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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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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2020 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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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현직자이야기#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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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2020 ver.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자사

쇼핑, 배송

경쟁사

sk플래닛,
이베이코리아

종합분석

STRENGTH
로켓배송을 필두로 한 배송서비스
WEAKNESS
인건비, 물류허브 등
고정비용 지출
OPPORTUNITY

구독경제의 대두

THREAT
비전펀드의 위기

사업개요

이커머스
CFS
Logistics Services

재직자가 본 쿠팡

#로켓배송 #쿠팡맨 #자유로움 #비정규직 #알바 #피디에이 #칼퇴 #호칭서열파괴 #혁신

77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76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9
경영진비전
74

"규칙적인 출퇴근 시간이 굿, 좋았습니다."

"자유로운 복장, 좋은 사옥, 사람들이 알만한 회사에 다닌 다는 점?"

"개발자들만 우대하는 회사. 직무 바이 직무가 너무나 심하다."

"규칙 적인 출 퇴근 시 간 외엔 좋은 점이 없었습니다."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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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2020 ver.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2010년 설립된 쿠팡은 매출액 기준 국내 1위의 이커머스 기업으로, 상품 판매에서부터 배송까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커머스
소비재, 가전, 도서/음반/DVD, 뷰티, 패션, 신선 식품 및 식료품 등 판매
CFS
입고, 재고관리, 분류, 출고는 물론 반품 등 사후처리
Logistics Services
로켓프레시, 로켓배송 등의 배송 서비스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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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2020 ver.

쿠팡의 현황은?

#쿠팡 소개

직접배송 서비스 최초 도입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이커머스 리더 쿠팡의 미션은 고객으로부터 이 한마디를 듣는 것입니다. 쿠팡은 모든 초점을 '고객’에게 맞추고 도전과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365일 고객이 원하는 모든 종류의 상품이 갖춰진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직접배송 서비스의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등 상품 판매에서부터 배송까지 '쇼핑의 모든 단계’를 직접 운영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쿠팡은 탄탄한 기술력으로 전 세계 이커머스 시장에서 유례없는 성장을 거듭하며 '국내를 넘어 세계가 주목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가파른 성장속도


2015년 국내 이커머스 기업 최초로 매출 1조 원을 돌파한 쿠팡은, 2018년 4조 4천 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든 속도로, 쿠팡이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이커머스 기업 중 하나로 불리는 이유입니다.
쿠팡은 좋은 이커머스 기업을 넘어, 세계 최고의 이커머스 기업이 되고자 노력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로켓배송, 새벽배송, 당일배송, 로켓와우 멤버십 서비스, 쿠페이 원터치 결제 서비스 등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연이어 도입하며 한국 이커머스 산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최신이슈캐치

#어떤 사업을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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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2020 ver.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국내 최초 초간편 '원터치결제' 개시
· 쿠팡 플렉스 시작
· '오토매틱 트럭' 도입
· 신규 택배 운송사업자 지정

사업성과

· 영업손실 1조1074억원 기록
· 하루 140만개 상품 배송

어떤 사업을 했을까?

국내 최초 초간편 '원터치결제' 개시

2018년 1월

쿠팡은 국내 최초로 터치 한 번으로 결제를 끝내는 '원터치결제' 서비스를 자체 개발했다. 이 결제방식은 아마존이나 애플 등에서 처럼 모바일로 상품을 고른후 '결제하기'버튼 한번만 누르면 결제가 완료된다. 고객이 로켓페이 계좌이체나 로켓머니 서비스를 사용하면 모바일결제때 클릭 한번으로 구매가 완료된다. 또한, 아울러 자체 개발한 '부정거래 탐지 시스템(FDS)'으로 고객의 구매 패턴을 파악하여 이상신호가 감지되면 비밀번호 입력을 추가로 요구해 안전한 결제를 돕게 했다. 쿠팡은 원터치결제에 거래의 위험도를 계산하기 위해 수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는 빅데이터 처리 능력, 사용자의 구매패턴을 학습하는 인공지능 기술 등을 활용했다
쿠팡 플렉스 시작
2018년 8월

쿠팡은 새로운 형태의 배송 일자리인 '쿠팡 플렉스'를 시작했다. 쿠팡 플렉스는 지원자가 자신의 스케줄에 따라 원하는 날짜를 근무일로 선택해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새로운 배송 일자리다. 쿠팡 플렉스는 선택에 따라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된다. 첫번째는, 지원자의 승용차를 배송차량으로 활용해 배송캠프에서 배송상품을 직접 수령 후 자신의 차량으로 소비자에게 상품을 전달하는 방법이다. 두번째는 아파트 단지에서 해당 단지에 쿠팡의 트럭이 배달해 주는 상품을 수령 후 롤테이너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상품을 배송하는 방법이다. 만 18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지원자는 평균 하루 3, 4시간 동안 약 50~60개의 상품을 배송하며, 오전 10시까지 출근해 배송을 마친 뒤 즉시 퇴근하게 된다.
'오토매틱 트럭' 도입
2018년 8월

