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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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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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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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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2020 ver.

기업개요

고객

주유쇼, 일반 판매처
군관납, 국제 석유자본
(Oil Major)

자사

정유 기업
석유화학 기업
윤활기유 기업

경쟁사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종합분석

STRENGTH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WEAKNESS
거시 경제에 취약한 영향 구조
OPPORTUNITY

배터리 시장 확대 전망

THREAT
환경 규제 강화 속 어려움

사업개요

석유사업
72.0 %
화학사업
19.0 %
윤활유사업
6.0 %
석유개발사업
2.0 %
배터리사업
1.0 %

재직자가 본 SK이노베이션

87

조직문화분위기
87
연봉복지
89
커리어성장
87
근무시간휴가
88
경영진비전
87

"높은 연봉과 안정적인 재무구조"

"뭐니뭐니해도 기름회사는 성과급 복지가 최고라서 다른건 생각도 안나요"

"연봉이 많고 업무 강도가 적정하며, 휴가 사용이 자유롭다"

"아직 딱딱한 수직문화가 조금은 존재해요 회식도 잦은편이구요"

"나중에 재미가 없다.일이 없어서 문서만 죽어라 만들어낸다. 보고만 하고, 보고만 받는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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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SK이노베이션은 국내 최초 정유·화학 회사인 대한석유공사에서 출범한 대한민국 1위 정유회사이자, SK에너지, SK종합화학 등 총 5개의 자회사가 함께 석유·화학, 윤활유, 원유 및 석유·화학 수출입 사업 분야를 필두로 활약하는 글로벌 에너지·화학 기업이다.

석유사업 72.0 %
LPG, LNG, 휘발유, 경유 등
화학사업 19.0 %
올레핀, 에틸렌, 파라자일렌, 벤젠 관련 상품 등
윤활유사업 6.0 %
Yubase, SK ZIC 등
석유개발사업 2.0 %
Yubase, SK ZIC 등
배터리사업 1.0 %
리튬이온 배터리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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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2020 ver.

SK이노베이션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국내 1위 정유회사

SK이노베이션은 현재 국내 여러 정유사들 중에 29.5%로 가장 많은 주유소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1위 정유회사 입니다. 그러나 SK이노베이션의 내수시장 판매율 기준 점유율은 2017년 32.4%에서 2018년 32.1%, 2019년 31.8%로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2019년 기준 석유사업은 정제마진 하락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2591억원 감소한 약 450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SK이노베이션은 원유 도입의 유연성 제고를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 글로벌 파트너링을 통한 베트남/미얀마 등의 성장 시장에서 파이프라인 확장 등을 통하여 한 단계 더 발전된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배터리 사업의 성장 가능성

SK이노베이션은 2005년 리튬-이온 배터리 상용화에 차수한 이후, 대전 R&D센터에 배터리 연구 개발 인프라를 구축하고, 충청남도 서산에 대규모 생산설비를 가동하면서 기술개발과 양산체제를 완성하였습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 선도 업체인 북경기차와 JV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밖의 글로벌 업체들과 다양한 형태의 협력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현재 배터리 사업 부문은 다른 사업 부문에 비해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만, 배터리 시장의 확대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 부문 매출액은 2017년 1457억에서 2019년 6903억원으로 대폭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신년사 #사업보고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대항해
SK이노베이션은 일하는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바탕으로 2020년을 새로운 10년의 항해를 위한 토대를 다지는 한 해로 만들고자 한다. 올해 경영환경도 작년에 이어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친환경에 대한 요구와 급속한 디지털 발전 등이 도전으로 다가오고 있기에 ▲ 고객 행복 혁신 ▲ '그린밸런스 2030'을 위한 도전·혁신 가속화 ▲ '일로서의 행복' 추구 등 3대 방향에 맞춰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자 한다.

