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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토스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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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토스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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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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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토스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자사

운송,물류회사

경쟁사

현대글로비스

종합분석

STRENGTH
제한이 없는 운송 물품
WEAKNESS
2자 물류회사의 한계
OPPORTUNITY

스마트 물류센터의 발전

THREAT
무역전쟁으로 인한
물동량 하락

사업개요

운송
통관
W&D

재직자가 본 판토스

#워라밸 #대기업 #안정성 #복지 #수평적 #박봉 #업무강도차이

79

조직문화분위기
80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75

"업계 내 위치나 인지도 탁월 능력있는 인재가 급격히 회사내에서 인정받고 성장할 수 있어요."

"자유로운 연차및 휴가사용을 할수 있지만 무조건 사용하게 합니다. "

"부서에 따라 극명하게 업무 강도가 갈린다"

"연봉인상률이 기업 규모에 비해 낮음 직무 간 과다한 역할분배로 고객사에 클레임 발생한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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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판토스는 글로벌 종합 물류 기업이자 국내 물류사중 항공 해운 물동량 1위의 회사다. 2015년 LG상사에 인수돼 LG그룹의 계열사로 편입됐다. 해상·항공·화물 포워딩(국제 운송 주선)을 기반으로 통관, 창고 운영과 내륙 운송, 국제 특송, 프로젝트 물류, 공급망 관리(SCM) 컨설팅 등 전방위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송
연간 약 130만 TEU에 달하는 막대한 물동량을 취급하며 이를 기반으로 선사들을 대상으로 Global Bidding을 실시
통관
항공화물의 수출입 시 필수적으로 수행하여야 하는 통관 절차를 창고 보관, 국제 운송과 연계하여 원스톱으로 제공
W&D
숙련된 전문인력, 첨단 시설, 최첨단 IT시스템 등을 바탕으로 고객의 화물 보관을 위한 최적의 방법을 제시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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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토스의 현황은?

#CEO 인사말

해상운송 세계 7위, 항공운송 국내 1위의 물동량

1977년에 창립하여 2015년, LG그룹의 일원이 된 판토스는 국경과 언어, 문화의 장벽을 넘어 세계 무대를 향해 쉼 없이 도전해왔습니다. 지금 이 시각에도 전 세계에서 260개의 물류센터를 포함한 353개 사업장에서 7천여 명의 물류 전문가들이 고객을 위한 서비스 혁신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상운송 세계 7위, 항공운송 국내 1위에 해당하는 물동량을 처리하며 1만3천여 국내외 고객사에게 물류 전 영역에 걸친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떠힌 물류IT 분야에 과감한 투자를 바탕으로 스마트 물류의 흐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19 사업방향은?

#보도자료

스마트 물류센터 내 모든 공정을 무인화 하기 위한 신기술 연구
판토스 물류연구소는 MTV센터에서 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신기술 접목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 집중하고 있는 기술은 '디지털 트윈’이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세계를 가상화면으로 그대로 옮긴 뒤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험해보고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이다. 이미 디지털 트윈 기술을 가지고 있는 LG CNS는 실제 적용할 곳을 찾던 중 판토스와의 협업을 통해 물류 현장에 기술을 접목하기로 했다. 또한 판토스는 가상 울타리를 뜻하는 '지오펜싱’도 연구 중이다. IoT, 위치기반시스템 등을 바탕으로 차량이 물류센터 반경 3㎞ 안에 들어오면 자동으로 출고 제품을 분류해 바로 싣고 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판토스의 최종 목표는 스마트 물류센터 내 모든 공정을 무인화하는 것이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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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유럽향 철도운송 사업 확대
· 해운·포워딩업계, 수출입 화물 국적선 수송 확대 위해 맞손

사업성과

· 매출 3조 9,676억, 매해 안정적인 성장

어떤 사업을 했을까?

유럽향 철도운송 사업 확대

2018년 4월

판토스는 고양시 킨텍스에서 카자흐스탄 국영 철도청의 자회사인 'KTZ Express’와 MOU를 체결했다, 판토스는 유럽향 철도운송사업의 확대를 꾀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LGE/LGD 등 중국발 유럽향 물량을 위한 Block Train 서비스 개발. Block Train을 활용한 유럽발 중국향 화물 영업 강화, KTZ Express 수출 운송 지원을 위한 W&D와 IT컨설팅 진행, KTZ Express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신규 물류사업 개발 등을 약속했다. 판토스는 이를 통해 철송 운임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 루트 개발 등 양사의 사업을 연계하여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 협력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해운·포워딩업계, 수출입 화물 국적선 수송 확대 위해 맞손
2018년 10월