쿠팡이 쿠팡맨들의 배송편의를 위해 오토매틱 기어가 장착된 배송트럭 도입을 결정했다. 기존에 쿠팡맨들이 배송 시 사용하고 있는 차량은 수동 변속기가 장착된 1t 소형 화물차였다. 해당 차량 추가 매입은 쿠팡맨 업무에서 운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쿠팡맨들에게 운전으로 인한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여 배송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쿠팡은 오토매틱 기어 차량이 수동기어 차량에 비해 평균 100만원 가량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되지만, 쿠팡맨들의 배송편의를 향상시켜 고객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에 차량 도입을 결정했다. 오토매틱기어 차량으로 배송트럭이 변경됨에 따라 쿠팡맨 지원 자격도 완화되어 과거에는 1종, 2종 수동 운전면허 소지자만 지원이 가능했지만, 오토매틱 트럭 도입 후 2종 오토 운전면허 소지자도 쿠팡맨에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신규 택배 운송사업자 지정
2018년 9월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가 신규 택배 운송사업자로 지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와 건영화물을 새롭게 택배 운송사업자로 인정했다. 국토부는 '택배용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허가요령'에 따라 택배 운송사업자 희망 업체를 대상으로 서류 심사 및 현지 조사를 실시한다. 기존 택배 운송사업자에 대한 요건 충족 여부를 심사해 신규 택배 운송사업자로 최종 선정한다. 국토부는 택배 운송사업자 또는 해당 업체와 전속운송계약을 체결한 개인을 대상으로 택배용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을 허가하고 있다. 택배 운송을 위한 사업용 택배차량을 공급받을 수 있는 셈이다. 해당 운송사업자 지정으로 인해, 쿠팡은 자회사인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를 통해 일반 택배 업무도 가능하게 됐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영업손실 1조1074억원 기록
쿠팡은 2018년 영업손실 1조1074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보다 적자규모가 77% 확대된 것이다. 당기순손실도 1조1191억원으로 집계됐다. 쿠팡의 5년간 누적 영업적자만 3조원에 달했다. 2018년 매출액은 4조4227억원이었다. 이는 국내 이커머스 사상 최대 매출 규모로, 매출 증가율은 2017년 40%에서 2018년 65%로 높아졌다. 이 같은 매출 성장은 '빠른 배송'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신선식품 당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인 '로켓 와우'는 충성 소비자 층을 확대하면서 쿠팡의 핵심 매출 요인으로 자리 잡았다. 뿐만 아니라 월 2900원을 내면 무제한 무료배송을 해주는 멤버십 서비스 '로켓와우클럽', 신선식품을 새벽에 배송해 주는 '로켓프레시', 음식과 음료를 집까지 배달해주는 '쿠팡이츠'도 시작했다.
하루 140만개 상품 배송
2018년 5월

쿠팡맨이 하루에 배송한 로켓배송 상품 수가 140만개에 달하며 신기록을 세웠다. 상품 셀렉션 확대와 99.7%의 익일 배송 서비스가 안착하며 이 같은 성과를 냈다는 설명이다. 특히 컴퓨터/디지털기기, 키친, 일상용품, 베이비케어, 반려용품 등의 카테고리가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로켓배송 최소 주문 한도 재시행
· 로켓페이, 쿠페이로 통합
· '쿠팡이츠' 베타 서비스 시작
· 택배사업자 자진 반납

사업성과

· 입점 중소업체 매출 전년 대비 81% 증가
· 소비자 선호 오픈마켓 1위

어떤 사업을 했을까?

로켓배송 최소 주문 한도 재시행

2019년 3월

쿠팡은 로켓배송상품에 대한 최소 주문 한도 정책을 다시 시행했다. 이에 따라 다시 1만9800원 이상 주문해야 로켓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로켓배송은 자정 전에 주문 시 다음날 바로 받는 하루배송 서비스다. 쿠팡은 2018년 말, 월 2900원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로켓와우를 시작하면서 비슷한 시기에 최소 주문 한도 없이 로켓배송상품을 무료로 배송하는 이벤트를 한시적으로 실시했다. 로켓와우 서비스는 무제한 무료배송은 물론 무료반송, 새벽배송, 당일배송 서비스를 누릴 수 있어 로켓배송 서비스의 무료배송을 체험한 소비자가 로켓와우 서비스 가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로켓페이, 쿠페이로 통합
2019년 5월

