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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주)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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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주)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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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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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주)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타이어업체

자사

합성고무/합성수지
페놀유도체
열병합발전

경쟁사

OCI
LG화학
롯데케미칼

종합분석

Strength
기술력 중심의 경영으로 호재
Weakness
페놀유도체 사업 부진
Opportunity

NB라텍스 수요 증가

Threat
인도 보호주의 강화 기조로 타격 우려

사업개요

합성고무
51.9 %
합성수지
31.6 %
정밀화학
3.3 %
기타
13.2 %

재직자가 본 금호석유화학

#안정적 #동료 #제조업 #스트레스

79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79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77

"천천히 꾸준히 성장할 사업아이템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음."

"야근 없고 안정적이며 업무 강도가 세지 않고 직원들이 착함"

"사무실이 깨끗하고 같이일하는 동료들이 좋다"

"현재에 안주하는 경향이 있어 신사업에 대한 투자 등이 활발하지 않음"

"제조업 한계인지 몰라도 업무 분위기는 정적인 편."

"회사 업무상 스트레스가 많다"

※ 20201016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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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주)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국내 합성고무 시장을 LG화학과 함께 양분하고 있는 석유화학업체이다. 그외에도 합성수지, 정밀화학, 전자소재, 건자재, 항만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합성고무 51.9 %
타이어,신발,장갑 등
합성수지 31.6 %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 부품, 건자재 등
정밀화학 3.3 %
고무의 노화 방지, 고무의 가황 촉진
기타 13.2 %
반도체 생산용 재료, 건자재, 공장, 유틸맅, 자산임대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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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주)2020 ver.

금호석유화학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보도자료

2019년 실적

2019년은 전기의 안정적이었던 영업환경과 달리, 전반적인 화학업계 불황에 따른 원재료 가격의 약세로 주요 제품의 판매단가가 하락하고, 글로벌 수요부진으로 페놀유도체의 수익성이 감소함에 따라 전년도와 같은 실적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당기의 연결실체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9% 감소한 4조 9,779억원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3.7% 감소한 3,67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인 합성고무, 합성수지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8.1% 증가하였으나 원재료인 BD, SM 약세에 따른 판매단가 하락으로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며, 중국의 환경규제 및 안전검사 강화 등이 관련 하방산업 공장의 가동률 저하로 이어지며 종속회사의 페놀, BPA 등에 대한 수익성도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세계화 전략

당사의 중장기 사업 포트폴리오의 세계화 전략에 따라 합성고무, 합성수지, 고무약품 등 사업의 시장적 근접성, 지리적 경쟁력, 그리고 원료 확보의 용이성 등 최상의 경쟁력을 갖춘 최적의 글로벌 생산거점 확보를 위한 검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성장 동력사업의 발굴 및 진출을 위해, 기존 사업 군과 연관성이 있거나 또는 차별화 된 신수종 사업 등에 대해서도 사업 진출가능성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CEO인사말 #보도자료

글로벌리딩 화학그룹으로 도약
더불어 금호석유화학그룹은 계열사와 함께 더 큰 비전을 품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2020년까지 그룹 매출 20조 원, 세계일등제품 20개를 창출해 글로벌리딩 화학그룹으로 도약한다” 는 비전을 달성할 것이며, 이 목표를 통해 세계 최고의제품경쟁력을 확보하고 신뢰할 수 있는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환경안전 강화의 해

박찬구 금호석유화학그룹 회장은 “금호석유화학의 환경안전 분야 목표는 인간과 환경의 파트너로서 미래를 창조하는 기업”이라고 밝히며 “최근 대두되는 환경안전 이슈에 대해 업계 내 선제적인 대응 체계 수립과 내부 기준 강화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최신 이슈 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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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주)2020 ver.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미세먼지 대응 제품 '휴그린' 강화
· 중소기업유통센터,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동반성장몰' 운영
· 주력사업 R&D혁신 강화

사업성과

· 2019년 2분기, 금호석유화학 홀로 실적 호조세

어떤 사업을 했을까?

