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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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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주)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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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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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주)2020 ver.

기업개요

고객

B2B·B2C
해외·국내

자사

글로벌 전자기업

경쟁사

SK하이닉스
LG전자
인텔

종합분석

Strength
메모리 반도체의 높은 시장 점유율
Weakness
반도체에 편중된 사업 포트폴리오
Opportunity

자동차 전장부품 사업 확대

Threat
코로나19로 글로벌 경제 상황 우려

사업개요

IM
42.2 %
DS(반도체+디스플레이)
36.4 %
CE
18.8 %
Harman
2.2 %

재직자가 본 삼성전자

85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7
커리어성장
85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83

"삼성은 우선 잘 알려져 있어서 좋고 상여금 최곱니다"

"네임밸류 좋으니까 이직이 쉬움, 인센티브 포함한 연봉이 높다"

"돈 많이 주고 회사가 정말 깨끗하다. 캠퍼스 분위기이다"

"잦은 야근. 역시 사기업은 일한 만큼 받는다. 초반엔 정말 힘들지만 일하면서 점차 적응하게 된다."

"직원 복지, 학벌 라인 존재, 퇴근의 비자유로움"

※ 20200716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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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삼성전자는 가전제품, TV, 반도체,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휴대폰 등을 판매하는 전자기업이며, 해외 14개 지역총괄의 생산/판매법인을 비롯한 246개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이다. 1969년 삼성전자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84년 2월 28일 삼성전자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했다.

IM 42.0 %
핸드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
DS(반도체+디스플레이) 36.0 %
반도체(DRAM, NAND Flash, 모바일몌 등), 디스플레이(TFT-LCD, OLED 등)
CE 19.0 %
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의료기기 등
Harman 2.0 %
Headunits, 인포테인먼트, 텔레메틱스, 스피커 등(자동차 전장부품)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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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보도자료

견실한 재무구조 유지, 제품 경쟁력 강화

회사는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2019년 연결 기준 매출 230조원, 영업이익 28조원, 별도(본사) 기준 매출 155조원, 영업이익 14조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재무적인 측면에서는 연결 기준 부채비율 34.1%, 자기자본비율 74.6%, ROE 8.5%, 별도(본사) 기준으로는 부채비율 21.5%, 자기자본비율 82.3%, ROE 8.8% 등 견실한 재무구조를 지속 유지하였으며, 2019년 브랜드 가치는 2% 증가한 611억불로 전년과 동일하게 세계 전체 기업 중 6위(2019년 10월 인터브랜드 발표 기준)를 차지하였습니다. 사업 측면에서는 세계 최초로 6세대 V-NAND를 양산하는 등 핵심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부품 사업의 수익성 및 원가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갤럭시 S10과 노트10 출시 및 초대형 QLED TV 등의 판매 확대로 시장지배력 및 업계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였습니다.

주요 사업부문별 현황

(CE 사업부문) CE 사업부문은 전기 대비 매출이 2조 6천 억원 가량 증가해 44조 7천억원을 달성하였으며, 영업이익도 28.8% 증가한 2조 6천억원 수준입니다. QLED 등 프리미엄 TV제품의 판매확대와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가전의 판매가 증가해 매출 및 영업이익이 증가했습니다.

(IM 사업부문) IM사업부문은 매출은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9조 2,725억 원으로 전기 대비 8.8% 감소했습니다. 스마트폰 판매량은 증가했으나, 중저가 제품 시장의 경쟁 심화 등으로 영업이익은 하락했습니다.

(반도체 사업부문) 반도체 사업부문은 전반적인 업황 약세 속에 메모리 등 부품 사업의 수요 감소 및 가격 하락으로 전기 대비 24.7% 감소한 64조 9천억원에 그쳤으며, 영업이익 또한 68.8% 감소한 14조 16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보도자료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가치창출을 위해 힘쓸 것
삼성전자는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COVID-19 위기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방역 차원에서는 전례 없는 위기상황을 신속히 분석하여 임직원 및 협력회사 직원에게 질병이 확산되는 것을 적극 차단하고 있으며, 경영 차원에서는 원자재부터 고객에 이르는 공급망을 원활하게 운영함으로써 사업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출범한 CSR 비전 ‘함께가요 미래로!’를 바탕으로, COVID-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사회와 고통을 함께 나누면서 위기 극복에 필요한 활동을 지속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6G시대 주도