친환경 플라스틱 생태계 구축

전 세계는 점차 플라스틱에 대한 규제 강도를 높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회용 컵 사용 금지, 플라스틱 색상 규제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라스틱 관련 환경 이슈 확대 및 사용 규제 정책은 향후 플라스틱 수요 변화를 비롯한 산업 전반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플라스틱 원재료를 생산 및 판매하는 SK이노베이션에 있어 잠재적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은 폐플라스틱을 다시 석유화학제품 원료로 활용하는 화학적 재활용 기술 개발을 위해 국내외 연구기관과 협력을 진행 중입니다. 앞으로도 SK이노베이션은 생산 과정의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할 수 있는 친환경 플라스틱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하고자 합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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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SK종합화학-시노펙 합작 설립 '중한석화', 中 우한분공사 인수
·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 공식 출범
· 美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전진기지, 조지아주 배터리공장 기공식 개최
· CES2019 참가

사업성과

·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성장 주도

어떤 사업을 했을까?

SK종합화학-시노펙 합작 설립 '중한석화', 中 우한분공사 인수

2019년 4월

SK종합화학이 중국에서 정유설비를 갖게 된다. SK종합화학은 2019년 4월 이사회를 열고, 중한석화(中韓石化)가 우한분공사(武漢分公司)를 인수하기 위해 11억위안(약 1870억원)을 출자하기로 결의했다고 발표했다. 중한석화는 SK종합화학과 중국 최대 석유화학기업인 시노펙(SINOPEC)이 35대 65의 지분율로 2013년 설립한 합작회사이다. 이번에 인수하기로 한 우한분공사도 SK종합화학과 시노펙이 이 비율대로 투자하게 된다. 이번 우한분공사 인수건은 시노펙 쪽 제안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우한분공사는 중국 우한시에서 1977년 가동을 시작한 지역 대표 정유공장이다. 하루 17만 배럴의 정제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지난해 35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 공식 출범
2019년 4월

SK이노베이션의 기존 소재사업을 물적 분할한 SK아이이테크놀로지(SK ie technology Co., Ltd)가 2019년 4월 1일부로 공식 출범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지난 4월 1일, 창립총회 및 이사회를 개최해 SK이노베이션의 노재석 소재 사업 대표를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했으며, 그 외 정관 승인, 이사 및 감사 선임 등 향후 영업활동을 위한 안건들을 의결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SK이노베이션이 100%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로, 사업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독자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업 전문성을 강화함으로써 전지부터 영상표시장치, 정보통신기기 관련 소재를 다루는 글로벌 소재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美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전진기지, 조지아주 배터리공장 기공식 개최
2019년 3월

SK이노베이션은 2019년 3월, 미국 조지아주 잭슨카운티 커머스시에서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공장은 SK이노베이션이 미국에 직접 투자하는 첫 공장으로, 완공 시 글로벌 전기차 시장 최대 격전지 중 하나인 미국 시장에서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장은 SK이노베이션의 '선 수주, 후 증설' 전략에 따른 것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미국향 전기차에 장착될 배터리 장기 공급 계약에 따라 커머스시에 112만 제곱미터(약 34만평)의 부지를 확보하고 올해 2월부터 부지 정지 등 기초공사에 들어갔따. 또 SK이노베이션은 향후 수주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비해 이번 투자를 포함한 중장기적인 투자 확대를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60GWh/연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해 글로벌 수준의 전기차 배터리 업체로 성장한다는 목표이다.
CES2019 참가
2019년 1월

국내 에너지/화학업계는 물론, 배터리업계 최초로 CES에 참석한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이 라스베가스에서 광폭 행보를 보이며, 회사 미래 성장 동력인 배터리/소재사업에 힘을 싣고 있다. 김 사장은 CES 2019 개막 첫 날부터 배터리/소재사업 관계자들과 회의를 진행하고,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의 부스를 방문해 비즈니스 미팅 시간을 가졌다. 이러한 행보에서 유추할 수 있듯, SK이노베이션은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해 배터리/소재 등 비정유 사업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재편해 가고 있다. 최초 CES 참가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LiBS, FCW 등 미래 먹거리를 공개한 만큼, 전통적 장치산업에서 미래 기술을 탑재한 첨단 회사로의 변화 속도도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성장 주도
2019년 7월

SK이노베이션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판매된 글로벌 전기자동차(EV/PHEV/HEV) 배터리 점유율 순위에서 10위권을 유지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1~4월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SK이노보ㅔ이션은 9위를 기록하며 'TOP 10' 대열에 올랐다. 종전의 평가에 비해 여섯 계단을 올라섰다. SNE리서친느 "SK이노베이션의 성장세는 당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호조에 따른 것"이라며 "SK이노베이션의 경우 니로 BEV와 소울 부스터 등의 판매가 늘었다"고 분석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배터리 사업 분사 계획
·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소송
· 사회안전망 전용 몰 ‘하이마켓’ 공식 오픈
· 현대기아차-SK이노베이션 협력

사업성과

· SK종합화학, 8년 연속 동반성장 최우수 등급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어떤 사업을 했을까?