미세먼지 대응 제품 '휴그린' 강화

(2019년 5월)

금호석유화학 건자재사업부는 최근 주력 창호제품인 휴그린의 '숨 쉬는 자동 환기창'의 슬라이딩 개폐형식 신제품인 '265SL'을 재건축 건설현장에 납품하며 창호시장에서 판로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기준치를 초과하는 일수가 늘어나면서 창문이 닫혀있을 때도 환기가 가능한 특성을 지닌 제품이다. 금호석유화학은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제품 문의가 증가하고 있으며, 경쟁 입찰을 통해 브랜드 아파트 재건축 단지 약 3,000세대 시공을 진행하는 등 향후 점진적인 수요 확대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호석유화학은 2009년부터 건축자재 브랜드 '휴그린'을 통해 플라스틱 창호 분야 경쟁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단열 및 기밀성이 뛰어난 분할 발코니창, 내풍압성이 우수한 시스템창 등 고기능성 창호 제품군을 제공하며 향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유통센터,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동반성장몰' 운영
(2019년 6월)

금호석유화학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제품을 판매하는 '동반성장몰'을 개설했다. 이는 품질이 우수함에도 홍보 및 판촉의 한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 제품을 지원하는 공간이다. 석유화학기업 중에는 최초로 사내 온라인 시장인 동반성장몰을 열었다. 중소기업 이용 활성화에 초점을 맞춘 만큼 유통마진은 최소화하고, 임직원들에게는 다양한 특가할인을 비롯해 평점비교와 공동구매 등의 혜택을 주고 있다. 또한 기업활동에 필요한 소모성 자재 일부를 동반성장몰을 통해 조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 제품의 인지도와 경쟁력 또한 자연스럽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력사업 R&D혁신 강화
(2019년 5월)

금호석유화학그룹은 대외적인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글로벌 경제 상황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연구 혁신을 지속하는 데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부문 별로 살펴보면, 주력 사업인 고형 합성고무제품의 고부가가치 연구활동을 이어간다. 자동차 타이어 등으로 널리 사용되는 BR의 경우, 리튬 촉매를 이용한 LiBR 소재에 타이어용으로 연비특성을 20~40% 개선시키는 기술을 적용한 F-LiBR 제품을 개발 중이다. 또한 NB라텍스 제품의 글로벌 수요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생산설비의 증설을 단행하고 제품믹스를 다양화하고 있다. 계열사인 금호폴리켐은 자동차 케이블과 웨더스트립 등의 소재인 기능성 합성고무 EPDM의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EPDM 제품다각화를 중장기 목표로 설정했다. 뿐만 아니라 친환경소재 개발을 통한 수익성 극대화 전략에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019년 2분기, 금호석유화학 홀로 실적 호조세
(2019년 7월)

금호석유화학은 2019년 2분기 1,400여 억원의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추정된다. 작년 동기보다 10%가량 감소한 수치이지만 2018년 당시 호황에 따른 기저효과를 감안하면 선방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또한 다른 화학 업체들과 비교하면 금호석유화학의 실적 호조세가 한층 더 부각된다. 업계 1,2위인 LG화학과 롯데케미칼의 2분기 영업이익은 모두 2018년 동기 대비 39.5%, 49.2%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수요 감소와 공급 과잉 여파로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에틸렌과 달리, 금호석유화학의 주력 제품인 합성고무의 시황은 좋은 편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합성고무와 함께 양축인 비스페놀에이(BPA)도 중국발 수요 증가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외에도 일본이 한국으로의 소재 수출을 규제하면서 금호석유화학의 성장 가능성은 더 커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규제 대상에 포함된 포토레지스트(감광액)을 금호석유화학이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전자소재 사업부문 SK머티리얼즈에 매각
· 2000억 규모 ‘BPA 라인’ 증설
· 전기차 타이어 시장 공략 및 신사업 발굴

사업성과

· 세계일류상품 20개 만들었지만 매출목표는 15조 미달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어떤 사업을 했을까?

