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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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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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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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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

자사

국내 대표 유통소매업 회사

경쟁사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
BGF리테일

종합분석

STRENGTH
GS25 편의점 업계 1위
WEAKNESS
H&B스토어 랄라블라, 호텔 성과 부진
OPPORTUNITY

국내 편의점 업계의 해외 시장 진출

THREAT
유통규제 확대 개정안 통과

사업개요

편의점
76.1 %
슈퍼마켓
16.4 %
헬스 앤 뷰티
1.8 %
호텔
3.4 %
공통 및 기타
2.3 %

재직자가 본 GS리테일

79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77

"직원들을 배려해주고 편안하게 해주려 하는 회사"

"대기업 계열사이기에 안정적인 직장. 나름 챙겨주는 복지가 있다."

"복장자율, 좋은 상사를 만나면 회식 많지 않고 조직문화 좋음."

"힘쓰고 허리아프고.. 커리어 개발은 꽝. 신입 입사해도 커리어 시작까지 3년 걸리는 최악"

"비용을 줄이기 위해 직원들의 허리띠를 졸라맴, 상사에 따라 회식이 잦아 힘듦."

"연장근무가 자주 있다. 행사 때 많이 바쁘다. 신속 정확 빠르게 일해야한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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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지에스리테일은 편의점과 슈퍼마켓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소매유통업 회사로, 국내 3대 편의점 브랜드 중 한 곳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종속회사 파르나스 호텔은 호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편의점 76.1 %
GS25
슈퍼마켓 16.4 %
GS슈퍼마켓
헬스 앤 뷰티 1.8 %
랄라블라
호텔 3.4 %
파르나스호텔(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프라임 오피스 파르나스 타워) 등
공통 및 기타 2.3 %
부동산 개발 사업, 후레쉬 서브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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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2020 ver.

GS리테일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보도자료

편의점시장의 선두자리

편의점 사업부는 1990년 LG25라는 독자개발 브랜드로 출범한 이래 현재까지 편의점 시장의 선두자리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오고 있으며, 한강 입지 등 특수 상권에서도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향후 편의점 사업부는 고매출점 중심의 출점과 더불어 Fresh Food, HMR (Home Meal Replacement) 및 차별화 상품 강화 등 소비트렌드 및 인구구조 변화에 적극적 대응을 통한 기존점 매출 활성화, 그리고 가맹점과의 상생경영 확대를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독점 브랜드 확보 가속화

헬스 앤 뷰티 시장은 지난 3년간 지속 성장을 보였다. 헬스 앤 뷰티는 K-뷰티, 헬스, 웰빙에 대한 관심 확대와 더불어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현 추세를 반영한 소매업태이다. 따라서 lalavla는 10~30대 젊은 여성 고객층을 타겟으로 역세권 등 주요 상권에 우량점 확보 및 MD차별화를 통한 독점 브랜드 확보를 가속화할 것이다. 또한 lalavla는 자사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신규고객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2020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디지털 혁신 강조
포럼에서 허 회장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모바일 활성화, 비대면(언택트) 경제 확산 등을 계기로 삼아 디지털 역량 강화 등 우리의 부족한 점을 고도화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해 달라"고 말했다. 이 같은 당부는 "변화에 대응할 유일한 수단은 디지털 혁신"이라는 평소 소신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찍부터 그룹 내 '디지털 혁신 전도사'로 불려 왔던 허 회장은 취임 이후 줄곧 "초경쟁 시대를 이겨낼 핵심 경쟁력은 고객 필요를 얼마나 세밀하게 파악하고 대응하느냐에 달렸고 디지털은 이를 가능하게 하는 도구이며,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업 혁신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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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GS25, 점포, 물류 인프라 활용한 '반값택배' 출시
· 플랫폼 B/U 신설 등 조직개편
· 대상과 업뮤제휴 협약(JBP) 체결
· KB국민은행-KB국민카드-GS리테일 시범사업 추진

사업성과

· 편저트(편의점+디저트) 5년만에 15배 증가

어떤 사업을 했을까?