삼성전자가 ‘새로운 차원의 초연결 경험’을 제공한다는 차세대 6G 비전을 제시하며, 5G에 이어 6G 시대 주도에 나섰다. 2030년경 본격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6G 시대에는 △ 초실감 확장 현실, △고정밀 모바일 홀로그램, △디지털 복제 등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커넥티드 기기의 폭발적인 증가, △AI 활용 통신 기술 확대, △개방형 협업을 통한 통신망 개발, △통신 기술을 활용한 사회적 격차 해소와 지속가능한 발전 등을 6G 시대 주요 트렌드로 제시했다. 6G는 내년부터 개념 및 기술 요구사항 논의를 시작으로 표준화가 착수되고, 이르면 2028년부터 상용화에 들어가 2030년 본격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5월 삼성리서치 산하에 차세대통신연구센터를 설립하고 5G경쟁력 강화와 6G 선행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신 이슈 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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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미세먼지 해결 위해 나선 삼성전자
· 아우디에 차량용 반도체 공급
· 삼성 TV와 애플 아이튠즈가 만나다
· 세계 최초 5G 스마트폰

사업성과

· 창립 50주년, 폭풍 성장한 삼성전자
· 다소 부진했던 2019년 실적

어떤 사업을 했을까?

미세먼지 해결 위해 나선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문제에 ‘미세먼지연구소’를 설립을 추진하며, 본격적으로 미세먼지 문제를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해결방안을 위한 기술을 연구하기로 했다. 미세먼지가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만큼 기업이 나서 사회적 난제 해결에 일조하기 위한 것이다. 미세먼지연구소에서는 미세먼지의 생성 원인부터 분석해 문제 해결을 위한 필요 기술과 솔루션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이 보유한 기술을 바탕으로 연구에 기초가 되는 센서기술 개발과 혁신소재를 통한 필터기술 등 제품에 적용할 신기술도 연구할 예정이다. 황성우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부원장은 `이번 미세먼지연구소 설립으로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사회적 역량을 결집하는 데 보탬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우디에 차량용 반도체 공급
아우디가 2021년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한 차량용 반도체를 삼성전자에서 공급받는다. 이번에 공급될 제품은 ‘엑시노스 오토V9’으로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용 고성능·저전력 프로세서다.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운전자와 동승자에게 운행정보나 차량상태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데, 엑시노스 오토V9는 다양한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해 운전 상황에 맞는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스템 오작동을 방지하는 안정성도 높다. 한규한 삼성전자 DS부문 상무는 "삼성전자는 안전하고 쾌적한 운전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차량용 반도체를 개발하고 있다"며 "뛰어난 성능과 업계에서 요구하는 까다로운 안정성 기준을 동시에 갖춘 엑시노스 오토 V9를 앞세워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삼성 TV와 애플 아이튠즈가 만나다
삼성전자와 애플이 협력해 스마트 TV에 아이튠즈 무비&TV쇼 에어플레이를 동시 탑재한다고 밝혔다. 아이튠즈가 애플 외 타사 기기에 탑재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전 세계 삼성 스마트 TV 사용자들이 아이튠즈와 에어플레이 기능을 별도의 기기 연결 없이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번 협력은 삼성전자가 사용자 편의를 위해 스마트 TV에 오픈 소스 플랫폼인 타이젠을 탑재하고 OS에 관계없이 모든 기기와의 연결성을 추구해 온 결과다. 이원진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OS나 제품의 차이를 넘어서는 개방형 파트너십을 추진해 왔다"며 "이번 애플과의 전략적 협력은 그 일례로, 삼성 TV와 iOS 기기 사용자들이 한층 풍부하고 편리한 경험을 즐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계 최초 5G 스마트폰
대한민국이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시작하며, 삼성전자가 사전예약 판매 없이 갤럭시 s10 5G 모델 공급을 시작했다. 이에 이동통신사들도 월 5만~7만원대 5G 전용 요금제를 만들고 있다. 한국은 지난 몇 년 간 5G 기술 개발을 주도하며 글로벌 표준을 만들고 올 3월 `세계 최초 상용화`를 준비해왔다. 하지만 스마트폰 출시 지연 등으로 일정을 연기해 미국에 ‘세계 최초’ 타이틀을 뺏길 뻔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먼저 스마트폰을 출시하겠다고 밝히며, 미국보다 일주일 빨리 `세계 최초` 상용화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세계 최초 5G 스마트폰` 갤럭시S10이 성공적인 판매 시작을 하며, 5G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창립 50주년, 폭풍 성장한 삼성전자
대한민국 대표 기업 삼성전자가 창립 50주년을 맞이했다. 1969년 삼성전자공업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50년 동안 매출액 437만배(첫 해 매출액 3,700만원 → 2017년 매출액 161조9150억원), 직원 수 2,800배 증가라는 폭발적인 성장을 이뤘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가 대한민국 대표 기업을 넘어 글로벌 IT 기업으로 부상했음을 알 수 있다. `1969∼2017년 삼성전자 경영 현황 분석 보고서`를 발간한 CXO연구소의 오일선 소장은 성공요인으로 `인삼(In-3) 전략`과 `톱(T·O·P) 리더`를 꼽았다. 인삼(In-3) 전략은 삼성전자가 세계적 기업이 된 바탕이 된 전략으로, 끊임없는 혁신, 지속적이고 과감한 투자, 제품과 서비스의 세계화를 지향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삼성전자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은 "10년 전에 글로벌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적인 IT 기업으로 도약한 것처럼 올해는 초일류·초격차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자"며 "초일류 100년 기업을 향한 여정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 다소 부진했던 2019년 실적
삼성전자는 반도체 호황에 힘입어 2017년, 2018년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나,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끝나면서 2019년 실적이 감소했다. 프리미엄 전략으로 매출은 비슷한 수준으로 방어에 성공했지만, 영업이익은 급감했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펫케어 공기청정기 출시
· 3배 빨라진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 양산
· 갤럭시S20, 전세계 본격 출시