배터리 사업 분사 계획

2020년 9월

미래 성장성이 큰 배터리 사업의 공격적인 투자를 위해 LG화학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도 전지사업부문 분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LG화학이 전기차 배터리 사업부문에서 흑자로 전환한 올해를 분사 시점으로 잡았듯 SK이노베이션도 손익분기점에서 분사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업계에선 후발주자인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부문 흑자전환은 2022년 정도면 가능할 것으로 전망 중이다. SK이노베이션은 2025년까지 전기차 배터리 연간 생산능력을 현재 4.7GWh에서 100GWh로 약 20배 키운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소송
2020년 9월

현재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소송을 벌이고 있다. 양측의 견해 차이가 매우 크고 좁혀질 기미가 없어 보이는 가운데, LG화학의 분사가 결정되면서 소송 합의에 속도를 낼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지난 2월 ITC에서 조기패소 판결을 받은 만큼, 더 불리해지기 전에 분쟁을 마무리하는 게 효율적일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ITC는 현재 배터리 소송의 가장 핵심인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 대해 10월 5일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그동안 영업비밀 침해에 대한 조기 패소 결정이 뒤집어진 전례가 없는 만큼 현재로서는 LG화학이 그대로 승소 판단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사회안전망 전용 몰 ‘하이마켓’ 공식 오픈
2020년 6월

SK이노베이션이 코로나 사태 장기화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경제, 사회적인 시스템의 안정, 즉 사회안전망 확보를 위해 전 구성원들이 팔 걷고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은 코로나 이슈뿐 아니라 과잉생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기업과 농촌에서 생산하는 각종 상품을 임직원들이 상시로 구매할 수 있는 ‘임직원 참여형 사회안전망 전용 몰’인 하이마켓(Hi Market)을 공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하이마켓은 시범 운영기간부터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 사장을 비롯해 많은 구성원들이 제품을 구매하며 활성화 되고 있다. 입점한 사회적기업들은 코로나 이슈로 매출이 90% 가까이 급감하고 매장 문을 닫는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의료진과 자원봉사단을 위해 기부 행렬을 이어갔던 기업들로, 사회적가치 어벤져스로 평가받고 있는 기업들이다. SK이노베이션은 사회적기업 제품에 이어, 지역 농산물을 입점시켜 구성원들이 농민들을 돕는 사회안전망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SK이노베이션 협력
2020년 9월

현대기아차가 SK이노베이션과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에 관련된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모빌리티-배터리사 간 협력체계를 검증해 나간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번 협력은 전기차 배터리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친환경성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에 양측이 공감하면서 성사되었다. 이번 협력관계를 통해 양측은 재활용에서 생산으로 이어지는 자원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소재 공급 안정성 강화에 나선다. 이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등의 효과를 낼 예정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SK종합화학, 8년 연속 동반성장 최우수 등급
2020년 9월

