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SK브로드밴드

2020 ver.

1,7940

SK브로드밴드 2020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이슈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 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1,7940

SK브로드밴드2020 ver.

기업개요

고객

인터넷 유선망 이용자

자사

유선망

경쟁사

KT
U+

종합분석

STRENGTH
클라우드 PC 기술 경쟁력 확보
WEAKNESS
MZ 세대에게 외면받고 있는 웨이브
OPPORTUNITY

IPTV 시장 성장세

THREAT
넷플릭스-SK브로드밴드 망 사용료 재판

사업개요

초고속인터넷
23.8 %
집전화
1.4 %
기업사업
29.9 %
TV
43.2 %
기타
1.7 %

재직자가 본 SK브로드밴드

73

조직문화분위기
73
연봉복지
73
커리어성장
73
근무시간휴가
74
경영진비전
72

"대기업, 기업문화는 아마도 국내 최고 수준, 좋은 동료들"

"직원들간 사이도 좋고 회식강요 없습니다"

"자유로운 직장생활, 맡은 업무만, 팀원들 좋음"

"복리후생이 생각보다 적다. 계약직에게 기회를 전혀 주지 않는다."

"연봉도 짜고 일도 힘들도 이직을 생각중이다. 좋은 곳은 아니다. 그만둘 예정이다."

"연봉인상율이 너무 작아요ㅠ 상여금이 조금 작아요"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7940

SK브로드밴드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SK브로드밴드는 정보통신, 방송 및 뉴미디어 사업과 그와 관련되는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초고속인터넷과 IPTV, 유선전화 서비스의 영업 및 개통/장애처리 등이 있다. 1997년 설립되었으나 2015년 SK텔레콤과의 주식교환으로 자회사로 편입되었다.

초고속인터넷 23.8 %
Giga 인터넷, B인터넷 광랜, B인터넷 스피드 외
집전화 1.4 %
B전화, B인터넷전화 외
기업사업 29.9 %
인터넷전용회선 프리밴/ID, 국내전용회선 외
TV 43.2 %
B tv(실시간, VOD)
기타 1.7 %
별정통신수익, 공사매출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1,7940

SK브로드밴드2020 ver.

SK브로드밴드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매출 성장과 많은 가입자 수 확보

당사는 2019년 중단영업을 포함하여 연결기준 매출액 3조 4,029억원, 영업이익 1,365억원, 당기순이익 625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중단영업을 제외한 경우 연결기준 매출액 3조 1,760억, 영업이익 1,425억을 달성하였다. IPTV의 프리미엄 가입자 비중 증가와 유료 콘텐츠 매출 증가가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하였으며, 가입자는 초고속인터넷 561만 가입자를 중심으로 일반전화 212만, 인터넷전화 160만, 총 372만의 유선전화 가입자와 519만명의 TV가입자를 확보하였다.

사업별 현황

초고속인터넷은 프리미엄 가입자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ARPU가 증가되었으나, 부가서비스 이용 하락 등의 영향으로 매출은 소폭 하락하였다. Giga인터넷 가입자 지속 확대를 통해 프리미엄 가입자 비중을 약 38%까지 확대하면서 고객 구조 고도화를 지속하였다. IPTV는 프리미엄 가입자 확대와 유료 콘텐츠 매출 증대로 전년 대비 15%이상 매출이 증가하였다. 홈쇼핑 송출수수료 등 미디어플랫폼 사업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신유형 상품 및 서비스 출시를 통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의 초석을 다졌다. 기업사업은 대형고객 수주, 전용회선 매출 확대, IDC Traffic 증가 등으로 수익성과 성장성이 높은 Core&Growth Biz 중심으로 매출 성장을 이루었다.