전자소재 사업부문 SK머티리얼즈에 매각

(2020년 2월)

금호석유화학이 포토레지스트를 생산하는 전자소재사업부문을 SK머티리얼즈로 매각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금호석유화학은 포토레지스트 연구 및 생산 관련 인력 및 시설·장비를 SK머티리얼즈로 이전하게 된다. 최근 한국과 일본간의 무역분쟁으로 반도체 소재 부품 산업 국내 육성의 의지가 드높아진 배경 하에, 50년간 합성고무 및 합성수지 제품을 주력으로 했던 금호석유화학은 글로벌 석유화학 전문그룹으로의 도약과 육성으로 역량을 집중하기로 결정하였고, 이에 금호석유화학 전자소재사업부문의 주요 고객사였던 SK하이닉스와 SK머티리얼즈의 끊임없는 관심과 요청으로 매각에 이르게 됐다.
2000억 규모 ‘BPA 라인’ 증설
(2020년 5월)

금호석유화학그룹의 계열사 금호피앤비화학이 비스페놀A(Bisphenol-A·BPA) 생산설비 증설을 위한 작업에 들어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글로벌 BPA 수요 증가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투자 프로젝트에 나서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금호피앤비화학은 증설 작업에 총 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금호피앤비화학의 BPA 연간 생산능력은 45만톤(t)으로 세계 5위 수준이다. 이번 증설로 20만t이 더해지면 총 65만t으로 늘어나 세계 3위권으로 도약할 수 있게 된다. 회사측은 오는 2023년 12월까지 투자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기차 타이어 시장 공략 및 신사업 발굴
금호석유화학은 전기자동차 시대를 맞아 전기차 전용 타이어 개발에 나서며 새로운 시장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 배터리가 포함돼 기존보다 더 무거워진 차체 하중을 견디는 동시에 마모는 덜한 고기능성 합성고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주력 사업과 연계해 새로운 먹거리도 발굴하고 있다. 탄소나노튜브(CNT) 연구가 대표적이다. CNT는 무게가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아 금속 등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특성이 타이어용 고무 복합소재·방열 및 전자파 차단 수지 복합소재 등 금호석유화학의 기존 주력 제품과 결합하면 소재 활용 범위를 크게 높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세계일류상품 20개 만들었지만 매출목표는 15조 미달
(2020년 6월)

세계일류상품은 목표였던 20개를 충족했으나 지난해 매출이 목표치에 15조 원이나 미달했기 때문에 올해 목표달성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금호석유화학은 지난해 연말 라텍스 장갑소재 등 3개 제품이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됐다. 타이어가 노면과 맞닿는 부분에 사용되는 합성고무 SSBR, 타이어와 골프공 등에 사용되는 합성고무 NdBR, 산업용 라텍스 장갑 소재 INB-라텍스(Latex) 등이다. 세계일류상품은 글로벌 시장 점유율 5% 이상, 5위 이내의 제품 가운데 세계 시장규모 5000만 달러 또는 연간 수출 500만 달러 이상인 제품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코트라(KOTRA)가 인증한다.
2분기 경영실적 발표
금호석유화학은 올해 2분기 매출 1조262억원, 영업이익 120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6%, 13.0% 감소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6.3%, 9.8% 감소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합성고무 부문은 3699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전년 동기보다 26.0% 감소했다. 합성수지 부문은 2505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전년 동기보다 19.6% 감소했다. 기타 부문의 페놀유도체 사업은 309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전년 동기보다 13.7% 감소했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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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주)2020 ver.

경쟁사 비교

금호석유화학(주)

매출액4조 9,779억

영업이익3,678억

대표사업합성고무, 합성수지, 에너지 등

현황79분기 연속 흑자, 전 사업부문 실적 호조

경쟁사
  • OCI
  • LG화학
  • 그 외 경쟁사
    롯데케미칼, SK케미칼 등

OCI

매출액2조 6,051억

영업이익-1,806억

대표사업폴리실리콘, 카본블랙 등

현황카본케미컬 수익성 악화, 폴리실리콘 국내 사업 철수

LG화학

매출액28조 6,250억

영업이익8,956억

대표사업기초소재사업, 바이오사업, 전지사업 등

현황9년만에 최대 실적,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1위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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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기술력 중심의 경영으로 호재

