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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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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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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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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

자사

편의점

경쟁사

지에스리테일
이마트24
코리아세븐

종합분석

STRENGTH
대규모 투자로 경쟁력 강화
WEAKNESS
해외 사업 진출 부진
OPPORTUNITY

온라인 배송 수요 증가

THREAT
최저임금 인상과 코로나로 점주 부담 증가

사업개요

편의점
100.0 %
물류
3.0 %
기타
1.1 %
내부거래 제거
-4.1 %

재직자가 본 BGF리테일

77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76
커리어성장
75
근무시간휴가
80
경영진비전
74

"유통업계 회사 중에 좋은 실적을 갖고있습니다."

"개인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업계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안정성"

"회식이 너무 잦다."

"대기업인척하지만 재계순위 들지도 못하는 중견기업. 시스템도 그렇고. 영업에서 본사 가기가 하늘의 별따기."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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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편의점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2017년 말 BGF로 분할되어 편의점 부문만을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만들어졌다.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10,000호점을 달성한 바 있다. 2012년 일본훼미리마트와 라이선스 계약을 종류한 후 독자브랜드 CU를 런칭해, 한국형 편의점 시장의 리딩컴퍼니로 활약해오고 있다.

편의점 100.0 %
가맹점 상품 판매, 기타 수수료(BGF리테일) 등
물류 3.0 %
BGF로지스 등
기타 1.1 %
씨펙스로지스틱, BGF 드 등
내부거래 제거 -4.1 %
내부거래 제거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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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2020 ver.

bgf리테일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상호 win - win 하는 공동성장 체계

가맹본부가 자신의 상표, 서비스표, 상호, 영업표지 등을 제공하고 경영활동에 대한 지원, 교육과 통제를 하며, 가맹점사업자는 가맹본부의 품질기준, 영업방식이나 시스템을 사용하여 점포를 책임 운영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가맹본부는 상품을 판매하여 얻은 매출이익에서 일정비율을 수취하는 형태로 운영되는 점이 타 프랜차이즈 사업과는 상이하다. 즉,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가 상호 win-win하는 공동성장 체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해외: 마스터 프렌차이즈 계약

당사는 몽골, 베트남 등 현지 파트너사와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을 통해 해외에서 편의점을 출점하고 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은 로열티 기반의 계약으로 당사가 투자하는 금액이 없어 투자 리스크는 없으며, 당사가 브랜드와 시스템, 사업 노하우 등을 제공하고, 현지 파트너사에서 투자와 운영을 담당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2020 사업방향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강점은 살리고 새로운 시도에 도전
현재 세계 경제는 코로나19(COVID-19) 팬데믹 여파로 유래 없는 경제 위기를 겪고 있다. 이에 국내외 많은 경쟁사들이 과감한 구조 조정, 사업 재편, 인수 합병 등을 통해 저마다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BGF리테일은 기본에 충실한 내실경영의 기틀을 다지는 한편, “언제 어디서나 쉽게 CU를 이용할 수 있다는 사업 본연의 강점”에 “새롭고 역동적인 시도”를 가미하여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고,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통해 고객과 지역사회의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기업의 성장은 물론 산업발전을 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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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요기요와 손잡고 배달서비스 전국 확대
· 블록체인 기반 결제 활성화 MOU 체결

사업성과

· 2019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수상

어떤 사업을 했을까?