2020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고객을 위한 미디어 플랫폼 도약
최진환 사장은 ‘2020년 시무식’에서 “고객에게 사랑받는 미디어 플랫폼 되자”고 밝혔다. 최 사장은 “우리는 고객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주는 일을 하는 회사”라며 운을 뗀 뒤 “B tv가 많아질수록, 그리고 잘할수록 대한민국은 더욱 행복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사업모델과 역량을 가진 회사”라고 강조하며 “여전히 TV는 가장 강력한 매체이며 SK브로드밴드는 경쟁사들보다 고객가치 향상 여력이 크고 생산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과 ‘확장’을 올해 경영전략의 키워드로 제안한 가운데, 유료방송 시장 재편이 마무리되면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를 통해 빠른 시간 내 미디어 플랫폼 1위 사업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보다 본질에 집중해야 하며 IPTV 서비스의 콘텐츠와 UI/UX, 마케팅 모두 고객에 대한 이해가 핵심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1,7940

SK브로드밴드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웨이브' 출시
· 국민 의견 통해 진행되는 SK브로드밴드의 합병
· 10기가 인터넷 국책사업 수주

사업성과

· 국내 최초 10G-PON 기반 10Gbps 기술 개발
· B tv 가입자 500만 돌파

어떤 사업을 했을까?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웨이브' 출시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와 지상파 방송 3사의 '푹'을 합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웨이브'가 18일 공식 출격한다.'옥수수' 가입자 1000만명과 '푹' 가입자 400만명 합친 총 1400만명의 가입자를 통해 한류 콘텐츠 강화를 적극 추진, 넷플릭스에 대항할 막강한 OTT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웨이브는 기존 요금체계를 단순화해 3가지 요금제를 선보인다.

지금 바로 로그인하고
경쟁사 비교, SWOT 분석 등
전체 분석리포트를 확인하세요!

회원가입

국민 의견 통해 진행되는 SK브로드밴드의 합병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합병에 대한 의견 접수를 진행한다. 2020년 1월 예정된 SK브로드밴드가 티브로드와 합병하면 시장 점유율이 14.4%에서 23.9%로 증가한다. 합병법인은 국내시장에서 넷플릭스 경쟁과 함께 해외자금을 유치해 동남아시아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10기가 인터넷 국책사업 수주
SK브로드밴드는 최근 10기가 인터넷 활성화 촉진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정부 국정과제인 10기가 인터넷 활성화 촉진 사업은 소프트웨어 강국, ICT 르네상스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써, 10기가급 국산장비 개발지원과 인프라 환경 실증,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통한 서비스 활성화가 주요 사업 내용이다. 또한, 이번 사업은 가구당 최대 속도 범위를 각각 ▲2.5Gbps ▲5Gbps ▲10Gbps로 구분해 제공함과 동시에 서비스 이용행태와 장비 실증결과를 분석해 10기가 인터넷 상용화에 활용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국내 최초 10G-PON 기반 10Gbps 기술 개발
SK브로드밴드가 SK텔리콤 5GX 랩스와 국내 최초 10G-PON 기반 10Gbps 인터넷 장비간 상호호환성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 국내외 기존 10기가 인터넷 장비는 상호호환성을 제공하지 못했지만 SK브로드밴드는 기술 개발로 장비 기술 선도는 물론 IPT와 10기가 인터넷 서비스 제공 기반을 확보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도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네트워크 인프라 관련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B tv 가입자 500만 돌파
SK브로드밴드 IPTV 'B tv' 가입자가 500만을 돌파했다. 합병을 앞둔 티브로드 케이블 TV 가입자와 합하면 800만 이상 유료방송 가입자를 확보하게 된다. SK브로드밴드는 IPTV 500만 가입자 확보를 전환점으로 B tv를 개인화된 라이프스타일 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시킨다는 청사진도 제시하며 양질의 가입자 기반을 통해 홈, 광고, 미디어 등의 관련 영역에서 신규 사업모델 개발과 성장동력 발굴로 플랫폼 비지니스를 넓힐 계획이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저축은행 IT시스템 고도화 계약
· 지역채널 특화프로그램 제작해 콘텐츠 강화
· IPTV 활용 사내방송 솔루션 출시
· 티브로드와 합병

사업성과

·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초고속인터넷 6년 연속, IPTV 2년 연속 1위 달성
· 저가형 요금제 출시 한 달만에 점유율 30% 넘어

어떤 사업을 했을까?