사업성과

· 2분기 잠정실적 발표

어떤 사업을 했을까?

펫케어 공기청정기 출시

(2020년 5월)

삼성전자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에 최적화된 펫케어(Pet Care) 전용 공기청정기를 출시했다. 삼성 펫케어 공기청정기 라인업은 삼성 독자의 전문 필터 기술을 통해 반려동물의 털과 냄새를 말끔히 제거해 준다. 특히, 반려동물의 냄새를 99% 이상 제거해 주는 ‘탈취 전문필터’가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이기호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전략마케팅팀 상무는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생각하는 ‘펫팸족’을 위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아온 삼성 공기청정기에 반려동물에 특화된 기술을 적용했다”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은 물론, 반려동물과 관련된 연구를 지속해 더욱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3배 빨라진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 양산
(2020년 3월)

삼성전자가 역대 최고 속도의 스마트폰용 메모리 ‘512GB(기가바이트) eUFS 3.1(embedded Universal Flash Storage 3.1)’을 세계 최초로 본격 양산했다. ‘512GB eUFS 3.1’은 기존 512GB eUFS 3.0 보다 약 3배 빠른 연속 쓰기 속도(1,200MB/s)로 FHD(5.0GB 기준) 영화 1편을 약 4초만에 저장할 수 있다. 이는 SATA SSD를 탑재한 PC의 데이터 처리속도(540MB/s)보다 2배 이상, UHS-I 마이크로SD 카드 속도(90MB/s) 보다 10배 이상 빠르다. 스마트폰에 ‘512GB eUFS 3.1’ 메모리를 탑재하면 8K 초고화질 영상이나 수백장의 고용량 사진도 빠르게 저장할 수 있어 소비자가 울트라 슬림 노트북 수준의 편의성을 체감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512GB, 256GB, 128GB 세가지 용량으로 구성된 ‘eUFS 3.1’ 제품 라인업으로 올해 플래그십 스마트폰 메모리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연속 쓰기 속도 : 스토리지 메모리에 영화와 같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속도(MB/s))
갤럭시S20, 전세계 본격 출시
(2020년 3월)

삼성전자가 새로운 모바일 혁신 시대를 여는 최신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 S20’를 전 세계에서 3월 6일 본격 출시했다. 6일 ‘갤럭시 S20’를 출시하는 국가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과 캐나다, 싱가포르·베트남 등 동남아, 푸에르토리코 등 전 세계 약 20개국이다. 삼성전자는 3월 말까지 약 130개국으로 출시 국가를 확대할 예정이다. ‘갤럭시 S20’는 총 3종으로 1억 8백만 화소 카메라와 6.9형 디스플레이 등 최첨단 기술을 탑재한 ‘갤럭시 S20 울트라’, 6,400만 화소 카메라와 각각 6.7형, 6.2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갤럭시 S20+’와 ‘갤럭시 S20’이다. ‘갤럭시 S20’는 역대 최대 크기의 이미지 센서와 AI를 결합해 어떤 환경에서도 디테일까지 선명한 사진 촬영한 것이 특징이다. 세 모델 모두 더 빠른 네트워크 접속 시간과 데이터 속도를 자랑하는 최신 5G 표준인 단독모드(Standalone)를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분기 잠정실적 발표
(2020년 7월)

삼성전자가 연결기준으로 매출 52조원, 영업이익 8.1조원의 2020년 2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2분기 실적의 경우 전기 대비 매출은 6.02% 감소, 영업이익은 25.58% 증가했고,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36% 감소, 영업이익은 22.73% 증가했다. 잠정 실적은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추정한 결과이며,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투자자들의 편의를 돕는 차원에서 제공되는 것이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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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주)