GS25, 점포, 물류 인프라 활용한 '반값택배' 출시

GS25는 기존 편의점 물류 배송 인프라를 활용한 반값택배를 선보였다. 반값택배는 고객이 GS25 점포에서 택배 발송을 접수하고 택배를 받는 상대방도 GS25 점포에서 찾아가는 구조의 택배상품이다. 배송은 물류 차량이 담당한다. 택배서비스 전과정에 GS25의 인프라를 활용한 것이다. 10kg 중량, 물품가액 50만원 화물의 경우 2100원으로 편의점 택배 6000원 대비 65%나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집에서 택배 수취가 어렵거나 중고거래, 소용량 택배 이용자들이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플랫폼 B/U 신설 등 조직개편
2019년 12월

GS리테일이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 개편은 △플랫폼 비즈니스 유닛(Platform B/U) 신설, △수퍼사업부의 체인 오퍼레이션(Chain-Operation) 체계 구축, △전략 부문 내 미래 성장 동력 화보를 위한 신사업 조직 확대의 세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플랫폼 B/U는 3개 사업부를 총괄하며 GS리테일의 1만4000여 오프라인 플랫폼을 디지털, 온라인, 생활서비스 등의 영역과 결합해 시너지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수퍼사업부는 체인 오퍼레이션 체계를 구축해 고투자, 고비용 구조를 탈피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전략 부문 산하에 신사업추진실을 신설해 신사업 발굴, 인수합병(M&A), 제휴확대 등을 통한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역량을 강화하기로 하였습니다.
대상과 업뮤제휴 협약(JBP) 체결
2019년 7월

GS리테일은 대상과 밀키드 사업 시너지 창출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JBP)를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종가집 △청정원 △안주야 등 1위 브랜드와 GS리테일의 △심플리쿡 △미식일상 등의 콜라보레이션이 기대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GS리테일은 대상과 향후 공동 상품개발 및 마케팅을 진행하고, 차별적인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제조 및 유통 시너지를 확대하며 상호협력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KB국민카드-GS리테일 시범사업 추진
2019년 10월

KB국민은행과 KB국민카드는 GS리테일과 '금융 및 유통분야 데이터 기반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사가 보유한 금융 및 유통분야 데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업종 간 협업을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비식별 데이터를 활용한 공동마케팅 및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특히나 각 사에서 보유한 고객들의 특성 및 요구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해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편저트(편의점+디저트) 5년만에 15배 증가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업계 매출 1위 GS25가 모찌롤, 티라미수, 조각케익, 쿠키 등 디저트빵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8년(전년 대비) 161.4% 증가한데 이어 올해(1월 1일~2월 10일) 역시 89.3%로 큰 폭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편저트 시장이 지속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년 전인 2014년과 비교하면 2018년 GS25 디저트빵 매출은 약 15배(1416%)나 증가했다. 고품질의 다양한 디저트가 알뜰한 가격으로 출시되면서 고객들의 구매가 이어졌고, 성공 가능성을 확인한 편의점과 제조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신상품을 선보이며 시장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고리가 형성된 것이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프레시푸드 신제품 3종 출시
· 업계 최초 도보 배달 플랫폼 '우딜' 출범
· 2500원 미니멀 골프보험 출시
· 사회공헌형 자활 슈퍼마켓 1호점 오픈

사업성과

· GS프레시몰, 국가서비스대상 신석식품 쇼핑몰 부문 2년 연속 대상
· 15년간 분기 연속 흑자 달성

어떤 사업을 했을까?

프레시푸드 신제품 3종 출시

(2020년 9월)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편의점이 혼밥족을 잡기 위한 프레시 푸드 신제품 3종을 출시했다. GS25는 혼밥 트렌드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팔도차림' 도시락 시리즈 중 '의성마늘보쌈도시락', ‘세계 맛 기행’ 간편식 시리즈 중 '잠봉뵈르샌드위치'와 '정통볼로네즈스파게티'가 새롭게 출시됐다고 밝혔다. GS25는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맛집 방문이나 해외 여행이 줄고 편의점에서 도시락 등 프레시푸드의 주문이 늘고 있어 상품 메뉴를 확대할 계획이다. 장창기 GS리테일 프레시푸드팀장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GS25의 프레시푸드를 찾는 고객들이 크게 늘고 있다”며 “국내외 유명 먹거리를 우리동네 GS25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메뉴를 개발해 다양한 고객 수요에 대해 큰 만족으로 보답할 것”이라고 했다.
업계 최초 도보 배달 플랫폼 '우딜' 출범
(2020년 8월)

GS25에서 고객이 주문한 배달 상품을 일반인들이 배달해 주는 사업인 ‘우리동네 딜리버리’를 시범적으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우리동네 착한 친환경 배달’을 지향하는 우딜은 실버 세대, 주부, 퇴근길 직장인 등 누구나 시간과 횟수에 제한 없이 우리동네 배달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편의점 배달 플랫폼 비즈니스다. 도보를 통해 배달하는 콘셉트로, 오토바이 등의 운송 기기나 관련 면허가 없는 일반인들도 일상 생활 중의 도보 동선에 부합하는 배달 건이 있을 경우 언제든 참여할 수 있다. 배달 가능 반경은 도보 배달을 고려해 주문 상품을 픽업하는 해당 GS25 로부터 1.5㎞ 내 지역으로 한정되고 배달 상품의 중량은 5㎏을 넘지 않는 건으로 한정된다.
2500원 미니멀 골프보험 출시
(2020년 8월)