저축은행 IT시스템 고도화 계약

(2020년 8월)

SK브로드밴드가 애큐온저축은행과 금융 IT 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구축 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계기로 금융권에서의 IT 사업 영역으로 본격적으로 확장할 계획임을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통신과 IT시스템이 융합되는 시장 환경과 고객사의 니즈에 대응, 통신 네트워크 인프라와 IT시스템 구축/운영을 모두 포괄하는 패키지화한 통합 상품 서비스를 지속 강화해 선보일 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는 전용회선, 전화, IDC(인터넷데이터센터) 등의 전통적인 통신 영역 상품에 IT 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함께 포괄하는 통신 인프라와 IT 시스템의 통합 패키지 상품 서비스를 통해 고객사에게는 경제성과 운영 효율성을 모두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역채널 특화프로그램 제작해 콘텐츠 강화
(2020년 5월)

SK브로드밴드가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채널 특화프로그램 제작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역채널 특화프로그램 제작은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제작사 참여 독려를 위해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 공모를 통해 이뤄졌다. 사회적가치와 자유기획 2개 부문으로 치러진 이번 특화프로그램 공모는 내부 심사를 거쳐 ‘가치(價値) 삽시다’ ‘버킷리스트 여행 폼생폼사’(이상 가칭)가 각각 선정됐다. ‘가치 삽시다’는 지역 노포와 소상공인을 직접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같이 고민하겠다는 의도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버킷리스트 여행 폼생폼사’는 중년 절친들의 로드 버라이어티로 지역의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안방에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IPTV 활용 사내방송 솔루션 출시
(2020년 9월)

SK브로드밴드는 B tv를 활용한 기업 사내방송 솔루션 'B tv 미디어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B tv 미디어보드는 금융기관이나 병원, 피트니스센터 등 다양한 사업장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TV 서비스에, 추가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 실시간 방송 등 다양한 콘텐츠로 편성해 보여주도록 지원하는 기업용 미디어 서비스다. 대기 중인 고객에게 B tv로 실시간 채널을 보여주면서 대기 순번, 대기 시간, 날씨 정보, 신상품 및 서비스 등 사업장별 상황에 맞는 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
티브로드와 합병
2020년 4월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합병법인이 출범하면서 IPTV 사업자와 케이블TV 사업자간 첫 기업합병이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유료방송시장은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병법인, KT-KT스카이라이프, 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의 거대 3강 체제로 재편될 예정이다. 합병법인은 미디어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가입자를 지속 늘리는 한편 비즈니스모델 확장으로 IPTV와 케이블TV 서비스 경쟁력을 동시에 제고할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초고속인터넷 6년 연속, IPTV 2년 연속 1위 달성
(2020년 7월)

SK브로드밴드는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0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Korean Standard-Service Quality Index)에서 초고속인터넷 부문 6년 연속, IPTV 부문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고 1일 밝혔다. KS-SQI는 본원적 품질과 신뢰성, 고객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 항목을 분석해 수치화한 지표로, 국내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고객만족도 지표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성과에 대해 SK브로드밴드 측은 “고객에게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미디어 산업의 트렌드 리더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가형 요금제 출시 한 달만에 점유율 30% 넘어
(2020년 8월)

SK브로드밴드가 3일 지난달 내놓은 저가형 IPTV 및 유선인터넷 요금제가 출시 한 달만에 기존 신규가입자의 3할에 가까운 점유율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대규모 개편 이벤트 ‘Lovely B tv’에 포함된 온라인 전용 요금제로 기존 동일 상품 대비 33%까지 깎아 주는 요금제다. 이날 홍승진 SK브로드밴드 밸류디자인트라이브장은 “지난 7월 8일 이후 최근까지 더슬림 요금제 선택 고객은 직접채널 신규가입자의 30%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다”라며 “더슬림 요금제에 이어서 가구 특성과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다양하고 혁신적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으로 Lovely B tv의 혁신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1,7940

SK브로드밴드2020 ver.

