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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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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2020 ver.

  •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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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분석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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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전세대

자사

국내 대표 이동통신사

경쟁사

SKT
KT

종합분석

STRENGTH
교육·키즈 중심의 차별화된 콘텐츠 강화
WEAKNESS
3대 통신사 중 점유율 3위
OPPORTUNITY

5G 네트워크 활용 가속화

THREAT
통신3사의 과도한 경쟁

사업개요

통신 및 기타
7.4 %
단말기 판매
2.6 %

재직자가 본 LG유플러스

81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79

"워라밸은 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망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서로 존댓말 쓰는 조직문화, 개인생활 존중하는 문화"

"성장성이 있고. 나름 안정성도 있고. 좋은점도 있다"

"장난 아니게 계약직 엄청 많음"

"연봉인상이 딱 물가상승률만큼이라 오래 다니기에는 적합해보이진 않습니다."

"성장을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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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이동통신사업, 전화 사업, 초고속 인터넷, IPTV 사업 등을 영위하는 회사로, 국내 3대 이동통신사 중 하나다. 계열사로 미디어컨텐츠 사업 등을 운영하는 미디어로그가 있다.

통신 및 기타 7.4 %
통신 및 기타 : 유무선 통신서비스 등(이동통신, TPS, 데이터, 전화 등)
단말기 판매 2.6 %
단말기 판매 : 유무선 단말 판대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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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2020 ver.

LG유플러스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5G의 상용화

2019년 4월부터 5G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되었으며, 5G 시대에 걸맞는 지속적인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5G 주력서비스인 U+AR, U+VR, U+아이돌Live 등의 핵심콘텐츠를 확보해나가는 한편, 스마트 팩토리, 로봇 원격제어 등 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5G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최근 통신시장은 4차 산업혁명, 5G 도입, 콘텐츠 중요성 확대에 따른 유료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재편 움직임 등 새로운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LG헬로비전(구, CJ헬로) 인수를 2019년 12월 마무리 하였다.

매출 증가 및 영업이익 감소

[매출]
2019년 영업수익의 경우 전년대비 2.91% 증가한 9조2,506억원을 기록하였다. 2019년 무선사업은 2.1% 성장한 5조 5,168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스마트홈 사업은 전년대비 10.9% 증가한 2조 462억원을 기록하였다

[영업이익]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7.36% 감소한 6,862억원,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8.88% 감소한 4,388억원을 기록하였다.

2020 사업방향은?

#신년사 #사업보고서

모든 사업영역에서의 디지털 혁신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디지털 혁신 의지를 반영해 온라인으로 시무식을 진행했다. 하 부회장은 영상에서 “현재의 사업 방식과 일하는 방식만으로는 차별화된 새로운 서비스 제공이 어렵고 고객 니즈와 불편함을 파악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전환은 고객이 지금보다 쉽고 편안하며 즐겁게 경험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혁신하여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라며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용자 인터페이스·사용자 경험 역량을 높여 이를 고객 접점에 적용해 성과를 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수익성 중심 경영

2020년의 경영목표는 컨슈머 사업 수익은 전년 수준의 가입자 성장과 모바일 ARPU 턴어라운드로 high single 성장율을 목표하고 있으며, LG헬로비전과의 협업을 토대로 개별 가치와 유플러스 시너지를 동시에 높여나는 것입니다. 올해도 당사는 소모적인 획득비 경쟁을 지양하고, 전 사업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통한 서비스 차별화와 '수익성 중심 경영'으로 전년대비 성장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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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5G 대용량 DU 국내 최초 상용망 적용
· 전국 휴가지에 5G 기지국 구축 박차
· ICT로 노인,장애인 자립생활 돕는다
· 5G 네트워크 구축 가속화

사업성과

· 동반성장지수 평가 최우수 기업 선정
· ‘2019 대한민국 혁신대상’ 신기술혁신상 대상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5G 대용량 DU 국내 최초 상용망 적용

2019년 8월

LG유플러스는 5G 커버리지를 효율적이고 수월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기지국 장비의 경량화와 집적화를 추진, 기존 대비 2배이상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대용량 5G DU(Digital Unit)를 개발, 상용망 적용을 시작했다. 5G DU는 스마트폰과 무선 신호를 주고받는 AAU(Active Antena Unit)를 통해 들어온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해 코어장비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LG유플러스 이상헌 NW개발담당은 “5G 대용량 DU를 서울, 수도권을 중심으로 구축을 시작했다”라며 “가입자 증가에 맞춰 더욱 효율적이고 신속한 커버리지 확대 및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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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휴가지에 5G 기지국 구축 박차
2019년 7월