쿠팡이 간편결제 서비스 '로켓페이' 이름을 '쿠페이'로 바꿨다. 핀테크 분야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목표로 리브랜딩한 것이다. 쿠페이는 당초 쿠팡의 배달앱 '쿠팡이츠'에 적용될 결제수단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기존에 쿠팡에서 사용되던 간편 결제 서비스 자체가 쿠페이로 통합되면서 확장성이 더욱 커졌다. 쿠팡회원들이 일정 범위의 금액을 충전해 두는 선불전자지급 수단 '로켓머니'는 '쿠팡캐시'로 통합됐다.
'쿠팡이츠' 베타 서비스 시작
2019년 5월

쿠팡은 배달 가맹점과 쿠팡 이용자 등 1000명을 대상으로 강남ㆍ서초ㆍ송파구 일대에서 '쿠팡이츠'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배달의민족이 제공하는 맛집 배달 서비스 '배민 라이더스', 요기요의 '요기요 플러스'나 '푸드플라이', 우버의 '우버이츠'가 경쟁상대이다. 쿠팡이츠는 한식부터 일식, 양식, 아시안 등 식사메뉴부터 디저트, 간식, 채식, 죽 등 다양한 메뉴를 주문할 수 있다. 쿠팡이츠 서비스 음식 배달 예상시간을 먼저 보여주고 있으며 결제는 로켓페이로만 가능하다. 베타 서비스 기간에는 음식값 외에 배달비를 받지 않는다. 쿠팡 이츠는 주문부터 배송까지 직접 쿠팡이 책임진다. 쿠팡은 쿠팡이츠 배달 파트너를 모집하기 위해 주문이 없어도 시간당 2만원을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섰다. 자동차나 오토바이, 자전거, 킥보드 등 배달 교통 수단도 다양하게 정했다.
택배사업자 자진 반납
2019년 9월

쿠팡의 물류자회사 '쿠팡로지스틱스'가 일년만에 택배사업자를 자진 반납했다. 쿠팡의 자체 물류량이 크게 늘자 3자 물류보단 일단 자체 물량을 소화하는 데 집중한 뒤 추후 재신청한단 계획이다. 사업자를 반납한 건 쿠팡이 처음이다. 쿠팡로지스틱스는 26일 "로켓배송과 로켓프레시 등으로 쿠팡의 물류량이 폭증하면서 이를 감당하기 위해 3자 물류에 대한 준비기간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 신규 택배사업자를 반납했다. 앞으로 보다 나은 조건을 갖춰 재신청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가 발표한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 명단에서도 쿠팡이 빠졌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입점 중소업체 매출 전년 대비 81% 증가
2019년 쿠팡의 로켓배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중소기업의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81% 증가했다. 이 같은 성과는 기업 규모가 아닌 제품과 실력으로 경쟁할 수 있는 쿠팡의 시스템이 역할을 했다. 또 쿠팡의 로켓배송 직매입 시스템은 별도의 배송 체계를 갖추지 않더라도 전국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빠르게 배송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반품, CS 등도 체계적으로 할 수 있어 인력이 적은 중소기업으로서는 큰 부담을 덜 수 있다.
소비자 선호 오픈마켓 1위
2019년 9월

국내 주요 오픈마켓 가운데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업체는 쿠팡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이 네이버, 11번가, 옥션, 인터파크, G마켓, 쿠팡 등 6개 오픈마켓의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소비자 만족 부문에서 쿠팡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해당 조사는 6개 오픈마켓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 1200명을 대상으로 호감도, 상품의 다양성과 우수성, 가격 및 부가혜택, 배송 정확성 및 신속성 4가지 항목에 대해 진행됐다. 쿠팡은 호감도 부문(3.72점/5점), 배송 정확성 및 신속성(3.85점)에서 6개 오픈마켓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항목들을 합산한 '종합만족도’에선 쿠팡이 3.72점을 받았으며 G마켓·네이버(3.66점), 11번가·옥션(3.64점), 인터파크(3.56점) 순으로 집계됐다.

경쟁사비교

#다른 회사보다 잘나갈까 못나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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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2020 ver.

경쟁사 비교

쿠팡

매출액4조 4,228억

영업이익-1조 970억

대표사업전자상거래

현황쿠팡이츠' 베타 서비스 시작

경쟁사
  • 에스케이플래닛
  • 이베이코리아유한책임회사
  • 그 외
    위메프, 신세계 등

에스케이플래닛

매출액2,260억

영업이익-1,926억

대표사업전자상거래

현황11번가 제로페이 서비스 실시

이베이코리아유한책임회사

매출액9,812억

영업이익486억

대표사업전자상거래

현황스마일 페이, 간편결제 최초 '오픽(OPIc)' 서비스 시작

종합분석

#강점#약점#기회#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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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2020 ver.