경쟁사 비교

SK브로드밴드

매출액3조 1,760억

영업이익1,425억

대표사업TV, 초고속인터넷, 집전화 등

현황티브로드와 합병, Btv 전면 개편

경쟁사
  • KT
  • LG U+
  • 그 외 경쟁사
    KT, SK, LG의 과점시장

KT

매출액24조 3,421억

영업이익1조 1,511억

대표사업유선전화, 무선전화, 초고속인터넷 등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현황AI기술 활용하여 다각적인 사업 발전

LG U+

매출액12조 3,820억

영업이익6,862억

대표사업정보통신사업 등

현황구글 클라우드와 5G 핵심기술 협력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1,7940

SK브로드밴드2020 ver.

강점STRENGTH

클라우드 PC 기술 경쟁력 확보

약점WEAKNESS

MZ 세대에게 외면받고 있는 웨이브

기회OPPORTUNITY

IPTV 시장 성장세

위협THREAT

넷플릭스-SK브로드밴드 망 사용료 재판

강 점STRENGTH
클라우드 PC 기술 경쟁력 확보
SK브로드밴드는 국산 기술과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운용체계를 제외한 클라우드PC 소프트웨어와 씬클라이언트 개발을 완료했다. 금융·공공기관 및 기업 망 분리 강화 추세를 고려, 기업·공공 시장을 우선 공략할 방침이다. 김효준 SK브로드밴드 프로덕트오너는 “SK브로드밴드 전문인력이 클라우드PC를 개발, 경쟁사 대비 전문성 있는 지원이 가능하다”며 “고객 수요 맞춤형 커스터마이징은 물론 혹시 모를 장애 발생에도 신속한 복구를 지원한다”고 말했다. 기업·공공부문 클라우드PC 이용이 확산되면 SK브로드밴드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국내 클라우드PC 시장이 2023년 3000억원 규모로 성장한다고 예상했다. 올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재택근무가 일상화되고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성장 속도는 빨라지고 시장 규모도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약 점WEAKNESS
MZ 세대에게 외면받고 있는 웨이브
온라인 동영상서비스 '웨이브'가 출범 1년을 맞아 유료 가입자 600만명, 목표매출 5000억원이라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웨이브를 등지고 있는 젊은층을 사로잡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웨이브는 줄곧 "오리지널 콘텐츠와 해외 독점시리즈 키우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지만, 정작 이같은 콘텐츠를 즐겨야할 젊은층이 계속 이탈하고 있기 때문이다. 웨이브의 약점이 돼버린 'MZ 세대'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 고도화가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기 회OPPORTUNITY
IPTV 시장 성장세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이슈로 IPTV 시장업계는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 유선시장 조사업계에 따르면 인터넷티비의 성장세는 지난해 대비 약 30%가량 증가했다 KT올레의 경우는 상,하반기 7%의 가입자 수를 확보했고 SK브로드밴드는 9%, LG유플러스는 11.2%를 기록했다.
그리고 IPTV 방송사업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지상파 방송을 역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IPTV 지난해 방송사업매출은 3조8566억원, 지상파 방송은 3조5168억원을 기록했다.
위 협THREAT
넷플릭스-SK브로드밴드 망 사용료 재판
망 이용료를 둘러싼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와 SK브로드밴드(SKB)의 갈등이 결국 법정으로 가게 됐다. 넷플릭스가 SKB를 상대로 트래픽과 관련해 망 운용·증설·이용에 대한 대가를 지급할 의무가 없다는 내용의 소송을 제기한 것인데 SKB는 대응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유로TV 시장에서 KT, LG유플러스와 함께 빅3로 중 하나인 SK브로드밴드의 경우 넷플릭스와 망이용료 관련 소송 중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넷플릭스와 제휴하는 것은 어렵다. 디즈니 플러스 등 해외 OTT 사업자와의 제휴가 쉽지 않은 상황에 경쟁사들이 모두 넷플릭스를 품에 안으면서 SK브로드밴드나 모회사인 SK텔레콤 모두 고심이 싶어질 것으로 보인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1,7940

SK브로드밴드2020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서류심사
  3. 03필기전형
  4. 04면접전형
  5. 05합격통보
필기전형
SK그룹은 2013년부터 새로운 검사인 SKCT를 도입했다. SKCT는 SK에서 직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을 다양하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측정하고 있으며, 인지역량, 실행역량, 심층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SK브로드밴드,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