GS리테일은 생활밀착형 보험 플랫폼 오픈플랜과 손잡고 ‘홀인원(플랜) 골프보험’을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GS리테일 통합 어플리케이션(앱) ‘더팝’에서 가입할 수 있다. 오픈플랜에 따르면 가입금액이 큰 보험 대신 실속형 보험(가입비 1만원 이하) 가입이 올해 들어 전월 대비 매월 평균 30% 증가했다. GS리테일은 골프의 대중화, 이용 연령의 하향, 기존 골프보험 가입의 부담 등을 반영해 간편하게 가입하고 적은 금액으로 최대한 혜택을 보장을 제공하는 골프보험을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사회공헌형 자활 슈퍼마켓 1호점 오픈
(2020년 9월)

GS리테일이 저소득 계층의 사회 통합과 상생에 앞장서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슈퍼마켓 GS더프레시가 고양지역자활센터와 손잡고 사회공헌형 자활 슈퍼마켓 ‘GS더프레시 내일스토어’ 1호점 고양백석점을 정식 오픈했다. GS리테일 사회공헌형 매장 ‘내일스토어’는 ‘내 일(My job)을 통해 만드는 행복한 내일(Tomorrow)’이라는 의미로 자활사업 참여근로자를 위해 운영한다. 저소득층에게 자활을 위한 근로기회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창업을 통해 자립할 수 있는 기초능력 육성이 목적이다. GS리테일은 ‘GS더프레시 내일스토어’ 점포를 개발해 가맹비, 보증금, 인테리어비, 발주지원금 등 개설 투자비용을 지원하고 입문교육과 운영노하우를 제공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GS프레시몰, 국가서비스대상 신석식품 쇼핑몰 부문 2년 연속 대상
(2020년 9월)

GS Fresh Mall이 2년 연속 국가서비스대상 신선식품 쇼핑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온라인 장보기 쇼핑몰 GS프레시몰이 1산업정책연구원(ISP)이 선정한 국가서비스대상에서 2019년에 이어 신선식품 쇼핑몰 부문에서 차별화 상품 제공,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맞춤 혜택 제공, 고객 최적화 서비스 등을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1등 쇼핑몰’을 슬로건으로 GS프레시몰은 전용 쇼핑 어플리케이션 및 제휴 쇼핑몰을 통해 주문한 신선한 상품을 당일·새벽·심야 24시간 배송 서비스 등 최적화된 물류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점과 차별화 상품 ‘심플리쿡’, ‘우월한우’ 등의 인기에 힘입어, 전년대비 올 상반기 방문 고객수는 71%, 신규 가입 고객은 112% 신장하는 성과를 보였다.
15년간 분기 연속 흑자 달성
(2020년 9월)

GS리테일이 올해 2분기 까지 15년간 매분기 흑자를 이어온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기업들이 분기보고서를 제출하기 시작한 2000년 이후 국내 500대 기업 345개 사의 영업이익(개별기준) 추이를 조사한 결과, GS리테일은 2005년 3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60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극도로 악화된 상황에도 GS리테일은 올 1분기 역대 1분기 최고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특히 GS리테일은 지난해부터 실시한 통합MD 시스템 구축과 PB상품 경쟁력 높이기 등의 노력으로 상품 매익률(판매가 인하가 반영된 마진율)도 개선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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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2020 ver.

경쟁사 비교

GS리테일

매출액9조 69억

영업이익2,388억

대표사업GS25, GS슈퍼마켓 등

현황해외 수출 호조, 보도 배달 플랫폼 출범

경쟁사
  •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
  • BGF리테일
  • 그 외 경쟁사
    세븐 앤 아이 홀딩스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

매출액2조 3,436억

영업이익853억

대표사업올리브영, IT 사업 등

현황라이브플랫폼 출시, 통합 IPO 추진

BGF리테일

매출액5조 9,461억

영업이익1,966억

대표사업소매업(편의점), BGF 로지스(물류) 등

현황차량 픽업서비스 도입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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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GS25 편의점 업계 1위