해양수산부, 한국선주협회, 한국해운엽합, 현대글로비스, 판토스, 삼성SDS 등은 '선·화주 기업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해운업계와 수출입화물 통관 대행(포워딩)업체가 손잡고 수출입 화물의 국적선 수송을 확대하기 위하자는 취지에서 맺어졌다. 해운업계와 대형 포워딩 업계가 상호 협력을 약속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운업계와 포워딩 업계는 이 협약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한 장기 운송 계약 체결, 선사의 신규 노선 정착에 상호 협력, 공정한 거래 관행 정착 등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매출 3조 9,676억, 매해 안정적인 성장
판토스는 2015년 LG상사의 자회사로 편입된 이후 매해 성장하고 있다. 2016년 2조 9976억원이었던 매출은 2017년 3조를 돌파했고 2018년에는 4조에 육박했다. LG화학, LG디스플레이 등 수출이 많은 LG 그룹의 일감을 전담하다시피 한 덕분이다. '일감몰아주기 규제'를 받을 위험이 있었으나, 오너일가가 판토스 지분을 전량 매각하면서 규제의 위험도 피했다. 리스크 없이 안정적인 운영과 성장이 담보된 것이다. 특히 모회사인 LG상사는 판토스의 성장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기존 자원개발 산업, 산업재 사업등이 지지부진하고 수익성도 낮은 것(영업이익률 1% 대)에 비해 물류사업은 쑥쏙 성장하고 있는데다 영업이익률도 2% 대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유럽 최대 물류 컨퍼런스 참가
· 오리온 중국 생수 물류 운송권 따내

사업성과

· 화물운송주선업자 등급 상향 및 보세구역운영인 AEO인증 획득
· 판토스, 물류업계 최초 정보보호 통합 인증(ISMS-P) 획득

어떤 사업을 했을까?

유럽 최대 물류 컨퍼런스 참가

2019년 9월

글로벌 종합물류기업 판토스(대표 최원혁)가 유럽 최대 규모의 물류 컨퍼런스에 참가해 글로벌 3PL(3자 물류)사업 영업력 강화에 나섰다. 'SCL Summit & Expo’ 는 다수의 글로벌 대형 화주기업 및 3PL 물류업체들이 참가하는 공급망 및 물류 분야 유럽 최대 규모의 컨퍼런스다. 판토스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한국 물류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주제 발표 및 홍보부스 운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판토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및 '스마트 W&D 서비스 구축 성과’등을 소개했다. 판토스는 이날 디지털 트윈 기술을 시연했다. 디지털 트윈기술은 물류센터 운영 모습을 3D 화면에서 구현하여 각종 관리 지표를 통합 모니터링하는 기술이다.
오리온 중국 생수 물류 운송권 따내
2019년 6월

판토스가 오리온의 중국 생수 물류 운송권을 따낸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생수사업이 한계에 부딪히자 물류업계와 유통업계는 고성장 중인 중국 생수 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다. 최근 중국 생수 시장은 매년 10% 이상 성장세를 기록하며 고성장 중으로, 오리온은 이미 2018년 중국에서 9330억원의 매출을 기록, 17년 대배 17.4% 성장하며 중국 생수 시장에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와중에 향후 중국 사업의 성장을 위한 파트너로 판토스를 낙점한 것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화물운송주선업자 등급 상향 및 보세구역운영인 AEO인증 획득
2019년 1월

판토스가 화물운송주선업 부문 기존 A→AA등급으로 상향된 인증을 받았다. AEO 인증은 미국 9.11테러 이후 세계적으로 강화된 무역관련 법규준수, 안전관리 수준 등에 대한 심사를 수행하고 공인된 업체에 대해 통관 절차상 우대하는 제도로 세계관세기구에서 제정한 국제표준이다. 화물운송주선업자 AEO는 현재 202개 포워딩업체가 보유하고 있지만, AA등급을 부여받은 것은 판토스가 세번째다. 더불어 보세구역운영인 AEO도 새롭게 부여받았다. 화물운송주선업자 등급 상향과, 보세구역운영인 신규 취득에 따라, 앞으로 판토스는 무역절차 업무 간소화, 검사비용 감소 및 신속한 통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물류업계 최초 정보보호 통합 인증(ISMS-P) 획득
2019년 10월

판토스가 국내 물류업계 최초로 정보보호 통합 인증(ISMS-P)을 획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부여하는 ISMS-P 인증은 기존 ISMS와 PIMS 인증 제도를 통합한 국내 최고의 종합 정보보호 인증제도이다. 국내 종합물류기업이 ISMS-P 통합 인증을 획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를 통해 판토스는 물류서비스에 대한 고객정보보호 및 보안 안정성을 공식적으로 입증했다. 판토스 관계자는 "ISMS-P 인증을 통해 당사 정보보호 관리체계의 우수성과 신뢰성을 공인받았다”며 "앞으로도 판토스의 모든 고객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물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정보보호 환경을 유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수익성#성장성#안정성#매출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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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판토스의 수익성 지표은 보통수준이다. 2018년 기준 판토스의 영업이익률은 2.5%로 동종업계 평균인 3.8%보다 낮은 수치이다. 하지만, 매출액 순이익률은 2.3%로 동종업계 평균인 1.9%를 상회한다.
영업이익률이 보통인 이유는?
판토스는 LG그룹 일감을 다시 국내·외 전문 물류회사에 재하청한다. 안정적 운영이 가능하지만, 그룹이 물류비용을 인위적으로 인상하지 않는 한 극적으로 수익성이 증대되기 힘들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판토스의 성장성은 동종업계 상위 2%로, 높은 수준이다. 2018년 매출액 증가율은 9.1%이고, 영업이익 증가율은 22.8%로 동종업계 평균이 -의 증가율을 기록하는 것과 큰 차이가 있다.
매출액 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2015년 LG에 인수된 판토스는, LG그룹 계열사들의 일감 지원으로 인해 2016년부터 매출액 증가율이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판토스는 안정적인 기업이다. 2018년 부채비율이 80.1%이며, 당좌자산이 134.6%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동종업계 상위 22%에 해당하는 것으로 안정적인 편에 속한다. 또한 신용등급 또한 '우수'로 평가된다.
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2015년 LG전자의 물류 자회사인 하이로지스틱스를 흡수 합병한 판토스는 자산규모가 2600억 불어난데 반해, 무리하게 인프라를 확대하거나 외부 차입을 늘리는 투자 지출을 제한했다. 이에 따라, 부채비율이 동종업계에 비해 건실한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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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비교