요기요와 손잡고 배달서비스 전국 확대

요기요를 운영하는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BGF리테일은 오프라인 중심의 상권이 온라인으로 확대되어 가맹점의 신규 매출로 이어지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는 국내를 비롯해 독일, 호주 등 전세계 40여개국 네트워크를 보유한 글로벌 최대 음식 주문 회사인 딜리버리히어로의 자회사로 국내에서는 주문배달 서비스인 '요기요' 등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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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기반 결제 활성화 MOU 체결
BGF리테일은 간편결제 서비스 '차이'의 운영사 차이코퍼레이션과 손잡고 블록체인 기반 오프라인 결제 활성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BGF리테일과 차이코퍼레이션은 연내 전국 CU매장에서 차이 결제 앱으로 보다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하도록 관련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상시 할인 혜택 등 고객들의 알뜰 쇼핑도 지원할 예정이다. 또 CU가맹점의 운영 효율화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결제 수수료 절감 등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19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수상
세계 최대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가 선정하는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 2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 인터브랜드는 지난 2010년 업계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인증을 받은 브랜드 가치 평가 툴을 개발했으며, 이를 통해 전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높은 랭킹 중 하나로 꼽히는 ‘세계 100대 브랜드’를 선정하고 있다.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는 ‘세계 100대 브랜드’와 동일한 기준을 가지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브랜드 50여 곳을 선정한다. BGF리테일은 ‘2019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서 지난해(40위)보다 세 계단 뛴 37위에 올랐으며, 브랜드 가치는 약 5,201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산출됐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오윈과 업계 최초 ‘차량 픽업 서비스’ 제휴
· 편의점 데이터 유통 협약 체결
· 태양광 발전소 준공

사업성과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어떤 사업을 했을까?

오윈과 업계 최초 ‘차량 픽업 서비스’ 제휴

(2020년 9월)

오윈은 운전자가 주유 결제, 주차권 예약, 식음료 주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차량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으로 CU와 제휴를 맺고 편의점 픽업 서비스를 시작한다. CU 차량 픽업 서비스는 상품을 사전에 주문한 고객이 점포 앞에 차를 정차하면 근무자가 차량 창문을 통해 물건을 전달해주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이다. 이를 통해 고객과 근무자와의 대면 접촉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기존 드라이브 스루 주문이 오프라인 주문, 결제, 수령 과정을 거치면서 대기시간이 발생되는 것과 달리, CU 차량 픽업 서비스는 점포 도착 전에 미리 오윈 앱을 통해 주문과 결제를 마치기 때문에 대면 접촉과 구매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편의점 데이터 유통 협약 체결
(2020년 8월)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금융보안원과 편의점 데이터 유통 및 활용 혁신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금융데이터거래소를 통한 데이터 상품 유통, 금융-소비유통 융합데이터 상품 발굴 및 활용 촉진, 소비유통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등의 협업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BGF리테일은 지역, 연령, 시간대, 상품별 매출 등 CU가 보유하고 있는 편의점 소비와 관련된 데이터를 유통 업계 최초로 금융보안원이 운영하고 있는 금융데이터거래소를 통해 판매하게 된다.
태양광 발전소 준공
(2020년 7월)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물류센터에 태양광 발전소를 짓는다. 향후 전국 물류센터로 확대를 검토 중이며, 발전소로 창출되는 수익은 주력 사업인 편의점 부문에 재투자할 계획이다. BGF리테일은 충북 진천 중앙물류센터에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하고 이달부터 전기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편의점 업계에서 에너지 절감을 목적으로 점포, 물류센터 등 사업장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한 적은 있지만 이렇게 대규모 발전 설비를 갖추고 전기를 생산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8월)

CU를 운영 중인 BGF리테일은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 감소한 445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1% 늘어난 1조5491억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은 27.9% 감소한 331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코로나 19 여파에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인해 전반적으로 소비가 둔화된 가운데 다른 유통채널 대비 그나마 선방했다고 판단한다"며 "다만, 업계에서 상대적으로 비중이 높은 지방점포와 특수점이 코로나의 영향으로 손익이 악화돼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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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2020 ver.