휴가 시즌을 앞두고 해수욕장, 관광지 등 전국 주요 휴가지에서 U+5G를 즐길 수 있도록 5G 기지국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우선 휴가기간이 본격 시작되는 7월 내에 전국 40여개 주요 해수욕장에 5G 기지국을 구축하고 U+5G 서비스 제공을 시작한다. 이미 기지국 구축을 완료한 경포대, 속초 등을 비롯해 강원도내 주요 해수욕장에서 U+5G 이용이 가능해진다. 해운대, 광안리 등 부산지역 해수욕장과 제주의 함덕, 협재, 전북 군산의 선유도, 울산의 일산, 충청의 대천 등 전국 주요 해수욕장에서도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 최택진 NW부문장은 “휴가철을 맞아 재충전을 위해 찾은 휴가지에서도 U+5G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5G 기지국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U+5G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85개시 동단위까지 5G 커버리지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CT로 노인,장애인 자립생활 돕는다
2019년 6월

LG유플러스는 보건복지부와 함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통합돌봄 대상자인 노인,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돕는다. LG유플러스와 보건복지부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위한 스마트홈 시범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노인 및 장애인의 자립적인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기반의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동보급/개발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본 사업을 통해 그동안 정보통신기술이 어렵게만 느껴졌던 노인과 장애인에게 음성을 통한 가전 제어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장애 등 여건과 욕구에 비해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다양하지 못했던 장애인의 심층적인 욕구 파악과 서비스 개선사항을 보다 면밀히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G 네트워크 구축 가속화
2019년 5월

LG유플러스가 5G 네트워크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지역에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나 안정적이고 고품질의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제조사와 협력 통한 장비 수급 문제 해소 ▲시공사 확대 등 구축 인력 증원 ▲지하철 등에 이통3사 공동 구축 등 5G 네트워크 구축 가속화를 위한 활동을 전개한다. 이를 통해 상용화 초기 서울과 수도권 지역을 제외한 지역에서 장비 개발 및 공급 일정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한 커버리지 부족을 조기에 개선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신기술 적용을 통해 기지국 구축 과정의 비효율을 제거하는 등 구축기간을 단축하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동반성장지수 평가 최우수 기업 선정
2019년 6월

LG유플러스는 ‘2018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LG유플러스는 동반성장활동의 일환으로 중소협력사와의 거래대금을 100% 현금으로 지급해 유동성 확보와 재무구조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협력사에 무이자로 300억원을 대여, 신제품 개발 및 신기술 연구 등도 지원하는 한편 기업은행과 연계해 저리로 자금 대여가 가능한 5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도 운영 중이다. LG유플러스는 중소협력사의 인재 개발과 마케팅 활동도 지원한다. 중소협력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경영일반 ▲MS오피스 ▲자기계발 ▲리더십 등 총 90개 온라인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협력사가 전시회 등에 참여하는 경우 홍보물 제작 비용도 지원한다. LG그룹의 임직원 전용몰도 협력사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2019 대한민국 혁신대상 신기술혁신상 대상 수상
2019년 6월

LG유플러스는 ‘2019 대한민국 혁신대상’에서 신기술혁신상 대상을 수상했다. LG유플러스는 5G 네트워크 및 AR, VR 등 5G 핵심 기술과 스타트업 등 중소기업들의 5G 기술, 서비스 개발, 상용화 지원을 오픈이노베이션 활동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LG유플러스 최창국 FC전략담당(상무)는 “U+5G 이노베이션 랩을 중심으로 한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과 스타트업 등 중소기업들의 5G 기술 개발 및 상용화 지원을 높게 평가 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며 “향후에도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을 강화해 5G 생태계 활성화 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USIM 없는 통신모듈 세계 첫 선
· 구글 클라우드와 5G MEC 협력
· 패션매거진 AR콘텐츠로 제공
· 5G 단독모드(SA) 상용화 준비 완료

사업성과

· 3분기 연속 영업이익 증가율 1위
· 구독형 서비스로 충성고객 27% 증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USIM 없는 통신모듈 세계 첫 선

