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스크롤하세요

삼성물산

2020 ver.

4,8675

삼성물산 2020 ver.

  • 개요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어떤 기업일까?
  • 뉴스캐치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최신 이슈 캐치
  • 심층분석
    경쟁사 비교
    종합분석
  • 취업캐치
    기업문화는 어떨까?
    생생채용정보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4,8675

삼성물산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자사

건설
상사
의류
리조트

경쟁사

대우건설
포스코대우
이랜드월드

종합분석

Strength
래미안의 브랜드파워
Weakness
정비사업 5년 공백
Opportunity

이머징 마켓
동남아 시장

Threat
아시아, 중동지역
건설경기 악화

사업개요

상사
44.6 %
건설
37.9 %
식자재 유통
6.9 %
패션
5.6 %
기타
5.1 %

재직자가 본 삼성물산

#야근 #삼성 #성장 #경쟁력 #합병 #해외

84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6
커리어성장
85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82

“높은연봉, 삼성그룹이라는 자부심. 합리적인 의사결정. 끊임없는 경쟁 및 투명한 관리시스템.”

“건설 상사의 양 날개에서 바이오등 미래 먹거리 장착하여 계속 성장가능함.”

“뛰어난 사람들이 많아 배울 건 좀 있다. 경력채워 이직에 좋음”

“현장에 따라 업무강도가 다르고 수직적인 문화가 강함.”

“건설분야 회사 비중에서 줄고 있어 건설직원들이 퇴사.”

“숨막히는 경쟁. 위험성이 항상 도래할 수 있다는 위기

의식. 실적압박. 해외사업위주로 인한 잦은 출장과 시차. 잦은 술자리. 남성위주의 문화. 부서간 소통 어려움.”

※ 20200421 기준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4,8675

삼성물산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삼성물산은 건설, 패션, 상사, 리조트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며, 삼성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에 해당한다. 또한, 각 부문별 사업경쟁력이 모두 우수하다.

※ 20200421 기준

상사 44.6 %
오거나이징 사업, 산업소재 분야 제품 트레이딩 등
건설 37.9 %
삼성 래미안 아파트 및 주택사업 등 오거나이징
식자재 유통 6.9 %
삼성 웰스토리 등
패션 5.6 %
빈폴, 에잇세컨즈, 구호 등
기타 5.1 %
리조트, 바이오 등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4,8675

삼성물산2020 ver.

삼성물산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Profitable Growth

건설부문은 'Profitable Growth' 달성을 위해 열린사고와 소통으로 조직간 Team Work 강화, 현장 중심의 경영 및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우량 Project 수주 및 수익성 위주의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측면에서는 체계적인 고객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Project Life Cycle 관점에서 각 단계별로 시장과 고객 니즈를 파악하여?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 및 차별화 등을 비즈니스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프로젝트 조기 Set-up 체계를 구축하고 Early Risk Sensing을 통한 Risk 저감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IT 기술을 접목한 Smart Construction 도입 및 모듈화, 자동화를 추진하는 등 업무 스피드와 효율성 제고를 위한 혁신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노하우와 사업성과

당사는 초고층빌딩, 하이테크 시설, 도로ㆍ철도, 항만, 발전 플랜트, 주택 등 각 상품별로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층 빌딩인 UAE 부르즈 칼리파를 비롯하여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타워, 대만 101빌딩 등을 시공하였고, 도로ㆍ교량 분야에서는 세계 10대 사장교인 인천대교(경간 800m)를 건설하여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싱가포르, 홍콩 지하철부터 사우디 메트로에 이르기까지 세계 곳곳에서 랜드마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택은 래미안 브랜드 파워와 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수익성이 우수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고객 지향 서비스로 국가고객만족도지수(NCSI) 아파트 부문에서 22년 연속 1위를 달성했습니다.

최신 이슈 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4,8675

삼성물산2020 ver.

2018 최신이슈

사업 내용

ㆍ인니 최대 복합화력발전 공사 수주
ㆍ싱가포르 지하고속도로 두번째 수주
ㆍ신반포3차 통합재건축 공사계역 체결

사업 성과

ㆍ2017년에 이어 상승세 지속

어떤 사업을 했을까?