약점WEAKNESS

H&B스토어 랄라블라, 호텔 성과 부진

기회OPPORTUNITY

국내 편의점 업계의 해외 시장 진출

위협THREAT

유통규제 확대 개정안 통과

강 점STRENGTH
GS25 편의점 업계 1위
편의점 운영 30주년을 앞두고 GS25가 매출과 점포 수에서 CU를 앞지르며 업계 1위에 등극했다. GS25는 11월 말 기준으로 점포 수가 전월 대비 203개 늘어나 1만3899개라고 16일 밝혔다. CU는 점포수가 지난 달 기준으로 1만3820개였다. 그동안 전체 매출에서는 GS25가, 점포 수에서는 CU가 앞서며 '업계 1위' 자리를 두고 기준점을 어디에다 둘 것인가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GS25는 매출뿐만 아니라 점포 수에서도 CU를 역전하면서 이같은 논란을 잠재웠다. GS25는 지금까지 7000여 점포의 스토어리노베이션 활동을 완료했는데, 이를 통해 진열 생산성을 향상하고 대상점 매출을 20% 이상 신장시키는 성과를 이뤘다. 또한 프레시푸드에 이어 새로운 집객 상품인 원두커피 카페25등 전략 상품의 차별성 확보에 성공했다고 GS25는 강조했다.
약 점WEAKNESS
H&B스토어 랄라블라, 호텔 성과 부진
GS리테일의 랄라블라와 호텔사업 부진은 풀어나갈 숙제로 꼽힌다. 랄라블라는 올해 상반기 매출 5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8% 줄었다. 영업손실은 95억원으로 전년(81억원)보다 적자폭이 14원가량 늘었다. 매장 수도 2017년 186개에서 2018년 168개, 올해 140개까지 줄었다. GS리테일이 보유하고 있는 파르나스호텔은 2분기 매출 360억원, 영업이익은 ?118억원으로 기록됐다. 이는 지난해 동기 매출 766억원, 영업이익 128억원에 비해 급감한 수준이다. 투숙률도 1분기 대비 19%포인트 감소했고, 지난해 동기 대비 62%포인트나 줄었다.
기 회OPPORTUNITY
국내 편의점 업계의 해외 시장 진출
국내 편의점이 코로나 시대에도 해외 진출에 관심을 두고 있다. 편의점 업계는 편의점 포화상태인 한국과 달리 해외 시장은 편의점 산업이 높은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국내 편의점 업계의 해외 시장 진출은 한류 열풍이 더해져 각국 현지인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드라마 ‘편의점 샛별이’가 베트남에서 큰 인기를 끌며 베트남 GS25의 매출이 급격히 성장했다. 드라마 속에서 편의점 장면이 많아 자연스레 국내 편의점과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이에 GS리테일은 해외소싱팀의 수출 업무를 강화해 베트남 GS25로 직접 수출을 늘렸다. 수출 실적은 2018년 11억원, 지난해 30억원에 이어 올해 50억원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회사는 예상하고 있다.
위 협THREAT
유통규제 확대 개정안 통과
대형마트에 적용된 유통규제를 연장하는 유통산업발전법 일부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유통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여당이 이번 개정안 통과를 시작으로 유통규제를 확대하는 개정안을 줄줄이 통과시킬 조짐을 보이고 있어서다. 대규모 점포의 출점 및 영업제한 규제를 확대하는 법안이 통과될 경우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유통기업의 경영난이 더 가중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업계는 유통규제 확대법안 통과 가능성을 두고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문제는 여당이 추진 중인 유통규제 확대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현재 국회에 계류된 유통규제 확대와 관련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은 11건에 달한다. 해당 법안은 대부분 여당 의원이 발의한 법안으로, 대규모 점포의 출점 및 영업을 제한 규제를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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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도전·선도
끊임없는 도전으로 고객의 라이프 이노베이션을 선도하는 GS리테일
어떤 인재를 원할까?
01
Fair.올바른
진실된 생각과 올바른 행동을 합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02
Fresh.신선한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며 최고를 지향합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03
Friendly.친근한
모두에게 진심어린 애정과 관심으로 배려합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04
Fun.즐거운
즐겁게 일하고 서로에게 기쁨을 줍니다.

#인재상

01
Service Mind
확고한 서비스 정신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
02
Creativity
즐겁게 일하면서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
03
Professionalism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고 사랑을 받는 사람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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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서류전형
  3. 03인·적성검사
  4. 041,2차 면접전형
  5. 05건강검진
수시채용 실시
GS그룹은 올해 하반기 공채를 진행하지 않고 계열사별 신입·경력직을 수시채용 한다고 밝혔다. GS그룹 관계자는 “9월 초부터 11월 말까지 GS칼텍스, GS리테일, GS홈쇼핑, GS글로벌 등 계열사별 수시채용을 통해 필요한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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