2020년 9월

‘USIM 없는 통신 모듈’이 세계 최초로 통신사 상용화 인증을 마쳐, 실제 디바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LG유플러스는 국내외 통신 개발사와 손잡고 SIM카드 없는 통신 기술 ‘iUICC‘에 대한 상용화 인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동통신사가 ‘iUICC‘ 기술을 인증한 것은 세계에서 처음이다. 기존 시장에는 소프트웨어(Software)방식으로 SIM카드를 대체하는 유사한 기술이 있었으나 보안 취약성의 한계로 인해 서비스 활용에 제약이 존재해왔다. 이번 기술이 실제 디바이스 적용되면 고객들은 더 작고 가벼워진 IoT 기기를 만날 수 있게 된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담당은 “향후 iUICC의 경제성과 신뢰성, 공간효율의 장점을 살려 차별적 IoT 디바이스 라인업을 선보일 것”이라며, “NB-IoT부터 5G까지 다양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업 고객에게 최상의 IoT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구글 클라우드와 5G MEC 협력
2020년 9월

LG유플러스는 구글 클라우드와 5G 핵심 기술인 MEC(모바일에지컴퓨팅) 가능성을 모색하는 협력에 합의했다고 20일 밝혔다. 양사는 에지 클라우드 사업 전략과 5G MEC 생태계에서 신사업 발굴에 협력한다. MEC는 고객과 가까운 곳에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설치, 데이터 전송 구간을 줄여 5G 핵심인 초저지연 서비스를 구현하는 기술이다. 양사는 이번 협업을 계기로 MEC 서비스 생태계 조성과 5G MEC 솔루션 기술 경쟁력 강화, 추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와 구글 클라우드가 협력하는 MEC 솔루션은 LG유플러스의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작동한다. 구글 클라우드는 자사의 핵심 기술인 쿠버네티스(Kubernetes),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데이터처리?분석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패션매거진 AR콘텐츠로 제공
2020년 6월

LG유플러스는 남성 매거진 GQ KOREA 와 함께 AR (증강현실)매거진을 국내 최초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AR 매거진은 GQ KOREA 의 인기 컨텐츠인 OOTD (Outfit Of The Day)의 컨텐츠를 AR로 만들어 U+AR 앱을 통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고객은 다양한 브랜드의 주요 아이템으로 다양한 스타일링을 한 AR 컨텐츠를 보면서 색다른 방법으로 썸머룩 스타일링 팁을 배울 수 있다. LG유플러스 최윤호 AR/VR서비스담당 상무는 “이번 AR매거진을 시작으로 GQ KOREA와 선도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셀럽과 함께 새로운 컨텐츠를 만드는 등 다양한 협업을 진행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U+AR은 실사 기반의 고화질 입체 스타, 캐릭터 콘텐츠를 360도 각도에서 감상하고, 콘텐츠와 함께 촬영한 사진, 영상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다.
5G 단독모드(SA) 상용화 준비 완료
2020년 7월

LG유플러스는 5G 단독모드(SA) 상용화를 위해 이동통신 기지국 및 코어 장비에 이어 유선망 구간에서 활용 가능한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능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현재 상용화된 스마트폰 위주의 5G 비단독모드(NSA)와 달리 단독모드(SA) 환경에서는 기업용 서비스 가입자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품질 및 저지연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번에 확보된 기술을 통해 유선망 구간에서도 능동적인 전송품질 관리로 최적의 전송품질 제공해 고객에게 더욱 안정적인 고품질의 5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박송철 LG유플러스 NW기술운영그룹 전무는 “이번 솔루션으로 좀 더 나은 안정적인 5G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며, “향후 높아진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3분기 연속 영업이익 증가율 1위
2020년 8월

LG유플러스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0년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9.2% 증가한 2397억원을 달성, 시장 전망치를 크게 상회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2019년 4분기부터 2020년 2분기까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5%(’19.4Q), 11.5%(’20.1Q), 59.2%(’20.2Q) 영업이익이 증가하며 3분기 연속으로 통신사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2분기는 영업이익뿐만 아니라 영업수익, 서비스수익, 영업이익율 등 성장 ?수익성 지표에서 고르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 영업수익은 3조 2726억원을, 서비스수익은 2조 619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1%, 14.2% 증가했다. 서비스수익 대비 영업이익률(마진율)은 9.2%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6%p, 전 분기 대비 0.6%p 상승했다.
구독형 서비스로 충성고객 27% 증가
2020년 8월

LG유플러스는 카카오 VX와 공동으로 서비스하는 ‘스마트홈트’ 앱(App.)이 7월 말 기준 3번 이상 방문한 충성고객이 전월 대비 27%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구독형’으로 탈바꿈한 뒤 한달 만이다. ‘스마트홈트’는 실시간 자세 교정을 받으며 집에서도 정확한 자세로 운동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서비스다. 맨손 근력운동과 스트레칭 외에도 요가, 필라테스, 골프피트니스, 복싱, 댄스, 키즈 등 40여 개의 다양한 맞춤 홈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스마트홈트 이용패턴을 분석한 결과, 단순 체험성이 아닌, 계획을 설계하고 운동한 고객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 플랜’을 설계한 고객 기준 평균 운동횟수가 주 2회 이상인 사용자 수는 60%, 운동횟수 기준 상위 20%의 회당 운동시간 또한 25% 증가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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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LG유플러스