인니 최대 복합화력발전 공사 수주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최대 규모의 복합화력발전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다. 삼성물산은 이번 수주를 위해 GE Power, PT Meindo와 컨소시엄을 이루었으며, 한화 1조원에 달하는 총 공사금액 중 삼성물산이 차지하는 지분은 약 5,100억 원 규모다.
싱가포르 지하고속도로 두번째 수주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싱가포르 남북간 고속도로 N107 공사 수주에 성공했다. 이번 공사금액은 한화로 약 5,000억 원에 달한다. 삼성물산은 지난해 11월 N106 구간에 연이어 수주에 성공해, 싱가포르 내 고속도로 건설분야에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신반포3차 통합재건축 공사계역 체결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신반포 3차 경남아파트 통합재건축 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공사계약금액은 1조 1,277억 원 규모에 달한다. 반포대교 남단 한강변에 위치한 산반포3차 경남아파트는 완공될 시, 한강 주변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예정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삼성물산은 신반포 3차 경남아파트에 자체기술로 개발한 IoT 스마트홈 시스템을 적용해, 주거자의 편의성을 제고한다는 입장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7년에 이어 상승세 지속
2017년에 이어 2018년 1분기에도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상승세를 지속해나갔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1분기 실적은 높은 프로젝트 매출이 본격화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1분기 삼성물산 건설부문 매출액은 2조 9,95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5% 증가했다. 영업이익 또한 1,580억 원으로 발표됐다. 이는 전년 동기간과 비교해 34.9% 증가한 수치다.

2019 최신이슈

사업 내용

ㆍ방글라데시 복합화력 발전소 공사 수주
ㆍ베트남 LNG 공사 수주
ㆍ 넥스트 래미안 라이프

사업 성과

ㆍ매출 소폭 감소, 수주잔고 비슷

어떤 사업을 했을까?

방글라데시 복합화력 발전소 공사 수주

19년 9월 '릴라이언스방글라데시LNG&파워리미티드'가 발주한 방글라데시 메그나갓 복합화력 발전소 공사를 수주했다. 메그나갓 복합화력은 방글라데시 수도인 다카에서 남동쪽으로 약 25㎞ 떨어진 나라얀간지시에 복합화력 발전소를 건설하는 공사다. 전체 공사금액은 6억3000만달러(약 7500억원)이며, 삼성물산이 단독 수행한다.
베트남 LNG 공사 수주
삼성물산은 19년 6월 베트남 국영 가스회사인 페트로베트남 가스가 발주한 '티 바이(Thi Vai) LNG 터미널 공사'를 수주했다. 전체 공사금액은 1억7950만 달러로 이 중 삼성물산의 지분은 약 61%인 1억950만 달러(한화 약 1270억원)다.
넥스트 래미안 라이프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래미안 신상품 콘셉트인 넥스트 래미안 라이프(Next Raemian Life)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Next Raemian Life는 차세대 고객층인 밀레니얼 세대가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주택상품에 반영하기 위해 소비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상품이다.
특히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이들에게 최적화된 IoT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삼성물산은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의 범위를 대폭 늘릴 계획이다. 평형별 인테리어 일괄 제공 방식에서 탈피해 향후에는 기본 바닥재 아트월 가구 도어 색상, 도어 개폐방식 등 선택의 폭을 확대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매출 소폭 감소, 수주잔고 비슷
삼성물산 2019년 건설부문 매출은 11조6520억원으로 전년(12조1190억원) 대비 소폭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판관비 등 일회성 비용 등이 반영되면서 7730억원에서 5400억원으로 30.1% 줄었다. 하지만 수주잔고는 10조7000억원으로 전년(11조7000억원)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4분기 수주액만 6조3000억원이다.

경쟁사 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4,8675

삼성물산2020 ver.

경쟁사 비교

삼성물산

매출액30조 7,615억

영업이익8,668억

대표사업건설, 상사, 패션, 유통 등

현황6년째 시공능력평가 1위 수성
2018 매출 소폭 감소

경쟁사
  • 현대건설
  • 대우건설
  • 그 외 경쟁사
    포스코건설, GS건설, 롯데건설 등

현대건설

매출액17조 2,788억

영업이익8,597억

대표사업토목/건설(주택), 플랜트

현황2019년 기준 시공능력 2위

대우건설

매출액10조 6,055억

영업이익6,287억

대표사업토목/건설(주택), 플랜트

현황2019년 기준 시공능력 5위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4,8675

삼성물산2020 ver.