SK종합화학이 8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등급의 영예를 안았다. 8년 연속 최우수 등급 선정 기업은 SK종합화학, SK텔레콤, 삼성전자의 3개 기업 뿐이며 에너지/화학 업계에서는 SK종합화학이 유일하다. SK종합화학은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위한 금융, 기술, 경영, 교육 등의 분야에서 지원 활동을 계속해서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 5월에는 고객사와의 상생 차원에서 코로나19로 판로가 막힌 화훼농가를 지원하는 '화훼농가 돕기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SK종합화학을 넘어서 SK이노베이션 전사의 성장 전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SK이노베이션은 그린밸런스 2030 전략으로 딥체인지를 추진하면서 협력사와 발전적 관계 강화를 강조해오고 있다.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7월
지난 1분기 사상 최악의 실적을 발표한 SK이노베이션이 2분기 들어 전분기 대비 영업손실폭을 75% 개선했지만, 영업손실은 지속됐다. 최대규모의 적자를 기록한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영업손실을 1조 3,355억원 개선해 적자폭을 크게 줄였다. SK이노베이션은 실적발표를 통해 2020년 2분기 매출 7조 1,996억원, 영업손실 4,39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코로나 19로 인한 유가하락 및 그에 따른 석유제품 판매가격 하락과 판매물량 감소로 매출은 직전 분기보다 3조 9,634억원(-35.5%) 줄었다. 영업이익은 석유, 화학 등 전 사업군에 걸쳐 부진한 시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제 유가의 안정으로 재고 관련 손실이 줄어들었고, 중동 원유 공식 판매가격(OSP*; Official Selling Price) 하락 등의 효과가 더해져 직전분기보다 손실 규모를 크게 줄였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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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2020 ver.

SK이노베이션

경쟁사

정유SK이노베이션 S-OIL 등

석유화학롯데케미칼 LG화학, 한화케미칼 등

윤활기유 S-OIL 등

정유

업계 선도기업 :SK이노베이션국내 1위 정유회사로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그 외 경쟁사 :S-OIL 등

석유화학

업계 선도기업 :롯데케미칼최근 LG화학 제치고 업계 1위 탈환

그 외 경쟁사 :LG화학, 한화케미칼 등

윤활기유

업계 선도기업 :윤활유 블렌딩 기술 첫 수출

그 외 경쟁사 :S-OIL 등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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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2020 ver.

강점STRENGTH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약점WEAKNESS

거시 경제에 취약한 영향 구조

기회OPPORTUNITY

배터리 시장 확대 전망

위협THREAT

환경 규제 강화 속 어려움

강 점STRENGTH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SK이노베이션은 석유개발, 배터리, 소재, 화학, 윤활유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다수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사업을 전개중이다. 특히 화학산업에서는 SK이노베이션의 기초유화사업이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에 위치함으로써 주요 원재료인 나프타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다. 이는 완제품의 단지 내 업체 장기공급 비중을 높여 안정적인 사업 영위가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중국 Sinopec과의 JV인 중한석화 설립을 통해 중국 내 마케팅 및 물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중국에서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약 점WEAKNESS
거시 경제에 취약한 영향 구조
SK이노베이션이 영위하는 산업은 특성상 유가변동에 민감하며 세계 경제 및 수급조건에 따라 호황과 불황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사업이다. 특히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유가하락 및 그에 따른 석유제품 판매가격 하락과 판매량 감소로 매출액이 1분기에 비해 2분기에 35.5%나 줄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도 44.71%나 줄은 것으로, 2011년 SK이노베이션의 출범 이후 분기 기준으로 가장 적은 매출액이다. 석유사업은 기본적으로 원유수입->제품생산->수송/저유->제품판매의 체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석유제품의 원가 중 원유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원류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특성상 다양한 거시경제 변수에 취약한 구조이다.
기 회OPPORTUNITY
배터리 시장 확대 전망
중대형 배터리사업은 전기자동차 및 ESS(Energy Storage System)에 사용되는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개발하여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이다. 자동차 전지 및 ESS는 글로벌 친환경 확대 기조에 따라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세계 각국의 환경 규제 및 친환경 차량 지원 정책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전기차 시대로 전환하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전기차 대중화에 힘입어 자동차 전지 시장은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ESS 시장 역시 신재생에너지저장 수요 확대에 따라 성장이 예상된다.
위 협THREAT
환경 규제 강화 속 어려움
국내 및 세계적으로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석유화학 기업인 SK이노베이션이 앞으로 사업 영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 2016년 환경보호를 위해 해상 연료유에 적용되는 황산화물 함량을 3.5%에서 0.5%대로 대폭 감축시키는 안을 확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2020년 해상 연료유 시장은 황산화물 0.5% 미만의 저유황중유(LSFO), 선박용경유(MGO), 액화천연가스(LNG) 등 저유황유 중심으로 재편되었다. 환경 규제가 앞으로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이에 대한 SK이노베이션의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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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필기(SKCT)
  3. 031차 면접
  4. 04최종 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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