온라인 야구게임 '마구마구' IP(지식재산권)을 활용한 게임이다. 넷마블 박영재 사업본부장은 "마구마구의 게임성을 모바일로 완벽히 이식하기 위해, 원작의 게임엔진을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했다"며 "마구마구의 감성을 살리면서 모바일 환경에 맞춘 시스템과 빠른 진행이 특장점"이라고 말했다. '마구마구2020 모바일'은 2020 KBO 리그 기록에 따라 2주마다 선수 능력치가 변하는 '라이브 카드'를 선보인다. '라이브 카드'는 KBO를 즐겨보는 이용자에게 몰임감과 좋은 기록이 예상되는 선수를 육성하는 재미 등을 제공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8월

전년대비 매출은 30.3% 증가한 6857억 원, 영업이익은 146.1% 오른 817억 원을 기록했다. 넷마블 2분기 매출 신장에는 해외 시장 상반기 신작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 ‘A3: 스틸얼라이브’의 역할이 컸다. 전체 매출에서 해외 비중은 75%(5144억 원)에 달했다. 특히 일곱 개의 대죄는 북미·유럽 시장 흥행으로 매출 비중 21%로 1위를 차지했다. 국내에서 선보였던 A3: 스틸얼라이브도 매출 비중 6%로 높은 편에 속했다. 이밖에 기존 게임인 ‘마블 올스타 배틀(13%)’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9%)’ ‘리니지2 레볼루션(8%)’ 등이 실적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영업비용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넷마블 2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22.5% 증가한 6040억 원이었다. 특히 마케팅비가 49.4% 오른 1249억 원이었고, 인건비는 9.8% 늘어난 1312억 원이었다. 미국 시장 마케팅 확대와 해외스튜디오 충원에 따른 것이다.
업계 最多 글로벌 양대 마켓 매출 상위 100위권 28종 타이틀
2020년 7월

넷마블과 북미 자회사 카밤, 잼시티의 인기 게임들이 전 세계 144개국 앱스토어, 100개국 구글 플레이에서 매출 상위 100위 권을 차지하며, 해외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 중국, 베트남 제외) 모바일 앱 마켓 분석사이트 앱애니 데이터(* 7월 10일 기준)에 따르면, 넷마블은 152개국 중 96개국 앱스토어에서 자사의 인기 타이틀 10종을 매출 상위 100위 권에 올려놓고 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총 8종의 타이틀이 100개국 중 91개국 매출 순위 100위 내에 위치하고 있다. 타이틀 별로는 올해 3월 글로벌 출시된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가 앱스토어 기준 63개국, 구글 플레이 기준 82개국 상위 100위 권을 차지했다. 올해 3월 출시된 이 게임은 북미 앱스토어에서 최고 매출 순위 3위, 프랑스 등 주요 국가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넷마블을 대표하는 글로벌 인기 타이틀로 자리매김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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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넷마블

매출액1조 2,518억(별도기준)

영업이익802억(별도기준)

대표사업리니지2, 마구마구 등

현황BTS 신작게임 준비중

경쟁사
  • 넥슨
  • 엔씨소프트
  • 그 외 경쟁사
    카카오게임즈, 컴투스, NHN엔터테인먼트 등

넥슨

매출액1조 2,546억(별도기준)

영업이익1,769억(별도기준)

대표사업던전앤파이터, 서든어택 등

현황V4 일본 출시

엔씨소프트

매출액1조 5,259억(별도기준)

영업이익5,569억(별도기준)

대표사업리니지, 블레이드앤소울 등

현황첫 콘솔게임 '퓨저' 출시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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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경쟁사 대비 높은 해외 매출

약점WEAKNESS

자사 IP(지적재산권)의 부족

기회OPPORTUNITY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 증가

위협THREAT

중국 정부의 게임산업 규제

강 점STRENGTH
경쟁사 대비 높은 해외 매출
넷마블은 글로벌 공략을 위해 해외 개발사를 과감히 인수했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시장을 공략했다. 넷마블은 지난해 말 해외(지역별 매출기준)에서 8508억원 매출을 올렸다. 반면 넥슨코리아와 엔씨소프트는 각각 3132억원, 1857억원을 벌었다. 전체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넥슨코리아 25%, 엔씨소프트 10.9%로 39.1%를 기록한 넷마블이 앞섰다. 넷마블은 해외 시장에서 큰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약 점WEAKNESS
자사 IP(지적재산권)의 부족
넷마블의 약점은 게임 퍼블리싱에는 능하나,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자사의 IP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넷마블의 흥행작 '리니지 2:레볼루션'은 엔씨소프트의 IP를 활용한 것으로, 이에 대한 로열티를 지속적으로 지불해야 한다. 넷마블은 이런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IP를 확보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스타워즈, 디즈니, 마블, 트랜스포머 및 지아이조 등 글로벌 유명 IP 소유자로부터 IP 활용 권리를 따내고, 인기아이돌과의 협업 등 타 장르의 컨텐츠와도 협업하고 있다.
기 회OPPORTUNITY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 증가
2020년 올해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가 약 19조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집계되었다. 미국 시장조사 업체 뉴주의 보고서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3% 성장한 159.3억 달러(약 19조 1천797억 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나날이 해외매출 비중을 늘려나가고 있고, 역량 있는 해외 스튜디오를 사들이고 있는 넷마블에게 있어 기회로 보인다.
위 협THREAT
중국 정부의 게임산업 규제
중국 게임 시장이 전 세계 게임시장 내 점유율이 높아 중국의 내·외부 게임 규제 강화 행보는 더욱 주목된다. 중국 게임 판호(서비스 허가권)를 받은 게임업체들 마저 현지에서 주춤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게임 규제를 지속 강화하면서다. 중국 정부는 2018년부터 자국 게임 판호 발급을 까다롭게 진행하더니 지난해에는 게임 콘텐츠의 폭력성 규제에 이어 미성년자 게임 중독 방지에 나서는 등 강도높은 게임 규제 기조를 이어오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중국의 게임 규제 강화로 현지 퍼블리셔를 통해 진출하는 방식도 불안하다고 보고있다. 이처럼 중국 정부의 규제와 급속 성장한 중국 게임사 탓에 한국 산업은 중국 영향력이 떨어졌다. 이는 중국 진출을 꿈꾸는 넷마블에게는 비극적인 상황이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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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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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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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코딩테스트(기술직무 해당)
  3. 03온라인 인성검사
  4. 04필기전형
  5. 05면접전형
  6. 06채용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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