강점STRENGTH

래미안의 브랜드파워

약점WEAKNESS

정비사업 5년 공백

기회OPPORTUNITY

이머징 마켓,
동남아 시장

위협THREAT

아시아, 중동지역
건설경기 악화

강 점STRENGTH
래미안의 브랜드파워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아파트 브랜드인 래미안은 국가고객만족도지수(NCSI) 아파트 부문에서 22년 연속 1위를 달성하고, ?'2020년 한국산업 브랜드파워' 조사에서 아파트 부문 1위를 차지하는 등 브랜드 인지도 및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2016년에도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래미안 아파트는 미분양 제로라는 진기록을 이어가는 기염을 토한 적이 있으며, 2019년에는 ‘넥스트 래미안 라이프’를 발표, 차세대 고객층인 밀레니얼 세대가 지향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할 수 있는 상품을 마련하는 등 꾸준히 브랜드 파워에 힘쓰고 있다. 이런 래미안의 브랜드파워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국내 주택경기와 무관하게 꾸준히 매년 만 여가구 이상을 공급하는 기반이 되어왔다.
약 점WEAKNESS
정비사업 5년 공백
삼성물산은 최근 정비사업 수주에 5년만에 뛰어들었다. 래미안으로 대표되는 브랜드파워가 장점이지만, 5년간의 공백은 무시하기 어려운 약점이다.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자이'(XI)는 래미안 못지않은 브랜드 경쟁력을 갖췄고, 현대건설과 대림산업, 대우건설 등은 각각 '디에이치'와 '아크로', '푸르지오 써밋' 등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들며 정비사업 수주전에 참여하고 있다. 여기에 호반건설 등 중견 건설사들도 그 동안 쌓은 주택사업 실적과 자금력을 앞세워 서울 강남 진출을 노리고 있다. 게다가 정비사업에 대한 규제로 수주 경쟁을 펼칠 수 있는 사업장이 줄어 경쟁마저 치열해졌다. 이에 삼성물산은 5년간의 공백을 극복하고 삼성물산의 정비사업 경쟁력을 증명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는 상태다.
기 회OPPORTUNITY
이머징 마켓, 동남아 시장
해외사업 부진으로 타격을 입은 국내 건설사들이 이머지마켓인 동남아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그간 동남아 지역은 대형공사 발주가 많지 않다는 이유로 건설사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계속된 저유가기조가 장기화되며 시장의 분위기가 바뀌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또한 동남아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싱가포르 고속도로 공사 수주 성공, 베트남 LNG 공사 수주, 방글라데시 복합화력발전소 공사 수주 등 동남아 시장에서 연달아 수주에 성공하고 있다.
위 협THREAT
아시아, 중동지역 건설경기 악화
국내 건설사들의 전통적인 해외수주 텃밭인 아시아, 중동지역 수주액이 감소해 건설업계의 미래에 먹구름이 꼈다. 2019년 아시아 수주액은 126억불로 전년 대비 29%,?감소했으며, 중동은 48억불로 전년대비 30% 감소하였다.
2020년 전망도 밝지 않은 상태다. 올해 들어 해외 9개 국가에서 10개 사업장의 공사 발주가 연기되는 등, 해외 건설 시장에 적신호가 켜진 상태다. 장기화된 저유가 기조에 채산성이 우려되자 발주를 연기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일부 현장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인력 수급 등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4,8675

삼성물산2020 ver.

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열린 마음
인간미와 도덕성으로 충만한 마음을 지닌 사람
바르지 않은 것을 바로 고치도록 당당히 말하는 용기가 있고 더불어 사는 사람을 실천할 수 있는 따뜻한 사람. 집단과 개인 이기주의를 버리고 서로를 격려하며 이끌어 주는 진정한 동료애를 발휘할 줄 아는 사람.
02
열린 머리
창의와 협력을 바탕으로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 사람
변화를 리드하여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창조함으로써 조직과 사회에 활력과 신선함을 주는 사람.
03
열린 행동
글로벌 인재로서의 감각과 능력을 갖춘 사람
명확한 목표와 목적의식 속에 자신의 위치를 입체적, 국제적으로 파악하는 자세를 가진 사람. 치열한 무한경쟁의 열린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기본기와 능력을 갖춘 사람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4,8675

삼성물산2020 ver.

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 전형
  2. 02GSAT
  3. 03면접 전형
  4. 04신체 검사
  5. 05최종 합격
상식부문이 빠진 GSAT
GSAT에서 상식부문이 제외되며 시험 과목이 언어논리, 수리논리, 추리, 시각적 사고 4개로 축소되었다. 과목이 줄어든 만큼 시험시간도 감소했기 때문에 시간분배에 더 많은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당신이 아는 모든 기업

삼성물산, 더 알고 싶어?

같은 업계 다른 기업, 궁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