강점STRENGTH

로켓배송을 필두로 한 배송서비스

약점WEAKNESS

인건비, 물류허브 등 고정비용 지출

기회OPPORTUNITY

구독경제의 대두

위협THREAT

비전펀드의 위기

강 점STRENGTH
로켓배송을 필두로 한 배송서비스
로켓배송'은 쿠팡을 대표하는 배송시스템이다. 전국에 물류센터를 마련해 자체적인 배송인력 '쿠팡맨'을 통해 상품을 소비자에게 배송해준다. 전국에 있는 쿠팡맨과 '쿠팡플렉스'들을 합치면 8천명이 넘는 배송전담 직원이 활동 중이다. 이러한 로켓배송서비스를 필두로 하여 쿠팡은 정기배송, 새벽배송을 시작했고 특히 새벽배송은 2019년 5월 업계 1위였던 마켓컬리를 따라잡기도 했다. 새벽, 주말 등 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배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큰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쿠팡이츠를 통해 음식배달 서비스까지 진출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약 점WEAKNESS
인건비, 물류허브 등 고정비용 지출
2018년 쿠팡의 매출은 4조원을 넘었지만,6년째 적자를 기록해 누적적자가 3조에 육박했다. 이는 2018년 전국 12개 지역 물류센터를 24곳으로 늘고, 로켓배송 품목 수를 2014년 5만8000개에서 2018년 500만개까지 늘린 결과이다. 2018년 쿠팡의 인건비는 9866억원으로 전년(6555억원) 대비 약 50% 늘었다. 이러한 인건비와 물류비와 같은 고정비용은 쿠팡의 적자가 지속되게 하는 원인이다. 쿠팡측은 이러한 적자를 '계획된 적자'라고 표현한다. 적자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며,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간다는 전략이다.
기 회OPPORTUNITY
구독경제의 대두
구독경제란 정기 구독료를 내고 일정 기간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말한다. 업체 입장에서는 충성고객 확보를 통해 정기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도 어차피 사야 할 생필품이나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확보할 수 있어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구독경제의 경우 초기에 매출이 줄고, 투자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적자 전환되기 쉽지만, 반복 매출과 안정적인 현금흐름으로 인해 수익성이 점차 개선된다. 또한, 데이터 수집에 용이하고 정기결제시스템 구축 등의 부수적인 장점 역시 존재한다. 쿠팡 역시 '로켓와우클럽'을 통해 월 2900원에 무료배송,반송,익일 배송을 제공하는 구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에 가입한 구독자 수만 170만명에 육박한다. 매월 1인당 2900원씩 170만명에게서 고정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인데, 이는 심각한 적자에 허덕이는 쿠팡에게는 매우 힘이 되는 요소이다.
위 협THREAT
비전펀드의 위기
소프트뱅크는 2019년 2분기에 7조 원을 웃도는 손실을 봤다. 사상 최대 손실규모로 14년 만에 분기 적자이다.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은 "앞으로 투자대상 기업이 적자에 빠졌다고 해서 이를 구제하는 일은 없을 것"라고 밝혔는데, 이에 따라 쿠팡이 '계획된 적자' 전략을 펼치는 과정에서 적자에 허덕일 때 든든한 지원군이 돼줬던 비전펀드의 도움을 받기 힘들어진 것이다. 인건비와 물류비 등의 고정지출이 많은 쿠팡의 경우 현재의 전략만으로는 적자를 벗어나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비전펀드의 도움이 없다면 이에 따라 쿠팡이 외부 투자금을 유치하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쿠팡은 자생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2019년 11월 마켓플레이스 입점 판매자에게 부과하는 판매 수수료를 10%이상으로 인상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기업문화는
어떨까?

#비전#미션#핵심가치#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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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 직원, 파트너의 일상을 혁신하다.
혁신
우리의 미션은 고객과 직원, 파트너의 일상을 혁신하는 것입니다. 쿠팡은 그 누구도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여 사람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라고 생각하는 세상을 만들고자 합니다.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 일상을 혁신하는 일에 열정을 가진 분이라면, 쿠팡의 여정에 동참하세요!

생생채용정보

#채용규모#채용동향#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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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채용할까?

#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HR전화면접
  3. 03비즈니스(현업)전화면접
  4. 04대면면접(1일)
  5. 05처우협상
  6. 06최종합격
수시채용
쿠팡은 인재채용 홈페이지(https://rocketyourcareer.kr.coupang.com/)를 통해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각 직군별로 채용 절차와 모집하는 부문(신입/경력)이 다르니 사이트에서 원하는 직군을 선택해 지원자에 맞는 공고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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