약점WEAKNESS

페놀유도체 사업 부진

기회OPPORTUNITY

NB라텍스 수요 증가

위협THREAT

인도 보호주의 강화 기조로 타격 우려

강 점STRENGTH
기술력 중심의 경영으로 호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과 국제유가 폭락으로 석유화학업계 전반이 부침을 겪고 있는 가운데 금호석유화학이 ‘뜻밖의 호재’를 맞았다. 업계에서는 기본에 충실하고 기술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준비된 호재’라 평하는 분위기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금호석화가 보유 중인 세계일류상품만 20종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호재 요인들이 예상치 못한 상황이었음은 분명하지만 그만큼 준비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외형을 키우는데 집중하지 않고 제품성능을 끌어 올리는 데 주안점을 둔 ‘기술력 경영’에 초점을 맞춰왔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약 점WEAKNESS
페놀유도체 사업 부진
가전제품 외장재 등 산업소재로 많이 쓰이는 페놀유도체 사업이 부진해서다. 회사가 사업부별 세부 실적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영업이익이 500억원대로 1년새 2000억원이 빠진 것으로 증권사들은 추정한다. 전체 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대에서 10%대로 급락한 셈이다. 중국으로부터 시작된 악재가 발목을 잡았다. 중국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페놀유도체 주력 비스페놀에이 해외 수입분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 더군다나 현지 기업들이 설비증설에 들어가 공급과잉 우려로 가격 경쟁력이 더 약화된 상황이다.
기 회OPPORTUNITY
NB라텍스 수요 증가
상반기 화학업계 호황을 이끈 NB라텍스가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 세계 코로나19 재확산이 감지되고 주요 국가들 위주로 헬스케어 규제를 강화하자 NB라텍스로 만드는 니트릴 장갑 수요가 급증했다. 전방업체인 니트릴 장갑 제조사 수급이 타이트해지면서 국내 NB라텍스 제조사들도 덩달아 바빠졌다. 업계는 올해 하반기는 물론 내년에도 NB라텍스 성장 기세가 꺾이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화학업계에 따르면 니트릴 장갑 수요는 올해 말까지 3380억장을 기록하며 작년보다 20% 성장할 것으로 점쳐진다. 내년 니트릴 장갑 수요는 4220억장을 넘어서면서 올해 대비 25% 확대가 예상된다. 국내 NB라텍스 1위인 금호석유화학에게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 협THREAT
인도 보호주의 강화 기조로 타격 우려
상반기 업황 악화로 수익성 부진을 겪었던 국내 석유화학업체들이 하반기 이어지고 있는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기조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신흥경제대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인도 시장에 과거 적극적으로 진출했던 국내 업체들이 최근 인도의 중국에 이은 반덤핑 및 상계관세의 타깃이 될 것으로 예고되면서 우려는 더해질 전망이다. 특히 인도 화학 시장의 반덤핑 등 신규 수입 규제 조사에서 한국이 중국에 이어 2위 국가에 자리하면서 한국 기업들의 주의가 요구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기업 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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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on 2020
그룹 매출액 20조, 세계 1등 제품 20개 달성
2020년까지 그룹 매출액 20조, 세계 1등 제품 20개 달성으로 GLOBAL LEADING CHEMICAL GROUP 도약
미션
고객을 위해;주주를 위해;임직원을 위해;인류와 환경을 위해
최고의 솔루션, 최상의 시너지로 고객가치를 높인다.;선택과 집중을 통한 이익 극대화로 주주가치를 제고한다.;기업과 구성원이 함께 발전하는 선순환 성장을 실현한다.;인류와 환경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녹색화학을 실천한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Collaboration
열린 마음을 가진 조화로운 사람
02
Responsibility
올바른 가치관을 겸비한 사람
03
Passion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
04
Innovation
창조적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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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검사
  3. 031차면접
    (실무진면접)
  4. 042차면접
    (인성면접)
  5. 05건강검진
  6. 06최종합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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