판토스

매출액3조 9,676억

영업이익963억

대표사업해상운송, 항공운송, 철도운송, 통관, W&D

현황연간 취급 물동량 국내 1위

경쟁사
  • 현대글로비스
  • 씨제이대한통운
  • 그 외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현대글로비스

매출액16조 8,656억

영업이익7,101억

대표사업물류전략, 프로세스, 해운, KD, 트레이딩, 중고차 등의 사업

현황물류업 매출 1위;중국, 인도, 동남아 등 해외 지사 확장

씨제이대한통운

매출액9조 2,197억

영업이익2,427억

대표사업도로 화물 운송업

현황물류자동화를 통한 시간단축 및 물류 안정성 제고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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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STRENGTH

제한이 없는 운송 물품

약점WEAKNESS

2자 물류회사의 한계

기회OPPORTUNITY

스마트 물류센터의 발전

위협THREAT

무역전쟁으로 인한 물동량 하락

강 점STRENGTH
제한이 없는 운송 물품
판토스의 연간 취급 물동량은 해운 130만TEU(1TEU는 6m 컨테이너 1개), 항공 약 14만 톤으로 항공·해운 수출입 물동량 실적에서 국내 물류사 중 부동의 1위이다. 판토스는 세계 시장에 349곳의 지사 및 법인, 물류센터 등을 갖췄다. 화물 처리에서 1위를 유지하는 것은 전세계 곳곳에 이러한 운송 네트워크를 확보한 덕분이다. 전 세계에 설립한 물류센터 면적이 210만㎡에 달한다. 러시아, 유럽, 중앙아시아 등의 지역에선 연간 1만TEU규모의 철도운송 역량도 갖췄다.
약 점WEAKNESS
2자 물류회사의 한계
판토스는 LG그룹 계열사의 물류를 주로 담당하는 2자물류회사의 성격이 강하다. 판토스의 영업은 LG그룹 일감을 받아 이를 다시 국내·외 전문 물류회사에 재하청 하는 구조이다. 이러한 구조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기에는 역부족이다. LG그룹의 일감으로 안정적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모회사가 물류비용을 인위적으로 크게 높여주지 않는 한 수익성 증대에는 한계가 있다.
기 회OPPORTUNITY
스마트 물류센터의 발전
물류사업에도 '스마트물류'가 등장하고 있다. 스마트 물류란, 인공지능과 정보통신 등의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해 물류 현장을 자동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수송부터 보관, 포장, 배송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미 중국의 '징둥닷컴'은 '스마트 공급망을 통해 10년 내에 전 세계 2일 배송망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했고, 세계적인 물류기업 'DHL에서는 스마트 글래스를 활용한 작업 체계를 구축하였다. 세계적인 기업들이 앞다투어 스마트물류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고객에게 외면 받을 것이다. 다행히 판토스는 적극적으로 스마트 물류를 도입, 세계적인 흐름에 발맞춰 가고 있다. 안산에 있는 '안산 판토스 MTV센터’를 첨단 물류 기술의 시현 기지로 삼고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위 협THREAT
무역전쟁으로 인한 물동량 하락
미중 무역 분쟁 여파로 부산항 환적 물동량이 29개월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미국이 오는 9월부터 중국 수출품에 추가로 관세를 부과 방침을 밝힌데다 한일경제전쟁으로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우리나라의 맞대응이 현실화 될 경우 향후 환적화물이 더욱 위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무역분쟁이 장기화될 경우, 해상·항공 운송에 특화된 판토스의 미래에 위협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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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인재를 원할까?

#인재상

01
Creative
팀웍을 이루며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하는 사람
02
Innovation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끊임없이 혁신하는 사람
03
Challenge
꿈과 열정을 갖고 세계 최고에 도전하는 사람
04
Competition
꾸준히 실력을 배양하여
정정 당당하게 경쟁하는 사람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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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인/적성검사
  3. 031차면접
  4. 042차면접
  5. 05최종합격
포워딩, W&D, 경영지원, IT
2019 신입사원 공채에서는 포워딩(포워딩 영업, 포워딩 운영), W&D 운영(공장물류, 설치물류, 제품창고 운영 등), 경영지원, IT 등의 직무를 채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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