경쟁사

CE LG전자 월풀, 일렉트로룩스 외

IM 애플코리아 샤오미, 화웨이

DS SK하이닉스 마이크론, 양쯔메모리 테크놀로지 등

CE

업계 선도기업 : LG전자 국내 2위 종합 전자 기업, 글로벌 전자 기업

그 외 경쟁사 :월풀, 일렉트로룩스 외

IM

업계 선도기업 : 애플코리아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라이벌,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20% 차지

그 외 경쟁사 :샤오미, 화웨이

DS

업계 선도기업 : SK하이닉스 주력 상품은 메모리 반도체, 비메모리 반도체 제품 중 CIS 사업 확장 중

그 외 경쟁사 :마이크론, 양쯔메모리 테크놀로지 등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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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메모리 반도체의 높은 시장 점유율 브랜드 파워

약점WEAKNESS

중국시장 부진과 반도체에 편중된 사업 포트폴리오

기회OPPORTUNITY

자동차 전장부품 사업 확대, 5G 시대 개막

위협THREAT

코로나19로 글로벌 경제 상황 우려

강 점STRENGTH
메모리 반도체의 높은 시장 점유율 브랜드 파워
삼성전자는 2019년 기준 세계 D램 시장에서 43.7%이상, 낸드 플래시 시장에서는 35%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며 메모리 반도체 1위를 지켜오고 있다. 삼성전자는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타 경쟁사들과 '초격차'를 벌이며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삼성은 뛰어난 기술력으로 전세계 시장을 선도하며 브랜드 파워를 쌓아나갔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삼성'이라는 이름만으로도 제품의 질을 신뢰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 것이다. 실제로 Forbes에서 발표한 2019년 브랜드 가치에서 삼성은 전세계 기업 중 7위를 당당히 기록했다.
약 점WEAKNESS
중국시장 부진과 반도체에 편중된 사업 포트폴리오
삼성전자가 중국에서 1%대의 시장점유율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인 화웨이·오포·비보·샤오미 네 개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65%가 넘고, 애플의 시장점유율이 13.3%를 차지한 것을 고려하면 삼성이 중국 시장에서 부진하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현지 유통망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세계 최대 규모 스마트폰 시장을 놓친 것이다. 또한 그동안 삼성전자는 최근 반도체 부문의 실적이 급상승한 반면 CE와 IM부문의 실적은 감소하면서 사업포트폴리오가 반도체 부문에 편중되고 있다. 실제로 영업이익에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율은 2014년 35%에서 2017년에는 65.7%로 상승했으며,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끝나면서 2019년 실적이 감소했다. 프리미엄 전략으로 매출은 비슷한 수준으로 방어에 성공했지만, 영업이익은 급감했다.
기 회OPPORTUNITY
자동차 전장부품 사업 확대
5G 시대 개막
친환경-자율주행자동차 등 미래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전자장치 부품 사업도 성장하고 있는 것은 삼성전자에게는 기회로 작용한다. 차세대 먹거리로 자동차 전장부품 사업을 점찍으며 2017년에 Harman을 인수하면서 세계 자동차 전장 업체 8위가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5세대 이동통신(5G) 시대가 현실로 다가온 것도 하나의 기회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5G 장비와 단말기, 칩셋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회사로 급성장하는 5G시장에서 우위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위 협THREAT
코로나19로 글로벌 경제 상황 우려
삼성전자는 2분기 코로나19 여파로 실적 악화가 우려됐지만, 2분기 잠정 영업이익 8조1000억원을 기록하며 업계 예상을 뛰어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억눌린 수요가 폭발한데다 삼성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공급능력이 있어 대응이 가능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4분기부터는 소비자 심리나 실업률 등의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특히 내년부터 자국 보호 현상이 강해질 것이고 이는 국가 간 무역 마찰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매출의 90%가 해외에서 발생하는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위기일 수밖에 없다.

기업 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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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on 2020
미래사회에 대한 영감, 새로운 미래창조
삼성전자의 미래 비전을 규정하는 기본 원칙은 '미래 사회에 대한 영감, 새로운 미래 창조'입니다.
미션
미래사회에 대한 영감 고취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지속가능한 미래에 공헌하는 혁신적 기술, 제품, 그리고 디자인을 통해 미래사회에 대한 영감 고취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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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직무적합성평가
  3. 03직무적성검사
  4. 04종합면접
  5. 05건강검진
계열사별 공채 진행
삼성은 미래전략실 해체 후 2017년 하반기부터 각 계열사별로(전자계열 등) 나눠서 공채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8년 상반기 공채를 진행, CE·IM·DS 부문 등의 직무를 채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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