매출액12조 3,377억(별도기준)

영업이익6,918억(별도기준)

대표사업무선통신사업, IPTV사업

현황5G의 본격적인 B2B확대

경쟁사
  • SK텔레콤
  • KT

SK텔레콤

매출액11조 4,162억(별도기준)

영업이익9,501억(별도기준)

대표사업무선통신사업, 유선통신사업, 기타사업

현황통신사 업계 1위

KT

매출액18조 2,048억(별도기준)

영업이익7,392억(별도기준)

대표사업정보통신사업, 위성방송서비스사업, 통신방송사업 등

현황5G 무선국 투자 구축 최하위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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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교육·키즈 중심의 차별화된 콘텐츠 강화

약점WEAKNESS

3대 통신사 중 점유율 3위

기회OPPORTUNITY

5G 네트워크 활용 가속화

위협THREAT

통신3사의 과도한 경쟁

강 점STRENGTH
교육·키즈 중심의 차별화된 콘텐츠 강화
최근 통신3사가 유료방송 쟁탈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헬로비전과의 합병으로 교육과 키즈 중심의 차별화한 콘텐츠로 유료방송의 점유율을 높였다. LG유플러스는 다른 통신사들의 유료방송들이 스포츠·엔터 쪽 채널을 강화하는 것과 달리 교육·키즈 부문에 특화한 채널을 개발한 것이다. LG유플러스는 당분간 교육 및 키즈 콘텐츠를 더욱 강화하며 유료방송에서의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약 점WEAKNESS
3대 통신사 중 점유율 3위
LG유플러스는 우리나라 통신사 3개 중 가장 저조한 점유율을 보인다. 2019년 무선서비스 기준 LG유플러스의 점유율은 22.1%이며, 1위인 SK텔레콤은 46%, KT는 31.8%를 달성했다. 하지만 국내 통신업계 만년 꼴찌인 LG유플러스는 유료방송 시장 2위, 알뜰폰 시장 1위로 다양하게 사업을 시행하는 중이다.
기 회OPPORTUNITY
5G 네트워크 활용 가속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5G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4차 산업 기술과 5G가 만나서 새로운 시스템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5G 시대에 들어서며 세계의 연결 및 소통 방법에 혁신이 일어나고, 그 속도는 가속화 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5세대(5G) 이동통신데이터 사용량이 1년 만에 2,300% 증가했으며 이용자 수는 785만명에 육박한다. 로스 오브라이언 MIT 테크놀로지리뷰 편집장은 “5G를 통한 신 성장 매출이 전 세계적으로 연간 1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5G 시장은 점점 커져갈 것이기 때문에 통신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회는 무궁무진할 것이다.
위 협THREAT
통신3사의 과도한 경쟁
국내 통신3사가 2019년도 5G 서비스를 시행하면서 적극적인 마케팅 공세를 펼치며 경쟁이 심화되었다. 제 살 깎는 경쟁의 결과는 실적 악화로 돌아왔다. 지난해 통신3사 모두 영업이익 하락을 겪어야 했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2019년 통신3사 영업이익은 ▲SK텔레콤 1조1100억원 ▲KT 1조1510억원 ▲LG유플러스 6862억원으로 각각 전년대비 7.6%, 8.8%, 7.4% 감소했다. 통신 3사는 2020년 올해는 5G가 본격화되는 시기인 만큼 수익성을 지키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주력하겠다는 방침도 밝히기도 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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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이념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인간존중의 경영
고객중시, 실지적 가치 제공, 혁신 통한 창조
창의 및 자율, 인간중시, 능력개발 및 발휘 극대화, 성과주의
어떤 인재를 원할까?
01
정직
원칙과 기준에 따라 투명하게 일합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02
공정한 대우
모든 거래관계에서 공평하게 기회를 제공하고, 공정하게 대우합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03
실적을 통한 정당한 경쟁
정정당당하게 경쟁하여 이길 수 있는 실력을 키웁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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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접수
  2. 02서류전형
  3. 03인적성검사
  4. 04면접
  5. 05최종합격
인적성검사는 온라인으로
LG인적성 검사를 온라인 방식으로 전면 전환하였고, 앞으로도 온라인 채용을 계속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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