경쟁사 비교

BGF리테일

매출액5조 9,460억

영업이익1966억

대표사업편의점

현황다양한 자체PB 상품, 전국적인 유통망

경쟁사
  • 지에스리테일
  • 이마트24
  • 그 외 경쟁사
    코리아세븐, 한국미니스톱

지에스리테일

매출액9조 69억

영업이익2388억

대표사업소매유통업, 관광호텔업

현황CU와 함께 국내 편의점 업계 양대산맥, 해외시장 진출

이마트24

매출액1조 3545억

영업이익-281억

대표사업편의점업

현황출범 3년만에 점포수 2배, 영업손실은 여전히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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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대규모 투자로 경쟁력 강화

약점WEAKNESS

해외 사업 진출 부진

기회OPPORTUNITY

온라인 배송 수요 증가

위협THREAT

최저임금 인상과 코로나로 점주 부담 증가

강 점STRENGTH
대규모 투자로 경쟁력 강화
친환경 편의점 '그린 스토어' 확대에 상당한 자금을 투입한다. 현재 BGF리테일의 그린 스토어는 전국에서 서울 잠원점과 경기 위례35단지점 등 2개 점포가 있다. 그린스토어는 '3R'(Reduce, Reuse, Recycle)의 콘셉트에 맞춰 시설 및 집기, 인테리어, 운영에 이르기까지 '도시형 친환경 편의점'으로 구현한 점이 특징이다.
올해는 연구 개발비도 대폭 늘렸다. BGF리테일은 연구 개발비 명목으로 99억9700억원을 투자한다. 전년 대비 6배 넘게 증가한 규모다. CU만의 차별화된 상품이나 마케팅을 위해 쓰일 비용이다.
올해 초 구축한 진천 중앙물류센터 안에 중앙 집중 조리시스템인 '센트럴 키친'을 통해 간편식 제조 효율도 높인다. 이를 통해 식품 원가를 줄이고 품질을 향상시킨다는 목표다.
약 점WEAKNESS
해외 사업 진출 부진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최근 베트남 진출 포기를 선언했다. 지난해 8월 베트남 기업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고 올해 상반기 1호점을 오픈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의 장기화에 계획이 백지화된 것이다. BGF리테일은 앞서 이란에서도 해외 사업을 포기한 바 있다. 지난 2017년 이란의 엔텍합 투자그룹과 계약을 체결하고 테헤란에 9개 점포를 운영했다. 당시 BGF리테일은 2020년까지 이란에 300호점을 오픈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기 회OPPORTUNITY
온라인 배송 수요 증가
유통가에서는 소비자의 온라인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음식, 식료품, 생활용품의 온라인 구매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다. 통계청이 내놓은 '2020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6월 전국 온라인쇼핑 총거래액은 12조 6711억 원으로 지난해 6월에 비해 19.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BGF리테일이 편의점 업계에서 처음으로 자체 통합물류센터를 구축하며 유통 관련 역량을 본격 강화하고 있다. 온라인 배송 서비스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CU 점포의 운영 효율을 늘려 경쟁력을 높이려는 취지다.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에 연면적 1만9520㎡의 ‘광주통합물류센터’를 완공할 예정이다.
위 협THREAT
최저임금 인상과 코로나로
점주 부담 증가
편의점 업계의 한숨이 날로 깊어지고 있다. 가뜩이나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운 상황에서 인건비마저 추가 인상될 경우 더 이상 버틸 수 없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편의점은 24시간 영업이라는 업태 특성상 아르바이트생 고용률이 높아 최저임금 인상이 직격탄으로 작용한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편의점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은 5억8000만원에도 미치지 못한다”면서 “이 매출을 기준으로 점주가 주당 50시간을 근무할 경우, 월 수익은 최저임금에 크게 못 미치는 100만원 이하로 알바보다 못버는 편의점 점주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편의점의 20%는 인건비와 임대료조차 지불할 수 없는 적자 점포”라며 “올해도 코로나 때문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더 이상 버틸 여력이 없다”고 덧붙였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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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열정과 도전
업무와 인간관계 모든 부분에 있어 항상 열정적인 자세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모습이 중요합니다.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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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적합도검사(인성)
  3. 031차 면접
  4. 04최종 면접
  5. 05인턴 실습
  6. 06최종 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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